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성물이란 무엇인가

레벨 458부터 착용할 수 있는 장비로 아크처럼 레벨이 오름에 따라 성능이 향상되는 성장형 장비입니다. 다만 아크와는 몇 가지 다른 점이 존재하는데, 우선 이 장비는 길티네의 면류관성물 젬이라는 두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길티네의 면류관은 비유하자면 빈 깡통 같은 것이고, 성물젬은 그 깡통에 들어가 있는 실질적인 내용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물젬이 장착되어 있지 않은 길티네의 면류관은 레벨 1업당 모든 스탯을 10씩 올려줍니다. 만약 만렙인 20렙을 달성한다면 모든 스탯이 +200이 되겠죠. 하지만 힘이나 지능이 200 증가한다고 해서 엄청나게 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면류관 자체에 붙어있는 옵션은 스펙업에 그리 큰 도움이 되는 요소는 아닙니다. 그럼에도 면류관을 착용하는 이유는 이 장비 안에 집어넣을 수 있는 성물 젬이라는 사기템 때문입니다. 예를들어 위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마젠타 젬 필살은 성물 해방시 10레벨을 기준으로 물리 공격력을 4, 최종 대미지를 20% 증가시켜줍니다. 현재 480만렙 캐릭터들의 공격력이 10~12만 정도인걸 고려하면 엄청난 딜 상승 효과인거죠. , 어떤 젬을 착용하느냐에 따라 장비의 실질적인 효과가 달라진다는 것이 아크와 다른 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성물은 특별한 조작을 가하지 않아도 스스로 발동되는 아크와 달리, 성물 해방이라는 스킬 버튼을 눌러줘야만 발동되는 수동형 장비입니다. 특히 성물 해방시에는 ‘RP’라고 하는 성물 전용 마나가 지속적으로 소모되고, 마나가 다 떨어지면 원래 상태로 돌아오게 됩니다성물 해방 스킬은 아래 그림처럼 F3을 누른 후 공용 탭에서 들어가보면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드래그하여 단축키 창에 옮겨 쓰면 스킬처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성물 해방을 한번 누르면 성물이 해방 되고 그 상태에서 다시 한번 누르면 성물이 꺼지게 됩니다. 전등 스위치 버튼 누르듯이 필요에 따라서 껐다 켰다 할 수 있는 거죠.


이러한 성물 해방은 시안젬과 마젠타젬을 모두 면류관에 착용하였을 때만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시안젬이 마력 소모가 크다는 이유로 마젠타젬만 끼면 버튼을 눌러도 해방이 안됩니다. (단 블랙젬은 성물을 해방하지 않아도 착용하기만 하면 그 자체로 대미지가 상승하는 패시브 젬이기 때문에 얘는 안 껴도 해방 가능합니다.)


성물을 해방하게 되면 위 그림처럼 캐릭터의 몸에서 노란 빛이 나고 무기 외형 또한 해방 전용 외형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것을 통해 현재 내 캐릭터가 성물을 해방한 상태인지 아닌지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CHAPTER 2. 성물의 주 사용처 정리

앞서 말씀드렸듯이 성물은 내가 직접 수동으로 조작을 해야만 발동되는 액티브 스킬이고 RP라는 마나를 소모하기 때문에, 특정한 상황에서 짧은 시간 동안만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장비는 챌린지나 분열, 필드사냥 등등 난이도가 쉽거나 잡몹을 사냥하는 일반적인 컨텐츠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고 주로 다음과 같은 컨텐츠에서 많이 씁니다.

 

하드 레이드

트오세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레이드는 난이도에 따라 1, 자동매칭, 하드모드 등이 있습니다. 1인 모드와 자동매칭 모드는 Easy 또는 Normal 모드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이지나 노말모드는 레이드의 맛보기 단계 수준이라 패턴이나 기믹 같은걸 잘 몰라도 스펙만 되면 어떻게든 깰 수 있게 해놨지만, 하드모드는 조금 다릅니다.


