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크립서버에서 활동하고 있는 '캔모' 입니다.

확팩초반 파밍을 위하여 많은 분들이 도전모드를 하셨고, 또 하고 계실텐데 작은 팁이나마 될까하여 글을 적습니다.

현재 전탱의 입지 및 인식은 레이드나 도전모드나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만

그 격차는 충분히 극복 가능한 선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에 있는 내용은 절대로 정답이 아닌 제 생각이며 참고용일 뿐입니다.

 

 

▶들어가며

 

현재 도전모드 올금팟, 혹은 기록팟에서 가장 선호되는 탱커는 양조, 죽기입니다.

이는 크게 두가지에서 기인하는데, 도전모드에서 절대적으로 필요한 딜량에 있어서의 우위와

이른바 자생(힐러의 지원없이도 버티는 것, 자힐뿐만 아니라 흑우나 사군도 포함됩니다.)

측면에 있어 장점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딜량과 자생은 확실히 전사의 약점이며(최근 진행된 딜 너프로 인해 더 심합니다.)

이로인해 도전모드에서 불리한 것 또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기록팟이 아닌 올금 수준이라면 전탱도 불가능하진 않습니다.

다양한 유틸기(영웅의 도약, 충격파, 가로막기, 도발의깃발, 위협의외침, 각종문양 등)를 잘 활용한다면

절대 다른탱에 뒤쳐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세팅

 

우선순위는 힘>치>특>가 정도로 잡았습니다만,

실상 확팩이 열린 첫주에 바로 시작한 것이라 627정도로 진행했습니다.

다만, 생존만을 위한 세팅보다는 딜을 뽑을 수 있는 세팅을 고려하는게 좋으며

장신구는 사효 장신구 두개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세미 생존기의 존재는 큰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3차스탯, 보너스 보석홈은 도전모드에선 적용되지 않습니다.

  

 

 

▶준비물(도전모드 팀원인 할부사랑님 글을 참고했습니다.)

판다리아 도전모드에서 유용하게 사용되었던 살리인, 라샤단검, 호박석이 사용불가가 되었고 투명막은 10분쿨로 변경되어 니트로와 같이 딜물약쿨과 공유됨에 따라 기공의 이점이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하지만 글라이더는 여전히 정상적인 사용이 가능합니다.

  

 ▲ 응급치료에 있는 바다 전갈 몸통 10개로 4개씩(숙련도가 오르면 5개씩)만들 수 있는 치유의 명약

딜물약과 쿨이 따로 돌며 흑마의 생석과 쿨을 공유합니다. 그리고 생석보다 치유량이 더 높아서 반필수로 준비해야하는 물약입니다. 실제로 체감해보면 어마어마합니다.

 

 ▲ 연금술에 있는 초승달 기름 1개/무턱 모래무지 살덩이 3개로 만들 수 있는 드레나이 투명 물약

기공의 투명막과 10분이라는 쿨을 공유하고있지만 차이점이라면 도전모드 초기화를 했을경우 투명막은 쿨이 리셋되지않지만 물약은 리셋이 됩니다. 빠른 트라이를 하려면 물약을 준비하는것이 좋습니다.

 

▲ 기계공학에 있는 순철 광석 8개/호화로운 모피 5개로 5개씩 만들 수 있는 고블린 글라이더 조립도구

기공을 가지고있는 사람만 사용할 수 있던 글라이더가 이번 드군에서는 조립도구제작이 가능하여 기공이 아닌 사람들도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글라이더는 뛰어가는것보다 속도가 빠르기때문에 비탈길에서 사용하면 시간단축이 용이하고 일반적으로는 갈 수 없는 루트를 가는것이 가능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성

 

15티어 - 연속돌진 

드리블을 칠 상황이나 갑작스런 변수에 대응하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구간에 따라 스턴이 필요하다면 전쟁인도자를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30티어 - 격노의재생력

자생을 위해 선택했으며,  

아킨둔 첫쫄, 피망치 막넴처럼 힐러가 없이 진행할 경우에 사용 가능합니다.

45티어 - 묵직한반격 

큰 의미는 없지만 딜적인 측면에서 묵직한반격이 나았습니다.

60티어 - 충격파

도전모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스턴연계에 있어 큰 장점을 보여주는 특성입니다.

더군다나 20초쿨의 짧은 시간을 가져 도전모드에 있어 전탱 최강의 유틸기입니다.

75티어 - 경계

고핀이나 흑우가 없어 순간적으로 모든 어글을 먹기 불편한 상황이 많아, 경계 후 무한도발 활용을 위해 선택했습니다.

수비대장의 발풀기가 남아있으면 쓸 구간이 있었겠지만 아쉽게도...

