오그리마 공성전의 네임드 드랍템 중에 전사가 사용할 수 있는것들을 모아서 정리했습니다.

향후 시간이 되고 참고할만한 컨텐츠가 많아지면 이 글에 계속 수정해서 일반/하드 공략 및 주요 참고 영상

등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공략이 진행되면서 여러 전사분들 특히 제가 좀 취약한 딜전문 전사분들이 댓글로 네임드 팁 등을 올려주시면

글에 적극 반영하여 지속적으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가장 관심있으실만한 드랍템 목록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드랍템은 북미 10인 하드 566템을 기준으로 올

리는데, 초반부 국내 파밍 기준이 될것으로 보이는 25인 일반템의 템렙 증가분 및 강화증가분을 포함하면

10인 하드템과 비슷한 수준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 모든 그림은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공략영상은 테섭 기준으로 향후 본섭의 킬 영상이 나오면 대체할 예정이며,

     킬영상이 아닌 트라이 영상도 있으니 킬 영상으로 대체 전까지는 참고용으로만 사용 바랍니다.  

     전투 진행 및 역할에 대한 설명은 던전 도감과 테섭에서의 동영상을 분석하여 쓴 글이기 때문에 본섭에서는

     데미지및 수치, 빈도등의 조정으로 양상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음을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본섭에서 킬을 하고

     적당한 영상이 나오게 되면 한번 더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설명은 10인 일반 기준입니다.

 

 

5. 갈라크라스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 진행 >


   갈라크라스와의 전투는 오그리마 동쪽 항구에 상륙하는 것으로 부터 시작됩니다. 대격변에서 용아귀부족을 평정

   할때 호드를 도왔던 젤라가 가로쉬에게 충성하면서 태초의 고룡 갈라크론드의 직계후손인 갈라크라스와  

   코르크론 병사들로 공대원들을 막고 있습니다. 

   1페이즈에서 공대원들은 주기적으로 공격하는 코르크론 병사들을 모두 처리하면서 동쪽 항구 대로의 남북으로 

   서 있는 탑을 점령하여 탑 위의 대포를 사용하여 갈라크라스에게 남쪽 탑 위의 대포로 한방, 북쪽 탑 위의 대포로 

   한방 이렇게 두방을 정확하게 적중시키면 갈라크라스가 땅으로 떨어지게 되어 갈라크라스와의 2페이즈 전투로 

   돌입하게 됩니다. 

  

     * 1페이즈 코르크론 병사들과의 전투

      코르크론 병사들과의 전투는 조금 빡센 일반몹 전투 정도의 난이도로 보입니다. 4명의 장교들(2명은 탑 위에 

      있음)과 여러 종류의 보병들이 나오는 전투인데, (10인 일반기준으로) 처음엔 10인이 모두 병사들과의 전투

      에 참여하여 병사들을 처리하다가 코르크론 파괴 전차가 나오면 빠르게 파괴 전차를 처리하고 탱힐 포함하여 

      5명의 공대원이 탑 위로 올라갑니다. 남쪽탑이 먼저 활성화가 되는데, 테섭 동영상을 보면 남쪽탑에는 부사령관

      크루그럭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탑 위의 전투에서는 탑 가장자리에 있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루그럭의 

      경우엔 회전강타라는 스킬로 전방에 35만의 물리피해를 입히면서 공대원을 넉백시킵니다. 가장자리에서 넉백

      을 당하면 탑 밖으로 떨어집니다.. 회전강타와 천둥벼락을 피하면서 탑 위를 빠르게 정리하고 나머지 공대원은 

      모두 본진으로 복귀하여 계속 진행되고 있는 본진 전투를 돕고 탱만 남아서 날아다니는 새끼용들 포함 갈라크

      라스에게 한방 먹이고 내려오면 됩니다. 

      본진 전투를 계속 진행하다가 두번째 코르크론 파괴전차가 나오면 역시 처리를 하고 탑 조가 북쪽탑으로 올라

      갑니다. 북쪽탑에는 포병대장 다그린이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총을 쏘는 사냥꾼입니다. 사격은 힐로 버티면서

      딜을 하는데, "총구분사" 스킬은 얻어맞을때마다 뒤로 밀쳐내므로 탑 밖으로 밀쳐내지지 않도록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북쪽탑이 정리되면 탱을 제외한 나머지 공대원은 빠르게 본진으로 합류합니다. 


      북쪽탑을 정리한 후에 주의하여야 할 점은 본진전투가 모두 끝나기 전에 갈라크라스를 내려서는 안된다는 점입

      니다. 갈라크라스의 경우 사용하는 스킬은 무척 단순하지만 탱 포함 공대에 주는 데미지가 생각보다 커서 졸이 

      남은 상태에서 갈라크라스를 내려버리면 공대 체력 관리에 부하가 많이 가기 때문입니다. 


