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로 보니까 읽는데 약간 불편한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잘 얼라이언스에서 조드로 쐐기 다니는 메르시드 라고 합니다.

8.0부터 8.1 현재까지 계속 쐐기를 즐기면서 경험하고 배웠던 조드로써 할수있는 플레이들 및 소소한 사항들을 같이 공유

해보자 생각이 들어 적어봅니다. 

다만 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는 글이며 다른 잘하시는 조드분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알고있는것과 다를 수 있습
니다!


1. 8.0 버전과 8.1 버전 조드의 차이

8.0버전에서 제가 느낀 조드는 '광딜 준수, 단일 나락, 유틸기가 뛰어난 조드'로 냉법과 야냥 두 클

래스와 원딜 자리 경쟁을 했다면(다른 원딜 클래스를 별로 못봐서.. 비하하는 의도는 아닙니다.)

8.1버전에서는 '광,단일이 좋아졌는데 유틸기도 뛰어난 조드'로 바뀌면서 

현재 적폐클래스라고 불릴만큼 쐐기에서는 완전체가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언제 너프를 먹을지 모르겠지만.. 현재 조드로 쐐기를 간다면 어떠한 플레이를 해야하는지 아직 잘 모르시는분

들을 위해 시작해 보겠습니다. 

2. 특성



쐐기를 가게되면 제가 기본적으로 찍고가는 특성입니다.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몇몇 특성이 다를 수 있습니다.

특성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적자면

15레벨 특성 자연의 군대

격아로 오면서 조드의 존재가치가 된 스킬입니다. 

보통 사용 타이밍은 탱커가 위험하거나 쫄을 2~3무리 몰아와서 어느정도 뭉쳤을때, 괴저가 15중첩 이상일때 등등

쫄 전투를 하면서 타이밍 맞게 잘 사용만 해줘도 조드로써 0.5인분은 한다고 사용합니다.

30레벨 특성 야생의 돌진

저는 개인적으로 야돌을 고정으로 가져가는 편이며 이는 취향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야생의 돌진은 뿌엉이 폼일 경우 뒤로 점프를 하는데 보통 거리를 벌리거나

표범폼으로 거리를 좁힐때 사용합니다.

45레벨 특성 회복 친화

이 특성 역시 플레이어 취향에 따라 야성 친화 혹은 수호 친화를 찍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회복친화를 찍을 경우 회복과 급속성장으로 파티에 소소한 힐을 해줄 수 있으나 

개인적으로는 신속한 치유때문에 회복 친화를 찍습니다.

쿨이 25초이며 제 기준 4.5만~5만(크리 8~9만 사이)의 치유량이 나옵니다.

이정도 치유량은 해안치유물약보다 높으며 크리가 터지면 생석보다도 높은 치유량입니다.

60레벨 특성 태풍

일반적으로는 태풍을 찍고 가는편이며 거대한 강타와 대뿌묶은 상황에 맞게 찍어 주시면 됩니다.

피웅덩이 주간이라면 무조건 태풍, 강화 주간의 폭풍의 사원이라면 대뿌묶 등등..

그때 그때 파티원들과 상의해서 찍어주시면 되겠습니다.

75레벨 특성 화신 : 엘룬의 선택

숲의 영혼은 추천드리지 않고 별의 군주는 3중첩을 잘 유지하신다면 괜찮을진 모르겠으나

현재 쐐기에서 조드는 '화신을 쿨이 올때 마다, 어디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는가' 에 따라

딜량이 좌지우지 된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넴드에서 오프닝 또는 중간에 한번 사용하거나

2~3무리의 많은 숫자의 쫄을 잡을때 사용하는것이 제일 적절하지만

각 파티의 리딩에 따라 던전의 루트가 다르므로 본인 스스로가 어디서 사용할지 생각하셔야 합니다.

90레벨 특성 쌍둥이 달

군단의 전설인 여왕과 아이가 특성으로 들어왔으며 8.0때 비해 8.1에서는 데미지 너프가 있었으나

그래도 쐐기에서는 필수라고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태섬의 경우 범위안에 있으면 숫자에 상관없으나

달섬의 경우 한마리씩 일일히 도트를 바르기엔 시간이 너무 소요되므로 꼭 이 특성을 찍어주시길 바랍니다.

100레벨 특성 엘룬의 분노

예전에는 폭군 주간에 넴드 전투 시간이 장시간이라 유성을 찍어서 넴드 딜량을 올리는게 좋지 않나 생각했었는데

전체 딜량을 보면 결국 유성보단 엘룬의 분노가 더 압도적으로 높게 나오며 단일 딜량에서도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엘룬의 분노를 고정으로 사용합니다.


