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올렸어요, 자막도 있어요.-

2022-10-13 기준
같은 색 수정을 다시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각자 수정 정하고 그 수정만 지켜도 됩니다.
이제 바꿔가며 먹을 필요가 없어요.
15분 -> 30분으로 변경
5번 사망시 실패 -> 10번 사망시 실패로 변경

-격동의 핵(hard) 공략-
2022-09-04 기준

기어스코어 15300이상 - 실제로는 16300 이상의 딜러들이 필요함
치유효과 감소(치유력, HP회복력 1/10)
사망횟수 5회 시, 자동 실패

-파티 권장 직업(없으면 클리어 난이도가 매우 늘어남, 있어도 어려움)-
1. 프리스트(실드 및 리바이브로 안정성), 무녀(오미쿠지 등 공격력 증가)
2. 감정사(공격력 증가 및 각종 버프)
3. 쏘마터지, 인챈터(공격력 증가 및 각종 버프)
4. 크로노맨서(파티 패스)

1. 기본 기믹
- 제한 시간은 15분, 추가 시간 3분, 총 합쳐 18분의 시간이 주어짐.
- 맵에 서로 다른 색깔(빨강, 파랑, 노랑, 초록)의 수정이 있으며, 수정에 상호작용(space)시, 수정버프를 획득.
  수정 버프의 지속시간은 2분이며, 한번 획득한 색깔의 버프는 다시 획득할 수 없다.
    각 수정 버프마다 효과가 다르다.
      * 빨강 : 보스에게 주는 피해 소폭 증가
      * 파랑 : 보스에게 받는 피해 소폭 감소
      * 노랑 : 이동속도 소폭 증가
      * 초록 : 지속적으로 체력 소폭 회복
- 수정 버프가 없는 상태로 30초 경과 시, 보스가 디버프(저주)를 부여.
  디버프(저주)상태로 30초 경과 시, 즉사(리바이브나 무적기술로 회피가 불가능)
- 각 수정의 위치는 처음 시작 후, 타이머가 12분 55초가 되었을 시, 자리가 랜덤하게 바뀌며,
  그 후 2분 간격으로 계속 자리가 바뀐다.
- 일정 시간마다 수정에 수상한 빛이 모인다는 문구와 함께 수정에 캐스팅바가 생김.
  캐스팅이 끝나기 전 한명이 아래로 이동하지 않을 시, 치유 불가 디버프와 지속적인 데미지가 들어온다.
- 일정 시간마다 보스 아래에 원형 장판이 생김. 보스가 갈망하는 색깔의 수정버프를 가진 자가 안으로 들어가야함.
  들어가지 않을 시, 보스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증가하는 버프가 생기고 점점 증가함.
- 일정 시간마다 유저의 몸에 자신 수정버프와 맞는 색깔의 원형 범위가 생성됨, 다른 색깔과 닿으면 고정데미지
- 일정 시간마다 화살표 장판이 발밑에 생기며, 그 방향으로 이동시 속도 업, 반대로 이동시 슬로우.

