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스윙섭 호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샤크로데반드라 입니다. 3주간의 긴 여정을 거쳐 마침내 올금 달성에 성공하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전딜로요. 지인팟이 아니라, 공개모집팟으로 우연히 들어갔다. 서로 손발이 잘맞아서 고정파티가 만들어지게 된 경우였습니다. 운이 좋았다고도 할수 있겠네요;

우야곡절 끝에 전딜로 올금을 달성한뒤

전딜로 도전모드 팟을 도는게 어떠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개인적인 소감을 말씀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써보았습니다.

자랑질은 두번째 이유입니



■ 파티 조합
죽탱(혈기)
전사 (무기)
드루 (회복)
냥꾼 (생존)
주술사(정기)

이런 저런 조합으로 해봤는데, 이 조합이 가장 최상의 조합인듯 합니다.
대략적으로 눈속 및 고어핀드로 몹이 모아지면, 정술의 축전으로 스턴기가 들어가고, 스턴이 끝나면 곧바로 충파가 들어가는 스턴 연계위주로 진행이 되었구요, 스턴 까지 다 돌면, 죽탱에게 경계를 걸어주는 방식으로 운영하였습니다.

■ 특성 및 문양

 

연속돌진: 기동성과 생존, 딜시간 확보를 위한 최상의 선택인듯 합니다

격노의 재생력: 최소한의 생존을 위해 선택하였습니다.

급살: 여기서는 많은 고민을 했는데, 초당 분노 3 수급보다는 딜사이클 중간 중간에 돌아오는 공짜 마격이

        훨씬더 딜이 잘나오고, 진행도 빨랐습니다.

충격파: 이건 도전모드의 진리이자 필수입니다.

경계: 던전에 따라 대주반과 경계로 나뉘는데 대부분 경계를 사용하였고 어둠달, 상록숲만 대주반을 썼습니다.

칼날발톱: 1분마다 쓸수 있는 강력한 광역기죠,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쇠날발톱: 물약+무희+칼날폭풍+쇠날발톱의 광딜 데미지는 어마어마 합니다. 1초라도 빨리 몹을 녹이는게

                탱커를 살리는 길이기 때문에 쇠날발톱이 필수입니다. (단점이라면 바닥이 잘 안보이는..)

 

 

주문양

거친방해: 도전모드는 수시로 끊어야 할 시전기가 매우 많습니다. 거친방해는 최고의 선택입니다.

황소돌진: 분노 수급을 위한 선택

끝없는 분노: 마격탐 몰아치기때 매우 유용

 

보조문양

위협의 외침

몹들을 몰아 광역 진행을 할때 가장 골치 아픈게 바로, 차단문제인데요. 충격파를 통한 기절 차단에 이어서 한번더 쓸수 있는 차단기로 보시면 됩니다. 가장중요한건 몹들을 흩어놓지 않으면서 시전을 끊는 것에 있기 때문에 위협외침 문양을 쓰면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여기다가 블러드 엘프 전사라면 비격을 통한 3단 광역 차단이 가능합니다.

 

■ 아이템 세팅

치명&특화가 붙은 아이템들을 위주로 세팅하였습니다.

요즘 무기 전사가 특화가 좋다고는 하지만, 치명타가 너무 낮으면 딜이 생각보다 안나오니 어느정도 맞춰 줘야 합니다.

저의 경우, 도전모드 풀버프 치명타가 24%였습니다.

이러한 세팅으로 단일dp는 17000~21000 광역 디피는 40000~60000 정도 나왔습니다. 

던전 전체 평균 디피는 24000정도나오더라구요



■ 던전별 소감

 

1. 아킨둔

개인적으로 정말 쉬웠습니다. 첫무리만 신경써서 잘 잡으면 나머진 정말 쉽습니다. 그리고 죽탱인것을 이용하여, 고어핀드와 고어핀드 앞에  네임드 3마리는 일부로 시전을 허용해서 죽기님이 어둠의 복제를 사용할수 있도록 하여 딜을 최대한 끌어올렸습니다. 어복이 쿨일때만 차단.