      * 2페이즈 갈라크라스와의 전투

      갈라크라스가 2페이즈에 땅에 내려와서사용하는 스킬은 갈라크론드의 불길과 고동치는 불길 2가지 뿐으로, 공

      격 형태도 매우 단순합니다. 고동치는 불길은 갈라크라스의 광역 스킬로 시전하면 35000의 광역데미지가 들어오

      고 받은 화염피해가 2% 증가합니다. 이 기본 광역데미지와 함께 갈라크론드의 불길은 갈라크론드가 한명을 찍

      으면 갈라크론드와 그 사람이 빨간 줄로 연결되고 그 사람에게 갈라크론드의 불길을 쏘아보내는데, 불길이 그 사

      람에게 도달하면 60만의 광역데미지가 들어갑니다. 이건 그냥 맞으면 한 두세번 정도에 공대가 너덜너덜해지기

      때문에 이 광역데미지를 줄여야 하는데 줄이는 방법은 빨간줄로 연결되면 갈라크론드의 불길을 쏘아보내기 전에

      공대원들이 줄 안으로 들어가서 최종 타겟에 맞기 전에 불길이 공대원을 관통하게 해야 합니다. 한명의 공대원을

      관통할때마다 관통당한 공대원은 틱당 3만의 화염피해를 입지만, 60만의 광역데미지는 관통한 공대원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갈라크라스의 데미지를 버티면서 피를 다 빼면 전투가 끝나게 되는 비교

      적 지저분하지만 공략 자체는 단순한 전투입니다. 


     - 방어전사 - 

       본진 어글을 유지할 탱 1명과 탑 공격을 진행할 탱 1명 총 2명의 탱커가 필요합니다. 공대 딜러와 힐러의 역량에

       따라서 2~3힐, 5~6딜 구성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탱커의 경우 본진전투에서는 모든 보병의 어글은 기본으로 먹

       되, 탑 위에 있지않은 2명의 장교 고위 집행자 스라노크와 음험한 콜그라, 그리고 보병중엔 각 진영의 지도자에게 

       돌진하는 용아귀 해골분쇄자, 전방에 화염브레스를 쏘는 용아귀 원시비룡 정도만 신경써서 킾해주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닥 피하는건 따로 이야기하지 않아도 되겠죠?) 

       고위 집행자 스라노크는 탱커에게 분쇄의 일격을 시전하는데, 이 공격은 탱커 뿐만 아니라 주변에도 추가데미지

       를 주기 때문에 난전시 탱 주변에 사람이 없도록 위치를 잘 잡아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분쇄자의 부름이라는 스

       킬을 시전하면 5명을 고어핀드 처럼 끌어들이고 10미터 내의 공대원에게 80만의 피해를 주게 되는데 탱 포함하여

       이 스킬 시전시 주변에서 피해주어야 합니다. 

       음험한 콜그라는 맹독칼날과 맹독 구름이라는 스킬을 시전하는데, 맹독 구름은 해당 지역을 피해주어야 하고, 

       맹독 칼날은 초당 1만 데미지를 주는 도트이므로 너무 큰 부하가 가지 않도록 빠르게 처리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용아귀 칠흑 추적자라는 졸을 소환하여 일정지역에 무작위 데미지를 가하는데 칠흑 추적자 주변에서는

       빠져 주어야 합니다. 

       동영상에서 보면 2페이즈에서 탱커의 피가 완전히 춤을 추고 있는데 이를 감안하면 광역 데미지 이외에 갈라크

       라스가 탱커에게 주는 평타 데미지 또한 굉장히 아픈것으로 보입니다. 공대 피통 상황을 잘 살피면서 힐러의

       광역힐이 필요할 때, 적절하게 생존기를 사용해 주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무기/분노 전사 -

       탑 전투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그냥 전방 스킬 피하면서 탑 위 정리하면 그만입니다. 다만, 본진전투에서는 

       장교 위주로 점사 하다가 장교가 죽으면 광 치는 식으로 진행하다가 주변에 코르크론 깃발이나 주술사의 치해

       토가 나오면 빠르게 딜해서 없앨수 있도록 주의하고 있으면 될 것 같습니다. 갈라크론드의 불길 경로에서 같이 

       맞아주어야 할 때가 생길텐데, 꼭 경로에 설수 있도록 주의 하시면 됩니다. 


     갈라크라스 전투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공대 딜/힐 상황을 체크하여 적절한 힐러 숫자를 선정하는 것과 갈라크론

     드의 불길에 의한 광역데미지 및 경로상 인원의 도트데미지를 감안할때 불길을 몇 명이서 맞아주어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부분 같습니다. 이는 공대 딜/힐 역량과 관계가 있으니 각 공대마다 최적의 딜/힐 구성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방어태세의 딜러가 탑 위 장교를 탱하면서 탑 위를 정리할 수 있는지도 한번 체크 해 보아야 할

     문제로 보입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졸 포함하여 탱 가능한 모든 몹을 다 잡아줄 것
            콜그라 탱킹시 맹독 구름 지역 빠르게 피하고, 스라노크 탱킹시 주변에 아무도 없도록 할것
            갈라크라스 2페이즈 탱킹시 디버프 확인하고 탱 교대할 것

