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며

 

 이 글은 7.2.5 패치 이후 회드에 대한 변경 사항에 대해 해외 Theorycrafting 커뮤니티의 의견을 정리해 본 글입니다. 보통 제 의견이 아니며 관련된 자세한 분석을 모두 번역하기에는 제 시간과 자원이 모자라 내용에 대한 논의는 어려움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관련 참고자료는 영문이지만 모두 링크되어 있으니 영어가 되시는 분은 직접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언제나 그렇듯이 힐링에는 공대 상황이나 취향이 가르는 요소가 많음을 감안하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단은 레이드 기준으로 쓰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스탯

 

 회드의 스탯에는 큰 변화가 없고, 여전히 모든 수치를 균형적으로 유지하면 됩니다.

 

 

 

2. 전설

 

 - 업그레이드

 

 우선 스탯 증가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Questionably Epic, https://questionablyepic.com/wp-content/uploads/2017/01/LegendaryBoosts.png)

 

 참고하셔서 많이 사용할 전설 위주로 업그레이드하시면 됩니다.

 

 

 - 신규 전설

 

 둘 모두 1티어(벨렌/티어 19 4셋에서의 아만툴/프라이다즈)의 위치를 위협하지 못합니다.

 

카멜레온의 노래 : 랜덤성이 강하고 수치도 1티어에 비해 좋지 못합니다. 가장 큰 문제는 티어 슬롯이므로 4셋+2셋을 할 때 걸림돌이 되는 점입니다.

 

대드루이드의 영혼 : 눈물석과 비교하여 스탯이 2% 정도 떨어지지만, 티어 20 2셋 기준 5-7%의 효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어느 정도 조절이 가능하다는 면에서 눈물석의 위치를 대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만 티어 19 4셋이 아직도 효과를 씹어먹으므로 같이 착용하는 것은 추천되지 않습니다. (티어 20 이후 아만툴 대신 사용될 가능성도 보입니다.)

 

 

 - 아만툴의 지혜

 

 너프의 효과는 크지 않으며 여전히 1티어입니다. 다만, 현재 고효율이 티어 19 4셋에 의존하므로 4셋을 뺀 뒤로는 효율이 많이 떨어져 티어가 낮아지리라고 예측됩니다. 자세한 분석은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q7reone0VrnhGujRtrbF-f0QuAcQ2dM496wOP-BrjqE/edit (by Bastas)

 

 

 

3. 장신구

 

 무덤 장신구의 성능은 아직 조금 더 지켜봐야 합니다. 현재로서는 다크문, 성배, 대계, 불가사리 등이 괜찮아 보입니다.

 

 - 다크문 카드

 

 마나를 효과적으로 사용한다고 할 때 900 다크문은 920-930 정도의 깡스탯 장신구나 885-890 정도의 비전수정과 비슷한 가치입니다.  분당 30회 정도 시전을 가정하면, 약 5초마다 4540 정도 마나 효과가 있으며 이는 6분 전투 기준 14번 정도의 회복에 해당합니다.

 

 - 야만적인 정신지배자 (악마 심문관 드랍)

 

 오버힐과 틱을 포함한 모든 힐에 발동하며, 발동률은 마나 100%에서 6rppm, 20%에서 12rppm입니다. 현재 로그에서 2% 정도의 힐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깡스탯 대비 -15 정도.

 

 - 일어나는 물결의 부적 (하르자탄 드랍)

 

 버프는 10중까지 쌓이고 20초 지속이며 이동해도 쌓이지 않을 뿐 사라지지 않습니다. 수치는 동레벨의 깡스탯에 평균적으로 밀리지만 사효임을 감안할 수 있습니다. 깡스탯 대비 -10 정도.

 

 - 달빛의 성배 (달의 자매 드랍)

 

 1.5rppm이며 이번 티어의 지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깡스탯 대비 -5 정도.

