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 패치에서는 무작위 던전찾기 도구와 유사한 공격대 던전 찾기 기능이 추가되어
타 서버의 유저들과 함께 신규 레이드 던전인 용의 영혼을 공략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네임드 보스별 아이템 파밍은 일주일 내에 단 한번으로 제한되지만
몇번이고 동일한 네임드 보스를 반복 경험할 수 있어, 공략경험을 쌓기를 원하거나
최상위 레이드를 보다 가볍게 즐기고 싶어했던 이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5인 던전의 부활에 크게 기여했던 무작위 던전찾기 도구가 호평을 받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끊임없고 다양한 분쟁의 새로운 제공처가 되었던 것과 마찬가지로,
공격대 던전 찾기 기능도 많은 부분에서 유저들의 호응과 불만을 동시에 불러올 것이 예상되는 상황.


4.3 용의 영혼 패치를 바라보며 와우 인벤의 각 게시판에서는 다양한 서버의 인원이 참여하게 될
무작위 레이드의 출현에 대해 나름의 의견을 피력하며 각자 그 영향을 조심스레 예측해보기도 했다.






한편, 블리자드는 직업 구성의 어려움으로 공격대 찾기 기능을 25인 레이드에만 우선 제공할 것이라 밝혀 ,
국내에서는 다소 침체된 25인 레이드를 다시 활성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한 상황이다.


많은 이들의 우려와 기대를 한몸에 받으며 4.3 용의 영혼 패치의 가장 큰 이슈로 떠오른 공격대 찾기!
그 명확한 실체는 무엇이며 이용방법과 기대되는 효과는 어떤 것이 있을지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다.





공격대 찾기란?



4.3 패치에 적용되는 공격대 찾기 기능은 공격대의 귀속 없이 신규 공격대 던전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적정 아이템 수준을 갖추고 있으면 공격대 찾기 도구를 사용하여 탱, 딜, 힐 중 한가지 역할을 선택하여 25인 공격대에 참여할 수 있다.







이용 방법



공격대 찾기 도구의 이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화면 아래의 메뉴 중 '공격대' 메뉴를 열고 역할을 선택한 다음, 공격대 찾기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미니맵 옆에 생성된 공격대 대기버튼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평균 대기 시간과 모집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공격대가 구성되어 참여가 가능하게 되면 파티 구성 완료창이 뜨며 해당 던전에 처치된 네임드의 숫자가 표시된다. 여기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처치된 네임드의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공격대 찾기 레이드는 일반 및 하드모드 레이드 던전과는 달리 귀속되지 않으므로 이미 진행중인 레이드에 참여하더라도 별다른 패널티가 없으며 그 주에 해당 네임드를 처치한 기록이 없다면 전리품의 획득도 가능하다.






입장조건



현재 테스트 서버를 기준으로 T13 용의 영혼 공격대 던전에 공격대 찾기 도구를 통해 입장하기 위한 보유 아이템 레벨 평균은 365이상이 되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공격대찾기 도구 이용 가능 아이템 레벨이 372레벨로 재조정되었습니다.



기존 공격대 던전인 불의 땅 일반 난이도 드랍템이 378레벨이고, 4.3 용의 영혼 패치 이후 정의 점수 아이템과 신규 5인 영웅 던전의 드랍템이 378레벨임을 감안하면 4.3 기준 영웅던전 파밍 수준의 장비만 갖추면 무난하게 공격대 찾기 도구를 이용하여 용의 영혼 레이드에 참여가 가능하다.





특히 공격대찾기 도구를 통한 레이드 참여는 귀속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원한다면 몇차례고 반복적으로 참여하여 공략 경험을 쌓거나 레이드를 즐길 수 있다. 단, 전리품은 각 네임드별로 주당 1회만 획득이 가능하고 2회 이상 처치할 경우 아이템 입찰에 참여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인원구성



공격대 찾기 기능은 신규 공격대 던전인 용의 영혼에만 우선 적용될 예정이며 다양한 인원 구성의 어려움으로 현재 25인에서만 제공될 계획이라고 한다.


