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22 최신화



-클래스 고르기-

튜토리얼을 끝내고 오르샤에 도착했으면 일단 직업 3개부터 순서 상관없이 고르자
현재 트오세는 위자드 오브 세이비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위자드가 장점이 많고 강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다른 계열을 한다고 해서 게임 진행이 안되거나 그런 건 아니지만 딜이 아쉽거나 플레이가 불편할 수 있다

트오세의 컨텐츠들은 1인 / 자동매칭 / 파티(하드) / 경쟁(익스트림) 으로 진행 방법이 나뉘어 있다
1인, 자매, 파티가 플레이의 90%를 차지하며 이는 파티시너지나 1티어 트리가 아니어도 클리어가 가능하다
먼 훗날 경쟁 컨텐츠까지 생각하며 복잡하게 고민을 하지 말고 추천 트리 위주로 게임에 재미를 붙여보는 게 좋다




** 주의사항 **

히든직업(감정사, 시노비)은 해금이 필요한데 이벤트npc가 클래스 해금 상자를 이벤트마다 하나씩 판매함
일단 다른 직업 하다가 이벤트 아이템을 모으면 클래스 변경을 하자


업적퀘를 깨야만 전직이 되는 직업(화랑, 케라우노스, 라마)은 리사이클 상점에서 메달로 업적권을 구매해야 한다
이 메달이란 것에 대한 설명은 하단의 링크 글에서 알아볼 수 있다
메달 구매용 실버는 에피소드 클리어 보상 실버로 충당한다






-클래스 변경, 초기화 지원-

매 이벤트마다 이벤트npc의 'EP12-1 스크롤 상점' or '이벤트 상점'에서 '초기화 아이템 상자' 판다
이걸 구매하면 전용 템, 스킬/특성/아츠 초기화, 아이커, 아크, 귀속장비 등등 거의 모든 걸 바꿀 수 있게 해준다
기본 계열을 제외한 거의 모든 걸 바꿔주니 클래스 선택은 비교적 부담없이 해도 된다 
(소드맨->아처, 스카우트->클레릭 이렇게 기본 계열은 변경 못함. 계열 내에서 클래스 변경은 자유)

당장 클래스만 바꾸고 싶다면 에피소드 9-2, 12-1 클리어 보상으로 클래스 변경권을 받을 수 있다







-물딜-


소드맨 : [매화검수 + 도펠죌트너] + 하플라이트

짧은 지속시간 + 높은 효과의 매화검수, 도펠죌트너의 버프를 동시에 쓰고 순간적으로 폭딜을 넣는 조합
긴 쿨타임의 도펠죌트너 검술이 주된 폭딜이 되며 그동안 하플라이트의 창술로 딜을 커버하는 검+창 전사

*주의 : 이 트리는 2종류의 무기를 사용하는데(양손검,한손창) 460레벨 가디스 장비부터 2종류 사용이 가능하다
460레벨 전 까지는 하플라이트 대신 다른 클래스(바바리안)를 잠깐 하거나 460레벨 점핑권을 쓰자



*장점 : 낮은 스펙에서도 순간적으로 높은 딜을 뽑아낼 수 있음, 버프 지속시간 동안 넉백/넉다운 면역이라 딜타임에 덜 예민함, 소드맨 특유의 단단함

*단점 : 버프가 많아서 딜 넣기 전 사전 작업이 김, 근접 뚜벅이라 필드사냥에 쥐약(원거리 부캐 필요), 상위호환급 폭딜러들이 많아짐, 엔드스펙 경쟁에서 밀림

* 바이보라 비전 : 도펠죌트너, 하플라이트



아처 : [화랑(업적) + 감정사(히든)] + 메르겐

내가 정한 방향으로 공격하면 화살 지원을 받는 임전무퇴 스킬을 기반으로 계속해서 화살 지원을 받는 화랑과 
일정 지역에 화살비를 퍼붓는 전형적인 궁수의 메르겐의 조합. 파티시너지가 매우 좋음.



