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업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초보/복귀자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전사렙업에 대한 이해가 깊으신 분들의 조언 바랍니다.

6.0 소드군 기준 방패밀쳐내기 데미지가 렙업 구간에도 낮아졌다는 글을 보았습니다
방밀 데미지가 낮아졌다면 아래 글은 유효하지가 않습니다 
드군 기준으로 나중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1-10렙: 돌진 영격 연전연승
정말 답답하죠. 아직도 10렙구간에서 평타를 쳐야하는건 아마 전사와 성기사밖에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꾹 참고 돌진 - 영웅의 일격(영격으로 줄임)을 때립니다.
연전연승이 활성화되면 어서 다음 몹에게 돌진을 박고 연전연승도 때립니다 평타보단 쎄니까요 
7렙에 마무리 일격(마격)을 배웠다고요? 어차피 아직 쓸 일이 없습니다. 피통 20퍼가 되고 분노가 없거나 아니면 글쿨이 도는동안 평타에 몹은 죽어버립니다. 일단 단축창에만 올려두세요. 

10-15렙: 방특으로 돌진 방밀
대망의 전문화를 선택하게 되었군요. 여기서 추천드릴 전문화는 방어 특성(방특)입니다.
분노와 무기 특성도 재미와 장단점이 있지만 쪼렙 방특의 딜과 튼튼함을 따라올 수 없습니다.
방특을 선택하셨다면 80렙까지 우리를 렙업계의 김연아, 인던의 이순신으로 만들어줄 방패밀쳐내기(방밀)를 배웁니다
필드에서 돌진 - 방밀 을 박고나면 바로 마격에 불이 들어옵니다. 마격까지 넣으면 4.5초만에 몹은 회색으로!

15-20렙: 던전가서 돌진 방밀 영격 도발 / 필드에서 돌진 방밀 영격
전사렙업의 가장 위태로운 구간입니다. 
15렙이 되면 인스턴스 던전에 갈수있게 되는데요. 우리의 할일은 탱커와 딜러로 나눠집니다.
나는 던전 길을 모르고 어그로를 잡을 자신도 없고 일단 따라가며 배우고 싶다 - 딜러
나는 던전 길을 안다 - 탱커
나는 던전 길을 모르지만 '초보입니다 리딩좀 부탁해요'를 날리고 따라가며 어글을 잡으며 강하게 크겠다 - 탱커
길을 모르는데 리딩좀 부탁해요 했을때 분명 한사람은 앞으로 나섭니다. 해골징 하나 박아주고 따라가세요. 

문제는 이구간에서 광어글(여러 마리가 나를 보게하기)을 잡을 스킬이 없다는겁니다. 
거지같은 디자인을 욕하고 싶지만 참고 돌진 - 방밀 - 타겟바꿔서 영격 - 타겟바꿔서 도발(탱커만)을 부지런히 누릅니다. 
탱커로 선택하셨다면 방어태세를 켜시구요.
딜러로 선택하셨다면 태세를 전투태세로 살포시 바꿉니다 -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다행히 이 구간은 필요 겸치가 상당히 낮으니 3던전 정도 고생하고 나면 20렙에 도달합니다.

이후 던전 탱커 기준입니다. 딜러로 가시면 전태를 켜시고 방밀 복수 천벼 압도 4스킬만 써도 1인분은 합니다.
필드에서는 던전탱커하듯 하시면 되는데 되도록 3마리 이상 모아서 하는걸 추천합니다. 
3마리를 모으는 방법은 하나 도발, 하나 투척을 날리고 나머지에 돌진을 하면 예쁘게 모입니다. 
자잘한 스킬 하나하나 설명은 못합니다. 새로운 스킬을 배우면 툴팁(스킬설명)을 읽어보고 사용해보세요. 