이 경우는 파티장이 직접 파티를 만들어 딜러와 힐러 등 각각의 필요한 역할 수행을 할 수 있는 파티원들을 5명까지 모아 함께 입장하고, 패턴과 기믹 수행도 각자 충실히 할 수 있어야 클리어할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HARD 모드의 경우 유저들이 성물을 사용한다는 것을 전제로 난이도 조정을 해놨기 때문에, 레이드를 정상적으로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사실상 성물 해방이 필수조건 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엔 패턴이나 기믹수행 등을 병행하면서 딜을 하다가 보스가 일시적으로 약해지는 디버프를 먹었을 때 타이밍에 맞춰 성물을 해방하여 극딜하고, 다시 껐다가 또 타이밍을 봐서 해방하고 뭐 이런식이죠. 물론 같은 하드 레이드라고 해도 마신의 성소성자의 기도소처럼 나온지 2년 이상 된 레이드는 지금 기준으론 너무 쉬워져서 성물 의존도가 매우 적은 편이긴 합니다. 하지만 최신 레이드로 갈수록 성물의 레벨이 중요해지고 만약 본인이 최상위 레이드까지 도전해보고자 한다면 만렙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간 보스 레이드

주간 보스 레이드는 콘텐츠현황판(F10)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 1인 레이드로, 매주마다 보스의 속성과 공격패턴 등이 바뀌며 제한시간 내에 최대한 많은 딜을 넣어 순위를 매기는 경쟁 컨텐츠입니다따라서 순위권 안에 들어 계열 순위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이또한 성물 해방이 필수라 할 수 있습니다.


베르니케 파편 던전

베르니케 파편 던전은 클리어 할때마다 에테르젬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5번씩 주는 강화 컨텐츠입니다. 더 높은 층으로 올라갈수록 강화 성공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특징인데, 저층에서는 굳이 성물을 쓰지 않아도 상관 없지만 계속 올라가다 보면 어느 단계에서부터는 성물을 해방하지 않고서는 제한시간 내에 클리어 할 수 없는 시점이 옵니다. 때문에 이 경우도 고층까지 올라가 에테르젬을 레벨을 최대한 높이고 싶다면 성물이 필수가 됩니다.

 

미지의 성역 2

마을에 있는 미지의 성역 관문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 프리 던전입니다. ‘성역의 가호버프가 있어야 입장할 수 있으며, 이 가호를 한번 받는데 50만 실버가 듭니다. 가호를 받고 던전에 입장하면 구역별로 레이드 급 보스가 1마리 씩 있습니다. 이걸 잡으면 강화보조제, 가디스 아이커 파편, 여신의 증표, 바이보라 비전 등 다양한 아이템을 줍니다.


미지의 성역을 도는 가장 큰 이유는 무엇보다도 낮은 확률이긴 하지만 진화석이라는 초고가의 템을 준다는데 있습니다. 진화석은 무기에 바르는 것으로 사용할 시 무기의 공격력을 대폭 높여줍니다. 단 그렇기 때문에 그만큼 던전의 난이도는 꽤 높은 편입니다. 단순히 몹을 때려잡고 떨어진 템을 주워먹는다는 점에서 플레이 방식은 필드 사냥과 똑같지만, 보스의 공격력이 매우 쎄기 때문에 적당히 회피하면서 딜하지 않으면 끔살 당하기 쉽고, 체력도 엄청 단단해서 사실상 많은 유저들이 성물을 해방하면서 사냥을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여신의 증표 상점에서 ‘[미지의 성역] 성스러운 가호의 포션을 먹으면 받는 피해가 15% 감소하니 이걸 꼭 챙겨가세요.




CHAPTER 3. 성물 렙업과 강화 및 순서 총정리

면류관 획득하는 방법

면류관 획득 방법은 간단합니다. ‘길티네가 남긴 것이라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돼요. 단 이 퀘스트를 얻기 위해서는 우선 에피12-2를 클리어 하거나 또는 에피13을 클리어한 후 레벨 458을 달성해야 한다는 선행조건이 있습니다.