2. 힐러 : 졸이 많은 전투이므로, 공대 전체에 무작위 인원에게 임의의 크기로 가해지는 데미지에 주의할 것
            2페이즈의 데미지는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더 커지므로, 갈라크론드의 불길을 같이 맞아줄 사람수를 
            적절하게 선정한후 증가하는 데미지에 대비할 것

3. 딜러 : 공대장이나 탱커가 지시하는 주 점사 대상에 유의할 것(힐러 or 광역데미지 몹)
        
4. 전직업 : 탑 위에 있을 경우 넉백 데미지를 주는 스킬에 주의 하여 맞지 말것
               콜그라가 소환하는 "용아귀 칠흑 추적자"가 근처에 있을경우 빠르게 빠져 줄 것
               스라노크가 분쇄자의 부름 시전 하여 끌려가면 해골 분쇄자 시전 전에 빠르게 빠져 줄 것
               2페이즈 갈라크론드 불길 가로막기 대상자로 지명되면 빠르게 이동하여 경로에서 맞아 줄 것                


 


 


6. 강철의 거대 괴수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 진행 >

  강철의 거대괴수와의 전투는 크게 2페이즈로 나누어집니다. 거대괴수는 시간이 지나면서 100까지 채워지는 에너지

  를 가지고 있는데, 처음에 0에서 시작하여 100까지 채워질 동안은 1페이즈인 맹공모드로 활동하며, 에너지가 100

  까지 채워지면 제자리에 고정되어 공격하는 공성모드로 변합니다. 공성모드에서 100의 에너지가 점점 떨어지면서

  0이 되면 다시 맹공모드로 바뀌는 시스템입니다. 


   * 맹공모드 

    맹공모드에서 거대괴수는 자유롭게 이동하면서 탱커에게 집중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지표면 천공기라는 스킬

    을 사용하는데 천공기를 땅속에 박아서 지표면에 균열을 일으킵니다. 균열이 발생하면 괴수를 중심으로 일정거

    리까지 여러방향으로 뻗어나가는데 대격변시절 파도의 왕좌 5인던전에서 정배당한 환각술사 구르샤가 사용하던

    대지균열 효과와 똑같은 모습으로 뻗어나가니 구별하기 쉽습니다. 이 스킬은 피해주면 됩니다. 

    그다음 주의해야할 스킬로는 무작위 대상을 찍어서 쏘는 "박격포" 가 있는데 해당 위치에서 8미터 이내에 25만의 

    화염피해를 입히니 피해주면 됩니다. 역시 빨간색으로 포격지역이 표시되기 때문에 피해주면 그만입니다. 

    맹공모드에서 공대에 가장 부담을 주는 스킬은 "거미지뢰(스파이더마인)" 스킬인데, 이건 탱커가 처리해야 하는 

    거라 방어전사 설명란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맹공모드는 보스의 전면부에 서지 않고 뒤나 옆잡기, 

    바닥피하고. 힐 하는 것이 다라서 실질적으로 탱커를 제외하고는 특별할게 없는 모드입니다. 상대적으로 탱커가

    잘 해 주지 않으면 공대에 부하가 심해집니다..


    * 공성모드

    에너지가 100이 되면 거대괴수는 현재위치에 자리를 잡고 공성모드로 변경됩니다. 공성모드로 변경되면 기본적

    으로 천공기 스킬이 "지진 발생" 스킬로 바뀌어 공대 전체에 피해가 가는 격렬한 지진을 일으키며, 이 지진 발생

    스킬은 간헐적으로 "진동 충격파" 를 발생시킵니다. 이 진동충격파는 전 공대원을 뒤로 상당히 먼 거리를 넉백시

    키는데 거리가 상당히 멀어서 다시 본진으로 이동하기까지 시간이 꽤 필요할 정도입니다. 이를 위해서 거대괴수

    의 자리를 잘 잡고 울타리를 잘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중요한 스킬로 맹공모드의 박격포가 바뀐 "말살포" 라는 것이 있는데, 테섭의 동영상에서는 버그로 이 

    공성모드의 말살포가 안나오고 공성모드에서는 안나오는것으로 되어 있는 거미지뢰가 지속적으로 나왔습니다. 

    던전도감이 맞다고 보면 이 부분은 버그 같고 일반 공성모드에서는 거미지뢰를 처리하지 않는것이 맞는것 같습

    니다. 말살포의 공격형태는 현재까지는 어찌 나올지 알 수 없습니다. 