3. 캐릭터 세팅




제 기본 셋팅입니다. 8.0때는 가속 치명이 중요했으나 8.1때는 가속 특화가 떡상을 해서

완벽하게 셋팅이 된 상황은 아닙니다.

무기 마부는 재빠른 항해를 사용했으나 8.1에 들어와서 원소의 격류를 사용하고 있으며

반지마부는 가속 2개, 보홈에는 지능 1개와 가속 2개, 특화 3개를 박았습니다.

장신구의 경우 390 앵무조개가 보홈이 있어서 사용중이고 원래는 385 피 구체기를 꼈으나 

390 잘자익스가 나와서 사용중입니다. 잘자익스가 지능이 아니라 치명이 붙어서 좀 아쉽지만

장신구 타이밍에 맞춰 별쇄를 사용하면 별쇄 1방당 5~6천이 증가하기때문에 사용중입니다.

아재라이트는 머리의 경우 비전맥동과 티탄의 기록중에서 비전맥동을 사용하여 단일딜에 좀더 힘을 실어주고

어깨는 줄 어깨가 없어서.. 8.0때는 자극특성, 8.1때는 딱히 385 아재가 없어서 심연의 비밀을 사용합니다.

가슴은 티탄의 기록을 사용했었으나 8.1때 특화가 좋아져서 무리선동자를 사용합니다.

장신구와 아재의 경우 딱 정답이 있다기 보단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에 맞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블러드 말렛이라는 사이트에서 우선순위나 로그등으로 어느정도 참고하시면서 사용하시길 추천합니다.

아래 심크값은 패치워크 / 시초0중첩 / 5분 딜로 세팅했을때 나온 심크 값입니다.



4. 기본 단일 딜 사이클

자원을 0으로 시작하는것과 약간의 자원을 쌓아놓고 시작하는 딜 사이클은 오프닝 딜을 조금 더 끌어올릴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도트 2종(태섬 달섬)은 끊기지 않게 유지해 주시면서,

강화된 태격 달격은 3스택에서 초과되지 않도록 계속해서 소모해주시고 자원은 모이는데로 별쇄에 사용합니다.

제 오프닝 딜 사이클은 카운트 2초에 물약 -> 태격 2번 -> 달섬태섬 -> 엘분 자군 -> 화신 으로 시작하며

화신이 켜졌을 경우 자원이 보통 40~50 정도 쌓여있습니다.

그 후 부터는 화신과 물약이 겹치는 약 15초와 화신이 끝나는 시간까지 최대한 별쇄를 우겨넣습니다.

만약에 화신 + 물약 + 원소의 격류(무기마부) + 잘자익스 + 크리가 터지면 별쇄가 약 8.5만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화신 이후 부터도 별쇄를 최대한 쓰기위해 우선적으로 태격을 사용하며 달격은 강화되었을 경우에만 사용하며

틈틈히 마부와 장신구 버프 유무를 확인하면서 비전맥동이 8스택일 경우 자원을 90~100사이로 모아서

별쇄 사용 후 6초의 화신동안 별쇄를 2~3번 사용하려고 노력중입니다.

넴드기준 2물약은 화신을 한번 더 쓸수 있다면 다음 화신에, 그게 아니라면 두번쨰 자군과 엘분 때 먹습니다..

5. 기본 광 딜 사이클

엘룬의 분노는 쫄이 거의 모였을때부터 사용하고, 자연의 군대는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광딜에서 제일 중요한 스킬은 달섬 태섬 별똥별 이 3가지 입니다.

기본적으로 쫄에서 광을 치고 미터기 내역을 보면 1. 별똥별 2. 태섬 3. 달섬 순서대로 나옵니다.

달격역시 광칠때 중요한 스킬이긴 하나 캐스팅이 긴 편이며 탱커가 드리블을 칠 경우 많은 쫄들에게 

데미지를 넣기가 힘든편입니다. 따라서 별똥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깔면서 태섬 달섬을 유지하고 

뭉쳐있으면 달격을 쓰면서 강화된 태격을, 드리블을 칠 때에는 태격을 쓰면서 강화된 달격을 사용하는 편 입니다. 


