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년 4월 월드 통합 패치 이후 초반 성장구간의 장비 지급 방식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아래링크 참조)
4월 패치 이후로 성장구간의 장비 세팅 과정이 많이 간소화 되었기 때문에 이제 이 가이드 글은 부분적인 참고용으로만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CHAPTER 1. 레벨업 / 직업&장비 선택에 관해
■레벨업은 에피퀘만 믿고가자!
이 게임에서 초반 레벨업은 필드사냥이나 던전이 아닌 99%가 메인 에피소드 퀘스트를 클리어해서 얻는 경험치에 의존합니다. 만렙에 가까워질 때 쯤이면 필드사냥이나 서브퀘, 챌린지 등의 추가적인 컨텐츠를 통해 경험치를 올려야하지만 적어도 460렙 이전까지는 노란색 깃발로 표시된 에피퀘 하나만 쭉 밀면 됩니다. 만약 게임 진행 도중 퀘스트 지령창이 안보인다면 F5를 눌러 퀘스트 목록을 확인해보시고 진행중인 메인퀘를 다시 체크하시면 됩니다.

■장비 지급 방식과 장비 선택
※ 23년 4월 패치 이후로 '수호자의 장비' 세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장비를 강화하여 계승을 하면 480제 현역장비까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니 이젠 이 장비를 기준으로 쭉 스펙업을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내용은 4월 패치 내역 중 장비 지급 방식에 관한 부분인데 참고가 되실 것 같아 긁어왔어요 ↓

   - 초반 장비 가이드 개선
 · 캐릭터 생성 시, 수호자의 장비 세트가 인벤토리에 지급됩니다.
 · 방어구는 착용 상태로 지급되며, 무기는 인벤토리에 지급된 선택 상자를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수호자의 장비 세트는 수호자의 인장을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 수호자의 인장은 에피소드 퀘스트 클리어 보상이나 필드 몬스터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수호자의 장비 세트는 가디스 장비 관리 UI를 통해 강화할 수 있습니다.
 · 계승 조건(캐릭터 레벨, 강화 수치)을 달성하는 경우, 다음 단계로 계승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관해 보충설명을 드리자면, 게임을 처음 시작했을 때 인벤토리에 들어가보면 자동으로 지급되어 있는 장비가 있을텐데 이게 바로 '수호자의 장비'  세트에요. 그리고 에피퀘1~4를 쭉 밀다보면 보상으로 '수호자의 인장'이라는 것을 주는데 이걸로 장비를 20강까지 강화할 수 있습니다. 20강을 찍은 장비는 가디스 장비관리 UI에 들어가보면 '계승'이라는 탭이 있는데 여기서 수호자의 장비 20강을 '정예 수호자의 장비'로 계승하실 수가 있어요. 이런식으로 강화와 계승을 반복해서 480제 장비까지 가는 방식입니다.

1-1) 무기 어떻게 고르나요?
이 게임에서 무기는 주무기보조무기 총 2개가 있는데요, 아무거나 막 섞어서 쓸 수 있는게 아니라 낄수 있는 조합들이 정해져있습니다. 예를들어 주무기로 양손검을 착용했다면 보조무기는 반드시 '트링킷'만 착용할 수 있습니다. 스태프,보우,양손둔기,캐논도 마찬가지로 트링킷을 씁니다. 또한 레이피어를 사용하는 펜서는 보조무기로 단검을 씁니다. 그리고 스카웃 계열은 좀 특이한 경우인데 얘네는 보통 '단검'을 주무기로 하여 '한손검'을 보조무기로 씁니다. 권총직도 마찬가지로 권총을 주무기로 쓰고 한손검을 보조무기로 사용합니다. 원래 한손검은 다른직업군에선 주무기가 되는데 얘넨 반대인거죠.
이러한 주무기와 보조무기의 조합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모니터 우측 하단에 있는 전직 정보를 클릭한 후 각 직업들의 스킬에 관한 툴팁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밑의 사진에서 보시는것처럼 하플라이트의 스킬인 '양손 찌르기'는 착용 가능한 무기가 한손창과 방패or단검으로 되어있으니 이 직업을 키우고 싶으시다면 한손창&단검 or 한손창&방패 조합으로 끼시면 됩니다. 


1-2) 방어구 세트의 재질을 고를때 딜러는 무조건 '가죽'으로
방어구를 지급 받을시 재질에 따라 가죽/천/판금 셋 중에 하나를 택할 수 있는데요, 딜러는 무조건 가죽입니다. 가끔 위저드나 클레릭 하시는 분들이 잘모르고 천을 고르시는 경우가 있는데 마법계열도 가죽입니다. 가죽 방어구 4개를 착용했을시 대미지가 증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어떤 직업이든 재질은 다 가죽을 껴야 돼요. 천이나 판금은 힐러나 PVP 캐릭이 쓰는 용도이기 때문에 성장구간에선 사실상 거의 쓸일이 없습니다. 이 원칙은 480만렙을 찍고 난후에 끼게 되는 최종장비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TIP) 장비를 잘못 골랐을 경우 초기화 지원 상자를 이용하자!
현재 모니터 우측 상단에 있는 TP샵(캐시샵)에 들어가면 신규/복귀 유저 한정으로 장비를 초기화할 수 있는 지원상자를 횟수제한 없이 1tp로 판매합니다. 장비를 잘못 택하였을 경우 이 상자를 이용합시다.