인원 구성은 2명의 탱커, 6명의 힐러, 17명의 딜러로 이루어지며 공략이 숙지되어 공격대 진행이 가능한 사람이라면 공격대 길잡이 항목을 체크하여 공격대장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공대장의 역할과 권한



공격대 찾기 레이드에서 공격대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지만 그 권한은 그리 크지 않다.


공격대장은 공략 브리핑을 위하여 대상 표시기(징표)나 위치표시기(빛기둥)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러한 역할을 동일하게 수행하도록 특정 공대원을 승급시켜 권한을 줄 수있다. 그러나 아이템 분배 룰 변경이나 독단적인 파티원의 추방 결정은 불가능하다.







중도 이탈 패널티



추방이 아닌 레이드 진행 중 중도 이탈 시,
무작위 던전찾기도구와 마찬가지로 탈영병 처리되어, 30분 동안 공격대 찾기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







공격대 던전 난이도



하나의 레이드 던전을 한 번에 모두 공략하는데는 긴 시간이 소요되므로, 공격대 찾기 도구에서는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을 4마리의 우두머리가 있는 두 개의 구역으로 나누어서 진행한다.





공격대 찾기 기능은 다소 부족한 인원 구성으로도 쉽고 자유롭게 신규 레이드 공략을 경험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는데 목적이 있는 만큼 우두머리 몬스터의 공격력과 체력이 일반모드의 약 2/3 정도로 낮게 조정되어 있다.


따라서 공격대 던전 찾기 도구를 통해 경험하는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의 난이도는 용의 영혼 일반 및 영웅 난이도에 비하여 쉬우며, 일정장비 수준 이상의 불특정한 25인으로 구성된 공격대로도 공략만 어느정도 준비된다면 성공적인 공략이 가능하다.








드랍 아이템 및 보상



공격대 던전 찾기 도구를 통해 진행하는 레이드는 그 쉬운 난이도만큼 일반모드 및 하드모드에 비하여 그 보상이 낮은 편이다.







공격대 던전 찾기를 통한 레이드에서도 직업별 방어구 토큰이 드랍되지만, 아이템의 레벨이 다소 낮고 색상이 다르다. 일반 난이도와 영웅 난이도에서도 레벨과 색상이 각각 다른 직업 방어구를 별도로 얻을 수 있으므로 용의 영혼에서는 공격대 찾기, 일반, 영웅 난이도의 총 3단계의 직업별 방어구가 존재한다. 이러한 3종류의 직업별 방어구는 섞어서 착용하더라도 세트효과는 동일하게 얻을 수 있다.





한편, 공격대 찾기 도구를 이용하여 레이드에 참여할 경우 전설템 제작과 관련된 퀘스트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으며, 네임드 보스를 처치하더라도 용맹점수를 얻지 못한다. 그러나 네 마리의 보스로 나누어진 레이드 지역 각 구간의 마지막 보스를 클리어하면(1지구: 폭풍술사 하가라, 2지구 데스윙의 광기) 용맹점수 250점씩을 주 1회에 한해 획득할 수 있다.


즉 공격대 찾기 도구를 이용하여 용의영혼 전 구간을 클리어할 경우 주당 500점의 용맹점수를 획득하게 된다.








아이템 분배 규칙



모든 던전에는 전리품이 있게 마련이고, 이러한 전리품을 규칙에 따라 분배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동일서버내에서 모집하는 파티라면 이러한 세부적인 사항들을 결정하고 출발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공격대 찾기 도구를 통해 모인 만난 인원끼리 초면부터 이러한 것을 의논하는 것은 무리가 따르는 것이 사실.

무작위 5인던전 등에서 특성별 아이템 입찰 등에 관해 다양한 문제가 쏟아지는 것을 의식해서인지(블리자드도 사건사고 게시판을 보고 있다?) 공격대 찾기 레이드에서는 아이템 분배와 관련하여 기존 착용자 우선 주사위에 특별한 원칙이 추가적으로 적용된다.