6. 조드의 화룡정점인 유틸기 사용법

6번 제목을 거창하게 적었으나.. 사실 조드는 유틸이 없다면 그렇게 메리트 있는 클래스가 아니므로

사용 가능한 모든 유틸을 적절한 상황에서 쓸수 있도록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1) 겨울잠

야수와 용족을 대상으로 40초간 메즈를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겨울잠을 넣었어도 근처에 가면 전투가 걸리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보통의 경우 메즈를 하는 상황에서도 쓰지만 저는 썩은굴 2넴 앞 쫄들을 정리할때 썩은 담즙

이라는 브레스 스킬을 쓰는 구더기의 썩은 담즙을 끊는데 사용합니다. 몇번 연습해보시면 담즙 타이밍이 예상이 가능하며

썩은 담즙은 차단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들이 끊을수 없다면 제가 전담하여 끊는 편입니다.

참고로 얼라이언스 기준 보랄러스 공성전 1넴 앞에 사냥개는 야수가 아닌 인간형(?)이라 겨울잠이 안먹힙니다.

(2) 곰변신, 순록 변신

곰으로 변신하는게 무슨 유틸인가 하시겠지만 곰으로 변신시 체력이 25퍼 증가하며 방어도가 220퍼 증가합니다.

체력 증가로 타겟스킬을 대처할수도 있으며(톨다 1넴 지각변동때 생존기가 없을경우)

특히 방어도 증가로 인한 뎀감 이득을 봐야 합니다.

예를들어 웨이 저택 마녀 3인방에서 브라이어가 쓰는 톱니 쐐기풀은 랜덤 대상 1명에게 강력한 물리 데미지와

체력이 90퍼이상 회복될때까지 도트데미지를 입히는 디버프 스킬을 사용하는데

만약 곰폼으로 변신하고 쐐기풀을 맞는다면 방어도 증가로 인해 감소한 물리 데미지를 받게됩니다.

또한 자유지대 2넴 유도라의 화약 발사는 물리피해 이므로 딱히 생존기가 없을때 곰폼을 하면

감소된 데미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4연속 화약 발사에도 나엘 조드는 힐러 없이도 생존이 가능합니다.
1발사 - 곰폼, 울보(보호막 아재특성),나껍(아재특성 찍으면 나껍 보호막)으로 받고 1재생
2발사 - 곰폼 후 1재생 1신치
3발사 - 곰폼 후 해안치유물약 생석
4발사 - 갓그숨

그 외에 곰폼은 강력한 한방 데미지의 대처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순록 변신의 경우 세스랄리스 구슬방에서 매우 유용한데 순록으로 변신하고 파티원중 한명이 순록을 타면

순록을 탄 상태에서 구슬을 집을 수 있으며 순록의 속도는 줄지 않습니다. 빠른 구슬 배달이 가능합니다.

(3) 달래기

격아에 들어와서 다시 생긴 스킬로 알고 있으며 대상의 격노효과를 해제합니다. 

대상이 격노가 있든 없든간에 스킬을 시전하면 쿨이 10초 돌기 때문에 정확하게 타겟을 잡야아 합니다.

몇몇 쫄들의 경우 스스로 격노하는 스킬을 사용하기에 꼭 사용하셔야 합니다.

다만 저도 기억에 의존하는지라 스킬이름과 쫄 이름이 정확하진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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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랄러스 공성전

3넴드 앞에있는 애쉬베인 파괴자라는 쫄이 야성이라는 스킬을 사용하면 풀어줍시다.

2. 썩은굴

2넴드 잡고 나서부터 해골 무리에서 죽음 예전자가 광기를 시전하면 해골 수호병 중 1명이 격노합니다.

3. 아탈다자르

시작지점 기준 왼쪽에 있는 쫄중에서 돌격병은 차단 가능한 셀프 분노 스킬을 사용합니다. 차단되지 않으면 달래줍니다.

4. 왕노다지 광산

1넴 가기전 띨띨이(?)라는 몹이 증기 주입이라는 셀프 분노 스킬을 사용합니다. 역시 차단되지 않으면 달래줍니다.

5. 왕의 안식처

1넴 방 용사 쫄이 2마리 있습니다. 보통 첫 경계 방어 이후 약간의 텀을 두고 첫 분노를 시전하며

두번째인가 세번째 경계 방어 이후 즉시 두번째 분노를 시전하며 탱커 급사가 날수 있으므로 꼭 달래줍니다.

6. 웨이크레스트 저택

영혼결속 거한 앞에 있는 해골로 되어있는 수호병 쫄은 스스로 격노합니다. 