(TIP) 만렙 달성 전까지 직업 변경 및 스텟, 스킬 초기화 모두 무제한으로 가능!
23년 3월 업뎃 이후로 이제 내 캐릭터의 직업 변경과 스텟, 스킬 등의 수치 초기화를 횟수 제한 없이 무료로 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단 최고 레벨을 달성하기 전까지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퀘스트를 진행하는데 지장만 없다면 본인이 하고 싶은 직업과 스킬 조합을 부담없이 마음대로 실험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직업 변경은 같은 계열 내에서만 가능합니다. 계열 자체를 변경하는 것은 불가능 해요! 예를 들어 소드맨을 골랐는데 위저드로 바꾼다거나 이런건 안됩니다)

CHAPTER 2. 업적 보상 시스템에 관해
업적(F4)창에 들어가 '주요 업적' 탭을 클릭하면 성장 업적이란게 있습니다. 여기에 마우스를 갖다대고 우클릭하면 챕터별로 다양한 업적 목록이 떠요. 여기서 챕터별로 미처 수령하지 못한 보상품들을 찾아 모두 수령하도록 합시다. 


※ 23년 4월 패치 이후 새로운 장비 시스템이 나왔기 때문에 여기 있는 업적들 중 일부는 굳이 달성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이제 업적작을 하지 않아도 게임을 진행하는데 큰 지장 없으니 그냥 이런 기능이 있다는 것만 알아두시면 될 것 같아요.

CHAPTER 3. 440레벨 이후 레벨 달성 보상 수령하기
 440레벨 달성 이후부터는 1렙씩 오를 때마다 별도의 레벨 달성 보상을 줍니다. 오르샤 마을에서 11시 방향으로 올라가보시면 [마법협회 오르샤 지부] 플로아나 라는 NPC가 있습니다. 우선 이 NPC가 있는 곳으로 가주세요. (클라페다 마을에서 시작하였을 경우는 중앙계단 옆에 있는 NPC 헤느리카를 찾아가셔도 됩니다.)
이 NPC에게 말을 걸고 '레벨 달성 보상을 수령한다'를 누르면 렙업때마다 매번 추가 스탯을 주고, 특정 레벨에서는 스킬 포인트를 하나 더 찍을 수 있는 포션까지 줍니다. 이게 만렙까지 누적해서 쌓이면 무시 못할 양이기 때문에 렙업때마다 잊지말고 챙겨갑시다. 지급받은 스탯은 물리 공격을 주로하는 직업의 경우 '힘', 마법공격을 주로하는 직업은 '지능'에 모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CHAPTER 4. 특성포인트를 통해 스킬계수 강화하기
그다음엔 에피퀘나 업적보상 등을 통해 여러가지 아이템들을 수령하셨을텐데요, 그 중에 '특성 포인트'라는 템이 있을겁니다. 이걸 모두 먹어주시고 스킬과 특성(F3)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뜰겁니다.

특성이란 내 직업의 스킬을 좀 더 강화시켜주는 걸 말해요. 지급받은 특성포인트로 이 스킬들의 레벨을 올릴수가 있습니다. 여기서 자신이 가진 직업의 스킬계수를 잘 확인하면서 가장 딜이 쎈 스킬은 레벨을 70 정도, 딜량이 평이한 스킬은 50 정도로만 찍어서 내 직업의 전체적인 스킬 딜을 높여봅시다. (어차피 나중에는 결국 다 100을 찍게 돼있지만, 현재 지급받은 특성포인트의 양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당장은 이게 그나마 가장 효율적인 배분이에요.) 이때 한가지 팁을 더 드리자면 특성을 올릴때 SHIFT 키를 누른상태로 +를 누르면 레벨이 한번에 10씩 오릅니다. 참고해주세요.


※ 23년 4월 패치 이후 새로운 장비 시스템이 나오게 됨으로써 이젠 460제 바실리사 장비를 거치지 않고 바로 480제로 넘어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챕터는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의 경우 무시하고 넘어가도 됩니다.
CHAPTER 5. 460제 장비, '바실리사' 셋팅하기
에피12 클리어권을 쓰고 460 점핑을 한 뉴비의 경우 클리어 보상으로 12-1과 12-2 보상을 동시에 받을 수 있을겁니다. 여기서 12-1 보상으로 받는 세비노스 디스나이는 일단 인벤토리에 보관해둡니다. (나중에 쓸데가 있어요) 그리고 12-2 보상으로 받은 7강 10초월 바실리사 장비 6개를 모두 골라주세요. (무기 및 방어구 고르는 법은 CHAPTER 2에서 설명한 방식대로 하면 됩니다) 처음엔 미감정 상태로 지급이 되서 낄 수가 없기 때문에 감정을 해야합니다. 감정은 오르샤 마을의 [대장장이]일라나이 NPC를 통해서도 할 수 있지만 유저들이 마을에서 직접 운영하는 감정상점을 이용해서 감정할 경우 더 좋은 옵션이 뜰 가능성이 높으므로 가능하면 후자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진참고)

(※ 바실리사 장비는 레전드 이상 등급이기 때문에 사진처럼 체크를 해줘야 감정 목록에 뜹니다.)
이후 감정이 끝났으면 6개의 장비를 모두 착용하면 끝입니다. 

CHAPTER 6. 에피 12-2 클리어 후 '바이보라 비전' 장착하는 방법
에피12-2를 클리어하면 클리어 보상으로 '바이보라 비전 선택상자'를 2개 받으실 수 있는데요. 바이보라 비전이란 무기에 장착하는 추가 옵션으로 특정 직업의 스킬을 더욱 강력한 형태로 진화시켜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런 바이보라를 직업별 '고유 바이보라'라고 해요. 현재 고유 바이보라는 중복 없이 2종류까지만 착용할 수 있기 때문에 3개의 직업 모두가 동시에 바이보라를 쓸순 없고 결국 하나를 포기해야 되는데요, 어떤 것을 선택할지는 직업트리마다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인 선택을 원한다면 이 역시 직업게시판이나 인겜 내 유저들한테 물어보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고유 바이보라 선택을 다 하셨다면 이제 실제로 무기에 장착을 해봅시다. 착용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우선 바이보라 선택상자에서 본인이 키우는 직업의 이름이 적혀있는 바이보라 비전을 선택해서 받습니다. 그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인벤토리에 비전이라는 아이템이 생깁니다.

