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드군전문 기술에 대한 징징글입니다.

# 1.
드군 전문기술은 기존과는 상당히 다르게 리뉴얼 되었습니다.

-우선 일부 탈것 도안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도안이 숙련도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기존에 재봉 및 가세 등 일부 제작 전문기술에 있던 하루에 생산 제한이 있는 특수 재료(판다리아 황제의 비단 같은)가 모든 전문기술에 다 필요합니다. (단, 마부는 엄밀히 예외긴 한데 다시 다루겠습니다.)
-특수 재료를 요구하는 제조법이 대폭 늘었습니다. 특수 재료를 요구하는 제조법이 그렇지 않은 제조법 보다 많습니다.
-도안 습득에 하루에 1번 제작할 수 있는 각 전문 기술별 특수 화폐가 필요합니다. (드레노어 ~의 비밀)
-숙련도는 특수 재료의 생산량을 늘려주는 효과로 변경되었습니다.
-생산 및 소비 전문 기술에도 상급 생산물과 하급 생산물의 구분이 명확해졌습니다. 
(대표적으로 영약도 상급과 일반 영약이 있습니다. 상급 = 주스탯 + 250, 일반 = 주스탯 + 200)

# 2.
드군 전문기술에서 절대로 뺄 수 없는게 주둔지입니다.
이미 언급했다시피, 각 전문기술로 특수 재료가 필요한데 이 특수 재료는 하루 생산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10월 14일 기준으로 만숙시 하루에 10개)
그런데, 이 특수 재료는 주둔지에서 주문을 통해서도 생산 가능합니다. 이 주둔지 생산은 베타를 거쳐오면서 변화가 많았으나, 10월 14일 현재는 1개 생산에 4시간, 하루에 총 6개 생산 가능합니다.

# 3.
이제 본격적으로 까보겠습니다.
문제는, 저놈의 특수 재료가 너무 광범위 하게 요구된다는 겁니다.
재봉 같은 경우는 아예 모든 도안이 특수 재료가 요구됩니다. 
즉 기본 재료인 모피로는 만들 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재봉은 템을 만드는거니 이해한다고 칩시다.
저놈의 특수 재료는 연금 영약에도 들어갑니다. 
즉, 재료를 미리 쟁여 놓지 않았다면 하루에 만들 수 있는 영약 개수가 제한 됩니다.

마부의 경우에도 상급 마부는 시간의 수정을 요구하는데, 
시간의 수정은 에픽 아이템을 뽀개면 나오긴 하지만 요구량이 다소 많아서 에픽 아이템 뽀각으로 수급은 한계가 있고,
원할하게 마부를 하려면 결정으로 시간의 수정을 변환시켜야 합니다. 물론 하루쿨 제한이 있죠.

보세는 더 황당합니다.
소비품인 파템 보석이 무려 특수 재료를 50개를 요구합니다.

물론 드레노어에서는 보석 슬롯이 굉장히 귀해졌지만, 그렇다고 해도 파템 보석에 제작템의 1/2을 요구하는건 정말 황당하기 짝이 없는 요구량입니다. 보석은 소비품이니까요.

# 4.
특수 재료가 광범위하게 소비되는데 생산에는 제한이 걸려 있습니다.
만숙에서 보너스로 특수재료 생산 스킬이 3회 충전으로 바뀌는데, 문제는 하루에 3회 충전이 아니라 하루에 1회 밖에 충전이 안된다는 겁니다. 즉 꾸준히 생산하는 사람에게는 거의 의미 없는 보너스가 되어버립니다.

주둔지 생산은 더 가관입니다.

얼핏보면 주둔지에서 소형건물 레벨을 올릴때 마다 생산량이 늘어나는 것처럼 보이는데, 실제로는 예약가능한 개수만 늘어나는 효과라 무슨 짓을 해도 하루에 6개 밖에 생산할 수 없습니다. 즉 주둔지 소형건물 3레벨인 경우 21개까지 작업 요청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지만, 4시간에 21개가 생산되는게 아니라 21개를 예약 걸어놓으면 21 x 4 = 84 시간이 지나야 다 만들어 집니다. 마치 스타 유닛 생산 처럼처럼요. 지금 시스템 하에서 창고 3레벨의 효능은 없는거나 다름 없습니다.

# 5.
일반적으로 640 제작템의 경우는 특수재료가 100개, 업그레이드 키트는 150, 200개가 요구됩니다.
도안을 사는데 걸리는 시간보다 특수재료 만드는데 걸리는 시간이 더 깁니다.
뭐, 제작템은 그러려니 합니다.

그런데 아까도 언급했지만 파템 보석에 50개 들어가는건 뭡니까? 파템 보석 하나 만드는데 최소 4일은 기다려야 하나요?
마부는 하루 변환해서는 상급 마부 하나도 하기 벅찹니다. 그나마 마부는 하급 마부로 대체라도 가능합니다.
연금의 경우 이론상 하루에 상급 영약을 8개 만듭니다. 일반 영약은 하루에 16개 만들수는 있습니다. (5개로 딱 나누어 떨어져야 하므로 실제로는 더 적을 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영약은 대체도 못합니다. 없으면 판다영약 먹어야 하게 생겼습니다.

# 6.
그리고 이제 소드군도 본섭 적용 되고 드군 적용이 한달 남았습니다.
그런데 여전히 버그성 아이템이 있습니다.

이를테면 드군 연금돌은 도안 습득에는 숙련도가 1 밖에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려면 연금술 숙련이 500 필요합니다. 
기공 고글도 마찬가지입니다. 도안 습득에는 숙련도 1, 사용에는 기공 숙련 600입니다. 심지어 기공 고글은 착귀입니다.
기공은 습득 숙련도와 사용 숙련도가 일치하지 않는게 너무 많습니다.
의도한 거라고 할 수도 있지만 재봉과 가세 대장에는 저런 템이 없습니다.

정말 의도한걸까요? 아니면 대체 언제 수정할려고 이러는 걸까요?

# 7.
전문기술 평준화의 일환으로 전문기술 혜택 다 없앴습니다. 네 좋습니다.
그런데 니트로는 왜 여전히 기공 전용입니까?

# 8.
심지어 다크문 장신구도 일반 장신구보다 못하게 대폭 너프 됐습니다.  전문기술별 착용 제한 3개도 그대로 받습니다.
그런데 다크문의 제작 방식은 옛날 그대로 입니다. 단지 다크문 기간에 교환 가능하다는 제약만 사라졌습니다.
다크문을 너프 했으면 만들기 쉽게라도 해줘야 하지 않나요?

# 9.
어쨌든 주둔지 생산을 고치던, 아니면 기본 생산량을 늘리던, 필요 개수를 조정하던 본섭 적용전에 밸런싱이 시급하다고 보입니다. 물론 모든게 블라자드의 의도일수도 있습니다. 다만 아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징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