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머 브레이크 분석


 * x값이 오락가락하는데, 저레벨 구간에서는 1에 가깝다가 레벨이 오를수록 내려가는 것 같습니다. 갓스매쉬로 타격해본 결과 0.7에 가깝고, 저레벨에서 평타 공격시엔 0.9고..



 과거의 공식은 이랬습니다.
 (공격력-방어력)*(배율)

 여기서 아머 브레이크가 되면..
 (공격력)*(배율)이 됩니다. 

 따라서 아머 브레이크에 의한 공격력 증가값은 (방어력)*(배율) 이렇게 되는데..
 문제는 아시다시피 물리는 방어력이 매우 낮았어요.

 몇 백의 방어력에 유저의 배율을 곱해봐야 수만대 딜을 바라보는 유저 입장에서 체감 될 턱이 없고.
 그래서 다른 게임에서 방어력을 깎으면 딜이 올라가는게 보이는데 반해서 이 게임에선 별 의미가 없었습니다.

 반대로 마방은 마방이 워낙 높았고 이걸 깎는 수단도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유일하게 제대로 된 게 헥싱이었는데 높은 마방에 비해 턱없이 낮았고, 
 이걸 위해서 보코르가 올정신 찍는 것도 말이 안 됐으며, 올정을 해도 별 티가 안 났고..
 (정신 계수가 0.4였나 그랬을 겁니다. 정신 500이면 마방을 고작 200 깎는..)

 방어력 깎는 수단이 다른 게임에서는 중요한 딜 상승 요소였지만,
 이 게임에선 버리는 요소였습니다.

 그래서 이 게임에서의 아머 브레이크는 굉장히 흔한 편이긴 해도 
 웃기게도 실제 밸런스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적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무조건 배율만 찾아다녔습니다. 
 꽤 기형적인 구조였는데요..



 그러다가 이제야 공식을 바꿨는데,
 (%팩터) x 공격력 x Log10((공격력 / 방어력 + 1)^0.x + 1) + 추가대미지
 
 이 공식에서
 (공격력/방어력+1) 이 부분 표기가 좀 이상하죠.
 방어력이 0이 되면 공격력이 무한대로 튀잖아요.

 아마..
 (공격력/(방어력+1)) 이걸 잘못 표기한게 아닌가 싶은데.. 이게 맞을 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x값입니다. 일단 랭크값이라는 풍문이 있어서 이걸 8이라고 대입해봤는데요.

 공격력과 (방어력+1)이 1:1일 때, x = 8. 
 (%팩터) x 공격력 x Log10(1^0.8 + 1) = (%팩터) x 공격력 x 0.301.

 공격력과 (방어력+1)이 1:0.75일 때, x = 8. 
 (%팩터) x 공격력 x Log10(1.333^0.8 + 1) = (%팩터) x 공격력 x 0.354.

 공격력과 (방어력+1)이 1:0.5일 때, x = 8. 
 (%팩터) x 공격력 x Log10(2^0.8 + 1) = (%팩터) x 공격력 x 0.438.

 공격력과 (방어력+1)이 1:0.25일 때, x = 8. 
 (%팩터) x 공격력 x Log10(4^0.8 + 1) = (%팩터) x 공격력 x 0.605

 보다시피 점점 올라가고 있는데요. 방어력이 공격력보다 줄고 있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또한 이제야 방어력 감소에 의한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게 됐죠.
 (반대로, 아스퍼션에 의한 방어력 50% 증가 효과는 그대로지만, 실제 피해 감소율은 지금과 달리 꽤 줄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는 과거 공식에 비해 유저의 공격력이 꽤 안정적입니다.


 <검증>

 225렙 물공 970-1020 

 130렙 뇌옥투사(물리 방어력697)
 평타딜 370
 꽁뽀제 방당670 (1렙 184%*2)
 
 꽁뽀제 : (1.84) x 1000 x Log10((1000/697)^0.8 + 1) = 1.84 x 1000 x 0.368.
           = 677.12

 이 결과값은 오차범위 내로 보입니다. 
 즉, 꽁뽀제의 데미지는 현 환경에서는 정상입니다. 
 다만 체력이 7534니까.. 5.62회의 스킬을 사용해야 잡을 수 있겠네요 =ㅅ=
 몹이 좀 튼튼하군요

 어쨌거나 데미지 공식은 개발자들이 공개했던 것 그대로 잘 적용됩니다.
 따로 뭐.. 방어 계수 같은 건 없는 것 같고요. 이제 그런 계수는 과거의 유산이죠.. 뭐.
 다만 문제는 역시나 x값. 225렙이 8랭일리는 없고..