면류관 레벨 올리기

면류관, 시안젬, 마젠타젬, 블랙젬.. 종류가 많아서 무엇부터 레벨을 올려야 할지 난감하실텐데요, 우선은 뭐가 됐든 면류관부터 먼저 올리는게 순서입니다. 비록 깡통에 불과한 역할이지만 어쨌든 면류관 레벨이 높아야 장착 가능한 성물젬 레벨도 높아지기 때문이지요. 성물젬의 착용 가능 레벨은 면류관 레벨의 1/2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면류관이 4렙이면 젬은 2렙까지 착용 가능하며, 10렙이면 5, 20렙이면 10렙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면류관 레벨이 짝수 단위로 오를때마다 성물젬도 1렙씩 올리면 됩니다. 면류관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면류관을 올리기 위해서는 권능의 숨결권능의 숨결 정화제가 필요합니다. (관련 재료를 파밍하는 방법은 CHAPTER 4를 참고해주세요) 재료를 준비한 후 권능의 숨결을 우클릭 하면 창이 하나 뜨는데 여기서 정화제를 필요한 수량만큼 클릭하고, ‘실버 할인 쿠폰을 수량에 맞게 소모하면 정화된 권능의 숨결이라는 아이템이 생깁니다.

(실버 할인 쿠폰은 여신의 증표 상점에서 지난 시즌 상점으로 들어가 보면 가비야 증표를 소모하여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비야 증표가 없다면 지난 시즌 상점에서 포인트 변환을 클릭하여 바카리네 증표를 가비야 증표로 교환하면 됩니다.)


그다음 면류관 장비칸에서 부채꼴 모양으로 ‘<<’라고 표시돼 있는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성물 관리창이 뜹니다. 여기에 정화된 권능의 숨결을 집어넣으면 면류관의 경험치가 오르고 일정수치를 넘어서면 레벨이 오르게 됩니다.

 

성물젬 레벨 올리기

성물젬의 레벨을 올리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클라페다 마을에 있는 파이로맨서 마스터의 연구실에 들어가 NPC에게 말을 건후, ‘성물 젬 관리로 들어가면 강화 탭이 뜹니다여기에 프리즘 콜성물 젬 촉매제를 재료로 넣고 강화를 시도하면 됩니다. (여신의 축복석은 촉매제를 넣으면 자동으로 면제가 되기 때문에 사실상 필요 없어요)


참고로 시안젬, 마젠타젬, 블랙젬 이 3개 중에서 가장 먼저 올려야 할 것은 마젠타젬입니다. 공격력과 최종 대미지를 높여주기 때문에 딜상승에 가장 많은 기여를 하는 젬이거든요. 그다음이 시안젬과 블랙젬입니다. 대략적인 레벨업 순서를 정리해보면 면류관을 10, 마젠타젬을 5렙까지 올린 후 시안젬과 블랙젬도 5렙까지 만들어 올5를 만듭니다. 그 다음에 또 면류관을 2렙 단위로 업하면서 마젠타젬을 올리고 나머지 젬도 뒤따라서 올리고 이 과정을 계속 반복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제 경험상 5렙까지는 강화 성공률이 비교적 높기 때문에 세 종류 모두 올5렙를 만드는게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그 이상부터는 젬 1개 렙업하는데 필요한 재화의 양이 점점 많아지면서 3개를 동시에 1업씩 달성하기가 매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5렙 이상부터는 우선 마젠타젬을 10렙까지 달성한 후에 시안젬과 블랙젬을 마저 업그레이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말씀드렸다시피 실질적인 딜상승 효과는 마젠타 젬에 있기 때문에..