2. 보스 기믹
- 보스 체력 95%
      * 엘리트 병사(이하 쫄) 등장.
      * 엘리트 병사는 랜덤한 수정을 파괴하려고 함. 수정의 체력은 3 이며, 수정이 파괴될 시 보스의 체력이 회복함.           (리트라이)
      * 엘리트 병사는 체력이 20% 이상 줄어들시, 그로기(기절+무적)상태가 되며, 
      * 2분 후 다시 깨어나, 랜덤한 수정을 파괴하려고 함.
- 보스 체력 80%
      * 첫번째 전멸기(수정따위로 연명~~) 사용. 자신이 가지고 있는 버프 색깔과 같은, 수정 아래로 이동하여 파훼.
      * 전멸기 파훼 시, 현재 가지고 있는 수정 버프 지속시간이 1분 연장됨.
      * 파훼 실패 시, 수정이 파괴됨(리트라이)
      * 이 후, 2분 간격으로 두번째 전멸기와 첫번째 전멸기를 번갈아 사용함.
- 두번째 전멸기(나에게서 도망칠 수~~)
      * 보스 근처에 원 안으로 이동하여 파훼.
      * 전멸기 파훼 시, 현재 가지고 있는 수정 버프가 증폭되는 버프(30초) 얻음.
         단, 한명이라도 파훼를 실패하면 증폭버프 없음.
      * 전멸기 파훼 실패 시, 수정이 파괴됨(리트라이)
      * 이 후, 다시 첫번째 전멸기 사용, 두번째 전멸기 사용 반복함.
- 보스 체력 50%
      * 두번째 엘리트 병사가 생성됨. 첫번째 병사가 살아있더라도 생성됨.
      * 이 후 일정 시간마다 보스와 가장 멀리 떨어진 유저에게 변이 디버프를 사용함.
      * 변이에 걸린 유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색깔 수정아래로 가서 상호작용(space)를 눌러,
         커맨드 입력(방향키)으로 변이를 해제할 수 있음.
      * 지속시간 내에 해제하지 못하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버프를 잃고, 40초간 버프를 얻을 수 없음.
        그리고, 본인을 제외한 아군 전체에 변이 디버프가 걸린다. 이하 반복(보통 리트라이)
이 후, 위의 반복하는 패턴만 계속 나온다.(전멸기, 변이, 수정 자리 변경, 보스 갈망)

- 팁 -
1. 강한 딜러 및 파티 시너지를 챙기자.
   - 파티원의 딜이 부족할 시, 수정 버프는 최대 4번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클리어 난이도가 급격히 상승한다.
     완벽함, 변이형 대상 공격력 아이커가 준비되어야 한다.
2. 패턴 시간을 잘 계산해야 한다.
   - 쫄몹의 기절시간은 2분, 수정 자리 변경시간도 2분, 보스 전멸기도 2분 간격으로 사용한다.
     중간에 시간이 겹쳐버리는 순간 리트라이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3. 포션을 잘 챙겨야 한다.
   - 치유력이 1/10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힐러가 힐 스킬 사용 시, 힐량은 약 1만 정도이기 때문에,
      생명에 과실(사과)나 고농축 체력포션, 지속 회복의 영약 등등 다른 회복 방법을 준비해야 한다.
4. 실드 스킬을 활용해야 한다.
   - 보스의 공격력은 생각보다 낮기 때문에, 프리스트의 매스힐 : 실드나 아스퍼션 : 보호 특성으로 실드를 이용해,
     완벽함 아이커의 효과를 최대한으로 사용해야 한다.

- 여담 - 
영상을 찍었어야 했는데, 깜빡하고 찍지 못하였으나, 하드 핵 공략에 조금 도움되라고, 글을 먼저 작성함.
나중에 생각나면, 영상도 올림.
힐러 유저의 치유력이 1/10이 되기 때문에, 주오다 악세사리의 공격력 증가 효과 또한 매우 미비하기 때문에,
(똑같이 치유력 감소가 있는 가라앉은 나포선에서 실험했더니,
주오다 없이 파티원 라마 평타 595 -> 주오다 장착시 604 정도의 증가량을 보임, 밖에서 치유력 53894 나포선 내부 5389)
만약 체력 5% 정도 못깍아서 클리어를 못했다면, 아크 -낙뢰-와 트라우카스 악세사리 등을 장착해서 힐러 유저가
딜을 최대한 넣어줘야 할 것 같음(저는 악세는 안바꾸고 낙뢰 장착했으나, 아슬아슬하게 클리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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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어구 강화가 생겨서, 예전보단 난이도가 완화됨.
주오다 악세사리 효과가 변경되지 않는다면, 나중에 스비어티랑 카랄리엔 힐러 찾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이시다비 트라우카스 + 낙뢰 + 양둔 + 천옷(치유력아츠)로 갔습니다만,
반대로 말하자면, 프리스트를 탄 클레릭이 힐러자리 대신 채우고 클리어가 가능할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