* 장점 : 감정사라는 매우 좋은 버프 클래스를 가져가면서 딜이 잘 나옴, 고스펙 레이드에 한자리 끼기 쉬움(감정사 한자리 고정)

* 단점 : 화살지원, 화살비 스킬이 위치, 방향에 제약을 걸어 몹의 움직임에 따라 딜로스가 크게 유발, 애기살의 느린 스킬 시전, 은근히 캐스팅이 많아 답답함, 폭딜 메타에 아쉬운 지속딜 스킬 구성

* 바이보라 비전 : 화랑, 메르겐 



스카웃 : [인챈터] + [시노비(히든) + 클로운]  *인기*

분신을 소환하여 분신과 함께 수리검, 화둔술, 뇌둔술 등의 집중 공격을 퍼붓는 시노비와
적에게 단검을 던지는 동시에 포켓나이프를 떨어뜨리고, 클라이맥스에 떨어진 모든 포켓나이프를 날려 적을 벌집으로 만드는 클로운의 조합




* 장점 : 쉽고 쎈 순간 폭딜러, 초고스펙이 되면 버퍼 역할도 겸임(쏘인@), 링커를 넣으면 실버 벌이 사냥터도 0티어

* 단점 : 정해진 시간 안에 딜을 넣어야만 정상적으로 딜이 들어가서 딜타임에 민감함, 스킬 연계에 대한 이해 필요(클라이맥스, 분신), 근접 뚜벅이라 필드 사냥이 매우 불편

* 바이보라 비전 : 시노비, 클로운 바이보라 사용





-마딜-

위자드 : [도사 + 크로노맨서] + 크리오맨서 *인기*

주변을 얼리며 얼음눈방울을 떨어뜨리는 얼음 나무를 소환하여 넓은 범위에 얼음 공격을 하는 크리오맨서와
부적을 던지거나 깔아두어 눈, 얼음, 화염, 번개를 일으켜 적을 공격하는 도사의 조합
크로노맨서는 시간 마법사로, 마법진을 연장시키고 쿨타임을 감소시켜 스킬 싸이클을 2번 돌린다
파티시너지가 좋음.





* 장점 : 스킬을 깔아두는 장판 딜러면서 스킬 숫자도 많지 않아 쉬움, 공격범위가 넓고 타겟수도 많고 원거리라 육성이 편하면서 어느 컨텐츠나 매우 강한 육각형 딜러 

* 단점 : 몹이 이동하면 그대로 딜로스, 백마스킹(마법진 쿨타임 초기화) 의존도가 높아 장판스킬 지속시간을 계산하면서 해야함, 단조로운 플레이 스타일로 지루할 수 있음

* 바이보라 비전 : 크리오맨서, 도사



[음양사 + 도사] + 크로노맨서 *뉴비추천*

음, 양, 자연 스킬을 쓰는 동양풍 컨셉, 공격 범위가 굉장히 넓은 광역딜 특화 캐스팅 위자드인 음양사와 도사 조합





* 장점 : 최고의 광역딜러, 고스펙 광역딜 컨텐츠에 특화, 공격 범위와 이속 버프로 육성과 필드 사냥이 편리, 위자드 치고 뛰어난 타격감, pvp 호환성 좋음

* 단점 : 캐스팅 호불호, 혼자만 가비야 방어구라 다른 부캐를 키우면 추가비용 발생(본캐는 초기화 지원을 해줘서 상관x), 보스딜은 많이 아쉬운 편

* 바이보라 비전 : 음양사, 테라맨서, 도사

* 여신/마신 아이커 : 이 트리만 유일하게 여신 가비야 방어구 아이커를 사용함(이벤트마다 변경 지원해줌)

* 뉴비 추천 이유 : 음양사의 탁월한 광역 공격 능력과 이동속도 버프로 쾌적하게 플레이가 가능하며 뉴비 성장 구간에선 보스 딜도 중요하지만 광역 딜이 필요한 경우가 많음. 그리하여 이 트리로 트오세를 시작하고 이벤트 상점에서 초기화 상자를 사서 다른 위자드 트리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함.