2. 그다음엔 인벤토리에서 '장비보관함'을 클릭해줍니다.
(초록색 옆에 있는 가방 모양 아이콘)


3. 그러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자신이 현재 보유중인 바이보라를 찾아내어 해당 바이보라를 클릭합니다.


4. 여기서 아이커 부여 옆에 있는 '등록'을 누른 후, 인벤토리에서 자신이 갖고 있는 바이보라 비전을 마우스로 우클릭한 후 맨 밑에 있는 빨간색 버튼 '등록'을 누릅니다.


5. 그 다음 다시 장비보관함에 들어가 해당 바이보라를 클릭한 후 '아이커 부여'에 있는 무기 칸에 무기를 집어넣고 '적용'을 누르면 최종적으로 바이보라 옵션이 무기에 적용됩니다. (참고로 이 옵션은 에피12부터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무기들에만 적용이 가능합니다. 성장장비는 X)


이렇게 해서 바실리사 장비와 바이보라 아이커를 모두 셋팅하셨다면 에피 13-2까지 쭉 미실수 있을겁니다.



CHAPTER 7. 에피 13-1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것들은 대체 무엇이고 어떻게 쓰는건가요?
13-1을 클리어하고 나면 다음과 받은 보상 목록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여기서 여신/마신급 방어구 세트라고 하는 것은 캐릭터가 실제로 착용하게 되는 방어구가 아니라, 현재 착용하고 있는 방어구에 고성능의 추가 옵션을 달아주는 기능을 하는 녀석입니다. 인겜에서는 이걸 '고정 아이커'라고 불러요. 그리고 카랄리엔이란 430제 고성능 액세서리이고, 이것을 상위 액세서리로 업그레이드한 버전이 450제 루시페리 입니다. 마지막으로 아크라는 녀석은 캐릭터가 몹을 공격할때마다 특정조건 하에 스스로 발동되는 패시브 스킬 비슷한 건데, 이것도 악세사리의 일종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 개방권과 생성권의 이해 
그럼 '개방권'은 뭐고 '생성권'은 또 뭐냐, 아마 이 부분이 뉴비 뿐만 아니라 복귀유저 분들한테도 되게 생소하고 어렵게 다가오는 부분일거라 생각되는데요, 이걸 이해하려면 우선 인벤토리(F2)에 들어가 내 캐릭터 밑에 있는 가방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밑의 사진처럼 '장비보관함'이 뜹니다.

장비보관함이란 비유하자면 내가 갖고 있는 장비의 '원본 파일'을 저장해놓은 폴더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컴퓨터에서 원본 파일 하나만 있으면 그 파일의 '사본'을 무한히 복제할 수 있듯이, 장비보관함에서 특정한 장비를 최초로 '개방'해 놓으면 그 장비를 내가 보유하고 있는 모든 캐릭터에게 무한히 '생성'시켜줄 수 있는겁니다. 즉 '개방권'이란 것은 특정 장비의 최초 원본파일을 파밍 없이 바로 만들어 줄 수 있게 해주는 점핑템인 것이고, '생성권'은 이 원본파일을 내 캐릭터가 실제로 장비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유형의 템으로 만들어주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사실 이 장비들은 굳이 생성권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실버만 있으면 무한한 추가 생성이 가능합니다만, 위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루시페리 생성비용이 5백만 실버라 매우 비싸잖아요. 이게 뉴비분들한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정도는 복사비용을 면제해주겠다~이런 뜻입니다. 
사족으로 왜 이런 복잡한 시스템이 갑자기 생겼냐 하면, 원래 이 장비보관함이 없던 시절엔 유저들이 부캐를 키울때마다 저런 장비들을 본캐에서 일일히 뺐다 꼈다 하면서 창고로 옮기는 등 여러가지 번거로운 과정들이 많았습니다. 그 과정을 간소화시켜서 다캐릭 육성을 편하게 하겠다고 저런 시스템을 만들어놓은거에요. 원본만 있으면 바로 복제해서 부캐한테 끼워주면 되니까.