 <아머 브레이크>

 그럼 여기서 공격력 : 방어력이 얼마가 되면 방어력이 딜을 줄이지 않고 오히려 딜을 증가시키는가가 궁금해지는데..

 Log10([공격력/(방어력+1)]^0.8 + 1)에 대한 그래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격력/(방어력+1) = 15.57일 때, y = 1이 됩니다.

 즉, 공격력이 몹의 방어력의 15.57배 이상이 되면 오히려 딜이 올라갑니다.

 개발 입장에서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부분을 넘어가면 안 될 겁니다.
 일반적으로는 이걸 넘어갈 리도 없고, 넘어간다고 해봐야 레벨 차이가 한참 나는 저레벨 사냥터에서나 날 법한데..

 하지만 이때 과거의 유산이 발목을 잡았죠. 바로 아머 브레이크라고...
 아머 브레이크가 되면 무조건 15.57을 넘게 됩니다.

 공격력과 (방어력+1)이 공격력:1일 때(아머 브레이크 상태일 때), x = 8. 
 (%팩터) x 공격력 x Log10(공격력^0.8 + 1).

 바닥에 붙어있는 모양인데요. 이걸 유저 공격력 1000~2000 구간에서 살펴보면.

 

 공격력 1000일 때는 Log10(공격력^0.8 + 1) = 2.402가 되고, 2000일 때는 Log10(공격력^0.8 + 1) = 2.642가 됩니다.

 딜이 2.5배로 뻥튀기 됩니다. 그리고 이 딜은 뒤에 붙은 데미지 팩터와 증폭됩니다.
 왜냐면 합연산도 아니고 무려 (%팩터)와 곱해지는 곱연산이니까요. 아마 제 추측으로는 300% 딜 스킬이 아머 브레이크와 만나면 2.5배가 되서 750%가 될 것으로 보이네요. 
 
 과거 데미지 공식이 단순히 방어력*배율이라는 추가적인 피해량만을 제공해줘서 방어력이 0이 되어도 유저의 공격력이 그대로 데미지로 전환되는 수준에 머물렀다면, 새로운 공식 하에서 아머 브레이크는 유저의 공격력을 그대로 데미지로 전환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팩터)를 추가적으로 증폭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15.57을 넘기만 않으면 새로운 공식은 매우 유용하지만, 이걸 넘어가면(=아머 브레이크)..
 오히려 이전 공식보다 더 위험해집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넘어갈 일이 거의 없지만요.

 그래서 곧바로 아머 브레이크에 칼을 댄 것이 아닌가 싶군요.
 