[케라우노스(업적) + 도사] + 엘리멘탈리스트  *인기*

일정 횟수 동안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이 적용되지 않는 버프를 걸어 순간 폭딜을 박고, 기본 공격으로 적을 전류 상태로 만들어 스킬 타격 횟수를 늘리거나 낮은 확률로 스킬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는 전기 특화 법사




* 장점 : 트오세 최고의 폭딜러, 파티클 업데이트 이후 출시 된 클래스라 스킬 이펙트가 화려함, 엘리멘탈리스트 대신 크로노맨서를 타면 광역딜은 떨어지지만 최고의 보스딜러이자 파티시너지 까지

* 단점 : 케라우노스 스킬의 타겟수가 매우 적어 다수사냥에 불리, 기본공격으로 전류 상태를 계속 유지시켜줘야 함, 성물 레벨이 높아야 케라의 진정한 강함을 느낄 수 있음

* 바이보라 비전 : 케라우노스, 도사 바이보라 사용




-물,마딜 선택가능-


클레릭 : [크루세이더 + 사두] + 질럿, 몽크, 라마 *인기*

기본 공격 주먹(z), 발차기(c)로 주먹, 발차기 스택을 쌓고, 흘리기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며, 주먹, 발차기 스택 조합으로 단일/다수 적에 적합한 스킬을 발동하는 스택형 격투가 라마,
자신의 유체를 내보내면 유체가 적에게 다가가 자동으로 스킬을 사용하는 사두와 전투 클레릭 크루세이더의 조합
라마 전직이 막힌 현 시점에선 크루+사두+질럿을 추천



장점 : 트오세 최고의 폭딜러 케라우노스와 맞먹는 강력한 스킬 데미지, 컨트롤적 요소가 있고 신선한 컨셉, 특성으로 물딜/마딜 선택이 가능하여 아이템을 다시 맞출 필요가 없음

단점 : z, c 기본공격으로 2가지 스택을 쌓고 단일/다수용 2가지 스킬을 발동하는 형식이라 스택 관리에 신경을 많이 써야함, 흘리기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야 최상의 효율이 나옴, 스킬 사용이 까다로워 많은 스킬 수를 가져가기 어려움, 만파능라격 초기화 유무에 따라 전체 딜량의 편차가 큼





-힐러-

힐러 : 힐러는 공격능력이 없어서 기본적인 컨텐츠의 진행이 불가능하고 성장이 어려움
하지만 힐러가 필수인 컨텐츠에 가기 위한 스펙은 딜러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함 
그래서 본캐 스펙을 맞춰주고 여유가 생기면 부캐로 많이들 키워둠 저도 힐러 하나 있음

힐러가 힐 뿐만 아니라 
각종 데미지증가, 데미지감소, 전체스킬레벨상승, 디버프해제, 마나회복, 마법진지속시간증가 등
서포터 유틸 포지션까지 맡고 있어서 좋아하는 사람은 힐러에도 많이 투자함




-필드사냥? 원거리 부캐?-

필드사냥을 하는 이유는 몇가지가 있음 (바운티 지령서, 용병단 증표 수급, 일일/주간 명성퀘, 고고학 재료수집)
그 중 뉴비에게 가장 큰 이유는 에피13-1 지역(렘파라샤 연못~키르티마스 숲)의 명성을 올려서 
여신 카드 구매 및 레벨업을 위해서임
그리고 명성퀘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용병단 증표 수급도 되고 고고학 재료도 조금 모임



여신카드는 스탯을 많이 올려줌과 동시에 일정 시간마다 내 공격에 추가타가 나가는 액티브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게 누적 딜 지분이 생각보다 꽤 높음 
자동으로 발동되는 주요 딜 스킬이 하나 더 생기는거라고 이해하면 됨
이걸 파밍하기 위해서 에피13-1지역 명성을 올리고, 명성을 올리기 위해 필드 사냥을 하는 것임
여신카드는 계정 귀속 템이라 돈으로 사거나 그러질 못함

명성을 올리기 위해선 일일 명성퀘스트를 깨고 보상을 모아야 함
각 마을에서 퀘를 받고 에피13-1지역 필드몹을 맵 마다 200마리씩 잡으면 됨
총 5지역을 도니까 하루에 1000마리씩 필드몹을 잡아야 한단 말인데
이걸 근접 뚜벅이로 매일매일 해야 한다? 웩
여기서 원거리 캐릭으로 스타트 하라는 이유가 나오는 것임
만약 근접 뚜벅이로 했으면 필드 닥사용 부캐 하나 만드는게 정신건강에 이로움