 

성물젬 종류 선택 및 레벨 이전

성물젬은 같은 종류의 젬이라고 해도 성능에 따라 더 좋은 등급의 젬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면류관 획득 퀘스트를 깼을 때 최초로 얻는 징조의 낱붙이약진은 보급형 젬으로 가장 성능이 낮아 테스트용으로만 잠깐 쓰다 버리는 젬입니다. ‘약진1렙당 물리공격력이 1000 상승하지만 이것보다 좀 더 상위호환인 결단1렙당 물공이 3000씩 증가하므로 약진보다 성능이 3배 좋습니다. 그리고 결단보다 더 상위호환인 가디스 젬 필살1렙당 물공이 4000씩 증가합니다. 따라서 물리 딜러라면 최종적으로 필살젬을 얻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맞겠죠. 처음에는 결단이나 증명같은 무난한 수준의 젬을 쓰면서 레벨을 올리다가 나중에 필살’, ‘경이같은 최상위 젬을 획득하였다면 기존의 쓰던 젬의 레벨을 그쪽으로 이전하시면 됩니다. 젬의 레벨을 이전하는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이전 탭에 들어가 내가 이전하고자 레벨의 젬과 상위호환의 젬을 넣고 이전을 하면 됩니다. 그러면 내가 올리고자 하는 성물젬의 레벨이 그만큼 상승하고 대신 기존의 젬은 파괴됩니다.


그다음은 성물젬의 종류와 등급 때문에 아직도 뭐가 뭔지 많이 헷갈리실텐데요, 이부분에 관해선 성능과 등급에 따라 표로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겠습니다.

 

 

레전드 등급

가디스 등급

시안젬

통치자의 검

거인의 마검

혜성의 팔찌

통섭의 그릇

수확의 낫

마젠타젬

결단

(물공+3000, 최종댐 1.5%)

필살 (물공+4000, 최종댐 2%)

증명

(마공+3000, 최종댐 1.5%)

경이 (마공+4000, 최종댐 2%)

블랙젬

XX 대상 공격력: +762

XX 대상 공격력 : +992

XX 대미지 : +510

XX 대미지 : +664


마젠타젬은 물리 딜러이면 결단->필살, 마법 딜러이면 증명->경이 로 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시안젬의 경우는 보통 최종적으로 거인의 마검을 쓰지만 직업에 따라서는 오히려 더 낮은 등급인 통치자의 검을 쓰는 경우도 있어서 이 부분은 직업 관련 글을 참고하여 선택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다음으로 블랙젬은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 크게보면 몬스터의 종족에 따라 공격력을 올려주는 대상공 젬과, 내 캐릭터가 쓰는 스킬의 공격 타입에 따라 그 타입의 대미지를 올려주는 젬으로 나뉩니다. 종족별 대상공 젬은 특정한 종족의 몬스터에 한해서만 효과를 발휘하는 것이기 때문에 보통은 내 직업스킬 타입에 맞는 젬을 먼저 올립니다. 예를 들어 내가 물리 딜러이고 주력 스킬의 공격 속성이 찌르기에 해당한다면, ‘찌르기 대미지 증가젬을 끼시면 됩니다. 또한 블랙젬은 마젠타 젬과 마찬가지로 레전드보다 가디스 등급이 좀 더 고성능이기 때문에 처음엔 레전드 등급으로 쓰다가 가디스 등급의 젬을 얻게 되면 그쪽으로 레벨 이전을 하시면 됩니다.

 



CHAPTER 4. 성물 재화 파밍 컨텐츠 총정리

아래의 콘텐츠는 모두 콘텐츠현황판(F10)을 통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성물 던전 Normal

보상: 권능의 숨결 / 성물 젬 큐브 / 성물 hard 제작서

설명: 권능의 숨결은 면류관 레벨을 올리기 위해 필요한 재화이고, 성물 젬 큐브는 랜덤박스인데 까면 프리즘 콜또는 성물 젬을 줍니다. 프리즘 콜은 성물 젬을 강화할 때 필요한 재화이고 성물 젬은 대부분 레전드 등급으로 주지만 매우 낮은 확률로 가끔 가디스 등급의 젬을 줄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성물젬 큐브는 사실상 100개를 까면 90개가 프리즘 콜일 정도로 성물젬을 잘 안주는 편이고, 준다해도 종류 또한 랜덤이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젬을 얻으려면 던전 뺑뺑이를 꾸준히 도셔야합니다. 참고로 1인과 자동매칭이 있는데 어차피 보상은 같으니 1인 도시는걸 권합니다. 성물 컨텐츠는 이미 만렙 찍고 졸업한 사람들이 많아서 따로 사람을 구하지 않는 이상 자동매칭 하기가 매우 어렵거든요.