    공성모드에서 가장 중요한 스킬이 2가지 남았는데, 이 둘은 상호작용을 하는 거라서 같이 설명하겠습니다. 우선

    주기적으로 플레이어에게 뿌리는 폭발성 타르가 있습니다. 타르는 바닥에 뿌려집니다. 이 타르를 밟게되면 2만

    의 자연피해와 30%의 이속감소 효과를 받게 됩니다. 타르는 그 자체로는 큰 부담이 아닌데, 공성모드에서 추가로

    사용하는 "절단 레이저" 스킬 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이 레이저는 땅을 휩쓸면서 타겟잡은 공대원을 쫓아가는데, 

    속도가 그리 빠르지 않아서 타르의 이속감소 효과를 보지 않았다면 피하는게 무리는 아닙니다만, 피하는 과정에

    서 바닥에 뿌려진 폭발성 타르와 레이저가 접촉하게 되면 20만의 화염 광역피해가 공대 전체에 가해지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공성모드에서 에너지가 떨어지는 속도는 맹공모드 대비 빨라서 전투시간은 상대적으로 맹공모드 대비 짧은 편입

    니다. 맹공 모드와 공성모드를 반복하면서 피통을 까면 전투가 종료되게 됩니다. 


   - 방어전사 - 

    공성모드에서는 거대괴수의 화염 분출이라는 스킬이 전방에 30만의 데미지를 주고 동시에 데미지를 입은 사람에

    게 받는 화염피해 10% 증가하는 디법을 남깁니다. 그래서 부탱포함 전방에는 현재 괴수탱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있으면 안되고, 대략 디법 3중첩 쯤에서 탱 교대를 하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공성모드에서는 사실 오프탱이 더 중요한데, 거미지뢰 스킬 때문입니다. 거미지뢰는 3개가 동시에 나오고 일정시

    간이 지나면 3개가 동시에 터져버립니다. 1개당 30만의 공대 광역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1개까지는 터지는게 허용

    되지만 2개 이상이 터지면 공대가 거의 순삭이 됩니다. 이게 터지는걸 방지하려면 거미지뢰가 나오자마자 플레이

    어가 올라가서 폭발 시간이 되기 전에 먼저 터트려야 하는데, 이 경우 공대 데미지 없이 올라선 사람에게만 125만

    의 물리데미지를 줍니다. 데미지의 크기와 속성을 보면 이건 오프탱에게 밟으라는 의미입니다. 다른 공대원은 밟아

    봤자 순삭이고, 오프탱이 밟아 줘야 하는데 기본 뎀감량을 생각하면 대략 한번 밟을때 50~60만 사이의 데미지와 

    추가 낙뎀이 들어올 것으로 보입니다. 대격변 라그나로스 전투에서 바닥 밟는 상황과 비슷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방이나 방막이 거미지뢰 데미지를 감소시켜 주는지 확인해서 적절히 사용해 주고, 이동성이 좋은 전탱이기에 

    2개는 기본이고 3개도 밟아 줄수 있는지 시도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맹공모드가 거의 마무리 될때쯤 괴수의 위치를 잘 조정하여 주변에 울타리가 많이 있는 곳으

    로 자리를 잡아주어 공성모드의 넉백때 공대원들이 울타리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해 주면 금상첨화가 되겠습니다. 

    상대적으로 공성모드에서는 특별한 임무는 없으며 레이저가 걸렸을때 유도만 잘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 무기/분노 전사 -

    맹공모드에서는 그냥 뒤 잡고 바닥 피하면서 딜 열심히 하면 됩니다. 특별한 제한사항이나 임무가 없기 때문에 

    딜은 공성모드에서 퍼부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25인 이라면 급할때 방벽 두르고 거미지뢰 하나 정도는 밟으라는

    공장 오더가 있을수도 있겠네요. 공성모드에서는 딜전사가 딜하기가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인데, 특히 넉백당할

    경우 굉장히 긴 거리라 낭비하는 시간이 상당하기 때문에 돌진이나 울타리를 활용하여 버리는 시간을 최소화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타르 잘 까는것이나 레이저 유도 잘 하면서 피하는건 기본 사항이구요. 


   방어 전사는 좀 주의해야할 전투이지만, 공대 전체로 보면 바닥피하기, 레이저 유도 잘하기 등만 하면 따로 소환

   되는 졸도 없는 단순한 전투라고 생각됩니다. 맹공모드에서 탱커들이 교대만 잘 하고 거미지뢰만 잘 제거해 준다

   면 의외로 어렵지 않은 전투가 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화염 분출이 고중첩 되기 전에 적당하게 탱 교대 할것
            맹공모드에서는 탱 주변에 공대원이 없도록 자리 잡아 줄 것
            오프탱시의 주 임무인 거미지뢰 처리에 유의하여 피통 관리 하면서 빠르게 처리해 줄 것

2. 힐러 : 맹공모드시 레이저 화상 대상자가 피 빠지는 것 유의 할 것
            거미지뢰 처리 탱커가 매우 아프고, 처리 시간도 별로 없으므로 거미지뢰 탱 전담 힐러 두고 관리할 것 
            공성모드의 말살포와 진동충격포 공대 데미지에 유의할 것

3. 딜러 : 딜러들만 주의 할 것은 없음.. 
        
