쐐기 20단까지 등산 후기(생각정리용)

뭐 간략한 후기와 등산하면서 분석한 것들 정리하는 글임

 

 

 

전탱과 함께 등산..아귀18단에서 깨짐.. 고질적인 피통문제인듯..

 

생존기도 생존기인데 한대맞고 빠지는 체력량이....힐러의 힐 부담감이 압도적임

 

딜하던 나도 어치를 순간적으로 눌러야할정도로 '다음 평타엔 무조건 죽음'  이라는 느낌이 강했음 

 

 

 

18단 복구팟을 짜고 죽탱님이 오심

 

이게 고단인지 중단인지 애매한 느낌

 

탱커피가 안빠져서 상당히 '힐러생킈 개 놀겠네'  라는 느낌이었음.......

 

 

 

전체디피가 몇이 나오든, 보스단일 디피가 몇이든,  던전 클리어와는 무관하다는걸 새삼 깨달음

 

가장 중요한건 탱커의 단단함 미만잡

 

 

 

딜러3명 중 전체 최하디피는 80만 정도가 커트라인인듯 (정확히 딱 1상자 클리어완료시간임)

그 이상의 상자를 원하면 100만에 가까워야하는게 맞지만 등산목적 1상이라면 디피보다는 프라이다or젠크아람같은 생존세팅에 좀 더 신경써야함 (어짜피 탱은 안죽음  죽는건 딜러부터임)

 

 

주착용장신구

쫄구간 - 격노(고정), 어속

보스전 - 지능특화, 어속

(어속을 상당히 좋아하는 편임, 더 좋은 딜을 내려면 쫄구간에서는 어속보다는 파라미어 추천함)

 

 

주착용전설

 

쫄구간 - 쌍둥이 아눈드  //  쌍둥이  킬제덴  //

18아귀,19아샤,20카라잔 쫄구간  - 세푸즈 쌍둥이

 

보스전 - 18단 19단 20단 세푸즈 젠크아람 // 12단 15단 17단  프라이다 아눈드 or 아눈드 만가자

 

 

 

광굴특성에 대한 생각임

각 던전별로 보스 하나정도는 딜로 찍어눌러야하는 보스가 있음. 이걸 딜로 찍어누르려고하면 광굴특이 좋음.

메인급 보스가 클리어를 결정한다라고한다면 광굴이고, 메인급보스가 아닌 택틱형보스가 클리어결정이면 공유특이 좋음

 

이번주에 금고는 가지않았지만 만약 금고를 갔다면 1넴이 클리어결정보스이며 딜로 찍어눌러야하는 보스니깐 광굴특을 했을거임

 

 

 

 

각 단수별로 요구하는 dps와 hps (정확한 수치는 잘 모르고 느낌임)

 

제일 중요한 것같음 

 

 

 

고단등산팟을 모으면 딜러든 힐러든 탱이든 유물력이 높은 사람들이 오게됨 템렙은 기본이고;

그들이 뽑은 dps는 딱 예상한대로 나옴

냉법은 얼마, 악딜은 얼마, 고흑은 얼마, 딜죽은 얼마.  스펙의 한계치에 도달했으니깐 dps가 글로벌중단처럼 천차만별로 차이나는게 아니라 고만고만함 압도적인 템렙이거나 유물력이 압도적으로 높다던가하는 사람들은 예상딜량에서 좀 더 뽑긴함

(예시니깐 숫자도 편하게하도록 과장을 하겠음// 대체적으로 이런거임. 쎈암사가 100만에 가깝게 뽑으며, 중간치하는 암사가 90만대를 뽑아줌, 그렇다고 암사를 압도적으로 잘하는 사람이라도 냉법이 코파면서 얼창뿅뿅 딜하며 내는 디피 120만대를 넘을수가없음. 그런데 냉법들도 등산팟이면 각잡고 빡겜하는데 그걸 이길수있을리가 없음;...만약 냉법보다 쎈 암사가 존재했었다면 쐐기면역소린 안들었을거임, "초고단에서 암사는 좋아여!"라는 소리가 아직까지 들렸겠지만...지금은 그게아님..여하튼 암사에 국한된게 아니라 다른클도 다 비슷비슷하게 한계치에 가까운 디피가 존재함)

 

 

7.2 이후 어떤 단수를 가던간에 dps는 항상 오버되는 느낌임

(물론 7.2패치전이라면 파티 dps가 항상 모자라는 느낌이었음. 그래서 hps를 맞추기보다는 dps를 맞추려고 수사가 고단에서 활약했었음. 전멸하면 소진클이고 어찌되었건 잡으면 클리어다라는 뒤가없는 조합)

 

하지만 hps는 오버되는 느낌보다는 간당간당하게 맞추어지는 느낌임

(스펙이 올라가고 유물력이 상승하면서 종합적으로 딜러진의 체력량이 상승되어 요구 hps의 상대적인 상승량이 적다고 보면됨. 이걸 "hps요구량이 낮아졌네" 라고 오해하면안됨 힐러는 어떤 단수던 똥줄타게 힐하고있으니깐.)

 

1힐 기준으로 hps를 뽑을때, 쿨기 다 돌려가면서 뽑는 hps가 순간적인 요구 hps를 넘기는 것같고

노쿨기인상태로 힐을 하게되면 딜러 한명은 무조건 죽는다는 느낌이 강했음.