 

2. 파멸철로 정비소

전딜로 조금 부담이 되는 던전이기도 합니다. 좁은 기차안에서 광역 몰이 할때, 깔리는 화염고리때문에 재수없으면 손가락만 빨고 있어야하는 상황이 오기도 합니다. 불의 고리하고 사수가 쏘는 불방향을 잘보시고 딜하셔야 합니다.

 

3. 강철 선착장

선착장에서는 전사가 매우 유용합니다. 바닥이 조금 까다롭긴한데, 숙달되면 피하는게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넴은 격노가 있기 때문에 전사는 꾸준히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불바닥이 무지 아파요 ㅠ

2넴은 보호막을 쓰는 애를 먼저 잡았구요. 덩치가 쓰는 돌진은 그냥 맞으면서 딜했습니다. 힐로 버틸만 합니다. 힐러에게 양해 ㅎ

3넴은 전방 돌진만 피하는 거 말곤 딱히 없습니다.

막넴은 뒤로 날라간 뒤에, 첫번째 포탄웨이브는 벽뒤에 숨어 있다가 두번째 시전할때, 영도->돌진->도발로 시간을 엄청나게 줄일수 있습니다.

 

4. 하늘탑

바닥하고 광역 차단이 관건입니다. 바닥데미지가 매우 치명적인 던전이기 때문에 전딜의 생존에만 신경쓰시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1넴에서 바람장벽은 만피이시면 돌진으로 뚫고 가셔도 됩니다.

막넴에서 플레이어를 밖으로 갔다버리는 일반몹에게 스턴기나 공포를 거시면 플레이어 안잡아가고 멍때립니다. 그렇다고 충파 쓰는거 보단 피조물 나왔을때 충파로 시전을 끊는게 훨씬 이득이더라구요

 

5. 어둠달 지하묘지

여기가 정말 시간이 아슬 아슬한 던전인데요. 1넴에서 영혼을 안치고 보스만 딜하는 택틱으로 하시되, 넴드 깡딜 하시다가, 영혼이 가까이 오면 충파만 써주는 방식으로 버텨야 합니다.  (시전이 끝나면 영혼 사라지니까 그 시간만 버시면 됩니다.) 영혼을 잡아먹는 범위가 상당히 넓기 때문에 충파를 서야할 상황이 오면 돌진으로 가서 충파를 쓰고 다시 복귀해야 합니다.

 

2넴은 무희와 칼폭을 시작하자마자 쓰지 않고, 영혼소환 페이즈에서  보스에 딱 붙어서 영혼과 보스를 같이 딜해야 합니다. 영혼 페이즈 2번 보면 사실상 골드 실패라고 보시면 됩니다. 어둠의 소용돌이인가 빨아들이는 기술 쓸때 빠지지 않고 탱커랑 같이 붙어서 딜해야 합니다. 힐로버틸수 있기 때문에 힐러한테 말하고 들어가서 딜하시는게 훨씬이득입니다.

2넴 잡고 처음잡는 몹 무리에서 죽탱님이 들어가기 바로직전에 대주반 걸어주시면(들어간뒤에 걸면X) 몹들이 빨대 꼽으면서 스스로 녹아버립니다. 대주반이 있는동안에는 스턴기나 차단기를 쓰지 않습니다. 거미가 시전하는 ~~ 독 또한 끊지말고 주반으로 반사 시켜주시면 큰 데미지를 줄수 있습니다.

 

 

3넴은 빨려들어가는 것만 조심. 딜전이 손가락 빠는 시간이 많은 넴드입니다. 딜보다는 생존에 신경쓰고 마격탐에 영혼의 딜을 하셔야 합니다.

 

4넴은 해골안치고 넴드만 쳐야하고, 첫 해골무리만 잡고 두번째 해골무리가 올때 파티의 딜량에 문제가 없는 이상마격타임이 옵니다. 해골웨이브에 밀리기 전에 마격으로 처리햐야 합니다.

 

6. 검은바위 첨탑 상층

1넴에서는 그냥 고정딜했습니다.

2넴에서는 쫄웨이브때 충격파로 전체 스턴을 잘 걸어주셔서 웨이브 클리어하는것이 관건.

3넴은 특별한건 없고 바닥피하다가 새끼용 딜하는게 일입니다.