 

90티어 - 피범벅 

도전모드에서의 핵심딜은 네임드 딜 보단 쫄 광딜입니다. 투신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지만 광치는 구간이 많아

짧은 쿨기로 사용하기 위해 선택했습니다. 팔불기를 위해 투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100티어 - 쇠날발톱 

광딜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존기로의 활용도 가능하기 때문에 쫄 구간에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검투사 태세는 선택지에서 제외했으며 분노제어는 쿨감측면에 있어 나쁘진 않습니다만, 비교적 쇠날발톱이 안정적이었습니다.

 

특성의 선택은 유동적일 필요가 있습니다만, 판다때와 다르게 도전모드가 시작되면 특성을 바꿀 수 없습니다.

다만 A전문화와 B전문화의 교체는 가능하기 때문에 A전문화와 B전문화의 특성을 다르게 찍고 바꾸는게 가능합니다. 실상 특성을 바꾼 경우는 없었습니다. 

 

 

▶문양

방패밀쳐내기 : 방밀 사용시 대상의 마법효과 하나를 제거합니다. 대상 정화가 필요한 구간에서 크게

                     도움이 됩니다.(첨탑 2넴, 피망치 쫄 등)

 

입막음 : 자루 공격, 영웅의 투척 기술이 대상을 3초 동안 침묵시킵니다.

            꿀문양중의 꿀문양입니다. 흑우와 고핀이 없는 전사 입장에서 몹을 모으는데 있어 정말 필수 문양이고

            다만 주의하실 것은, 자루 공격과 영웅의 투척에 적용되는 침묵은 쿨을 공유한다는 것입니다.

            A몹에 자루 공격으로 침묵을 걸면, 15초간은 B몹이 투척을 사용해도 침묵이 걸리지 않습니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투척을 먼저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루공격의 차단기능은 남아 있기 때문이죠.

 

주문반사 : 주문반사의 쿨을 5초 줄여줍니다.

               마법사형몹이 많은 던전(피망치, 아킨둔, 하늘탑, 어둠달)에서 사용했습니다. 1초가 아쉽습니다.

 

회전베기 : 영웅의 일격이 2명의 대상을 공격합니다.

               딜을 위한 선택입니다.

 

문양은 도전모드에서 정말 중요합니다.

마법사형이 많은 던전에서 입막음, 주문반사는 벌꿀문양이고, 방밀문양을 통한 버프 제거 또한 딜러의 딜로스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만들어줍니다.

 

 

▶도전모드에서의 탱킹방법

올금의 경우 1초 차이로 결정되는 경우가 있을 정도로 딜이 빡빡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택틱이 있고 방법에 따라 장단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는

 

한계치까지 쫄을 모은다 > 광을친다 > 한계치까지 쫄을 모은다 > 광을친다  정도이며.

 

때에 따라서는

 

한계치까지 쫄을 모은다 > 네임드까지 광을 같이칠 수 있다면 같이 광을 친다

 

까지의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쫄을 모으고 20~30초정도 이상은 버텨주어야 쫄들이 죽기 마련인데

대부분의 경우

 

스턴>스턴>생존기>생존기>드리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를 위해 생존기 배분과 스턴 배분은 필수적이며 파티 조합에 따라 스턴 순서도 잘 정하시길 바랍니다.

 

때에 따라서는 자신이 자생이 될 경우(격노의 재생력 쿨 on 혹은 연전연승 사용가능)에는 힐러에게 싸인을 주어

힐러도 딜을 할 수 있는 짬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아킨둔 첫쫄과 피망치 막넴의 경우 힐러가 없이 1탱 4딜의 조합으로 진행하였는데

이러한 방법도 가능할정도로 스턴>스턴>생존기>생존기>드리블의 연습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동영상

 

 ▲ 상록숲

 

 ▲ 파멸철로 정비소

 

 ▲ 아킨둔

 

 ▲ 어둠달 지하묘지

 

 ▲ 검은바위 첨탑 상층

 

▲ 피망치 잿가루 광산

 

 ▲ 하늘탑

 

 

  ▲ 강철 선착장

 

▶마치며

 

판다말기 도전모드 기록팟을 양조로 시작하며 도전모드의 재미를 느끼고

드군에서도 도전모드를 하고 있습니다.

레이드와는 또 다른 재미가 있는 컨텐츠이며 많은 분들이 즐기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도전모드 올금의 보상은 매우 마음에 들 정도로 좋습니다.

룩변템들이 모두 색이 변하거나, 형태가 변하는 등의 이펙트가 화려해 멋집니다.

부디 전탱으로 도전모드 올금을 도전하시는 분들에게 이 글이 조금의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