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https://howtopriest.com/viewtopic.php?f=19&t=94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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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모두 알다시피 광굴이 망하면서 암사는 망했습니다..

덕분에 100레벨 3특 모두 경쟁력을 가지는 요상한 밸런싱이 되어서 슬픕니다

그래서 3특성 모두를 어우르는 스펙따윈 없습니다.

 

그러니까 '템 이렇게 맞추는거 맞나요?' 묻지 마십시오

 

 

 

 

* 특성

 

 

- 티어15

 

이젠 닥치고 뒤운이 아닙니다

 

정신의 요새도 조아졋습니다...

 

퓨어하고 순수한 단일딜에서 요새를 찍으면

채찍과 정분의 광기수급량이 형상 지속을 늘리고,

4피스 보너스를 받으면 요새특성은 다른 2차스탯의 가치변동없이

가속의 가치를 증가시킵니다...

 

그러니까 뒤운을 찍으십시오.

 

 

 

- 티어 60

 

레이드 특성에서 머광이 영거자의 영광을 앗아갔습니다..

 

하지만 광굴은 무조건 영거자입니다. 더러운 머광이 비빌곳이 아닙니다...

 

 

 

- 티어 75

 

7.1.5 되면서 가장 균형잡힌 티어입니다. 셋다 쓸만합니다

하지만 딜의 최고 고점은 샨레인과 상서 사이에 있습니다.

 

흡손의 데미지와 지속시간 증가는 샨레인과 광굴에게 시너지효과를 주었고,

상서는 이 때문에 큰 너프를 받았읍니다.

 

상서는 크리빨을 받으며, 샨레인은 특성빨을 받습니다.

 

 

 

- 티어 90

 

불행은 좋읍니다..

하지만 레이드에서는 마주가 철밥통입니다.

 

다만 밤요 택틱에 불행이 좋은 구간이 있어,

불행하게도 당신은 밤요에서 때때로 고서비용을 날릴 것 입니다

 

 

 

- 티어 100

 

 

아 몰랑~

 

 


 

 

* 티어세트 효과

 


2피스는 미비하지만

4피스는 굉장합니다.

 

공허폼 변환시 화살을 따발총처럼 날리기 때문에

가속과 특화의 가치가 올라갑니다

 

 

 

 

* 스탯 ep

 

 

군단런칭 6개월이 지나도록 코어하나 못먹은 찐따들을 위해

아래의 모든상황에서 4, 전설X으로 가정하겠습니다.

 



 

 

1. 특성 : 뒤운/머광/샨레인/마주/공유







그렇읍니다..

 

샨레인, 4셋 시너지때문에 닥특화입니다

악몽과는 다르게 밤요에선 쫄이 드럽게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특화가 짱입니다

 

가속은 쫌.. 이상한데 12k(33%)에서 피크를 찍고 그 이상은 naver입니다..

 


 

- 4셋없는 찐따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6

Haste: 1.20

Mastery: 1.22

Versatility: 0.88

 


- 4셋있는 찐따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2

Haste: 1.20

Mastery: 1.36

Versatility: 0.9


 


 

2. 공유/마주/상서/머광/뒤운 

 





그리고 전과 같이 상서를 주력으로 쓰는 빌드도 있습니다.

 

상서는 특화의 가치를 하락시키고 치타 곡선을 완만하게 합니다.

원혼의 광기수급으로 치타가 놓아질수록 가속의 가치는 하락합니다.

또 광기수급이 늘어나면 공허형상 사이클이 빨라져

4셋효과를 더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가속의 가치는 더 떨어집니다

 

 

- 4셋없는 찐따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25

Haste: 1.15

Mastery: 1.19

Versatility: 0.9

 

- 4셋있는 찐따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29

Haste: 1.15

Mastery: 1.33

Versatility: 0.88


 


3. 어붕/마주/상서/머광/뒤운



 

밤요 일부 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트리입니다

 

 

특화가치가 조금 떨어지는데

이는 공허폼을 조금 더 늦게 가면서 전체 공활 횟수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 4셋없는 찐따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2

Haste: 1.1

Mastery: 1.14

Versatility: 0.91

 


- 4셋있는 찐따

 

With 4 piece set-bonus: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2

Haste: 1.1

Mastery: 1.26

Versatility: 0.91


 


4. 광굴/마주/샨레인/영거자/뒤운 



 

마지막으로 미국간 광굴트리가 있읍니다

그리고 당신은 이렇게 말하겠죠.