4. 전직업 : 바닥 잘 피할 것
               공성 모드에서 뒤로 넉백되지 않도록 바로 뒤쪽에 울타리 있는 자리에 자리 잡을 것
               공성 모드에서 절단 레이저의 대상이 될 경우 폭발성 타르 바닥 근처로 유도하지 말 것


 

 

 

 


7. 코르크론 암흑 주술사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 진행 >

  호드의 경우 공성전 인스가 아닌 평상시 오그리마에서도 담소를 나누는것을 볼 수도 있는 암흑주술사 둘은 피통이

  일정 수준 아래로 내려가면 하나씩 활성화 되는 토템이 정술 칼드리스와 고술 하로옴에게 부여하는 특수능력이

  전투 진행에 핵심이 됩니다.

  던전 도감 상에는 고술 하로옴의 냉기폭풍 일격이 탱커에게 중첩되는 25% 뎀증 디법을 남겨서 탱 교대를 강요하는

  것 처럼 보이는데 테섭상의 킬 영상에서는 탱 교대를 하는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탱 교대를 하지 않아도 된다면

  칼드리스와 하로옴을 굉장히 먼 거리로 이격시켜서 둘 모두의 토템 스킬을 맞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전투의 난이도

  가 상당히 낮아지게 됩니다. 만약에 보기나 신기의 보축이 디법을 지울수 있다면 해당 클래스의 유무가 전투 난이도

  에 일정수준 영향을 끼칠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에 둘의 이격이 가능하다면, 칼드리스에게 광뎀이 좋은 원딜 둘을 포함한 넷이, 하로옴에겐 나머지 여섯이 붙어

  서 담당하면 되는데, 2힐로도 가능할지, 3힐이 필요할지는 공대 힐러의 역량에 따라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전투시작시에 암흑주술사들은 검은송곳니와 핏빛 발톱이라는 두마리의 늑대와 같이 있습니다. 이놈들이 상당히 아

  픈데, 우선 이 두마리의 늑대를 빠르게 제거한 후에 둘을 모아놓고 딜을 합니다. 초반 85%가 되어야 첫번째 토템이

  활성화 되므로 초반에는 빠르게 양쪽 모두 딜하여 피를 빼다가 85%가 되면 (탱 교대가 필요없을경우) 칼드리스는

  가로쉬방 앞에서 하로옴은 가로쉬방 뒤편 성난불길 협곡쪽으로 내려가는 삼거리 정도까지 데리고 가서 전투끝까지

  둘을 이격하여 전투진행을 합니다. 이 둘은 피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 독안개 토템 ; 피통 85% 에서 활성화

    독안개 토템은 고술 하로옴 에게 독성 안개, 정술 칼드리스 에게 독성 폭풍 이라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독성 안개는 임의의 공대원에게 30초동안 3초마다 8만의 돗뎀을 부여하는데, 데미지 자체는 치명적인 수준은 아니

    지만 받는 자연피해 10% 증가 디법을 걸어버립니다. 디법이 중첩된 상태에서 다른 스킬의 공격을 받으면 꽤나 아

    파집니다.

    독성 폭풍은 일정지역에 돌아다니는 독성 회오리 바람을 소환하는건데, 근처의 공대원에게 2초마다 20만의 피해를

    입히며 1분간 지속되어 해당 지역 근처로 갈 수 없게 이동을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둘을 이격을 하는 이유가 주

    로 이 스킬 때문인데, 보스들의 여러 광역스킬을 피하기 위해서는 잦은 움직임이 필요한데, 회오리 바람이 상당한

    제한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독성폭풍은 추가로 랜덤지역에 독성 뇌우라는 구름을 소환하는데 일정지역에 초당

    20만의 데미지를 주고 공대원을 날려버립니다.

 

   * 역겨운 물길 토템 : 피통 65% 에서 활성화

    역겨운 물길 토템은 고술 하로옴에게 역겨운 물길 능력을 정술 칼드리스에게 역겨운 물보라 능력을 부여합니다.

    하로옴의 역겨운 물길은 일정 방향으로 일직선으로 역겨운 물길을 쏴서 해당 지역에 있는 공대원에게 20만의 피해

    를 주는 스킬인데 그렇게 위협적이진 않은 스킬입니다. 스킬이 사용되면 물길이 뻗어나가는데 그걸 보고 해당지역

    에서 빠르게 피해주시면 됩니다.

    칼드리스의 역겨운 물보라는 본인의 3미터 이내 공대원에게 8초동안 0.5초마다 30만의 피해를 주는데, 이건 탱커도

    피해 주어야 하고 주변을 피하기만 하면 되는 문제가 안되는 스킬입니다만, 이 스킬이 문제가 되는건 시전하는 8초

    동안 역겨운 수액 졸이 미친듯이 생성된다는 겁니다. 이 수액은 3미터 이내의 공대원에게 초당 10만의 자연뎀을

    주기 때문에 어글 먹고 몰이를 해야 하고 몰이 하면서 광으로 처리를 해야 합니다. 이 수액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

    서 칼드리스 쪽에 광이 좋은 원딜 2명이 필요합니다.