장비보관함에 대한 설명은 이 정도로 하고, 그 다음 문제는 여신/마신 장비, 액세서리, 아크 이 3가지 종류의 장비를 개방할때 그 안에서도 종류가 다양해서 자신의 직업트리에 따라 뭘 골라야 할지 선택장애가 올텐데요. 이것에 관해서도 하나씩 설명을 해드리겠습니다.
■ 아크 
일단 가장 경우의 수가 적은 아크부터 먼저 설명 드리자면 현재 슈인쏘나 재인쏘, 평타낙무 등 스킬보다 평타를 주력으로 하는 직업트리는 '질풍 아크'를 씁니다. 그리고 스킬딜을 주력으로 하는 대부분의 직업트리는 거의 다 '천벌 아크'를 써요. 본인의 직업트리가 매우 특이한 빌드가 아닌 이상 거의 천벌을 쓴다고 보시면 됩니다. (소환사가 좀 특수한 직업 중 하나인데 얘도 천벌을 쓰는진 잘 모르겠네요.) 아무튼 그렇게 본인 트리에 맞는 아크를 선택하여 장비보관함에서 개방하고 바로 아크를 생성해줍니다. 그다음에 보상으로 받은 '캐릭터 귀속 아크 레벨업 스크롤(10레벨)'로 아크의 레벨을 올려준 다음 장비에 장착하면 끝입니다.
 여신/마신 장비 
다음으로 여/마신 장비도 종류가 무척 다양해서 뭘 골라야할지 헷갈리실텐데, 일단 제일 먼저 평타를 주력으로 하는 직업트리는 '제미나 세트 - 세인트 오아스'를 씁니다. 그리고 소환사 직업만이 유일하게 '카르타스 세트 - 하시 임페라토르'를 씁니다.  그 다음으로 스킬 위주의 딜을 하는 딜러 상당수가 '지부리나스 세트 - 오버로드 레이드'를 쓰는데요, 사실 이 경우는 직업트리에 따라 간혹 '달리아 세트'나 '가비야 세트'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어서 확실한 답을 얻고 싶으시다면 인벤 직업 게시판이나 인겜 유저들을 통해 직접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해서 선택할 장비를 골랐다면 얘도 개방권을 통해 개방을 해줍니다. 그런데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여/마신 장비는 실제로 착용하는 장비가 아니라 내가 현재 갖고 있는 방어구에 옵션을 달아주는 아이커이기 때문에 직접 생성을 할 순 없고 대신 아이커 부여를 해줘야 합니다. 방법은 바이보라 비전을 장착하는 방식과 똑같습니다. 제가 위에 쓴 '바이보라 비전 장착하는 방법'을 참고해주세요.
■ 카랄리엔 
마지막으로 액세서리에 대한 부분입니다. 카랄리엔 액세서리부터 개방을 해야 되는데, 물리 공격을 주력으로 하는 직업은 '피크티스'를, 마법 공격을 주력으로 하는 딜러는 '트리우카스'를 선택해주세요. 그리고 소환직은 유일하게 '이스가리티'를 씁니다. 마지막으로 평타직의 경우 옛날엔 '프리데티'를 쓰는 것이 국룰이었으나 요즘엔 재인쏘처럼 평타직인데 '피크티스'가 효율이 더 좋은 경우도 있어서 이 역시 인겜 내에서 직접 물어보시는게 가장 확실합니다. 그렇게 카랄 악세를 개방 했으면 이제 생성권으로 생성을 해서 장비에 착용해줍니다.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일단 에피13-1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기본 셋팅은 다 끝난 것이니 계속해서 다음 퀘스트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루시페리 
그런데 여기서 마지막으로 남은 '루시페리 생성권' 얘는 대체 뭐냐? 왜 얘만 개방권이 없고 생성권만 있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루시페리는 카랄리엔 액세서리를 업그레이드한 상위템이에요. 그래서 카랄을 개방한 후 생성 옆에 '업그레이드'라고 표시되어있는 탭에 들어가서 필요한 재화를 모두 등록하면 카랄을 루시페리로 업그레이드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액세서리 업그레이드는 당장 급하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성장구간은 일단 480만렙을 찍고 480제 무기와 방어구를 끼는 것이 기본적인 목표이기 때문에 액세서리 강화는 천천히 생각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어쨌든 최종적으로는 결국 업글을 해야하는 템이니 이 부분에 관해서도 간단히 설명 적어놓겠습니다.
※ 23년 3월 이후부터 14-1 클리어 보상으로 루시페리보다 상위레벨인 470제 악세사리를 지급해주기 때문에, 14-1에피를 클리어하는 것이 가능하다면 루시페리는 굳이 제작하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루시페리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 액세서리 업그레이드는 2개 다 할 필요 없습니다. 목걸이,팔찌 중 하나만 업그레이드 하면 나머지도 자동업글 된다고 하네요. 따라서 일단은 1개 분의 재료만 모은 후 먼저 업그레이드를 해봅시다.
카랄리엔을 루시페리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한 재료로는 '텔하르샤 의장품'과 '루페리움'이 필요합니다. 텔하르샤 의장품은 텔하르샤 레이드에서 얻을 수 있는데 콘텐츠 현황판(F10)에 들어가 레이드 탭을 누른후 프리던전 레이드를 누르시면 입장가능합니다. 그리고 루페리움은 클라페다 NPC [전문 알케미스트]아벨루 에게 말을 걸고 난 후 특수제작 탭에 들어가시면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 루페리움을 제작하는데 필요한 암철은 이제 더이상 NPC에게 직접 실버를 주고 살 필요가 없습니다. 이젠 여신의 증표 상점 - 재료 탭에서 증표 주화로 싸게 구매할 수 있으니 무조건 이 상점을 활용하세요. 일부 복귀 유저 분들이 이거 잘 모르시고 그냥 실버로 사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게 되면 루페리움 하나당 무려 5천만 실버가 들어가기 때문에 엄청난 돈 낭비입니다. 
그외 '모스 탈크 파우더'는 텔하르샤 레이드 보상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레이드 보상상자에서 나오는 '글레이시어 심장'은 마을 NPC 가디스 재료 교환 도우미를 통해 모스 탈크 파우더와 1:1 비율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여신의 축복석'은 '축복받은 조각'을 재료로 하여 제작하며, 이 조각은 챌린지 모드, 분열 특이점 등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제작서가 필요한데 이것도 여신의 증표상점에서 획득 가능) 그 다음으로 시에라 스톤은 콘텐츠 현황판(F10)에 있는 챌린지 모드를 클리어하면 '시에라 가루'를 주는데, 이 시에라 가루를 재료로 하여 제작 가능합니다. (제작서는 마찬가지로 여신의 증표상점에서!)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정석은 챌린지 모드 : 분열 특이점에서 얻을 수 있는데, 만약 이 컨텐츠를 클리어하는 것이 당장에 어렵다면 캐릭터의 레벨과 전체적인 스펙을 좀 더 올린 후에 도전하시는게 나을 듯 합니다. 아니면 그냥 실버를 모아서 마켓에서 직접 구하시는 방법도 있어요. 현재 마정석은 수급처가 매우 제한적이고 드롭율도 낮아 뉴비가 정석대로 파밍하기 매우 힘든 구조입니다. 