TIP) 던전을 빨리 돌고 싶다면? 배수권을 활용하자!

이 던전은 용병단 증표 상점과 이벤트 상점에서 파는 추가 입장권을 통해 여러번 입장할 수 있으며, 특히 이벤트 상점에서 파는 배수권을 갖고 있으면 던전을 클리어할 시 배수권 큐브를 통해 보상을 한번 더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 던전을 추가로 클리어한 것으로 간주하여 입장횟수 또한 1회 소모됩니다. 즉 레이드 2번 돌 것을 1번만 돌아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도록 노가다 부담을 줄여주는 아이템인 것이죠.

 

성물 던전 Hard

입장권 제작: 성물 하드 제작서 + 레이드 포탈 스톤 50

보상: 권능의 숨결 / 권능의 숨결 정화제 / 성물 젬 큐브

설명: 노말보다 더 난이도가 있는 던전이기 때문에 그만큼 보상을 많이 준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어차피 난이도가 있다고 해봤자 460이 만렙이던 시절에 나온 던전이기 때문에 현재 기준으론 둘다 쉬운 편입니다. 노말과 마찬가지로 하드도 1인과 자동매칭이 있는데 보상은 같기 때문에 1인 도시면 됩니다. 그리고 이 역시 마찬가지로 이벤트 상점에서 성물하드용 배수권을 팔고 있으니 입장하실 때 배수권을 꼭 챙겨가세요. 성물 하드는 노말처럼 입장권을 퍼주지 않고 직접 제작해야 하는 대신, 배수권을 사용했을 때 보상만 추가로 획득하고 입장횟수는 차감되지 않거든요. 이 경우 배수권은 소탕권이 아닌 그냥 추가보상권인 셈이죠.

 

(TIP) 성물 젬 합성을 통해 가디스 젬을 얻어보자

성물 던전을 열심히 돌아서 성물 젬 큐브를 계속 까다보면 레전드 등급의 젬 까지는 쉽게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보다 더 상위호환인 가디스 등급의 젬이 죽어도 안 나온다는거죠. 사실 큐브에서 직접 가디스 젬을 얻을 확률은 매우 낮아서 큐브를 수천개 까도 안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럼 가디스 젬을 어떻게 얻느냐, 답은 성물 젬 합성에 있습니다.


파이로맨서 마스터의 연구실로 들어가 성물젬 관리 창으로 들어가면 필요없는 성물 젬 3개를 합성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새로운 종류의 성물 젬과 가디스 젬 파편을 하나 얻게 되는데 여기서 운이 좋으면 가디스 젬을 획득할 수도 있지만 매우 낮은 확률이라 이 또한 가디스젬을 얻는 방법은 아닙니다.


답은 가디스 젬 파편에 있습니다. 이 파편을 15개 모아서 사용하면 원하는 가디스 젬을 직접 선택해서 얻을 수 있거든요. 일종의 천장 시스템인 것이죠.

 

마신의 성소 1/자동매칭

보상: 권능의 숨결 정화제 / 성물 젬 촉매제 / 엑토나이트 / 마신의 성소 파티 입장권 제작서

설명: 성물젬 촉매제는 성물젬을 강화시킬 때 필요한 재화이며, 엑토나이트는 성물 해방시 마나 역할을 하는 RP를 충전시켜주는 재화입니다. 이 역시 용병단 상점에서 파는 입장권을 통해 추가 입장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레이드는 성물 해방을 해도 마나가 매우 적게 소모되기 때문에 딜이 조금 약하다고 느끼시면 성물 해방을 한 후 딜하셔도 무방합니다.