20-30렙: 돌진 천벼 방밀 복수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렙업깡패가 되었습니다. 
전사의 단일어글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돌진 방밀만 박고 춤을 춰도 10초간 어글이 넘어가지 않습니다.
문제는 광어글이죠. 이 구간에서 우리는 두가지 스킬을 배웁니다.
천둥벼락(천벼) / 복수
20렙에 배우는 천벼는 내 주변 8미터를 때려줍니다. 어그로는 방어태세에서 500퍼 보너스가 있고 또 타겟에 대한 보너스가 있기 때문에 천벼 한방으로도 한무리의 어글이 꽉 잡힙니다. 
그렇다면 남은건 한무리의 몹에 천벼를 온전히 때려넣는 스킬을 숙달하는 거죠. 돌진을 박고 나에게 모여드는 몹을 비껴 걸어들어가면서 때리는게 가장 이상적이지만 이건 숙달입니다. 그냥 돌진 천벼 하고 새는걸 도발하는 것으로도 충분
30렙에 배우는 복수는 3타겟을 때립니다. 내가 치는 대상과 그 주변의 2마리를 더 때리죠.
재밌는건 와우의 던전은 보통 3-5마리의 몹을 한 무리로 링크해놓은 곳이 많다는 겁니다. 
돌진 천벼 복수를 넣었다면 3마리의 어글은 내꺼. 나머지 2마리정도는 도발과 방밀로 처리가 됩니다. 물론 천벼가 들어갔다면 꽉 잡혔을거구요. 

26렙에 배우는 압도는 다른 스킬 누를게 없을 때 쓰는 스킬입니다. 방어구가르기 효과같은건 일단 생각하지 마세요. 다른 주요 스킬을 넣고 나서 누를게 없을때 눌러 버릇 하면됩니다. 

30-80렙: 던전깡패놀이
40여개의 만렙을 찍었지만 전탱 이상의 깡패놀이는 해보지 못했습니다. 
우리의 주요스킬은
외침 돌진 방밀 천벼 복수 압도 입니다. 
이 구간에서 빈 문양칸에 무거운 반격 / 전선 사수 두개를 살포시 박아줍니다. 무거운 반격이 우선입니다. 
무거운 반격은 방패막기가 활성화된 상태에서 방밀에 50퍼 보너스 데미지를 줍니다. 그냥도 사기인데 50퍼를 더준다니! 이제부터 우리의 모든 분노는 방패막기 활성화에 몰아줍니다. 이건 탱커로서 튼튼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니 숙달하도록 연습합니다. 
전선사수 문양은 무기막기로 활성화된 복수에 50퍼 증뎀을 줍니다. 복수는 고유 쿨 외에 무막회피시에 활성화되는데 생각보다 문양 효과가 쏠쏠합니다. 

60렙에 아주 중요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됩니다. 지금껏 특성은 뭘찍어도 큰차이가 안나지만 60렙특성은 아주 중요해요. 
역시 렙업방특이라면 충격파!입니다. 충격파는 역시 숙달이 필요한 스킬인데 내 전방 10미터에 각도 60도?정도의 부채꼴 모양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리고 3타겟 이상을 때리면 쿨이 20초지만 그 이하를 때리게 되면 40초의 쿨이 돌게 됩니다. 복잡한 역사를 가진 스킬구성이지만 우리는 그냥 예쁘게 모아서 3타겟 이상일때 쓴다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내 전방만 때리기 때문에 몹을 모은 다음 한두걸음 뒷걸음질 치면서 내 전방에 몹을 모아주는 무빙이 필요합니다만 일단은 그냥 천벼 쓰듯 때려버려도 됩니다. 광어글 잡기는 천벼가 해주니까요 ㅋ 