  • 공격대 찾기 도구를 통해 진행되는 레이드의 아이템 입찰 방식은 '착용자 우선 주사위'로 고정되어 변경할 수 없다.

  • 공격대 찾기 신청 시 자신이 설정한 역할(탱, 딜, 힐)과 일치하는 용도의 아이템에 대한 주사위 가중치가 적용된다.



  •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공격대 찾기 레이드 시 특성별 주사위 가중치에 대한 예시가 지난 10월 초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되었다. 인벤가족 암흑기사단장님에 의해 유저정보란에서 소개된 관련내용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다.


    ※ 현재 테스트 서버에서는 아이템 분배에서 특성과 관련된 주사위 가중치가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추후 보다 자세한 내용이 확인되면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원문링크: 무작위 레이드 아이템 입찰방식 예시 』 바로가기 [클릭!!]




    출처: 블루포스트, 번역: 인벤가족 모르도르르


    공격대찾기 시스템상에서의 전리품 분배에 대한 여러분들의 염려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리는 공격대찾기상의Need Before Greed 시스템 작동에 대한 몇가지 변경을 하고 있습니다.


    공격대찾기를 통하여 용의 영혼 레이드를 하는 경우, 플레이어들의 현재 배정된 역할(탱커, 힐러 또는 딜러)이 드랍된 아이템상에 표시된 역할과 동일한 경우 그들은 자신들의 입찰 주사위값에 +100을 받게 될 것입니다.


    이때 유의할 점은, 당신의 현재 배정된 역할이란, 보스가 죽었을 당시에 당신에게 배정된 역할을 뜻한다는 것입니다. 혼동되시나요? 아니시겠지만, 아래 추가 설명 참조하세요;


    보스가 죽고 에픽 탱킹 아이템을 드랍했습니다.


    법사가 하품하며 차비 버튼을 누르네요, 98이 나왔습니다. 탱킹을 하고싶어하는 분노전사입찰을 굴려 64가 나왔네요. 맨탱, 부탱이 모두 그 아이템이 필요합니다. 맨탱은 12, 부탱은 7.


    그래서 어떻게 되나요?


  • 법사차비로 굴렸으므로 처음부터 제외.

  • 분노전사의 입찰은 다른 두 탱들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보스가 죽을당시 그의 배정된 역할은 딜러였고 이건 탱템이므로 그의 64 주사위는 그냥 64입니다.

  • 반면에, 탱커들은 탱탬을 굴렸기 때문에 각자의 주사위당 +100 보너스를 받으므로 맨탱은 112, 부탱은 107이 되겠네요.

    맨탱이 (112)의주사위로 아이템을 획득했습니다! 만약 누군가 주사위 보너스를 받는 경우, 이것은 채팅창에 확실히 표시될 것입니다.


    적어도 현재로써는 본 시스템은 분담하는 역할(초상화에 표시되는 역할, 방패/칼/십자가)을 따지지, 플레이어의 특성을 따지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 주세요.

    그러나 이 보너스는 탱탬만을 위한것은 아닙니다. 탱/딜/힐템 모두에 적용되며, 어떤 아이템들은 복수의 특성템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우선은, 용의 영혼 레이드 아이템에만 특성표시가 될 것입니다.(모든 아이템에는 하나 또는 그이상의 특성표시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이 예상하시듯, 모든 일반적인 Need Before Greed 법칙이 여기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따라서 위에 설명한 모든 보너스관련 법칙들은 현존하는 사용가능클래스 우선 법칙을 넘어설수 없습니다.

    레이드상 아이템 설명에는 해당 아이템의 특성이 어떤 것인지 표시하지는 않겠지만, 아이템에 붙은 스탯이나 아이템 타입을 보면 너무 당연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는 이 시스템을 4.3 던전 모두에 적용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그 이전 버전 던전들에는 적용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또한, 이 시스템은 최근에 기획된 것이기 때문에, 실제적용 이전에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 한편, 이와 관련하여 유저들은 소개된 무작위 레이드 아이템 입찰 시스템이 그대로 적용될 경우 아이템 획득이 유리한 클래스와 불리한 클래스에 대한 토론을 벌이기도 했으며, 아이템 입찰 시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경우를 예로 들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점을 지적하는 유저들 또한 무작위 아이템 입찰 시스템이 아이템 분배와 관련된 문제를 다소 완화시킬 수는 있을지라도 모든 상황을 공평하고 명확하게 정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다.