CHAPTER 8. 에피 13-2 클리어 보상으로 바실리사 장비 강화하기 / 신비한 서로 아츠 찍기 / 몬스터 카드 장착하기
■ 바실리사 장비 강화 
13-2를 클리어했다면 이제 바실리사 장비 강화를 해봅시다. 강화 재료는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정제된 바실리사 비늘'입니다. 우선 인벤토리(F2)를 연 후 내 캐릭터 밑에 있는 초록색 갑옷 모양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 다음 빈칸에 강화하고자 하는 무기 또는 방어구를 넣고 바실리사 비늘과 여신의 증표(가비야)로 강화를 하면 됩니다. 성장업적에서 주는 보상을 모두 수령하셨다면 가비야 증표도 이미 일정량을 보유하고 계시겠지만 부족하면 이를 추가로 획득해야 합니다. 여신의 증표를 획득하는 방법은 콘텐츠현황판(F10) -> 던전 -> 챌린지 모드를 클리어 하시면 됩니다. 이 챌린지 모드는 하루 1회 무료입장이 가능하고 추가 입장을 원한다면 용병단 증표 상점에서 입장권을 구매하시면 돼요. (용병단 증표를 많이 얻는 방법은 아래의 TIP을 참고해주세요.) 아무튼 그렇게 해서 챌린지를 여러번 클리어하게 되면 여신의 증표(바카리네)가 일정량 쌓이게 되실텐데, 이 여신의 증표(바카리네)는 여신의 증표(가비야)와 1:1 비율로 교환이 가능합니다. 교환 방법은 모니터 우측 상단의 상점 펼쳐보기 -> 여신의 증표 상점 ->지난 시즌 상점 -> 포인트 변환 으로 가시면 됩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가비야 증표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좀 많이 복잡하죠^^; 가비야 증표가 작년에 나왔던 시즌 증표라서 그래요)

 바실리사 비늘 추가 파밍하는 법  
이것은 현재 퀘스트를 미는데 지장만 없다면 지금 당장 해야할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딜이 약해 장비를 더 강화하길 원한다면 바실리사 비늘을 더 모아야 하는데 첫번째 방법은 콘텐츠 현황판(F10) -> 가디스 레이드 -> 성자의 기도소 1인이나 자동매칭을 클리어하여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 방법은 여신의 증표 상점 -> 지난 시즌 상점 ->재료 탭에 들어가 가비야 증표로 비늘을 직접 구매할 수 있습니다. 후술하겠지만 바실리사 장비는 480제 장비를 맞추기 위해 어차피 최종적으로는 모두 20강까지 강화를 해야합니다. 그러므로 미리 어느정도의 강화를 해두시면 좋습니다. 참고로 강화를 할 때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강화보조제'는 마켓에서도 거래가 되는 템이니 부족하다면 마켓에서 실버로 추가구매를 하시면 됩니다. (직접 파밍은 470렙 이상의 필드맵에서만 가능하므로 현재 뉴비 스펙으론 힘듬)

■ 아츠 
그다음은 보상으로 받은 '미식별 신비한 서'로 아츠를 찍어봅시다. 아츠란 내 캐릭터의 스킬계수를 강화시켜주거나 스킬의 옵션 또는 형태를 바꿔주는 기능입니다. F3을 누른 후 특성 리스트를 확인해보면 아래 사진처럼 다양한 아츠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아츠를 강화하려면 특성포인트 신비한 서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보상으로 이미 '미식별 신비한 서'를 받았으니 이것을 마우스 우클릭하여 재료형태로 만든후 특성 리스트에서 아츠를 강화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아츠를 한번 강화하는데 필요한 특성 포인트의 양이 상당히 많이 들기 때문에 아무거나 막 찍으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우선 상급강화는 냅두고 스킬의 형태나 옵션을 바꿔주는 아츠들 중에서 PVE, 즉 일반사냥에 쓸모가 있는 아츠들만 먼저 찍어주세요. 가끔 직업에 따라 PVP에만 특화된 아츠들이 존재하는데 이런건 찍어봤자 별 의미가 없습니다. 이런 아츠들을 다 찍고 나면 나머지를 상급강화에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아츠 사용에 관해 한가지 편리한 팁을 드리자면, 아츠는 내가 필요한 상황에 따라 언제든지 on/off 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사냥중에 일일히 F3을 누르면서 이걸 마우스로 껐다 켰다 한다면 굉장히 번거롭겠죠? 때문에 아츠도 스킬처럼 단축키에 내가 원하는 아츠를 저장해놓을 수가 있습니다. 방법은 위의 사진에서 왼쪽 하단에 보시면 '연결 특성'이라는게 보이실텐데요, 그 연결 특성 목록에 있는 아츠 아이콘을 마우스 왼쪽버튼 누르고 끌어당겨서 단축키 바 안에 집어넣으면 됩니다.

■ 몬스터 카드 
마지막으로 몬스터 카드에 관한 설명입니다. 본인 직업에 맞는 카드 3장을 고른 후 '용병단 증표 상점'을 클릭하여 'Lv10 강화용 카드'를 3장 뽑아주세요. (개인적으로 저는 대미지 감소 효과가 있는 석화고래 카드 3장을 추천합니다. 에피14부터 몹이 매우 아프기 때문에 무자본 뉴비한테 매우 중요한 카드에요.) 그 다음 휴식앉기(Insert 키)를 한 후 카드합성(F키)를 누르고, 인벤토리의 카드 목록에서 내가 강화하고자 하는 몬스터 카드를 왼쪽에 올려놓은 다음, LV10 강화용 카드를 재료로 올려놓고 강화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렇게 해서 몬스터 카드 3장을 모두 10레벨로 만든 후 인벤토리에 들어가 내 캐릭터 밑에 있는 카드첩 아이콘을 클릭하여 몬스터 카드를 장착해주면 끝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 더! 클리어 보상으로 받은 물품 중에 'x32 경험의 서'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이건 일단 아껴두세요. 정말 필요할 때만 쓰셔야 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해서 기본적인 셋팅을 모두 끝마치셨다면 에피 14-1을 또 미시면 됩니다.

