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난도질 리필. - 모든것의 최우선. 최대한 5버블 난도를 돌려주지만 전략적으로 2,3버블 난도도 좋습니다. 

 예시 은신- 매복-2버블 난도-아드레날린-약공-사악질-5버블 난도(선견지명 찍고 계속 난도질 하다보면 난도 시간이 10초 언저리에 도착 할겁니다. 이때 5버블 난도를 돌리면 깊통+소멸 매복 맘가 소멸 매복 마무리까지 난도 시간이 여유가 생깁니다. 
 첫 매복에 2버블 난도가 없다면 깊통때 난도를 돌려야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2. 평타 - 모든 딜의 최우선. 전투도적 디피 1순위.   
 디피를 논할때 항상 나오는 '무빙'이란것. 전투도적에겐 특히 '무빙으로 인한 평타 로스'를 최소화 시키는게 중요하다. 
 예를들어 오그론 지진때 불길을 피하면서 평타를 유지하고, 소용돌이 방돌때 타겟을 변경해 평타의 로스를 줄이는게 중요하다. 
 별것 아닌것 같지만 난도질과 더불어 중요도 최상위이다. 

 3. 통찰. 
 도적 딜링중 가장 귀찮은 스킬. 
 사악한일격을 4회 적중 시킬때마다 단계가 올라가고 마지막 깊은 통찰이 발동하면 사악한일격과 관계없이 일정시간 유지후 리셋된다. 

 통상적으론 약어 (무통 얕통 중통 깊통)로 말하며. 
 단계별로 데미지가 %로 올라간다. 
 
 활용법에는 단순히 높은 통찰에서 강하게 몰아치는것. 

 광학, 아드를 깊통에서 쓰는 방법이 가장일반적. 
 
 중통에서 자신의 기력과 버블의 수를 감안해서 
 사악 > 깊통 넘어가는 순간 선견지명일땐 버블 9개가 되도록해서 절개-절개-소멸-매복-맘가-소멸-매복-(버블 모자라면 5개 채우고) 절개 
 라는 식의 형태가 베스트. 
 
 깊통때 아드를 쓰는 방식도 있으나 아드에 대해서는 아래에 설명할 내용으로 '무조건' 깊통때 쓰는건 추천하진 않음. 
 
 다만 광학은 최대한 높은 통찰 (일반적으론 중통 이상)에서 사용해주는게 좋다 (광학은 깊통의 영향을 받으나 그분은 영향을 받지 않음) 

한줄로 요약하면 최대한 빠르게 깊통을 만들고, 깊통 유지시간 동안 최대한 스킬과 능력을 몰아칠것

 
4. 공략에 따른 타이밍. 
 무빙이라고 해도 좋다. 
 해당 넴드의 패턴에따라 어떤 형태로 따라붙으며 평타를 때릴것인가, 어떤 스킬을 그망과 교란으로 버티며 때릴것인가, 어떤 타이밍에 아드와 광학, 깊통을 조절 할것인가 등이다. 

 
 넴드가 지속적으로 무빙하는 구간, 막넴의 페이즈가 넘어가는 순간의 딜이 로스가 날 수 밖에 없는 구간들을 파악해서 더욱 때리기 좋은 순간을 포착하는것이다. 
 
 막넴 피가 60%가 남고 아드 쿨이 돌아왔을때. 공대 딜이 약해서 무통에서 아드로 깊통 만들고 깊통 끝날때까지 때릴수 있는가!?
 때릴수 있다면 사용하고, 아드 중간쯤 넴드가 이동하면 그만큼 로스가 발생할테니 차라리 두번째 사이페의 약탈자 잡는것에 아드를 투자하는것도 좋다. (물론 3페-두번째 사이페 사이 몇초간 넴드를 때릴 시간이 생긴다. 더 때리다 갈것인지. 미리가서 약탈자를 때릴 준비를 할지 판단해야 할것. 약탈자를 조금이라도 빨리 잡는게 좋다고 생각함) 
 

 5. 광학 아드 장신구
 두가지로 나뉜다. 
 깊통때를 기다려 강하게 때릴것인가. 
 최대한 빨리 써서 한번이라도 더 쓸것이냐. 

 현재 많은 사람들은 후자의 방법이 더 좋다고 한다. 

 광학과 아드는 절개등의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면 버블에 비례해 쿨다운이 줄어든다. 쿨은 3분이지만 실제론 그보다 훨씬 짧은 쿨을 가진다. (죽꽂도 적용되는지 실험해보진 않았다... 쓸일이 없어서..)

 대체적으로는 광학은 중통이상에서 사용. 
 아드는 쿨 올때마다 사용하는게 대세. 
 
 다만 위의 타이밍을 봐서 잠시 기다려줘야 더 효과를 보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은신 매복 난도 약공 이후 사악질을 시작할때 아드를 켜면 깊통까지 빠르게 오르고. 이후 절개 소멸 맘사등으로 사용 가능한 스킬을 다 쓴뒤 깊통 4초 남았을때 광학을 쓰는것이 가장 무난하다. 

 
 다만 이 패턴은 넴드 전투 시작때 가능하고 전투중에 쿨과 통찰이 꼬이는 순간이 온다. 

 우선적으로 아드를 풀로 때릴 타이밍인가를 보고. 
 
 광학은 깊통때만 사용한다 생각하고 꾸준히 하다보면 어느순간 처음 말한 아드 깊통 광학의 타이밍을 어느정도는 조절도 가능하다. (처음에는 최대한 단순하게 사용하는게 좋다) 

 
6. 그망, 교란 (&회피?)

 그망은 마법데미지를 무효화하고, 걸려있는 마법효과 해제 (문양시 모든 데미지 % 감소) 
 교란은 쿨없이 기력 이용 광역데미지감소 (특성시 일반 대미지도 감소)
 
 도적이 생존기가 좋다는것이 위 두가지 스킬 덕이다. 

 오그론 불바닥을 그망으로 막고, 파쇄를 교란으로 막는식이다. 
 그망은 쿨기이기에 넴드 스킬에 맞춰 사용하는데 부담은 없지만, 기력이 항상 모자란 전투특성에서 교란에 사용되는 기력은 아쉽다. 
 그래서 가능하면 힐이 밀릴때 (공장이 계속 힐 얘기할때), 혹은 전멸위기에서 힐을 제대로 받지 못할때, 버티면서 조금만 더 딜하면 잡을 수 있을때, 막넴 회오리가 연속으로 올때 쓰면 좋다. 

 생존이냐, 딜링이냐를 판단해서 딜에 치중할땐 그망으로 버텨보고. 
 생존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고 그망이 없을땐 교란이 좋다. 
 겹쳐서 쓰는건 비추. 가능하면 문양과 특성을 박아두는게 좋다. (갠적으로 착취독보단 교란 특성이 좋다 생각) 





 드군 전투를 해보면서 지금까지 느낀 부분입니다. 
 사실 다른 굇수같은 분들에 비하면 딱히 압도적으로 좋은 딜을 하진 못하지만 어떤 상황에서도 제 평균적 디피를 낸다고 생각했고. 돌이켜 정리해보니 저런 내용이 되네요. 

 아직 뭐가 더 효율적인지 확실치 않은 부분도 분명 있습니다만... 그런게 확실해지면 좋겠네요... 긴가민가 고민 할 필요 없이...

 
 팁이라기엔 너무 보잘것 없고. 단지 정리하는 글 정도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폭칼을 빠뜨렸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