7. 자유지대

2넴에서 3넴가는 지점에 있는 쫄 중에서 아마 싸움꾼? 이라는 쫄이 눈먼 분노라는 주시 대상 스킬을 사용합니다.

분노 스킬이라 달래기로 해제 가능합니다.

8. 톨다고르

유일하게 쫄이 아닌 넴드가 분노합니다. 첫번째 1넴드는 자신이 소환한 쫄이 주변에서 죽을때 마다

1중첩당 5초 지속의 가속,공격력 3퍼 증가의 분노가 쌓입니다. 보통 5중에 해제하거나 들어가기 직전에 해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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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기억나는 대로 적었으나 혹시 빠트린게 있으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참고로 분노 주간에는 모든 쫄들의 분노 효과를 제거할수 있으므로 빠르게 우선순위를 생각해서 해제하셔야 합니다.

(4) 부활, 전투 부활

부활의 경우 딜러 한명이 급사났을때 전투를 마무리 하고 힐러 대신 부활을 시전하며 힐러에게 엠탐을 주거나

힐러가 죽었을때 부활하는 용도로 소소하게 사용가능 합니다.

그리고 전부의 경우 8.1에 들어와서 기공을 배우면 전부를 할 수 있지만 차이가 있습니다.

죽기나 수드의 경우 자원 30 & 즉시시전, 흑마는 미리 영석을 걸수 있으며 조/회드는 2초의 시전시간을 가지지만

기공 전부의 경우 4초의 시전시간과 죽은 대상의 시체에 다가가서 사용해야하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전부 클래스가 없다면 기공으로 대체를 할 수 있지만 전부 클래스가 있다면 나쁠건 없습니다.

(5) 정신자극

큰 설명이 필요 없는 유틸입니다. 힐러가 12초간 마나 소모없이 스킬이 사용가능합니다.

보통 힐러가 채팅으로 자극을 달라고 말하거나 팀이라면 콜을 할때 자극을 주면 됩니다.

8.0때는 자극아재를 사용해서 딜 쿨기로도 사용했으나 8.1때는 딱히 사용하는 특성이 아닙니다.

회드의 경우 냥냥펀치를 사용할때 자극을 넣어주면 기력소모가 없습니다.

(6) 야생의 돌진

야돌의 경우 파티에 도움이 된다기 보단 개인 플레이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자유지대에 유도라를 상대해야 할 경우 포도탄은 최대 사거리를 잡으면 데미지가 안들어오므로

유도라가 포도탄을 시전하기위해 점프를 할때 뿌엉이 폼 야돌로 뒤로 점프해서 최대사거리를 잡거나

표범 변신후 유도라를 타겟잡고 야돌을 사용하면 배후에 위치하므로 포도탄 데미지를 안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캐스팅중 바닥이 생기면 캐스팅 후 야돌로 빠르게 피할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왕의 안식처 1넴 이후 4대 천왕을 잡고 다리에 있는 골렘은 표범폼 - 은신 - 야돌로 혼자 패스 가능합니다.

(7) 태양 광선

1분 쿨이며 사용시 작은 범위에 있는 모든 대상들을 8초간 침묵시키는 스킬 입니다.

잘만 사용한다면 다른 파티원들에게 칭찬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악탱과 함께라면 더욱 시너지가 발휘 합니다.

침묵의 인장 광역 6초 침묵 + 태양광선 8초 침묵은 다른 딜러들이 딜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8) 태풍, 거대한 강타, 대규모 휘감기

태풍의 활용 용도는 무궁무진 합니다. 단순한 넉백용도(특히 피웅덩이)부터 시작해서

차단을 할수 없는 스킬, 또는 차단이 없을경우 한번 짜르는 용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거대한 강타는 제가 다니는 팀의 경우 스턴기가 부실해서 아탈다자르를 가거나 태풍이 딱히 필요 없을경우 사용합니다.

아탈에서는 해골 방어병(?)이 쓰는 수호의 보루를 끊기 위해, 혹은 그훈의 피조물에 스턴이 필요할때 등등 입니다.

대규모 휘감기는 아마 강화주간 폭사에서 많이 쓰이는것 같습니다. 

1넴을 잡고나서 있는 소른과 헬디스을 일반 쫄들과 2넴을 잡고나서 해골무리와 캐스팅 쫄이 있는 구간에서

사용하면 강화 걱정이 없어집니다.

이 특성들의 경우 쐐기 시작전 파티원들과 상의 후에 찍고 가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태풍을 찍고 갑니다.

(9) 포효

곰폼으로 변신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 도발 스킬 입니다. 