 

   * 잿불 섬광 토템 : 피통 50% 에서 활성화

    잿불 섬광 토템은 고술 하로옴에게 잿불 방벽 능력을 정술 칼드리스에겐 떨어지는 잿불덩이 능력을 부여합니다.

    하로옴의 잿불 방벽은 하로옴이 일정 지역에 일직선으로 줄지어 선 잿불 정령을 소환하는 능력입니다. 이 정령은

    벽처럼 이동하지 못하고 근처로 오는 공대원에게 데미지를 주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공대에 이동을 강요하는 칼드

    리스가 이격되어 있으면 별 의미가 없는 스킬입니다.

    칼드리스의 잿불덩이 능력은 본인의 아래에 약 17미터 반격의 화염 지역을 생성하는 능력입니다. 이 지역이 생성

    되면 해당 지역을 빠르게 빠져나와야 합니다.

 

  - 방어전사 - 

   아무래도 방어 전사는 이동성이 좋기 때문에 칼드리스 탱을 맡게될 가능성이 큽니다. 아마 수도탱이 공대에 있다면

   역할이 바뀔수도 있겠습니다.. 칼드리스 탱 시에는 독성 폭풍과 불 바닥 지역을 빠르게 빠져나오되 너무 긴 거리를

   이동하지 않고 빠져나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칼드리스 탱 지역이 넓기는 하지만 넓은 만큼 폭풍들이 오래 잔존

   해 있습니다. 역겨운 수액은 피통이 그리 크지 않기 때문에 칼드리스가 8초동안 서서 수액을 생성하는 동안 생성

   되는 수액에게서 어글 캐치를 빠르게 해야합니다. 순간 어글작업에 좋은 용포와 수액괴물의 이동을 자주 제한할 수

   있는 충파 사이에서 공대의 특징을 보고 스킬 선택을 해야 할듯 합니다. 광뎀이 좋으면 용포가 졸이 잘 안녹는다면

   충파가 나을것 같습니다.

   하로옴은 탱커 입장에서는 특별한 것이 없습니다. 다만, 만약에 라이브서버에서 냉기폭풍 일격의 디법중첩이 부담

   이 되어 탱커 교대가 필요하게 되는 경우라고 해도 평상에 이격했다가 도저히 못 버티게 되는 경우에만 탱커만 교

   대하는 시스템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 무기/분노 전사-

   역겨운 수액의 데미지 때문에 칼드리스쪽에 붙을 일은 없을것입니다. 특별한 건 없을것 같고 하로옴의 바닥스킬

   과 잿불벽 스킬을 잘 피해서 극딜만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초반 늑대들이 공대원에게 튀는 사태는 절대 방지 할 것
            (탱 교대가 필요하더라도) 둘을 따로 떼어 전투하다가 필요할때 탱만 교대해서 원 전투위치 유지할 것
             단, 능숙한 공대여서 둘을 묶어놓고도 둘의 스킬 피하면서 딜, 힐이 원활하다면 묶어놓고 광딜 들어가게 
             하는게 나음. 
             잿불 방벽 피할 것
             역겨운 수액은 시즈탱하는게 아니고 몰이 하는 것임. 딜러에게 안튈정도만 어글먹고 몰이 할 것

2. 힐러 : 독성 안개 대상자 힐에 유의 할 것. 독성 안개가 같은 사람에게 반복되면 데미지가 점점 커짐에 유의할 것.
            떨어지는 잿불덩이 시전시 받는 데미지는 피할수 없는 데미지라는 것에 유의할 것
            보스 피통이 25% 이하로 떨어지면 공대생존기를 적절히 사용할 것

3. 딜러 : 초반 늑대들 데미지가 크므로 쿨기 켜고 폭딜할 것
            보스들은 피통을 공유하므로, 같은 지역에서 둘을 처리하는 택틱을 사용할 경우 적극적으로 멀티딜링 할것
            역겨운 수액 담당 딜러는 다음 수액 출현 전까지 수액 1순위로 반드시 처리해 줄 것
                    
4. 전직업 : 역겨운 물결과 떨어지는 잿불덩이 범위에서 빠르게 빠질 것
               잿불 방벽 근처에서 빠르게 빠질 것
               독성 폭풍과 독성 뇌우 근처에 절대 서지 말것
               칼드리스의 역겨운 물보라 시전중엔 근처에 가지 말 것



 

 


8. 장군 나즈그림

 

 

  < 방어 전사 >

 

  < 무기/분노 전사 >

 

< 전투진행 >

   나즈그림의 자리에는 초반에 오그리마 신봉자 보병들이 자리잡고 있는데 전투시작과 동시에 광을 치면 금방 녹습니다.

   나즈그림과의 전투는 나즈그림과의 전투와 더불어 주기적으로 소환하는 코르크론 병력과의 전투가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이 코르크론 병력을 얼마나 적절한 순서대로 빠르게 처리하는가가 나즈그림 전투의 난이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코르크론 병력은 총 4 종류의 병력이 출현합니다.