    이에대해 한 유저는 와우의 무작위 레이드 아이템 입찰 시스템에도 애.정.남(애매한 것을 정해주는 남자: 모 개그프로의 인기 코너명)이 필요할 것 같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애.정.남이 정해주어야 할 공격대 찾기 아이템 우선권]



    역할에 따라 아이템의 우선권을 인정하는 이번 착용자 우선 주사위 적용 변경사항은, 그 동안 끊임없이 문제가 되어 왔던 전리품의 분배와 관련된 문제를 일부 해결해 줄 것으로 보이며 유저들도 일단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역할별 아이템의 우선권에 대해 스텟별로 보다 세세한 규칙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있고, 공통으로 사용가능한 아이템들에 대해서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남아있는 만큼 유저들의 다양한 피드백과 건의를 수렴하여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기타 특이사항



    공격대 찾기 레이드와 관련된 한가지 재미있는 사실은 공격대 찾기를 통한 네임드 보스 처치는 일반 난이도와 업적을 공유한다는 점이다.(영웅 난이도는 네임드마다 별도로 업적이 나뉘어져 있다.)


    따라서 4.3 용의 영혼 레이드 던전이 본 서버에 적용되면 첫 주부터 공격대 인원 모집 시, 먼저 공격대 찾기를 통해 업적을 획득한 사람을 모집하는 이른바 용의 영혼 업적 및 공략 확고자 파티를 모집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스갯소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보다 손쉽게 레이드 공략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준비된 공격대 찾기 기능이 가볍게 레이드를 즐기고자 하는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인지, 아니면 또다른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인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할 것 같다.


    한편, 지난 10월 27일부터 국내 서버에 적용된 주 2회 레이드 던전 귀속 초기화는 신규 레이드 던전인 용의 영혼에는 적용되지 않을 예정이니 참고하자.






    공격대 찾기 레이드 관련 공식 Q&A



    아래는 공격대 찾기 레이드, 즉 무작위 레이드와 관련된 블리자드 공식 Q&A를 정리한 것이다.


    질문: 도대체 누가 공대장을 맡죠? 공대장없이 진행하긴 힘들지 않을까요?

    답변 : 공격대 찾기 기능에는 공격대장으로 대기열에 신청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공격대장의 권한은 제한적이라, 아무나 추방해버리거나 전리품 획득 방식을 바꿀 순 없지만, 대장에 징표를 찍거나 /경보를 사용할 수 있으며 다른 공격대원들을 공격대장으로 승격할 수 있습니다. 이 공격대장이 브리핑을 하고, 징표를 찍고, 바닥을 피하라고 경고를 하며 흔히 말하는 '맨탱'과 '부탱'의 역할을 나누어 줄 것 입니다.




    질문: 전리품 분배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기존 던전 찾기와 마찬가지로 착용자 우선 자동 주사위 굴림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공격대 찾기 기능을 이용한 공격대 던전은 귀속되지 않아 계속 참여할 수 있지만, 우두머리 하나당 한 주에 단 한번만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여러분이 어떤 우두머리를 처치하면 아이템 획득 여부에 관계없이 그 주에 같은 우두머리를 또 처치하더라도 더 이상 아이템을 획득할 수 없습니다.




    질문: 공격대 찾기로 얻은 아이템은 뭐가 다를까요?

    답변: 세트 방어구를 비롯해 공격대 찾기로 얻은 아이템은 '용의 영혼' 일반 난이도나 영웅 난이도의 아이템에 비해 레벨이 낮습니다. 또한, 전설의 무기 재료를 포함한 일부 아이템은 아예 획득할 수 없습니다. 또 각 우두머리들은 용맹 점수를 주지 않지만, 각 구역의 마지막 우두머리를 처치할 때 250점의 용맹 점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세트 방어구의 레벨은 낮지만 일반이나 영웅 난이도에서 획득한 세트 방어구와 함께 착용해도 보너스 세트 효과를 받을 수 있으며, 이 낮은 레벨의 세트 방어구는 용맹 점수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질문: 입장 제한이 있을까요?