 

 

"아니, 상서는 어디다 숨겼습니까 미.....? 빼애애액'

 

 

안타깝게도 상서는 망했읍니다.

샨레인이랑 공허지속이 5초밖에 차이나지 않읍니다..

네 맞습니다. 상서는 망했읍니다..

 

특이점으로는 가속이 10k를 넘으면 급속도로 가치가 하락하는데,

솔직히 왜그런진 저도 잘 모릅니당

아마 어붕과 마찬가지로 광기를 100채워야 진입하는 디메리트로

사이클적인 손실, 일정시간 이후 4피스 효과의 부재 때문일거라 추측합니다.

 

아무튼 광굴은 망했읍니다...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3

Haste: 1.1

Mastery: 1.37

Versatility: 0.91




5. 더 많은 자료를 보시려면 http://imgur.com/a/I2N3P


 

 

 

 

* 스탯 가중치

 


말했듯 이렇게 다양한 트리가 있어서 이렇다할 결론을 내리긴 어렵읍니다.

그러니 가슴이 끌리는대로 세팅을 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특성에서 12k~13k의 가속을 가지는게 좋은 결과를 냈습니다.

덜도말고 딱 12k여야지 앞뒤로 움직이면 ep값이 감소합니다.

두번 말합니다. 정확히 12k입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건 상서를 쓸건지 샨레인을 쓸건지 선택하는 겁니다.

이는 개개인의 퍼포먼스와 장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가늠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스탯결과로 말할 수 있는것은 이겁니다.

 

 


- 적어도 가속 12k

(영향을끼치는 요소가 많으니 가속고정에 다른 2차스탯을 심크돌려보는게 좋읍니다)

- 적어도 치타 4k

- 특화 몰빵


 

 * 치타를 4k(15%)까지 올리는건 적은수치에서 치타값이 상당히 높은 가치를 지니기 때문.

 

 


 

* 베이스 자료

 


- 스탯 가중치 연구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O24jige8AQuBC3-Vf8AP3bDUQewjWwGXhgTEd-0SqcU/pubhtml)

 

- 빌드별 비교 <- 공유 5%버프전에 만든거임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sJJJAdwBAqNK1odM225y0JWyRrZbuCTBi-ojWvQGcMU/edit#gid=858186320)

 

 

 


* 방법론

 

 

1. 243가지 조합을 토대로 함

 

- 요소들

 

[ST] 단일보스

[2TS] 2타겟. 25m 떨어짐

[NA] 애드없음

[BA] 빅 웨이브

[SA] 잡쫄 3마리

1 Boss 1보스-베이스라인

2 Boss 여분의보스 (중쫄인듯?)

 

 

2. 각 특성을 가지고 각 ep값을 스케일링 받은 100명분으로 시뮬

 

3. 밤의요새 보스패턴을 분석하여 가중치를 결정

 

4. 모든 데이터를 고려하여 결론

 

 

(역주/ .. 받아먹는 입장에선 감사.. 그저 아리가또 ㅠㅠㅠㅠ)

 

 


 

* 끝으로

 

Narelia(심크노예), N1gh7H4wk, Publik, Djriff,

그 외 모든 분들에게 감사

 

 

 

 

* 응 다 필요없고 한줄요약

 

 

1. 특성 : 뒤운/머광/샨레인/마주/공유


2. ep:


 - 4셋 없음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1

Haste: 1.25

Mastery: 1.2

Versatility: 0.85

 


 - 4셋 있음 

Intellect: 1.0

Critical Strike: 1.05

Haste: 1.22

Mastery: 1.35

Versatility: 0.88

(가속 12k 가정)

 

 

 

 

 

 



번외. 샨레인과 상서. 무엇을 택할것인가?