죽을 대상자로 선정되는 딜러가 생흡이 뛰어난 악딜이라던지 무적이 자동으로 켜지는 징기나 구사일생을 달고다니는 도적라면 살게되지만 만약 그 대상자가 딜전이라면? 걍 급사임

그래서 맞추어간 조합이 아귀복구팟에서는 2전봘 조합이며, 카라잔에서는 힐러님이 나가는 바람에 1전봘조합으로 가게되어서 젠크아람을 고정으로 사용했음 

 

고단에서는 기본 3전봘 조합이 주류를 이룸

2전봘조합일때 힐러는 복술이거나 딜러에 술사가 껴있음

(윤회는 전봘로 치지않지만 기본2전봘+윤회라면 효율이 3전봘급에 가까워짐)

3전봘조합으로갈때는 탱커가 죽탱이나 곰탱으로 고정되며 힐러는 회드 고정에 냉법이 메인딜러라면 야냥이나 딜죽이 고정이 되고, 고흑이 있다면 냉법이 고정이됨

(도트딜이 주딜인 고흑과 버스트딜이 주력인 냉법조합 거의 완벽에 가까움)

사실상 고흑+냉법 조합이 딜이 쎄고 좋긴하지만 구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존재함

(곰or죽  딜죽 고흑 냉법 힐러 => 내가 생각해도 이조합은 맞추기 힘들듯)

4전봘조합까지간다면 진정한 좀비팟인데 이건.. 파티모은 사람이 공대를 운영하는 공대장일 가능성이 높음. 고정공대원 다 땡겨오는 경우;

 

1전봘 조합으로 가게되면 기회는 단한번, 요구 hps량이 엄청나게 상승함

광역기로 들어오는 데미지에 공생기나 개인생존기택틱이 순차적으로 미리 나가줘야 안전하게 전원 생존가능함

이때 암사의 젠크아람은 그걸 더욱더 쉽게함

급사하는건 어쩔수없지만 파티가 광역딜 한방맞은뒤에 말라죽는건 막을수있음

(일반흡선은 노힐이라고 보면됨)

 

/////////////////////////////////////////////////////////////////

1. 아마도 신성사제가 스펙이 훌륭함에도 불구하고 고단팟에서 까이는 이유가 전봘문제가 크다고 생각함, 

2. 부족한 hps를 흡선으로 채우던 시절에 고단암사는 좋지도 않고 나쁘지않고 일반 딜러에 견줄만한 딜을 뽑았는데, 현재는 압도적인 딜량을 뽑는 딜러들이 존재함으로 어떤 단수건 dps로 찍어누르려고하며 부족한 hps는 전투부활로 쉽게 대체하려고하는 추세에 암사의 흡선택틱은 구식적인 방법이됨. 그리고 젠크흡선아니면 피가 채워지지도않음

(암사가 보스전에서 광굴을 쓴다하더라도 고흑정도는 이길수있으나 냉법은 못이김, 그렇다고 딜러한명 이기자고 광굴을 선택하기엔 쫄구간에서 광딜이 압도적으로 밀려버리는 딜레마가 생김)

3. 딜전사가 고단신흥강자로 떠오르는데 이건 지휘외침이 프라이다 착용급의 생존기가 되어서 그런듯함.

(예전엔 낮은피통때문에 원콤이 나던것을  프라이다 목걸이 착용으로 원콤을 면했지만, 지금은 피통이 상승되어서 특정스킬에 원콤이 잘 안남. 파티원들이 프라이다 착용하는 것보다 딜전설을 선택하고 위험한 구간에서 지휘외침으로 안정적으로 넘길수있는 방법이 가능하게됨. 그리고 딜전사가 급사하면 전투부활하면 되니깐 급사해도 큰 위험이 되지않음)

4. dps자체가 좋은 풍운도 고단쐐기에서는 찾기 힘들정도로 적어졌는데, 인구수가 적지만 예전엔 풍운이라면 믿고가는 상황이 많았음 기대dps가 상당히 높았으니깐. 하지만 전투부활의 부재나 공생기부재로 얘네들도 망해버림

5. 딜이 좋아지니 전봘을 주로 사용하며, 부족한 딜을 채우던 고단수사도 망해버림.

6. 애초에 조드는 보스딜이 뚜렷하지 않았으니 망하는건 예견된 일이었음.

7. 정술은 광을 더 찰지게 치며 윤회라는 보험이 있어서 강자에 껴버림....ㅜㅜ

///////////////////////////////////////////////////////////////////

 

암사 혼자 쐐기에서 망한게 아니라 같이 망한 클이 있어서 기쁘다ㅠㅠ 

 

암사만 하는 원챔프유저로서는.. 슬슬 한계점이 오는 것 같음

20단까지는 무난하게하나, 그 이상 단수는 전설템 스왑사용으로 파티에 도움이되어도 템렙대비 딜상승량이 이정도면 앞앞으로는 요구 dps를 채우지 못할것같은 불안감이 듬.

그리고 암사의 딜적인 측면보다는 쐐기메타의 변화가 큰것같음

공생기택틱에서 전봘택틱으로 변한 메타를 따라갈수가없음. 애초에 전봘이 없으니.......

(예전엔 공생기 택틱으로 비빌수있었으나 지금은 공생기택틱으로 고단에서는 비비기가 벅찰정도의 막강한 광역데미지가 들어옴 공생기로 다 살려도 중첩되어있는 디버프때문에 피가 걸레짝이 되는 상황이 다시 연출되거나 공생기로 힐업하는 와중에 화산이라던지 밟으면.. 결론적으로는 전봘을 써야함. 애초에 전봘사용을 목적으로한다면 힐배분에 있어서 더 유연한 대처가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