    답변: 네, 기본적으로 85레벨이어야 하고 일정 수준의 아이템 레벨을 갖추어야 합니다.




    질문: 공격대 찾기는 서버에 상관없이 적용되나요?

    답변: 예, 모든 서버의 플레이어들과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던전 찾기와 마찬가지로 동일 서버의 플레이어들끼리 만날 수 있도록 우선권을 부여하긴 하지만, 그것 때문에 대기 시간 증가하진 않을 것입니다.




    질문: 직업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방어 담당 2명, 치유 담당 6명, 공격 담당 17명으로 이루어집니다. 되도록이면 방어구 유형이 골고루 조합되도록 하여 근접과 원거리 공격 담당의 비율 역시 적절히 이루어지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질문: 왜 25인만 되죠? 10인이 더 쉽지 않나요?

    답변: 작은 규모의 파티보다 25인 공격대를 구성하는 것이 더 유연하고 용이합니다. 그로 인해 대기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한 두 명이 순간적으로 접속이 끊긴다고 하더라도 그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습니다. 공격대 찾기로 방문한 용의 영혼은 즉석에서 이루어진 공격대에 맞게 난이도가 조정되어있고, 일반과 영웅 난이도의 영의 영혼은 길드원이나 공격대원들의 단합과 협동 없이는 힘들 것입니다.




    질문: 긴급 소집 혜택도 적용되나요?

    답변: 앞으로 변경될 여지는 있지만, 현재 공격대 찾기 기능에 긴급 소집 혜택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질문: 공격대 찾기로 공격대에 참여하면 귀속되나요?

    답변: 공격대 귀속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반과 영웅 난이도에선 변함없이 귀속됩니다.




    질문: 친구들과 함께 파티나 공격대를 구성한 상태에서 대기열에 신청할 수 있나요?

    답변: 네. 개별적으로도, 파티 혹은 공격대를 구성한 채로 공격대 찾기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질문: 이미 정규 공격대에서 활동 중인 플레이어도 공격대 찾기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답변: 공격대 찾기로는 공격대 귀속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공격대 찾기를 통해 부족한 부위의 장비를 맞춘다거나, 세트 방어구를 획득해 보너스 세트 효과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혹은 공격대 귀속이 초기화될 때까지 심심풀이로 가볼 수 도 있죠.




    질문: 용의 영혼이 아닌 예전 공격대 던전은 왜 공격대 찾기를 이용할 수 없나요?

    답변: 공격대 찾기는 기본적으로 즉석에서 만난 플레이어들이 최신 공격대 컨텐츠를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만들어진 기능입니다. 현재로서는 다른 공격대 던전을 추가하기 위해 늦추는 것 보다, 우선 용의 영혼부터 소개해드리는 것이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질문: 공격대 찾기로 구성된 공격대에서 추방 투표도 가능한가요?

    답변: 네, 5인 던전의 추방과 마찬가지로 요구 조건과 제한이 있긴 하지만 가능합니다. 추방 투표 기능을 너무 많이 사용하면 추방 투표를 사용할 수 없는 재사용 대기 상태가 되고, 일정 수 이상의 플레이어들이 동의해야만 추방 투표가 시작되기도 합니다. 실제로 플레이어가 추방되려면 상당히 많은 수의 공대원들이 동의해야만 합니다.




    질문: 전투가 끝나기 전에 공격대 찾기로 구성된 공격대를 나오면 어떻게 되죠?

    답변: 공격대가 끝나기 전 떠나게 된다면 탈영병 효과를 받게 되는데, 기존 던전 찾기로 생긴 탈영병 효과보다 지속시간이 더 깁니다. 이 효과는 공격대 찾기 기능에만 적용됩니다.






    Inven Vers - 이태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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