 

 - 심연의 여왕의 불가사리 (여군주 사스즈인 드랍)

 

 급성을 시전하면 버프를 받고 버프가 있으면 힐이 15미터 내에 스마트힐로 들어갑니다. 

 로그에서 5-7% 정도의 힐량을 보여주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RPPM이 아닌 시전시 약 40% 확률로 발동하며, 깡스탯 장신구와 비교해도 밀리지 않는 괜찮은 장신구입니다. 다만 급성의 사용 빈도를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힐량과 힐스타일에 따라 깡스탯 대비 +0~+30 정도.

 

 - 신념의 기록 (몰락한 화신 드랍)

 

 힐량 자체는 좋고 여러 명의 힐러가 한 대상에게 동시 시전 가능합니다. 다만 단일힐 사효이므로 범용적으로 사용하기에는 조금 부적절합니다.

 

 - 기만자의 대계 (킬제덴 드랍)

 

 신념의 기록보다 총 힐량이 높지만 더 긴 시간 동안 치유합니다. 두 개의 충전을 같은 대상에게 사용할 수는 없으나 여러 명의 힐러가 같은 대상에게 사용할 수는 있습니다. 현재는 35% 아래에서 한 번 더 맞아야 보호막 효과가 발동되는데 버그인지 의도인지는 아직 알 수 없습니다. 단일 힐이 필요하다면 좋은 장신구입니다. 단일 힐 기준 깡스탯 정도.

 

 

 

4. 티어

 

 티어 20 2셋 효과는 체력 1%에서 최대치(40%)이며 100%까지 선형으로 감소합니다. 4셋 효과는 꽃피우기 치유량에 70-100% 정도의 증가 효과가 있습니다.

 

 티어 19 효과는 매우 좋았고 너프도 되지 않았으며, 티어 20보다 좋습니다. 티어 19는 합쳐서 약 10-15% 힐량 증가를 보여주었고 아만툴의 지혜 효과는 이를 더 높입니다. 반면 티어 20은 약 4-7% 증가밖에 보여주지 못합니다.

 

 따라서 티어 19 신화 4셋 기준으로 신화 티어와 영웅 티어가 섞인 티어 20 4셋을 모으기 전에는 티어 19 4셋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티어 20 4셋 + 스탯이 낮은 부위의 티어 19 2셋이 BiS 세팅이 될 것입니다.

 

 

 

5. 성물

 

 현재 좋은 성물과 그 가치는 무기 레벨 기준으로,

 끈기 : 약 3레벨

 고대의 지식, 숲감시자 : 약 1레벨

 입니다.

 

 다른 성물들은 기본적으로 템렙을 따르면 되며 대략적 효율 순서는 놀드랏실의 정수 - 자연 주입 - 자연 치유 - 세계수의 축복/씨앗 - 고대의 갑옷입니다.

 

 끈기와 숲감시자 성물은 무덤에 또 없으므로 고대의 지식이 달린 사스즈인(냉기), 황폐의 숙주(생명) 성물이 노릴 만 합니다. 끈기 성물은 카라잔 하층/용맹의 전당 (생명), 비전로 (냉기) 에서 드랍하므로 참고하세요.

 

 

 

6. 특성

 

 먼저 해외에서는 티어 20 이후 특성 선택 변화가 크게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번영

 

 티어 20 효과를 고려해도 일반적으로는 세나리온 수호물에 밀릴 것으로 보입니다.

 

 - 화신 / 재배

 

 재배의 16% 너프는 재배의 힐 기여가 실제 힐과 특화 스택 추가로 나뉘므로 수치보다는 낮은 너프입니다. 이제 화신과의 차이는 적으며 상황에 따라 화신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7. 참고 자료

 

 드루이드 디스코드 (https://discord.gg/emRNzu8)

 드루이드 FAQ (https://docs.google.com/document/d/15-sikEIjvGn0IRgG_WY9tSfaaOMzOWgkqbqwN044re8/edit#)

 Questionably Epic (https://questionablyepic.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