CHAPTER 9. 에피 14-1 클리어 후 해야할 것들
에피 14-1을 클리어 한 후 더이상 뭘 해야할지 몰라서 헤매시는 분들이 많을겁니다. 처음엔 당연히 14-2를 클리어 하려고 시도를 하지만, 문제는 이 에피소드가 너무 어려워서 현재 갖고 있는 장비만으론 클리어가 어려우실거에요.
때문에 이때부터는 몇가지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가장 중요한 장비 세팅은 바로 어시스터 카드입니다. (자세한건 아래의 TIP 전투준비의 기본 항목에 적어놨어요) 
그리고 14-2를 클리어하기 전에 480렙을 먼저 찍을 수도 있는데,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바로 필드 챌린지를 도는 것인데, LV470 맵인 '델무어 대합실'에서 챌린지를 최소 1단만 깨도 상당한 경험치를 줍니다. (최대 5단까지 있고 높이 올라갈수록 더 좋음) 두번째는 클라페다 마을 2시 방향에 있는 경비병 리엔에게 말을 걸어 400렙 인던을 배수권과 초기화권을 이용하여 무한 뺑뺑이를 도는 것입니다. (배수권과 초기화권은 마을 12시에 있는 TOS주화상점에서 판매) 여기에 13-2 보상으로 받은 32배 경험의 서를 사용하여 돌면 더 빨리 오릅니다. 이렇게 2가지 던전을 활용하여 480을 미리 찍고 480제 장비를 낀 다음에 14-2를 깨는 방법도 있습니다.

※ 필드챌은 반복해서 여러번 입장하려면 '챌린지 입장권'이라는 것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이는 용병단 주화상점에서 얻을 수 있어요. (필드 챌린지에 관한 자세한 정보는 밑에 있는 추가 TIP 란에 적어놓았으니 그쪽 문단을 참고해주세요)

CHAPTER 10. 드디어 480 만렙을 찍었어요! 근데 이제 뭐함?
480만렙을 찍었다면 이제 460제인 바실리사 장비를 모두 20강으로 만들어 480제 무기와 방어구로 '계승'을 해야 합니다. 사실상 이 계승이 성장구간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이 부분에 관해선 좀 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한데 현재 글의 이미지 업로드 제한 수가 있어서 아무래도 2부로 나눠 올려야 할 것 같습니다. 내일 안으로 빨리 추가 가이드를 올려서 링크를 띄워드릴게요. (23.1.1)



(추가 TIP) 무과금 뉴비 꿀팁: 무료 TP를 활용해 유저들에게 도움을 청해보자!
인벤토리(F2)를 누르고 우측 하단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아이콘들이 보이실겁니다.

여기서 P라고 써져있는 노란색 동전 중 우측에 있는 칸을 보시면 5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뉴비들이 이용할 수 있는 무료 tp입니다. 예를들어 tp상점에 들어가 100tp짜리 상품을 구매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우선 이 무료tp인 5tp부터 먼저 소모가 되고, 나머지 95tp는 내가 직접 돈주고 산 유료tp에서 차감이 돼요. 그럼 무료tp는 당연히 0이 되겠죠? 그런데 이 무료tp는 2시간마다 1tp씩 충전이 돼서 최대 5tp까지 다시 채워집니다. 즉, 무과금 뉴비라해도 언제나 5tp까지는 비상용으로 쓸 수 있게 지원을 해주겠다는 건데요, 적은 금액이지만 이 5tp를 가지고 뭘 할수 있냐면, tp상점에 들어가 소모품 탭에 들어가보시면 확성기라는 템이 있습니다. 이게 개당 1tp라 최소 1개이상 보유하고 있으면 이걸 가지고 전체채팅을 할 수가 있어요. 겜하다가 유저들한테 직접 물어보고 싶은게 있을때 쓰면 유용하겠죠? 전체채팅을 하는 방법은 우선 채팅창을 켜시고 /y를 쓴다음에 스페이스 바 한번 치시면 '외침'모드가 되는데 이 상태에서 하고싶은 말을 적으시면 됩니다. (한번 말할때마다 확성기 1개씩 소모됨) 


(추가 TIP) 전투준비의 기본
(1) 마을 버프상점으로 4종 버프받기
해당 레벨대에서 얻을 수 있는 최신장비를 지급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몹을 잡기가 어렵다면 결국 다른 방법으로 공격력을 올려놓는 수밖에 없는데요. 우선 제일 쉽고 간단한 작업은 유저들이 운영하는 마을 버프상점 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우선은 제일 먼저 가죽손질점에서 '가죽 손질'을 해주세요. 착용하고 있는 장비의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를 1시간 동안 높여줍니다. 마을에서 얻을 수 있는 버프 중에 가장 효과가 좋은 버프라 모든 유저들이 각종 컨텐츠를 할시 기본으로 받고가는 필수 버프에요.
레벨이 높은 상점일수록 상승효과가 높아지니 가능하면 20렙 이상으로 받는게 좋습니다. (현재 21렙이 최대)
손질을 받고난후에 무기와 방어구 정보를 확인하면 아래짤처럼 상승한 효과 수치와 남은시간이 표시됩니다.


그 다음은 가죽수리점에서 '가죽 수리'를 해주세요. 가숙손질과 상점아이콘이 똑같아서 헷갈리실 수 있는데 클릭해보면 다릅니다. 가죽 수리는 보유하고 있는 장비 중 하나만 수리해도 아래 사진처럼 대미지 증가 버프를 주기 때문에 이 역시 상당히 유용한 버프입니다. (참고로 이 버프는 캐릭터가 사망하면 남은시간과 상관없이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참고로 이건 자주 쓰진 않지만 만약 퀘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 있어서 딜보다 방어가 더 취약하다고 느낀다면 '판금 수리'나 '천수리'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판금수리는 몬스터에게 받는 물리 피해를 20% 감소시켜주고, 천수리는 마법 피해를 20% 감소시켜줍니다. 


