딜전사분들 파이팅!


Q. 무기전사는 좋은가?

모든 무기전사 플레이어들의 첫번째 질문입니다. 답은 물론 "예" 입니다.
느리고 지루한 플레이스타일에도 불구하고, 무기전사는 단일딜에서도 경쟁력을 보여주고, 광역기를 지배하고, 특히 2타겟딜에서는 매우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무기전사의 체계가 많이 변화되었지만, 무기전사는 아직도 단일딜보다는 광역기에서 능력을 뽐내고 있습니다.



레벨 100에서의 변화점

능력치 구간 변화 ( 레벨 변화에 따른 스탯 증가치 변화 )
명확해진 특성 ( 2타겟딜 피범벅 / 3타겟+딜 칼폭 )
영도 / 돌진(Heroic Charge) 삭제


주요 변경점

폭풍망치 / 칼날폭풍 특성 자리 변경
분쇄 다시 추가
특화 변경 ( 추가타에서 필격,마격,거강 데미지 증가 )
전투/지휘의 외침 분노 생성 삭제
영웅의 투척이 이제 6초의 쿨다운을 가지고 있으며, 근접 사용 불가
격돌/제압 삭제(격돌은 특성으로)
광폭 태세 삭제
회전베기 삭제
무장해제 삭제
해골 깃발 삭제 후 무모한 희생과 합체 ( 치타피해 10% 증가 )
사기의 깃발 삭제
도발의 깃발 삭제
무분전사 치명상 삭제 ( 도트딜 )
무기전사 격노 삭제


이제 뭘 하면 되는가?


단일딜

모든 딜링 스킬은 이제 분노를 필요로 하지만, 이제 분노 생성기가 없습니다
이제 평타로만 분노수급을 해야되고, 평타 크리가 터지면 분노가 두배로 생성됩니다.
평타 한방의 공속은 약 3.XX초. 모든 글쿨마다 스킬을 때려 박을 순 없습니다.


1.분쇄가 5초 미만으로 남아있을 때 리필
2.거강/필격은 쿨마다 사용하십시오
3.소용돌이는 거강 사용 후 사용, 거강이 없을 때엔 분노 50 이상일 때 사용
4.체력이 20% 미만이 될 경우 필격/소용 대신 마격만 사용합니다.
5.마격은 분노 40(풀분노 마격)만 사용.
  거강 전에 분노를 최대한 세이브 해 두고, 거강 때 최대한 마격을 많이 박으세요

- 급살 발동시 고민 하지 말고 바로 박아 넣으세요 ( 거강 쿨이 있거나 곧 쿨이 올 때는 거강 후 박을 것 )
- 만약 격돌을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마격탐 전까지 글쿨마다 누르세요.
- 폭망 사용시 거강을 박은 후 사용하세요
- 용포 사용시, 용포는 방어도를 무시하기 때문에 아무때나 쓰셔도 좋습니다



다중타겟딜

- 2타겟

1. 휩쓸기 일격을 유지하면서 딜
2. 피의 맛 특성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 두 타겟 모두에 분쇄 유지
3. 단일딜 사이클 반복


- 3타겟

1. 휩쓸기 일격을 유지하면서 딜
2. 전투시간이 짧지 않은(체력이 높은) 적과의 전투시 이상적인 분노수급을 위하여 3~4타겟 분쇄 유지
3. 용포는 쿨마다
4. 소용돌이만 사용
5. 칼폭은 2타겟 이상일때 효과가 더 높음. 광역시 필격/거강 무시 후 칼폭



특성은 딜량에 크게 구애받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특성들은 (몇가지 광역딜을 제외하면) 그다지 성능 차이가 없습니다.

ex) 단일딜

1. 급살은 격돌보다 약 400 DPS 상승 ( 2.27% )
2. 격돌은 피의 맛보다 약 160 DPS 상승 ( 0.93% )
3. 폭풍망치는 용의 포효보다 약 60 DPS 상승 ( 0.34% ) 
4. 충격파는 용의 포효보다 약 60 DPS가 낮음. 계속 쿨다운 감소를 유지할 수 있다면 괜찮은 선택일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딜로스가 될 것이라는 것을 명심. 큰 딜로스 없이 스턴을 쓸 일이 있다면 여전히 나쁘지 않은 선택.
5. 피범벅 틱이 다 들어가지 않거나, 거의 들어가지 못 할 정도로 전투시간이 짧은 적이라면, 투신을 사용

ex) 광역딜

1. 피의 맛 특성이 명백히 가장 좋습니다. 격돌 광역 딜은 소용돌이와 경쟁할 만 하고, 급살은 광역데미지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2. 칼날폭풍은 3타겟 이상일 때 효과가 좋습니다.



문양


- 필수

-끝없는 분노 : 최대 분노가 20만큼 증가합니다.

끝분 문양은 당신의 분노 관리에 매우 중요합니다.


- 상황에 따라 사용

-거친 방해 : 자루 공격으로 주문을 성공적으로 방해했을 때 20초 동안 공격력이 6%만큼 증가합니다.

주문 시전을 차단 할 수 있는 경우라면 사용하세요


- 필러

-천둥과 바람 : 소용돌이와 천둥벼락의 반경이 4미터만큼 증가합니다.