 

마신의 성소 파티

입장권 제작 : 입장권 제작서 + 레이드 포탈 스톤 50

보상: 권능의 숨결 정화제 / 성물 젬 촉매제 / 성물젬 큐브 / 엑토나이트 / 길티네 깃털

설명: 유저들과 직접 5인 파티를 맺어서 가는 파티 레이드입니다. 1인과 자동매칭에 비해서 좀 더 난이도가 있긴 하지만, 이것도 벌써 나온지 2년이 넘은 레이드라 현재 기준으로는 많이 쉬워졌습니다. 때문에 파티 레이드라 해서 보스 패턴이나 기믹같은 걸 따로 공부해야 할 필요는 없고, 패턴은 딱 두가지만 숙지하시면 됩니다. 우선 첫 번째는 길티네 체력이 20% 쯤 됐을 때 아래 그림처럼 포격이라는 패턴이 뜨는데, 이때 딜을 잠깐 중지하고 최대한 바깥으로 빠져있다가 장판 생성이 끝나면 다시 딜하시면 됩니다. (화력상 딜찍누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걍 무시하고 닥딜해도 상관없음)


그리고 두 번째 보스가 뜨면 지면에 두 개의 노란 동심원이 뜨는데 이때 보스를 중앙에 위치시킨 채 딜하거나 아님 최대한 원의 바깥쪽 구석으로 끌고가서 딜하면 됩니다. (작은 원과 큰 원 사이에서 딜하면 아파요)

 

참고로 파티 레이드이기 때문에 성물 해방은 필수이고, 5인 파티에 들어가려면 본인이 직접 파티를 만들거나 아님 외침창에 레티네 5’ ‘파티네 10연 딜 구해요등의 모집 링크가 뜨면 이를 클릭하여 파티원으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5연은 5, 10연은 10번 간다는 뜻) 입장은 파장이 직접 콘텐츠현황판을 통해 최초로 입장하고 그후 파티원이 따라서 입장하면 됩니다.

 

(TIP) 레이드 포탈 스톤 얻는 방법

방법은 세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첫 번째는 챌린지를 통해 종종 얻게 되는 레이드 포탈 스톤 제작서를 통해 직접 만드는 것인데요. 이 방법은 비추입니다. 왜냐면 이 제작서는 뉴클과 시에라 가루를 재료로 요구하는데 문제는 가루가 너무 많이 들어가요. 뉴클과 시에라 가루는 무기 강화 외에도 바이보라 아이커를 업그레이드 하는데도 필요하고 여러모로 쓸데가 많습니다. 따라서 두 번째 방법인 마켓에서 레이드 포탈 스톤을 직접 실버 주고 사는게 더 나은 선택입니다. 세 번째 방법은 매일 낮12, 10시에 하는 보스협동전이 끝나면 봉헌이라는 도박 컨텐츠가 열리는데 여기다가 실버를 지불하면 높은 확률로 레이드 포탈 스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봉헌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흔한 템 중 하나라 공급량이 넘쳐서 마켓에서도 비교적 싼 가격에 살 수 있는거에요. 따라서 두 번째나 세 번째 방법을 통해 레이드 포탈 스톤을 얻는 것이 좋습니다.

 

(Q&A) 성물 하드, 마신의 성소 파티 둘다 꼭 가야 하나요?

이 두 컨텐츠의 경우 입장권을 만드는 단계에서부터 이미 적지 않은 돈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걸 굳이 다 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 수 있습니다. 물론 성물을 최대한 빨리 올리고 싶다면 둘다 가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레이드 포탈 스톤 등의 비용 문제 때문에 둘 중 하나만 가야 한다면 마신의 성소 파티를 도는 것을 권합니다. 왜냐하면 성물 하드에서 주는 권능의 숨결 정화제는 어차피 마신의 성소에서도 얻을 수 있는 템입니다. 하지만 마신의 성소에서 주는 엑토나이트는 다른데서는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없거든요. 그래서 성물을 이미 만렙 찍은 유저들도 이 엑토나이트를 수급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마신을 돕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둘 다 도는 것이 좋지만, 둘 중 하나만 돌아야 한다면 마신을 도는 것을 권합니다.