탱커가 단일 타켓으로 위험한 순간에 드리블을 칠때 멀리서 도발을 하여 시간을 벌어주거나

그훈쫄을 매즈하고 전투를 하는 도중 매즈가 풀리거나 연계가 안되었을경우 곰폼 도발로 쫄을 빼내어

안전한 위치 파킹하고 매즈를 넣을수 있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10) 해제

독스킬과 저주 스킬을 해제 할 수 있으며 각 힐러마다 해제할 수 있는 스킬이 정해져 있습니다.

독해제의 경우 저희 팀의 힐러는 수사인데 사제는 독 해제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독 스킬은 제가 전담하여 해제를 해야 합니다.

또한 다른 힐러가 독 해제 스킬이 쿨타임일때마다 조드가 독해제를 지원해 줄 수 있습니다.

저주의 경우 웨이크레스트 저택에서 마녀 3인방 위에 있는 쫄을 잡을때 랜덤대상으로 마력 속박이라는 침묵 스킬을

사용하는데 조드가 대상이 아니라면 해제를 지원해 줄 수 있으며 

특히 힐러가 걸린다면 3~4간 침묵으로 탱이 급사할수 있기에 빠르게 해제해줍니다.

해제 스킬은 독해제를 조드만 할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부가적으로 지원해 주는 스킬이기에

따로 쫄이나 넴드들의 명단을 적진 않습니다. (사실 기억이 다 안나요 선생님들.. 죄송합니다.)

(11) 휘감는 뿌리

일명 뿌묶이라고 불리는 스킬인데 매즈 면역인 대상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대상에게 사용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주의하실 점은 단순히 이동불가만 만드는 스킬이므로 가까이 가면 평타를 맞을 수 있으며

캐스팅하는 대상이라면 뿌묶으로 매즈할 경우 지속적으로 캐스팅을 시전 합니다.

(12) 신속한 치유

위에 회복친화 설명에서도 적었으며 전체 힐량에서는 티가 안나겠지만 적재 적소에 사용한다면

힐러에서 사랑받을 수 있는 스킬입니다. 자기 자신에게 사용한다면 해안치유, 생석에 이은 3번째 치유 스킬이며

다른 파티원의 체력이 많이 까였을 경우 힐 지원으로 유용합니다. 

위에서도 많이 예를 들었던 톱니 쐐기풀의 경우 다른 파티원이 걸렸을때 신치를 넣었을때 치명타가 터지면

거의 체력이 원상복구 수준으로 회복됩니다. 

이 신치 한번으로 딜러를 안정적으로 살려서 급사를 방지하여 전부를 1개 아끼는 상황이 되었거나,

혹은 극단적으로 가정해서 힐업이 안되어 딜러가 죽고 전부를 쓰거나 리트를 한다든지의 상황을 막을수 있습니다.

물론 신치글쿨과 뿌엉이 폼 재변신 글쿨로 약간의 딜로스는 있지만 파티 전체에 도움이 되는 행동이기에

센스있게 활용하신다면 파티원의 사랑을 받을 수 있습니다.

(13) 자연의 군대

위의 특성에서도 간단하게 설명 했지만 '생석님 흑마좀요'와 비슷한 '자군님 조드좀요' 수준의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범위내의 모든 적들을 10초간 도발하기 때문에 탱커에게 줄수있는 외생기급의 스킬이며 

특히 괴저주간에 가뜩이나 인기있는 조드는 더욱더 가치가 상승합니다.

보통 탱이 쫄을 몰아와서 15중 내외의 괴저 중첩이 쌓였을 경우 자연의 군대로 괴저를 풀수 있는 시간을 주며

다시 탱이 15중~20중의 중첩이 쌓이면 대체로 쫄이 죽어있습니다. 이는 탱커나 힐러에게도 편하지만

쫄이 무빙하지 않고 가만히 있게되어 딜러들도 안정적으로 딜을 넣을수 있기 때문에 파티 전체에 도움이 됩니다.

피웅 주간에는 오프닝에 자군을 사용하여 피웅에 쫄이 말뚝딜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있습니다.

모든 쫄 전투구간에서는 탱커와 합을 맞춰서 사용하는 편이지만 왕의 안식처 광전사 망령은 약간 다릅니다.

탱커의 급사 구간인 광전사 망령의 절단 칼날을 자군으로 두번이나 맞아 줄 수 있습니다.

보통 광전사는 전투를 시작하고 절단 칼날 - 점프 - 절단 칼날 의 패턴입니다.