모든 광역 상황에 대비

-날아드는 죽음 : 영웅의 도약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만큼 감소하지만, 사정거리가 15미터만큼 감소합니다.
or 
영웅의 도약 : 영웅의 도약 사용 후 3초 동안 이동 속도가 70%만큼 증가합니다.

상황에 따라 적합한 문양을 선택. 기동성에 매우 유리해짐.


- 속기 쉬운 문양들

- 휩쓸기 일격 : 휩쓸기 일격이 대상에게 적중하면 1의 분노를 얻습니다.

피의 맛에 비해서 효율도 떨어지고, 분노 1로 쓸 수 있는 스킬은 아무것도 없음.

- 공명하는 힘 : 천둥벼락으로 입히는 피해와 사정거리가 50%만큼 증가합니다.

천둥벼락의 효율도 좋지 않아 사용하지 않습니다.

- 무모한 희생 : 무모한 희생의 효과가 40%만큼 감소하지만 지속 시간이 50%만큼 증가합니다.

가장 큰 함정입니다. 절대 쓰지 말 것.



대부분의 컨텐츠에서는 끝없는 분노, 천둥과 바람, 날아드는 죽음or영웅의 도약 

상황에 따라 거친방해를 사용 할 것입니다.



- 능력치

특화가 소용돌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만큼, 개인딜/광역딜 세트를 따로 구비하지 않을거라면 특화세팅은 배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장비의 수준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지만, 자신의 수준에 맞는 비교적 정확한 수치를 알고 싶다면 심크를 사용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T-17P(레이드 전 스펙) 단일딜


T-17N(레이드 일반급) 단일딜


가속이 단일딜에 있어서는 가장 최하위 스탯입니다. 
가속이 10%에서 1거강 2필격이 가능, 가속이 25%에서 1거강 5번 스킬 가능해지지만, 그 이외에는 전혀 쓸데가 없습니다.


T-17P(레이드 전 스펙) 5타겟 광역


T-17N(레이드 일반급) 5타겟 광역



광역에 대해서는 가속도가 매우 큰 매력을 가지고 있지만, 다중타겟으로 계속 꾸준딜을 할 경우에만 유용합니다.
하지만 보통 일반적으로는 1~2타겟딜에 소비 하는 시간이 훨씬 많을 것입니다.
광역딜 부스팅에는 가속이 좋지만, 광역딜에도 단일딜 세팅도 감안해야 합니다.


마법부여 & 소비물품

- 마법부여 

망토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치명타 + 100 / 영롱한 결정 1개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치명타 + 100 & 이동속도 +10% / 시간의 수정 4개 + 마술의 공기 3개


목걸이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치명타 + 40 / 영롱한 결정 1개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치명타 + 75 / 시간의 수정 4개 + 마술의 불 3개


반지

치명타 및 극대화의 숨결

치명타 + 30 / 영롱한 결정 1개

치명타 및 극대화의 선물 

치명타 + 50 / 시간의 수정 4개 + 마술의 물 3개


무기

으스러진 손의 징표

근접 무기에 영구적으로 마법을 부여해 일정 확률로 적을 출혈시켜 1,516의 피해를 입히고 추가로 6초에 걸쳐 4,548의 피해를 입힙니다.

시간의 수정 1개


천둥군주의 징표 ( 원문 목록에 빠져있어 직접 기입합니다 ) 

근접 무기에 영구적으로 마법을 부여해 일정 확률로 6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500만큼 증가합니다. 활성화된 상태에서 치유 및 공격이 치명타 및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지속시간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시간의 수정 15개 + 마술의 공기 10개



-보석

치명타 및 극대화 탈라다이트 / 치명타 +35
상급 치명타 및 극대화 탈라다이트 / 치명타 + 50


-음식

검은바위 햄 / 치명타 + 75
풍선장어 숯불구이 / 치명타 + 75
검은바위 통구이 / 치명타 + 100


물약 

드레나이 힘 물약 / 25초간 힘 + 1000

영약

드레나이 힘 영약 / 1시간 동안 힘 + 200
상급 드레나이 힘 영약 / 1시간 동안 힘 + 250


* 추가 팁

-돌진 

같은 대상에게 두번 연속 돌진 사용시 분노를 생성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분쇄 리필 및 부스팅

분쇄의 지속시간이 끝날 때 추가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때문에 너무 빨리 리필 할 경우 막틱이 들어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5초 이하일 때 리필하면 막틱도 들어가고 시간도 리셋됩니다

-피의 맛

광역딜에서 멀티타겟 분쇄 유지시, 타겟들이 얼마나 살아남을 수 있는지 예측해야됩니다.
더 많은 타겟에 분쇄 유지 하는 것은 높은 도트딜량과 많은 분노 생성을 보장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대상에 분쇄 유지를 하며 소용돌이 딜을 하다보면 분노 고갈을 야기합니다.
따라서 3~4타겟 정도에 분쇄 유지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모든 대상에 분쇄 유지를 100% 할 수도 없을겁니다.
광역딜에 있어서의 분쇄 유지의 가장 큰 장점은 도트데미지 딜링이 아닌 분노생성입니다
가능하다면 너무 일찍/늦게 리필 하지 말고 유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