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들어가는 글
 - 공지사항의 가이드 글에 조드의 특성에 관한 분석글이 없다는 멘트가 있어서, 특성 전반에 대하여 정리해드리는 글을 적어봅니다. 개인적인 경험, 해외 가이드 글, 지인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했습니다.
 - 특성 이외의 딜링 및 셋팅 가이드는 공지사항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클릭<
 - 먼저 글을 읽기 귀찮은 분들을 위하여 무작정 따라하기 식의 특성 트리를 올리고, 각 티어 별 특성에 대한 코멘터리를 이어가겠습니다.



1. 특성 추천
1.1 레이드 단일 딜, [오네스의 직감] 전설 보유 시
 - 별의 군주 - 화신 - 고대의 축복 - 항성 이동

1.2 레이드 단일 딜
, [오네스의 직감] 전설 미 보유 시
 - 별의 군주 - 화신 - 고대의 축복 - 자연의 균형

1.3 레이드 광딜 및 쐐기돌 광딜

 - 별의 군주 - 숲의 영혼 - 유성 - 항성 이동

1.4 단일 / 광 하이브리드
, [대 드루이드의 영혼] 전설 보유 시
 - 별의 군주 - 화신 - 유성 - 항성 이동

1.5 찬란한 달빛 응용 시, [찬란한 달빛] 전설 보유 시
 - 숲의 영혼 - 항성 이동 , 15/90 특성은 상황에 맞게 조절

1.6 코멘터리

 - 30, 45, 60 특성의 경우 생존 / 유틸 특성으로, 어느 것을 찍어도 무방합니다. 아래 특성 별 비교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무난한 선택은: 야성의 돌진 - 수호 친화 - 태풍 입니다.
 - 하이브리드 특성이라 소개한 특성은 [대 드루이드의 영혼] 사용을 가정한 것으로, 광을 치긴 해야겠는데 단일도 밀어야 할 때 씁니다. 주로 고단 쐐기돌 폭군 던전이나, 신화 난이도 광딜에서 사용됩니다.
 - 섬광 트리는 패치로 삭제

 - 해외 유저들에 의해 발굴된 [찬란한 달빛] 운영이 새로이 떠오르고 있습니다. 찬란한 달빛의 엄청난 자원 수급을 바탕으로 단일/소수 타겟에서도 별똥별을 사용하는 메타입니다. 꾸준한 2~3타겟 딜링의 경우 극단적으로 별빛 쇄도를 쓰지 않을 수 있다면 엘룬의 전사 - 유성을 사용하고, 추가적으로 [대 드루이드의 영혼] 보유 시 항성의 섬광까지 사용해서 별똥별 사용의 이득을 극대화 합니다. 단일 딜링 시 별의 군주 - 고대의 축복을 사용하며 [오네스의 직감] 을 사용합니다. 역시 화신을 포기하는 대신 숲의 영혼 특성을 바탕으로 별똥별을 유지해줄 수 있는 특성 선택입니다.


2. 15레벨 특성
2.1 자연의 군대
 - 1분 쿨 자군을 소환하여 적을 도발하고 폭딜을 쏟아붓습니다. 소환할 때 범위 내의 적을 도발하기 때문에, 괴저 주간 쐐기돌 던전에서 의도적으로 쓰는 경우가 아니라면 별의 군주가 운영 및 무빙에 유리하다보니 밀려나는 특성입니다.

2.2 엘룬의 전사
 - 45초 쿨로 3회의 달격을 즉시시전하도록 합니다. 역시 일반적인 운영 면에서 별의 군주에 비해 밀립니다. 100레벨 특성 '엘룬의 분노' 와 궁합이 맞습니다만, 분노트리 자체가 실험적인 트리라는 점이 함정.
 - 극단적으로 별빛 쇄도를 아예 쓰지 않고 모든 천공의 힘을 별똥별로 소모할 경우, 천공의 힘 수급을 위해서 사용됩니다.가장 딜에 도움이 되는 특성입니다.
 - 이오나 일반/영웅에서 사용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3 별의 군주
 - 별쇄 버프에 추가 가속을 주는 특성으로, 딜사이클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고 각종 쿨기와의 궁합도 좋기 때문에 가장 선호되는 특성입니다.


3. 30레벨 특성
3.1 소생
 - 1분 30초 쿨, 생명력의 30% 회복이라는 꽤 좋은 생존기입니다만, 치명상 혹은 전율 및 기타 특별한 구간이 아닌 이상 이동기를 버리고 찍기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3.2 야수 탈주

 - 30초 쿨의 점멸 입니다. 쿨이 길고, 표범 변신이 되므로 이후 다시 부엉이로 돌아오며 글쿨 낭비가 있지만 가는 길의 모든 바닥을 무시하고, 더 빠르고 멀리 간다는 점멸의 특성 상 쓸모가 많습니다.