그외에도 보라색으로 표시된 마법버프상점이 있는데요, 방어력을 높여주는 버프가 제일 유용합니다 (나머진 굳이 안해도 무방)


마지막으로 HP, SP 관련 수치 등을 높여주는 '밥차'가 있습니다. 길드에서 운영하는 것이지만 길원이 아닌 사람도 이용할 수 있게끔 개방해놓은 무료 밥차들이 많기 때문에 그냥 가서 먹으시면 돼요. 앞서 언급한 세 상점은 버프를 받으려면 약간의 실버가 소모되는 반면 밥차는 그런게 전혀 없어서 그냥 드시면 됩니다




그렇게 4종버프를 다 받고나면 모니터 좌측 상단에 윗짤과 같은 버프들이 표시됩니다.
(첫째줄에 있는 4개가 마법버프, 둘째줄 첫번째가 가죽수리 버프, 맨 오른쪽에 있는 6개가 밥차 버프)
(가죽손질은 버프 목록이 아닌 무기,방어구 정보에서 직접 확인)


(2) 마켓에서 HP, SP 물약 구매하기
이외에도 보유중인 HP, SP 포션의 회복율이 너무 낮아서 효율이 떨어질 경우 마을에 있는 '마켓'에 들어가서 농축HP포션 LV15 라고 되어있는 것을 실버로 대량 구매해 쓰시면 됩니다. 고스펙 유저들도 기본적으로 갖고 다니는 가장 기본적인 물약입니다. 이외에도 '엘릭서'라고 검색하시면 훨씬 더 성능이 좋은 HP,SP 포션이 뜰텐데 이건 가격도 비싸고 무엇보다 무게 때문에 보통은 30개 정도만 사서 들고다니시는게 좋습니다.


(3) 장비 수리비용을 최대한 아끼는 방법 : 긴급수리키트
전투를 하다보면 장비의 내구도가 떨어져서 내 캐릭터의 성능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땐 마을로 가 유저들이 세운 수리점에서 직접 수리를 하는 방법도 있지만 모든 장비를 다 수리하려면 실버도 은근 많이 들고, 무엇보다 전투를 중단하고 마을로 가서 이걸 일일이 고치는 것 자체가 은근 번거로운 일입니다. 이럴땐 
모니터 우측 상단의 '상점 펼쳐보기' -> 여신의 증표상점 -> 소모품 탭에서 '긴급수리키트'라고 하는 템을 필요한 만큼 구해주세요. 여신의 증표가 충분히 있다면 한 100~200개 정도 구해놓고 단축키 창에 저장해놓으면 바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이걸 활용하면 굳이 모든 장비를 일일이 다 수리하지 않아도 되니 실버를 최대한 아낄 수 있습니다

(4) 어시스터 카드 활용하기
마지막으로, 옛날엔 필수가 아니었는데 에피퀘14 때문에 최근 상당히 중요해진 필드용 버프가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어시스터 카드인데요. 카드의 조합을 통해 다양한 능력치 상승효과를 패시브로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성장구간을 거의 다 끝내기 직전에 와있는 뉴비분들한테 제일 필요한 카드가 바로 윗짤에서 보이는 '라페네'나 '오르칸' 같은 노말카드입니다.  카드슬롯에 노말카드를 2장이상 배치할시 다음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짤에서 보시는것처럼 노말 등급 조합 패시브는 '필드 지역 피격 대미지 감소' 효과를 주는데, 쉽게 말해 필드에서 몹한테 받는 대미지를 감소시켜준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에피퀘를 밀다가 어느시점부터 몹이 너무 아파서 정상적으로 퀘스트를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때 쓰면 됩니다. 카드를 얻는 방법은 우선 퀘스트 목록에서 '어시스터와 함께'라는 서브 퀘스트를 클리어하면 최초의 노말카드를 1장 얻습니다. 그리고 이 최초의 카드는 마치 포켓몬처럼 일부 던전에서 소환 후 전투가 가능한데요,  F10을 누르면 나오는 콘텐츠 현황판에서 '어시스터 던전'에 들어가 던전을 클리어하면 보상으로 어시스터 카드첩을 줍니다. (특성포인트는 덤!) 이런식으로 카드수를 계속 늘려나가서 노말 카드가 2장 이상 생기면 이걸 최대한 렙업시켜놔서 노말조합 패시브의 효율을 높이면 됩니다.

추천하는 노말 어시스터 카드 : 노말 카드는 2종류만 있으면 어떤 것이든 상관없지만 이왕 렙업 시킬거라면 개인적으로 '오르칸'과 '에스카로트'를 추천합니다. 왜냐면 이 두 어시스터는 3성 진화(별3개)를 시켰을 때 전투시 주기적으로 '매스힐'을 쓰기 때문에 힐러로서 굉장히 유용한 역할을 하거든요.
※ 카드 레벨업 하는 방법: 카드를 어시스터 보관함 슬롯에 집어넣은채 필드사냥을 하고 다니거나 챌린지, 레벨던전 등의 컨텐츠를 클리어하면 쭉쭉 오릅니다. (400레벨 인던을 배수권 써서 도는게 제일 효과가 커요.) 단 카드 슬롯에 장착되어 있는 카드 수가 많을수록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도 n빵이 되기 때문에 굳이 올릴 필요없는 카드는 슬롯에서 빼주세요.
※ 어시스터 카드첩은 용병단 주화 증표 상점 -> 카드 탭에서도 구할 수 있습니다.


(추가 TIP) 레벨 자체가 낮아서 메인퀘를 진행할 수 없는 경우
■ NPC 레나에게 경험치 카드 받기 
예를 들어서 본인이 현재 456렙인데 다음퀘스트가 458렙이상의 조건을 요구한다든지 해서 퀘스트 자체를 받을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 우선 첫번째 방법은 클라페다 마을 NPC [바이보라의 날개] 레나를 통해 경험치 카드를 얻는 것입니다. 레나에게 말을 걸면 다음과 같은 선택지들이 뜹니다.