Lv63
아넬레이드
20%
 
경험치
78,000
베니
81
이니
96,091
  • 명성치1884
  • 제니420
  • 8
  • 1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인증글 3추글 즐겨찾기
최근 방문한 게시판
    초기화
    번호             제목             글쓴이 등록일 조회 추천
    12691      [애드온]   mzDlgTalk / Token No..  [5] 타시안 08-13  1501 9
    12690      [기타]   신성력탐지기 이벤트 소개와 펭마린  [12] 해일같은열정 08-09  4353 15
    12689      [전투]  폐지줍줍케릭들 켄서릴카드 추천해드립니당 [19] 차한컵의여유 08-07  4535 1
    12687      [애드온]  퀘스트 저장 애드온입니다.  [9] 디에스노 08-06  2080 13
    12685      [전투]   레써지와 시너지 있는 때리기 속성 스킬..  [16] 타시안 08-05  2238 5
    12684      [클래스]   트오세 직업의 클래스 관련 이야기(?.. [16] 덩국제로 08-04  4125 24
    12681      [퀘스트]  헤스란증표 2lv 퀘 정리  [5] Saka 08-04  1426 9
    12678      [애드온]  기존 애드온 2개 업데이트...  [9] 디에스노 08-03  2267 16
    12677      [퀘스트]  스압/ 전직퀘스트 총정리 (전사편)  [6] 농축 07-30  2911 40
    12675      [전투]   페인베리어 + 슈어스펠  [2] arr12 07-29  2043 2
    12674      [전투]  팀 배틀 리그 2차 개편 공지사항       가루녹차 07-28  985 3
    12671      [기타]  몇가지 소소한 뻘팁..  [2] 레나시아 07-28  2008 1
    12670      [아이템]   큐바스 큐브 51개 개봉!!!  [13] 영쿠미 07-27  3359 9
    12669      [아이템]  어떤 카드를 쓰실건가요?  [16] 지수 07-27  5833 9
    12668      [기타]  게임패드 3종 사용후기. [9] 인첸v르마 07-26  1898 3
    12667      [클래스]   소서룬 환상도서관 솔플 영상 [6] arr12 07-26  1209 3
    12665      [아이템]  쇼고스 카드 종류별 스펙  [6] 무패검 07-26  2604 3
    12664      [전투]   파이로 크리오 스킬 모션 업데이트 비교 [4] 대게이 07-26  1770 1
    12662      [애드온]  DPS미터기 [9] 타시안 07-25  2013 2
    12660      [전투]    솔미키 아이스월 홀딩 테크닉.  [10] Mizmiz 07-22  2443 19
    12659      [클래스]   소서룬 290 던전 솔플 영상 [12] arr12 07-19  1633 4
    12658      [퀘스트]  헤스란증표 악세 제작불가 (7월20일..  [6] 시에필드 07-19  2291 9
    12657      [지역]   캐슬 미션은 더이상 탈주가 아니다  [13] 지수 07-18  3818 36
    12656      [전투]  캐슬 공략 [2] 칵테일바 07-18  888 4
    12651      [클래스]  직업 추천해드립니다 [추억의esc놀이..  [13] 지수 07-17  7291 24
    12649      [지역]  환] 로딩 화면 바꾸기 [기  [3] 지수 07-15  2444 0
    12647      [지역]   뉴비를 위한 인던, 미션, 살러스 루트  [17] 지수 07-14  7740 50
    12646      [지역]  살러스 수녀원 캐슬미션 미세팁  [6] 상콤짱 07-14  2035 9
    12645      [기타]  8배경험의서 쓰고 수녀원 돌아도 시간 .. [8] 시미트와이스 07-14  2919 0
    12644      [아이템]   플록스케카드  [5] 배고픈빈이 07-13  3383 0
    12643      [기타]  새로워진 수녀원 미션 짤막한 팁  [3] 김내시 07-13  1658 0
    12642      [클래스]  응사 에이밍관련 나노팁 [8] 농부에반 07-13  1631 1
    12641      [퀘스트]  히든 퀘스트 지나친 호승심 관련 작은.. [2] Windcrystal 07-12  2176 0
    12640      [클래스]  [테섭]변경된 스킬 이펙트 (※데이터..  [26] 소동일지 07-11  4466 23
    12639      [지역]  [테섭] 캐슬 미션 탐험 보고서  [17] 해일같은열정 07-11  3075 5
    12638      [기타]  무기 공격력 초월 증가량 계산엑셀 [3] Eredas 07-11  1890 4
    12636      [전투]   데미지 계산식 개편후 속성저항 실험.  [4] 시이나마시로 07-10  1518 4
    12635      [애드온]  길드메이트 Kai 수정 [7] 디에스노 07-10  1319 18
    12633      [퀘스트]   패치후 시노비 노란 눈의 꽃잎 위치 ..  [9] 제이타로 07-09  2972 12
    12631      [지역]  왕릉4층 미확인지역 이동보고  [2] 망치로꿍꿍 07-08  1886 0
    12630      [애드온]  채팅관련 애드온 2개 tpChatSy..  [1] 타시안 07-08  1518 9
    12629      [전투]  무기손질 계수값  [7] 시이나마시로 07-08  1465 4
    12628      [애드온]  [애드온] Remaining Coun..  [13] 스즈우 07-08  2897 29
    12627      [퀘스트]  낚시 초미세팁  [5] 파락호 07-08  1840 11
    12626      [기타]  용병의길2 이벤 길라잡이  [11] Youb 07-06  3052 13
    12625      [지역]   필드 보스 위치 표시 지도  [13] 타시안 07-06  5527 52
    12624      [기타]  현재 멀티스레드 옵션 미적용 상태  [6] 영원의달 07-06  1830 0
    12623      [퀘스트]  전직선택이 안 뜰 때 해결법  [2] 천번째날 07-06  1275 6
    12622      [기타]  낚시 이벤트 코스튬 교환 미세팁  [5] 스즈우 07-05  2784 0
    12621      [기타]  초보 트리선택에 대해서.. 주관적 잡설 [8] 레비쉬 07-05  4648 7
     1  2  3  4  5  6  7  8  9  10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