3.3 야성의 돌진

 - 달빛 야수 형상 기준으로 짧은 거리를 백점프하게 되며, 가고자 하는 방향을 등지고 써야 합니다. 쿨이 아주 짧고, 글쿨을 먹지 않아 별쇄 및 섬광을 쓰면서 이동이 되므로 최적화된 딜링에 좋습니다.


4. 45레벨 특성
4.1 야성 친화
 - 이동속도 보너스와 함께 은신 레벨 보너스가 있습니다. 필드에서 돌아다닐 때, 저단 쐐기나 하위 레이드를 가게 되면 유용합니다.

4.2 수호 친화

 - 상시 6% 의 뎀감과 함께 무쇠가죽, "광포한 재생력" 을 배웁니다. 이 곰변 + 광재 콤보가 정말 사기스러운 생존기라서, 영웅 이상 레이드라면 반드시 수호 친화를 찍을 것을 추천드립니다. 딜로스가 있지만 반드시 익혀놔야 하는 컨트롤입니다.

4.3 회복 친화

 - 5초마다 최대 생명력의 3% 씩의 힐을 합니다. 3분 정도에 걸쳐 자기 피통만큼 힐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곰변/광재 콤보를 사용할 일이 없다면 가장 무난하게 파티에 도움이 되는 선택입니다.


5. 60레벨 특성
5.1 거센 강타
 - 50초 쿨 단일 스턴기 입니다. 태풍이 정말 필요한 구간이 없을 때 조금 더 쓸모있을지도 모릅니다.
 - 근접 기술이기 때문에 조드 입장에서는 유용하게 쓰기에는 난이도가 있습니다.

5.2 대규모 휘감기
★☆
 - 30초 쿨, 광역 이동불가 기술입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유용한 특성은 아닙니다. 단, 각종 던전 업적팟에서 엄청나게 유용하게 쓰입니다. 또 가진 전설이 세푸즈 밖에 없다면 즉시시전이고 30초 쿨이기 때문에 세푸즈 발동용으로 가장 적합합니다.

 - 안토러스 개방 이후 쉬바라의 집회, 영웅 난이도 아그라마르에서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쉬바라의 집회에서는 광역 이동불가를 걸기 위해 사용되며, 영웅 난이도 아그라마르 에서는 즉시시전이기 때문에 시전이 필요한 휘감는 뿌리 보다 우월합니다.

 

5.3 태풍

 - 30초 쿨 밀쳐내기 기술입니다. 레이드 상황에서는 별로 쓸 일이 없고, 쫄 구간이나 쐐기돌에서 단체 차단, 이로운 바닥에서 벗어나게 하는 등의 이유로 간간히 사용합니다. 일단 가장 무난합니다.
 - 태풍에 붙은 멍해짐이나, 밀치기로 인한 차단으로는 세푸즈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6. 75레벨 특성
6.1 숲의 영혼 (단일, 찬달 메타 미 사용 시) (광)
 - 별똥별의 천공의 힘 소모가 40으로 감소합니다. 기존 60일 때와 비교할 수 없게 유연한 운영이 가능하며, 100 레벨 항성이동 및 고특화 셋팅을 가져가는 조드 광딜의 밥줄입니다.
 - 별쇄의 태격/달격 강화 효과에 +20% 버프를 붙여줘서 단일 딜 보정을 합니다만, 화신에 비해서는 밀립니다. 단일 딜 시 [찬란한 달빛] 전설을 착용한 후 넘치는 자원을 별똥별로 돌리는 운영 방식이 등장하여 재조명되고 있습니다.

6.2 화신: 엘룬의 선택
(단일) (광)
 - 15초 쿨기인 정렬이 30초로 늘어나고, 추가 데미지 양도 35%로 증가합니다. 시전이 느린 조드의 특성 상 15초간 할 수 있는 게 많이 없는데, 30초간 무난하게만 운영해도 상당한 폭딜이 가능합니다. 또한, 보름달 2충전 이상 상태에서 화신에 진입한 경우 30초간 보름달을 2번 쓸 수 있습니다. 정렬의 경우 생각없이 누르면 시간 내에 보름달을 쓰지 못할 수도 있지요.
 - 전설 아이템 [흠잡을 데 없는 지옥 정수] 가 있을 경우 기존 정렬 대신 화신의 쿨이 줄어들기 때문에 궁합이 매우 좋습니다.

6.3 항성의 섬광
 - 짧은 시전시간이 있는 도트가 또 하나 추가됩니다. 유지 시간이 길기는 하지만 시전 시간도 있고, 무엇보다 문제는 별똥별의 항성 강화 효과를 받아야 강력해지는 도트 기술인데, 항섬을 찍으려면 숲의 영혼을 못 찍기 때문에 60짜리 엄청나게 비싸고 유지도 안 되는 별똥별을 써야 합니다.
 - 그 때문에 전설 아이템 [대 드루이드의 영혼] 과 함께 사용됩니다. 2~3타겟 딜링에서 가장 강력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운영 난이도가 높습니다.