(원문 : https://howtopriest.com/viewtopic.php?f=19&t=9734)

 

 


우선 본문에 앞서 용어설명을 하자면

 


- stat budget(스탯예산) :

 

투자할 수 있는 2차스탯의 총량

예를들면 니가 가속 10k, 치타 5k, 특화 4k, 유연 X

스펙을 가졌다면 총 19k의 예산이 있는 것 (10+5+4+0)

이같은 방식으로 분배할것임.

 

- stat distribution(스탯분배) :

 

어떤방식으로 가지고 있는 예산을 분배할것인지.

 

 

 

 

* 밸런싱

 


1.17 핫픽수 이후 전반적으로 샨과 상서는 비슷해졌고 둘다 최상급의 딜을 뽑고,

두 특성이 각각 다른 전투방식에서 강점을 보임

 

두 특성의 성능을 측정하기 위해 CMD비율(Crit-Mastery Distribution)을 만듬.

빡대가리도 쉽게 계산할 수 있으니 너무 걱정 말라구!

 




* CMD 비율 = 치타 / (치타+특화)

 예를들어 치타가 5000, 특화가 8000이면 

  5000 / 13000 = CMD 비율은 0.384가 됨



이 공식은 네가 치타와 특화, 둘중에 뭘 어떻게 올려되는지의 고민을 해소시켜줌

 


 




* 딜 비교


 

주의 : 이 데이터는 전에 실험한 레이드 스탯가중치(Raid Stat Weights)에 기반함

모든 실험은 스탯예산 26k, 평균 905렙의 티어 4셋 보너스를 받고,

템렙이랑 장신구로 그래프가 변동될 수 있지만 무시할만한 수치임.

 

 


샨레인과 상서의 확연한 차이를 보기위해

 


1. 아재가 환장하는 단일딜

2. 붙어있는 2타겟

3. 떨어져있는 2타겟

 


이 세가지 주요패턴을 봄.

 

~ 떨어져있는게 뭔상관이냐고?

 

왜냐면 정븅때문임.

정븅이 데미지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건 아니지만 타겟이 붙어있다면

 

정븅 패시브로 광기가 더 차게되고,

공허형상을 더 오래 지속시킬 수 있으며,

지속이 길어지면 집단실성을 통한 도트데미지가 증가해

특화스탯과 샨레인 특성의 가치가 올라가며,

공활이 도트를 지속시간을 함께 연장시키기에 글쿨까지 개이득

나비효과 지리고~ 오졋고~ 렛잇고~ ㅋㅋ

 

 


1. 단일타겟

 





가속 10k -> 12k 올려도 최종dps는 별 차이가 없음 (가속충들 부들부들ㅋㅋ)

 

다만 치타와 특화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따라 DPS8%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중요한건 상서에서 가장 고점을 찍는형태는 '치타몰빵'이 아니라는 것. 여기서 밑줄쫙

 

특화는 샨레인에서만 효력을 발휘하는게 아니라 상서에도 중요하고

암사의 빠른 가속과 균형잡힌 스탯의 조화에서 치타가 최상의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을 알아 둘것.

 

요약하면 CMD비율이 0.45를 넘으면 상서가 샨레인보다 더 좋음.

 

 



 

2. 붙어있는 2타겟

 





가속이 빠르면 CMD비율이 높아도 (치타가 어느정도 높아도) 샨레인이 우세인게 보일것임.

반면 가속이 낮으면(10k) 교차점이 CMDR 0.4쯤에서 형성됨.

타겟이 더 많아져도 별 차이 없을것임.

가속이 높으면 높을수록, 딜이 들어가는 템포가 더 빨라지기 때문.

 

 


 

3. 떨어진 2타겟

 





가속이 높던말던 상서승. but CMD비가 0.25보다 낮으면 샨레인이 우세

타겟이 많아지면 CMD비가 조금 더 높아짐.

왜냐? 다중타겟에서 특화가 치타보다 더 괜찮기 때문.

하지만 전반적으로 상서가 샨레인을 앞서고 있으니 걍 상서쓰셈

 

 

 

* 최종결론

 

 

네다샨~ 네다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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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드립치는게 주목적이라 적당히 걸러서 보고

 

요점정리만 보려면 다른분들꺼 보는게 낫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