'슈바르츠라이터'라는 스카우트쪽 기본공격 클래스가 잡몹 사냥을 누구보다 잘함
근데 얘는 기본공격 클래스, 즉 평타 딜러라 평타 딜러 전용템을 아예 새로 맞춰줘야 해서 
필드사냥 하나만 보고 투자하기엔 은근히 투자비용이 들어감
본캐 한창 성장시켜야 하는데 부캐에 몇천만 실버씩 들어가면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짐

상황이 복잡해지죠? 그냥 원거리 스타트가 최선임 ㅋㅋ





-슈바 제외하고 부캐는?-

트오세는 부캐가 필수는 아님 
부캐 키운다고 전체 캐릭터의 스탯이 오른다던가, 팀 효과가 생긴다던가 하는 건 없음
대신 입장횟수 제한이 있는 컨텐츠에 기본횟수 만큼 파밍 기회가 생김
예를 들면 챌린지 일일 1회 충전, 성자의 기도소, 델무어 격전지 등등 캐릭 당 입장횟수가 주어지는 것들.
하드모드 입장권 패치 이후로는 생각보다 부캐 키워서 얻는 이득이 쏠쏠함

하지만 부캐 투자 비용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서 저스펙 캐릭 양산하고 이런 개념은 아님
어느정도 궤도에 올라서 본캐 강화 몇번 쳐주는 게 부캐 하나 셋팅하는거랑 비슷한 비용이 드는 시기가 오는데 
그때 투자해주면 좋음

부캐는 본캐 복제가 가장 저렴하고, 그다음은 같은 공격속성(물/마딜) 캐릭을 키우는게 돈이 덜 들어감
왜냐면 장비 보관함에 계정귀속 템을 등록시키고 그걸 캐릭터마다 뽑아 쓰는 방식이라 
본캐랑 똑같은 부캐면 새로 맞출 필요 없이 그대로 꺼내 쓰면 됨
만약 같은 물딜 내의 부캐라면 물딜 공용템은 그대로 쓰고 그 캐릭 전용템만 추가해주면 됨




-전용 아이템-


캐릭, 트리마다 사용하는 전용 아이템이 몇 개 있다
방어구 옵션을 담당하는 여신/마신 아이커와 무기 옵션을 담당하는 바이보라 비전이 그것이다
매 이벤트마다 다른 옵션으로 변경시켜주는 초기화템을 뿌리기 때문에 선택에 있어 큰 부담을 가지지 않아도 된다


- 여신/마신(방어구 옵션) 대부분 마신-지부리나스를 사용하고 일부 트리만 여신 달리아, 여신 가비야를 씀
거의 다 마신을 쓰므로 위의 트리 추천에서 여신/마신이 적혀있지 않은 건 다 마신 쓴다고 보면 됨

- 바이보라 비전(무기 옵션) : 트오세는 460레벨 이후부터 가디스 등급 무기를 4개 사용하는데, 비전 이름에 (고유)라고 붙은 건 종류 당 1개씩, 총 2개까지 무기에 부여할 수 있음. (고유)가 붙지 않은 비전(=협응)은 제한 없이 무기에 부여할 수 있음

* 셋팅 예시 - 도사 + 크리오맨서 + 크로노맨서 트리
-> 무기 4개에 바이보라 비전을 부여할 것임
-> 고유 바이보라는 2개까지 부여 할 수 있다고 했는데 크로노맨서 바이보라는 성능이 떨어지므로 제외하면 크리오, 도사 바이보라 비전을 부여해야 함
-> 도사[각성부(고유)] + 크리오맨서[얼음물방울(고유)], 고유 바이보라 2개를 부여했으므로 나머진 협응 2개 부여
-> 방어구는 마신-지부리나스 옵션 부여



성장 가이드는 https://www.inven.co.kr/board/tos/4185/14306 이 글을 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