7. 90레벨 특성
7.1 유성 ★☆(단일) (광)
 - 도트 데미지가 들어갈 때 일정 확률로 4의 천공의 힘이 지급됩니다. 내 도트가 많이 뿌려져 있다면 폭발적으로 많은 천공의 힘이 수급되기도 하고, 이는 광을 칠 때 별똥별을 더 많이 뿌려진다는 것입니다.
 - 완연한 단일 상황에도 고대의 축복과 비교 불가 수준의 차이가 나지는 않아서, 만능특성 하나로 다니겠다고 한다면 유성을 선택하게 됩니다.

7.2 천공의 교감
 - 80초 쿨로 75의 천공의 힘을 생성합니다. 이 80초라는 애매한 시간은 다른 어떤 스킬과도 묶기 애매하게 만들어 버리며 결국 90초에 한 번 쓰게 됩니다. 100레벨 특성 '엘룬의 분노'와 함께 운영해 볼 가치가 있겠습니다만, 무난한 트리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7.3 고대의 축복
(단일) -(광)
 - 엘룬/안쉬 두 가지 모드가 있으나 거의 엘룬을 켜고 건드리지 않습니다. 천공의 힘 수급량이 태격 10, 달격 15로 늘어납니다. 무난하게 단일 딜 운영을 할 경우 천공 수급이 가장 좋고, 또 화신과의 궁합이 매우 좋아 단일 딜 상황에서는 가장 강력한 특성임에 분명합니다. 또한, 천공의 힘 수급에 있어 랜덤성이 아예 없어지게 되므로 딜 사이클을 돌리기 가장 편합니다.


8. 100레벨 특성
8.1 엘룬의 분노
 - 90초 쿨, 좁은 범위에 폭딜을 쏟아붓습니다. 90레벨 특성 천공의 교감, 15레벨 특성 엘룬의 전사 및 화신과 함께 하면 화신 타임 30초간 거의 풀 유지가 가능해서, 하르자탄이나 금고 장신구와 함께하면 특히 필드 은테에 폭딜이 가능합니다.
 - 문제는 같이 찍어야만 하는 특성을 써 버리면, 이후 1분, 길게는 화신까지 2분 30초 간 현자타임이 너무 심해서 앞에서 딜 해둔 걸 다 깎아먹게 됩니다. 또한 조드의 핵심 기술인 별빛 쇄도 및 티어20 세트와 완벽하게 엇나가는 스킬이라서, 레이드/던전에서는 잘 쓰이지 않습니다.
 - 다른 특성 조합으로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면 추가 부탁드립니다.

8.2 항성 이동
★☆(단일 with 오네스) (광)
 - 별똥별의 데미지와 범위가 증가하고, 별똥별 안에서 무빙이 가능합니다. 데미지 너프가 되었어도 여전히 강력하며, 전설 아이템 [오네스의 직감] 과 함께할 경우 단일 딜에서조차 사용됩니다. 데미지를 노리고도 쓰지만 특정 시점에서 무빙을 위해 쓰기도 합니다. 두 옵션 모두 꿀입니다.
 - 오네스가 적당히만 떠 준다면 단일 딜 상황에서도 항성 이동이 더 딜링 상 우위를 점할 수 있는데, 완벽한 허수아비 닥딜은 자연의 균형의 딜 기대치가 더 높으나 실제 레이드 상황에서는 딜 난이도가 높고 무빙 변수에 취약해지기 때문입니다.

8.3 자연의 균형
(단일 without 오네스) -(광)
 - 태격/달격이 각각 속성의 도트를 연장합니다. 말뚝딜을 할 경우 도트 리필을 거의 하지 않아도 됩니다. 생각보다 아껴지는 글쿨 및 천공의 힘 추가 수급으로 인한 딜 상승이 꽤 됩니다. 단, 강화 버프를 어떤 순서로 소모해서 뭘 연장하고 뭘 리필을 할 것인가 고민해야 하기 때문에 딜 사이클은 약간 어려워집니다.
 - 숲의 영혼을 선택하지 않고, 오네스 조차 없다면 단일 딜링에서 다른 특성을 찍을 이유가 없으므로 자연의 균형을 자연스레 선택하게 됩니다.


9. 마치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태클도 토론도 추천도 환영합니다!


1월 22일 수정: 섬광트리 삭제, 엘룬의 전사 관련 내용 추가.
3월 17일 수정: 찬달 메타 내용 추가, 안토러스의 대규모 휘감기 사용처 언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