4넴은 돌진 잘못쓰다간 불맞고 황천행입니다. 힐러한테 욕먹는건 덤. 무리한 딜보다는 생존이 관건입니다.

 

7. 피망치 잿가루 광산

전딜이 가장 바쁜 던전입니다.

차단봐야하고, 탱커급사를 막기위한 기절연계 , 거기다 치명적인 바닥데미지 까지;; 가장 큰 집중력이 필요한 까다로운 던전이라고 생각됩니다.

 

8. 상록숲

첫무리 몰아서 광역하는 것만 잘 넘기면 나머진 쉽습니다. 첫 광역 몰이시에 타이밍 맞춰서 대주반을 써주고, 충격파와 공포를 이용해서 최대한 캐스팅을 끊어줘야 합니다.

 

도전모드를 하면서 느꼈던 전사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최상위권 광역딜러
힘증강 물약에, 무희키고 칼폭을 돌릴때의 광역뎀지는 아무도 전사를 따라올수 없습니다. 올금따는동안 항상 전딜로 전체딜 1등을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러한 점에서 보스처리보다 몹광역처리가 최우선인 도전모드에서 상당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할수 있습니다. 상록숲에서는 순간광역디피 17만까지 나왔습니다.

2. 강력한 스턴연계
전사가 쓰는 충격파는 3마리 이상 적중시 쿨타임이 20초까지 줄어듭니다. 20초마다 시전가능한 광역 스턴기가 도전모드에서 얼마나 유용했는지는 더 말씀안드려도 되겠지요

3. 탱커의 생명보험
경계또한 정말로 유용한 기술이었습니다. 1분30초마다 걸어줄수 있는 외부생존기인지라, 정말 좋습니다. 어둠달과 상록숲에서 대주반을 사용한것 이외에는 모두 경계를 사용하였습니다.

4. 전사의 기동성
돌진과 영도를 이용한 기동성은 상당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정비소에서 빠른 기차 탑승, 선착장 막넴 시간단축, 하늘탑 시간단축 등요.

단점으로는
본래, 단일딜이 너무 낮다라는 점이 있었는데, 이는 최근 무기전사 상향으로 인해 상당부분 해결이 되었습니다.
두번째는 자체 생존기가 너무 없다라는 점이 되겠네요..격노의 재생력으로 겨우겨우 연명하는 정도랄까.. 대부분의 도전모드의 바닥이 무지하게 아프게 때문에 근딜의 특성상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 부분이었습니다.

 

 

 

 

[결론]

취직 여부는 내버려 두고, 효율또는 성능적인 면만 보았을때, 전탱보다 전딜이 더 유용합니다. 

특히나 죽탱과 전딜이 같이 있을때 매우 큰 시너지효과가 발생합니다

 

충격파, 경계, 대주반, 재집결 등의 전사의 생존기 기술은 죽기에게 특화되었다 해도 허언은 아닐듯합니다

그예로 특히 경계와 재집결은 죽탱피가 0이되서 연옥이 터졌을때 써주면 죽기를 살려주는 최고의 유틸기로 사용가능합니다 정말 좋아요. (그래도 기왕이면 연옥이 터지지 않토록 사전에 경계와 재집결 들어가는것이 가장 최선입니다 ㅎㅎ)

 

전딜로 도전모드를 돌아본 결과, 결코 어렵지 않았습니다. (피망치 제외ㅠ) 거의다 하루에 하나씩 클리어 했고, 심지어 마지막 날에는 아킨둔 상록숲 하늘탑 3종세트를 1~2트에 끝내버렸습니다. (그와중에 아킨둔은 서버 신기록) 

 

이러한점에서 전탱도 전탱이지만 마음맞는 죽탱분이 있으시면 같이 팟을 짜서 도전해보시는것도 좋은 선택일듯 싶네요

죽탱하고 전딜 상호시너지가 정말 정말 좋아요

이 이야기를 꼭 드리고 싶어서 길게 이야기를 한듯 합니다.

 

여담으로. 하늘노래 글레이브 쌍수는 정말 ㅠㅠ 진리입니다. 간지폭풍이라는 말이 이거인듯 싶네요 전게 전사님들 화이팅 하셔서 도전모드 꼭 클리어 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최대한 답변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