1 절단칼날은 보통 탱커라면 버틸수 있으나 점프 이후 절단 칼날은 약 10초사이에 2번을 쓰기에

탱커들이 위험한 구간입니다. 그래서 점프 후 약 2~3초후에 자군으로 광전사를 도발하면 자군에게 절단 칼날을

2번 사용하여 탱커가 안전합니다.

센스있고 효율적인 타이밍의 자군은 조드를 더욱더 적폐 클래스로 만듭니다(?)

(14) 재생

재생의 경우 의외로 모르시는분들도 많은데 조드의 생존력에 많은 도움이 되며 다른 파티원 힐 지원에도 유용합니다.

재생만 연속으로 사용한다면 5번정도 사용이 가능하며 제 기준으로 5번이면 약 7.5만의 체력을 회복하며

5번중 1번이라도 치명이 터지면 거의 10만에 가까운 체력을 회복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다른 힐스킬과 다르게 야성친화, 수호친화를 찍어도 사용 할 수 있으며 사용시 뿌엉이 폼이 풀리지 않습니다.

보통 왕안 3넴드 20초 짜리 디버프인 무쇠날 도끼때 힐 지원도 가능하며 

톨다고르 막넴드 전투에서 분출이 연속으로 올 경우 나껍 5연속 재생을 쓴다면 생존 가능성이 매우 올라갑니다.

(15) 갓그숨(얼라이언스 나이트 엘프 한정 종족 특성)

군단때 사용하던 고감이 격아에선 막히면서 얼라 한정 떠오르는 그림자 숨기 스킬입니다.

격아 쐐기대회에서 출전 팀들이 5나엘 5그숨을 사용했었던 적이 있을 정도로 메리트가 있습니다.
(강화 주간 보랄러스 공성전에서 관측병에게 강화를 먹이면서 대포로 모든 쫄 처리 후 5그숨으로
전투를 모두 풀면 관측병이 리셋되며 강화스택이 지워집니다.)

쿨이 2분이며 시전시 모든 전투가 풀리는 특징이 있으며 자신을 대상으로 캐스팅을 하는 스킬을 취소 시킬수 있습니다.

사용가능한 쫄이 너무나 많기에 몇자기 예를 들자면

톨다고르 1넴이 땅속으로 들어가 지각변동의 대상이 된다면 그숨으로 패턴을 씹을 수 있으며
(이 경우 넴드가 땅속으로 들어갔던 자리에서 다시 나오며 그 자리에 있을경우 데미지가 들어옵니다.)

막넴의 백발백중 스킬도 캐스팅 도중 그숨으로 씹을수 있습니다.

왕안 2넴드 잡고나서 다리 쫄들을 잡을때 백발백중이나 맹독포화, 3넴드 돌진 대상이 되었을 경우 그숨을 사용하면

패턴을 씹는게 아닌 스킬을 다시 시전하게 하는 효과를 줄 수도 있습니다.
(돌진보스를 잡고나서 중간중간에 시전하는 돌진은 대상자가 그숨을 쓰면 캐스팅이 취소되며 사라집니다.)

또한 왕노다지 광산에서 보통 2넴을 잡고 3넴까지, 3넴에서 4넴까지 쫄들을 모조리 패스하는 택틱이 대세인데

그숨이 있다면 탱커가 어글을 먹고 버티는 동안 안전한 구역으로 들어가서 그숨을 사용하여 전투를 풀고

부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각종 사고에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데 예를 들어 썩굴에서 2넴드를 잡고 3넴드를 가는 도중 사고가 나서

전멸위기에 처한다면 멀리 도망가서 다른 파티원들이 죽을때 까지 버티다가 그숨을 쓰면 쫄이 리셋되며 전투가 풀리고

입구에서 모든 사람들이 뛰어와서 다시 시작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그숨은 잘 사용할 수 있다면 던전을 공략하는 택틱, 넴드를 공략하는 택틱으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16) 날개짓

귀여운 뿌엉이를 더욱 귀엽게 할 수있으며 날개짓 후 뿌엉이 폼을 해제하면 인간폼으로 날라다닙니다(..)



군단 안토시절부터 조드로 쐐기를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이런 저런 경험들을 쌓고

드루이드 게시판에서 얻었던 많은 가이드 글들을 보면서 나도 이런 글을 써봐야지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보잘것 없고 두서 없이 적은 내용이지만 조드로 쐐기를 즐기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소소한 제 쐐기 기록 인증하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