 

     - 코르크론 무쇠칼날(4순위 점사)

     오프탱커가 탱킹을 해야하는 몹이며, 여러 종류의 몹이 함께 나올경우 점사 순서는 가장 마지막입니다. 강철폭풍

     이라는 칼폭스킬을 사용하는데, 이 스킬이 탱을 제외한 공대원에게 스치게 되면 금방 순삭되는 스킬이기 때문에

     탱이 어글을 먹고 몰면서 공대본진과 격리시켜 주어야 합니다.

 

     - 코르크론 대마법사(2순위 점사)

     점사순서로는 두번째 입니다. 비전 충격과 마격 스킬을 사용하는데 비전충격은 비작비슷한 스킬로 15만의 데미지와

     시전자의 공격력을 25%씩 증가시킵니다. 비작처럼 중첩이 되는데 99중까지 중첩됩니다. 마격은 8미터이내의 모든

     적에게 15만의 즉시데미지와 초당 3만의 비전데미지를 20초동안 주게 됩니다. 차단할 수 있는 스킬은 모두 차단하면

     서 딜해서 없애야 합니다.

  

     - 코르크론 암살자(3순위 점사)

      점사순서로는 세번째이지만, 대상이 된 사람은 암살자의 징표가 찍히게 되는데 그 즉시 주변을 살피는데 집중하

      면서 은신한 암살자를 찾는데 주의하면서 계속 움직여서 절대로 뒤에서 기습을 맞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뒤에서 기습만 맞지 않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몹이지만 기습을 맞으면 50만의 데미지가 들어가므로 순식간에

      빈사 상태에 빠질수 있습니다. 전투주술사나 대마법사가 있다면 암살자가 본인을 공격한다고 해도 뒤만 내주지

      않으면서 몰이를 하면 됩니다.

 

     - 코르크론 전투주술사(1순위 점사)

      가장 먼저 점사해야하고 가장 빠른시간안에 스킬 시전할 시간을 주지 않으면서 점사해야 합니다. 여러가지 치유

      스킬을 사용하는데, 맞을때 마다 5%의 피통을 회복시키는 대보, 초기대상에겐 피통의 10% 이후 15%, 20%로

      이어가면서 증폭되는 연치, 그리고 3초마다 피통의 30%를 회복하는 치유 토템 등 일단 스킬 시전을 허용하면,

      특히나 나즈그림에게 사용을 허용하면 치명적입니다.

 

     - 장군 나즈그림

      나즈그림은 전사로써, 전투중에 전투, 방어, 광폭태세를 수시로 바꾸면서 전투를 진행하며, 전사이기 때문에

      각종 특수 스킬을 분노를 소모하여 시전합니다. 따라서, 전투를 하면서 나즈그림의 분노 획득을 최대한 저지

      하는 식으로 전투를 진행해야 합니다. 전투태세에서는 초당 1의 분노를 생성하며, 광폭태세에서는 공격력이

      25% 증가하지만 받는 피해도 25%가 증가하고 분노생성량도 2배가 됩니다. 방어태세에서는 10%의 뎀감능력

      과 더불어 초당 생성되는 1의 분노 이외에 공격을 받으면 3의 분노를 추가 생성하므로, 방어태세시에는 가능

      한 딜도 잘 안박히고 분노도 추가생성하는 나즈그림의 딜 보다는 코르크론 병사들의 공격에 조금 더 집중하는 

      편이  낫습니다. 나즈그림의 스킬중에 특정 직업 이외에 공대 전체가 주의해야할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뼈으깨기 : 분노와 무관한 나즈그림의 기본스킬입니다. 공대원에게 랜덤하게 발사하며 피통을 10% 감

                          소 시키고 30초간 초당 4만의 데미지를 입히는 도트를 남깁니다. 지속적인 힐이 필요한 스킬

                          입니다.          

         * 영웅의 충격파 : 전사의 영도 비슷한 스킬입니다. 영도가 꼽히는 지역의 10미터 이내에 30만의 피해를 입

                                 히므로 전투시 기본 진형은 산개여야 합니다. 이 즉시 피해 이외에도 해당 지역이 갈라

                                 지면서 랜덤한 방향으로 1~3갈래의 용암바닥이 깔리는데 깔리기전 미리 조짐이 보이므로

                                 반드시 피해주어야 합니다. (30분노 소비)

         * 코르크론 깃발 : 깃발의 영향하에서는 태세와 무관하게 나즈그림이 공격을 받으면 3의 분노를 생성합니다.

                                 역시 보이는대로 없애주어야 합니다. 전투주술사가 나와 있는 상황만 아니라면 빠른 딜로

                                 없애줍시다. (50분노 소비)

         * 전쟁노래 : 공대원 피통의 반을 날려버리는 스킬입니다. 70의 분노를 소비하므로 50까지 나즈그림의 스킬

                          시전이 없이 계속 분노를 쌓는다면 수사가 70 분노에 맞춰서 혼의 너울을 준비해 주는 편이 좋

                          습니다. 시전을 안하고 100까지 분노를 쌓을수도 있지만, 일단 시전하면 피해가 크기 때문입니다.