 

 

파밍 꿀팁1콘텐츠 통합 상점을 통해 성물 재화 구매하기

성물 관련 재화는 직접 콘텐츠를 클리어 하여 얻는 것 외에도 마을에 있는 마법협회 NPC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NPC에게 말을 걸어 콘텐츠 통합 상점에 들어가보면 다음과 같은 상품 목록이 뜨는데 여기서 자신이 그동안 모아둔 통합 포인트를 소모하여 성물 관련 재화를 원하는 만큼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당장 필요한 것을 아무거나 막 사는건 비추이고, 제 경험상으로 봤을 때 통합 포인트 상점에서만 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재화는 다름 아닌 프리즘 콜입니다. 저렙구간에서는 성물젬을 강화할 때 프리즘 콜이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지만, 고렙으로 갈수록 점점 프리즘 콜의 요구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돼서 순수 파밍만으로는 충당이 안되는 시점이 반드시 오게 돼있거든요. 그래서 통합 포인트는 최대한 많이 모아두었다가 프리즘 콜을 대량으로 구매하는데 쓰길 권합니다.


파밍 꿀팁 2업적 상점 이용하기

F4를 눌러 업적 창으로 들어가면 업적 교환 이벤트라는 게 있습니다. 여기서 주기적으로 여러 가지 재화들을 판매하는데 종종 성물 관련 재화를 매우 싼 가격에 대량으로 팔 때가 있어요. 정해진 기한에 따라 주기적으로 품목이 갱신되는 상점이니 생각날 때마다 F4를 눌러 성물 재화를 팔고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합시다!


파밍 꿀팁 3성물 퀘스트 보상 수령하기

F5를 누른후 성물 퀘스트라는 탭에 들어가보시면 다양한 일퀘,주간퀘들이 있습니다. 여기있는 것들은 내가 따로 퀘스트를 신청하지 않아도 항상 자동으로 의뢰가 들어가 있는 것들이라 챌린지나 분열 등 여러 컨텐츠들을 플레이 하다보면 저절로 클리어 돼있는 것들이 꽤 있을 겁니다. 여기서 클리어 보상을 수령하면 권능의 숨결과 여신의 증표를 줘요. 원래 이 퀘스트 보상은 성물 컨텐츠가 현역이었던 시절에는 아예 없었던 시스템인데 나중에 생긴거라 이런게 존재하는지조차 모르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그러니 생각날때마다 F5를 눌러 보상을 수령하도록 합시다.



(Q&A) 부캐를 키우고 싶은데 면류관이랑 젬 처음부터 다시 만들어야 하나요?

일단 면류관이라는 아이템 자체는 첫캐로 퀘스트를 깨서 얻었을 때처럼 부캐도 개별적으로 획득해야 하는 템이 맞습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면류관의 레벨은 팀 공유입니다. 예를 들어 첫 번째 캐릭으로 면류관 렙을 20 찍었다고 치면 부캐로 새 면류관을 획득 했을 때도 레벨은 똑같이 20인 상태로 획득됩니다.

반면 성물 젬 같은 경우는 종류에 따라 다시 만들 필요가 없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고 케바케인데, 장비보관함에 들어가보시면 성물 젬도 바이보라처럼 보관함에 등록을 할 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서 내가 마젠타 젬 경이’ 9레벨 짜리를 갖고 있는데 이걸 부캐한테 똑같이 착용시켜 주고 싶다고 한다면, 해당 젬을 장비보관함에 등록한 후 부캐로 접속하여 생성을 하면 9레벨 마젠타 젬을 얻을 수 있습니다다만 이 경우 젬은 캐릭터에 귀속되는 템이 되기 때문에 강화를 하려면 장비보관함에 들어가서 직접 하셔야 합니다.

 


  라다 여신 증표 상점 활용하기 (23년 9월 업뎃 이후)

23년 9월, 새 시즌인 라다 시즌이 열리면서 이제 여신의 증표 상점에서도 성물 관련 재화를 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신의 상점 -> 특수재료 탭으로 들어가보면 엑토나이트, 권능의 숨결, 정화제, 촉매제, 프리즘 콜 등을 팝니다.



--------------------------------------------------------------------

 

여기까지 성물 관련 가이드였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컨텐츠이지만 이 가이드를 통해 조금이나마 플레이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