여기서 쓸모있는 기능이 바로 '지역정보를 전한다'인데요. 게임 내에 존재하는 어떤 맵이든 지도 탐사율을 100%로 찍은 후, 레나에게 가서 지역정보를 전하면 탐험 보상으로 경험치 카드를 줍니다. 권장레벨이 높은 맵일수록 더 높은 레벨의 경험치 카드를 주기 때문에, 본인의 레벨에 가장 가까운 맵을 우선적으로 탐사하는 것이 효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이건 덤인데 가능하면 '지나온 여정에 대해 이야기 한다' 이 버튼도 꼭 확인을 해주세요. 최소 1개 이상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클리어할때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npc가 여러가지 보상을 줍니다.


■ 필드 챌린지 클리어하기 
두번째 방법은 필드맵에 있는 '챌린지 모드'를 클리어해서 경험치를 얻고 레벨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챌린지 모드는 필드에서 보라색으로 반짝이는 몹을 처치하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드를 돌아다녀도 보라색 몹이 보이지 않는다면 누군가가 그 몹을 처치해서 이미 포탈이 열려있는 경우입니다. 맵을 켜고 포탈 위치 표시된 곳으로 바로 입장하시면 됩니다.

※ 챌린지모드는 몹들의 평균렙이 자신의 현재레벨보다 너무 높거나 낮은 필드에서 하면 입장이 안됩니다.
(대략 10레벨 전후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몹의 레벨이 본인과 가장 차이가 적은 필드에서 하시는게 제일 효율이 좋습니다.
※ 챌린지는 기본적으로 캐릭터당 하루에 한번만 무료 입장이 가능하고 이후 추가입장을 하려면 챌린지 입장권이 필요합니다. 입장권은 모니터 우측 상단에 있는 '상점 펼쳐보기'를 누른 후 '용병단 증표 상점'에 들어가 추가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추가 TIP) 470렙부터 귀걸이 착용 가능합니다
모니터 우측 상단에 있는 상점 펼쳐보기 -> 여신의 증표 상점 -> 장비 순으로 들어가보시면 [보급형] 화염불꽃 귀걸이 상자라는게 있습니다. 보급형이라 주화 1개만 있으면 바로 얻을 수 있으니 구매해서 끼세요. 체력 50 올려줍니다.


(추가 TIP) 특성 포인트 많이 얻는 방법 
특성 포인트를 많이 얻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는데, 첫번째는 여신의 증표 상점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모니터 우측 상단의 아이콘들 중에서 '상점 펼쳐보기'를 누른 후, '여신의 증표 상점'을 클릭하면 소모품 목록에 특성 포인트가 있습니다. 이 특성 포인트는 현재 '바카리네 주화'로 교환 가능한데, 이 주화를 대량으로 얻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F10을 누르면 나오는 콘텐츠 현황판에서 460LV 이상의 챌린지 모드를 깨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F5를 누르면 나오는 퀘스트창에서 '성물 퀘스트'라고 적혀있는 목록을 보시면 다양한 일간 퀘스트와 주간퀘스트들이 있는데 이 퀘스트들 역시 보상으로 바카리네 주화를 줍니다. 
두번째 방법은 바로 이벤트 상점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벤트 상점은 이벤트 주화로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재화들을 교환할 수 있는 상점입니다. 이 이벤트 주화는 여러 컨텐츠를 클리어하다 보면 보상으로 얻을 수 있는데, 매달마다 이벤트 형식이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어떤 컨텐츠가 보상획득이 가능한지는 마을에 있는 이벤트NPC를 찾아서 직접 안내를 읽어야 합니다.
그외에도 어시스터 던전이나 주간 보스 레이드 등 각종 컨텐츠를 통해 특성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 특성 포인트를 충분히 모아두고 그걸 본인 직업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스킬에 먼저 투자해서 딜량을 높이시면 됩니다.
 
(추가 TIP) 용병단 증표 대량으로 얻는 방법
에피퀘를 밀다보면 어느 시점에서부터 슬슬 챌린지나 프리던전 등 각종 컨텐츠의 추가 입장권을 얻기 위해 용병단 증표 상점을 이용해야 할때가 옵니다. 이를 위해 용병단 증표가 필요한데 이 증표를 한번에 대량으로 얻을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콘텐츠가 바로 '주간보스레이드' 입니다. 콘텐츠 현황판(F10)에서 찾을 수 있어요.

이 레이드는 한 주당 총 7번 무료로 입장할 수 있으며 누적대미지에 따라 위의 사진과 같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누적딜 5백만 까지만 넣어도 약 4만 증표 이상을 얻는 것이라 아직 딜이 약한 뉴비 분들에게도 상당히 유용한 콘텐츠입니다.
주간 보스 레이드를 도는 것 외에도 증표를 얻는 방법은 또 있습니다. 바로 '베르니케 파편 던전'을 도는 것인데요, 이 역시 콘텐츠 현황판(F10) -> 던전 탭에 가시면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 던전 역시 주간 보스 레이드처럼 기록 컨텐츠인데 자신의 기록에 비례한 만큼의 용병단 증표를 보상으로 지급해줍니다. 단 즉시 지급은 아니고 매주 월요일 5시 이전을 기준으로 지난주 기록을 산정해서 6시 이후 보상 수령이 가능하도록 하는 식입니다.
------------------------------------------------------------------------------------------------

정리하면 1렙이든 440렙이든 메인 에피퀘를 쭉 미는것을 기본으로 하고 그 외 다른 보조적인 방법들을 통해서 만렙(현재480)을 달성하는 것이 이 게임의 기본 성장구간입니다.

부족한 가이드지만 찍먹하시는 분들한텐 기본적으로 필요할 수 있는 정보인것 같아 일단 함 올려봐요.
더 보충할 부분이 있다면 추후에 계속 수정해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