                          (70분노 소비)

         * 칼날발톱 : 임의의 지역에 혼자 회전하는 칼폭 도끼를 던집니다. 회전하는 지역 6미터 이내에 공대원이 있

                          으면 초당 40만의 피해를 주며, 도끼가 공격에 성공할 때마다 나즈그림은 5의 분노가 생성됩니다.

                          칼폭도끼가 생성되면 해당 지역을 반드시 피해주어야 합니다. (100 분노 소비)

       

       나즈그림의 전투는 사실 소환하는 코르크론 병사만 없다면 특별할 것이 없는 전투지만 코르크론 병사들로

       본진이 난장판이 된 상태에서 코르크론 병사를 상대하기 위한 이동을 하다가 나즈그림의 광역 기술에 얻어

       맞으면 문제가 심화 되는 형태입니다. 따라서, 코르크론 병사를 잡더라도 나즈그림의 분노 상태와 스킬 시전 

       , 그리고 공대원끼리의 간격 유지는 반드시 신경을 쓰면서 전투를 진행해야 합니다. 특히 나즈그림의 피통이

       10% 가 되면 추가 병력을 불러낸다고 되어 있는데 아마도 4종류의 병력을 모두 소환할 가능성이 크므로 10%

       전 피통조절후 잔존하고 있는 병력은 모두 제거한 후에 10%에 돌입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테섭에서의

       어느 동영상에서도 4종류의 병력이 모두 존재하는 경우는 못보았고, 2마리만 되어도 전투가 상당히 난잡

       해 지는 모습이 보였기 때문에 실제로 10%에서 4마리가 모두 생성된다면, 그리고 전투치유사와 대마법사가

       빠른시간안에 적절하게 처리되지 않는다면 10% 시점이 전투의 중요고비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방어전사 -

       나즈그림은 주기적으로 탱커에게 "파멸의 일격" 이라는 스킬을 쓰는데, 이 스킬은 60만의 물리피해와 함께

       1분간 방어도가 10% 감소되는 중첩가능한 방어구가르기 효과를 남기기 때문에 2명의 탱커가 교대를 해서

      나즈그림을 탱해야 합니다. 테섭 동영상 상으로는 만피상태에서 3중첩 일격까지는 맞는 것을 볼수 있었는데

      3중첩에 일격을 맞아 4중첩이 되면 나즈그림 탱을 교대하는것으로 보입니다.

      오프탱 시에 탱커는 무쇠칼날이 나올 경우 탱킹하면서 무쇠칼날이 칼폭돌면서 본진으로 난입하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합니다. 크로크론 병력들은 차단이나 기절이 먹힐것으로 생각되는데, 폭망이나 충파, 칼폭등을

      활용해서 전투주술사나 대마법사를 원거리에서 메즈할 수 있다면 반드시 해 주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무기/분노 전사-

      영웅의 충격파를 근딜자리에 사용하는 장면은 보지 못하였습니다. 전사의 영도와 마찬가지로 일정 거리의

      시전 불가 지역이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 스킬이 지역데미지 임을 감안하면 탱에게 주는 부담때문에 최소

      한 일반에서는 근딜자리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추측됩니다. 주의 해야 할것은 영웅의 충격파의 후속

      지진 효과를 피하는것과 칼날 발톱 자리 회피하기, 도적의 대상이 되면 뒤 잡히지 않기 그리고 만약 전투주술

      사가 나오면, 돌진, 폭망, 용포, 충파, 자루치기, 차단외침 등이 있는 전딜이 센스있게 할수 있는 일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필수숙지 전투임무 리스트 - 이것만은 꼭!!   

1. 탱커 : 파열의 일격 중첩 고려하여 탱 교대해 줄 것
            힐링 토템이 나오거나 칼날 발톱이 출현하면 탱하는 몹을 빠르게 거리 밖으로 빼 줄 것
            
2. 힐러 : 전쟁 노래(70분노)의 시전 가능성이 있을경우 너울 포함 모든 준비를 해 줄 것
            뼈으깨기를 맞은 대상자의 피통은 신경써서 관리해 줄 것

3. 딜러 : 전담딜러 제외 나즈그림 보다는 졸 딜링에 신경쓸것
            코르크론 깃발과 힐링 토템은 시전되는대로 바로 제거해 줄 것
            나즈그림의 방어태세시에는 딜하지 말것
                    
4. 전직업 : 가능한 한 졸들의 캐스팅은 차단할 수 있을 만큼 차단 할것
               대지의 보호막이 캐스팅되면 바로 해제해 줄 것
               지역기반 광역 데미지들(칼날발톱, 강철폭풍 등)이 시전되면 빠르게 해당지역에서 빠져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