이후 80렙 노스렌드까지 나의 강려크함을 즐기면서 던전과 퀘를 병행하시면 됩니다. 아주 숙련이 되면 던전을 솔플하는 것이 가장 빠른 렙업의 길이지만 계귀템이 받쳐줘야되고 실력과 운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80-90렙: 평민으로의 회귀 / 던전은 아직 쓸만
즐거운 렙업 되셨나요? 이제 현실로 돌아갈 시간입니다. 
대격변 지역에 넘어오면 갑자기 몹의 피통이 어마무지해지는데 그동안 효자노릇을 해온 방밀과 복수의 데미지는 그걸 따라가지 못합니다. 
이중전문화를 통해 무기 특성을 배웁니다. 하이잘 여관에 가서 232렙 초기템을 구입합니다. 
여태 안해봐서 모르겠지만 80렙에 우리는 유일한 희망 거인의 강타를 배웁니다. 6초 지속의 이 스킬을 어떻게 쓰느냐가 렙업속도와 만렙이후 손수와 쩔딜러를 가르는 기준이 됩니다. 
일단 문양칸부터 채워야겠죠. 추천드리는 문양은 거인의 강타/황소돌진/휩쓸기일격 입니다.
특성은 60렙을 칼날폭풍으로 바꿉니다. 
여태 분노를 물쓰듯 하셔서 몰랐겠지만 전사는 분노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직업입니다. 
그리고 치명타에 의존하는 분노수급때문에 쪼렙딜전사는 항상 분노수급에 허덕이게되죠. 
위의 두 문양은 분노수급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거인의 강타는 딜에 도움이 됩니다. 
딜은 어떻게 하느냐
외침 돌진 거강 필격 격돌 제압 제압 을 날립니다. 
영격을 섞어서 넣고 싶다구요? 그럼 다음 몹에서 평타를 쳐아합니다. 거지같은 분노수급 때문에 영웅의 일격을 치는 만큼 평타를 쳐야하는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딜 기대값이 낮은 영격을 최소화해서 분노를 격돌과 제압에 쓸 수 있게 관리합니다. 분노가 80정도 넘으면 한방 치면 되겠네요. 물론 만렙을 찍고나면 영격을 많이 쳐야합니다. 
거강을 넣으면 6초간 방어도가 무시되기 때문에 제 느낌상 약 40퍼정도? 증뎀된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그 6초 내에 얼마나 스킬을 떄려박느냐가 전사딜의 핵심이죠. 딜 기대값이 가장 높은 격돌을 무조건 한방 이상 넣을 수 있도록 합시다. 두방 이상 넣고 싶다구요? 그럼 다음 몹은 평타입니다 ㅋ 필사의 일격을 쿨마다 치는 것도 무기전사의 중요한 점입니다. 

그런데 왜 분노가 아닌 무기냐. 분노가 딜은 더 좋지 않느냐 하실텐데요 
일단 템문제가 있습니다. 분노는 좋은 무기를 두개 필요로 하는데 요즘같이 휙휙 지나가는 렙업에서 쓸만한 무기 두개를 갖추는 것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닙니다. 계귀나 경매장템이 있다면 분노하세요 ㅋ
두번째로는 치명타와 분노수급 문제가 있습니다. 무기특은 어찌됐든 필격 제압 제압 사이클을 돌릴수가 있죠. 그런데 분노같은 경우에는 피갈을 쳤을 때 크리가 안터지면 분노의 강타를 칠 수 없어서 난폭한 일격을 쳐야하죠. 근데 이게 분노를 30을 쳐먹습니다. 잘해야 두방 보통은 한방이죠. 그 외의 시간은 손가락을 빨면서 평타를 쳐야합니다. 몹 한마리 한마리를 정성스레 때려잡는 렙업구간에서 평타질만큼 손해가 없죠. 그렇다고 쪼렙 분강의 데미지 기대값이 격돌보다 무지막지하게 쎈것도 아닙니다. 그러니 속편한 무기특으로 합시다. 
세번째로는 휩쓸기 일격의 쓸모에 있습니다. 필드렙업에서는 보통 1마리를 때려잡거나 2-3마리를 때리게 되는데요. 여기에 휩쓸기일격만한게 없습니다. 그냥 분노 10을 소모해서 같은 딜사이클로 두마리를 동시에 때리는거니까요. 거기다 문양까지 박으면 분노수급에도 좋은 역할을 하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사기 스킬 칼날폭풍을 돌면 됩니다. 필드에서 5마리정도 모아서 투사의혼을 꼭 켜고 칼날폭풍을 도세요. 잠시나마 디아2에서 휠윈드 돌던 기분 내면서 타격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던전에서는 그냥 방특 계속 하시구요. 80이전처럼 똑같이 하면 되는데 딜 1위 자리는 자주 내주어야 합니다. 어쩌겠어요 ㅋ 탱커는 원래 딜뽑는 역할이 아닌 것을 ㅋ 옛 영광을 추억하고 싶다면 한마리 더 키웁시다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