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태 눈팅만 하던 인벤에 초코보 때문에 가입한 사람입니다(...)
국내 웹에선 검색해봐도 원하는 정보들이 나오지 않길래
그냥 해외 사이트 구글링해서 긁어모은 정보들을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은 대부분 다음 사이트에서 발췌한 내용들이며 (https://ffxivchocoboracing.wordpress.com/)
해외 포럼들이나 위키에서 참고한 정보들도 있으니
혹시 잘못된 내용이 있거나 이 글에 추가되길 바라는 내용이 있으실 경우 정정&보충 댓글 부탁드립니다.


초코보 경주


1) 매칭
초코보 경주는 일반 임무 찾기와 다르게 서버 간 매칭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유저들과 파티를 맺어 함께 입장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동반 입장이 가능할 뿐이지 팀전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서버에서 같은 코스에 접수한 인원이 8명 미만이라면 부족한 인원은 NPC들이 대신하게 됩니다. 


2) 조작
파판에서 대부분의 이동 처리는 클라이언트에서 합니다만,
(키보드나 컨트롤러로 이동 조작 시 클라이언트에서 캐릭터의 좌표 정보를 서버로 보내는 식)
초코보 경주만은 예외적으로 서버 측에서 처리합니다.
(키보드나 컨트롤러의 조작 요청을 서버로 보내서 서버에서 처리된 좌표가 클라이언트에 보이는 식)
그래서 반응속도는 평소보다 느리지만, 위치정보는 (특히 플레이어 간의 순위 판정 목적으론) 훨씬 정확해집니다.

좌우 이동 시스템은 (이미 플레이해보셨더라면 다들 한 번쯤은 '어라'하고 눈치채셨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흔히들 떠올리시는 N모사의 카■■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주행 코스에 커브길이 있어도 열심히 옆 키 눌러주실 필요 없습니다. 새들이 알아서 돌아요.
아이템 습득이나 발판, 다른 초코보 추월 등의 목적으로만 조작해주시면 되는데
좌우 위치는 양옆 벽 사이의 거리 비율로 정해집니다.
요컨대 좌측 벽으로부터 2 라라펠 누운거리(...)만큼 떨어져 있고 우측으로부터 4 라라펠만큼 떨어져 있다면
별도 조작이 없는 이상 그 간격을 유지하며 달립니다.
길의 넓이가 넓어지거나 좁아져도 그 비율을 그대로 유지하므로
위의 예시에서 길이 1.5배 넓어졌다면 양쪽 벽 사이의 거리는 각각 3라라펠과 6라라펠이 됩니다.

한마디로 아이템 발견 시 급드리프트 불가능하니 좌우 비율 보며 미리 이동해두시면 먹기 편해집니다. 

또한 초코보 간 통과는 안됩니다. 추월은 옆으로 피해서 하셔야 해요.
자신보다 더 느린 속력으로 달리는 앞 초코보에 정면으로 들이받을 시 같이 감속당합니다(...)


3) 장애물
※ 초보급 난이도에선 등장하지 않습니다.
(출현 장소 - 사골리 사막/코스타 델 솔/고요한 야영지)

사보텐더 : 첫 번째 장애물. 사방으로 이동 함. 점프 회피 불가
충돌 시 체력 1.5% 감소, 보통 속력으로 즉시 감속 당함
코브란 : 두 번째 장애물. 체급 별 고정 위치에 가만히 있는다. 점프 회피 불가
충돌 시 체력 5% 감소, 상당히 큰 폭으로 즉시 감속, 폭발하며 인근 초코보들의 체력&속력도 감소시킴
(직접 충돌한 사람보다 주변에서 광역 피해 입은 쪽의 패널티가 더 적다고 합니다.)
독뿔도마뱀 : 마지막 장애물. 체급 별 고정 위치의 코스 옆에 서서 금방 터지는 AOE(장판) 공격을 함.
피격 시 심하게 즉시 감속, 10초 간 아이템&기술 사용 불가 상태가 됨

해파리 : 첫 번째 장애물. 좌우로 이동 함. 점프 회피 불가
충돌 시 10초 간 아이템&기술 사용 불가 상태가 됨
아프칼루 : 두 번째 장애물. 랜덤 이동 함. 점프 회피 불가
충돌 시 체력 1~2% 감소, 보통 속력으로 즉시 감속 당함
구부 : 마지막 장애물. 코스의 옆에서 주기적으로 재채기를 한다.
재채기를 하는 순간엔 아무 영향을 주지 않지만 수 초 지속되는 포자 구름을 형성한다.
포자 구름 통과 시 체력 2.5% 감소. 점프 회피 가능

만드라고라 : 첫 번째 장애물. 체급 별 고정 위치에 생성된다. 점프 회피 가능
접촉 시 튀어 오르며 체력 3.5% 감소, 심하게 즉시 감속
임프 : 두 번째 장애물. 가만히 기다리다 지나가는 초코보를 향하여 좌우 이동한다. 점프 회피 불가
충돌 시 소지 중인 아이템 중 하나를 강탈당함.
몰볼 : 마지막 장애물. 코스의 옆에서 범위가 넓으며 경고 표시 시간이 비교적 긴 AOE 공격을 한다.
피격 시 체력 2% 감소, 수차례에 걸친 감속, 5초간 과중력


4) 날씨
경주 도중 출현하는 날씨는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맑은 날씨 : 맑음, 쾌청, 작열파(사골리 사막에서만 출현)
평범한 날씨 : 흐림, 안개
거친 날씨 : 비, 폭우, 뇌우(고요한 야영지에서만 출현)
같은 특징의 날씨 간 영향력 차이는 없습니다.



첫 시작 날씨는 위처럼 출발 전 컷씬 영상에서 코스 길이 등의 정보와 함께 알려줍니다만,
경주 도중 날씨가 무작위로 변하기도 하는데, 날씨의 변화에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① 선두로 달리는 초코보가 코스의 20%, 40% 60% 80% 구간을 지날 때 날씨가 변할 확률이 있음
② 한 경기 도중의 날씨 변화는 최대 두 번까지
③ 같은 특징의 날씨로는 변화하지 않음 (쾌청→맑음, 비→뇌우 등의 경우는 불가능)
④ 시작 날씨가 흐림, 안개일 경우 경주 중 적어도 한 번 이상은 날씨가 변함

주 메뉴>내 캐릭터>골드 소서>초코보 메뉴를 보시면
자신의 초코보가 좋아하는 날씨가 어떤 특징인지 보여주는데요


맑은 날씨에 유리한 초코보와 거친 날씨에 유리한 초코보, 두 타입이 있습니다. (확률은 랜덤)
(예시로 가져온 제 초코보는 보시다시피 거친 날씨에 유리한 녀석이네요.)

거친 날씨엔 초코보들의 속력이 전반적으로 감소하는데
맑은 날씨 초코보는 10%, 거친 날씨 초코보는 5% 감소합니다.
맑은 날씨 초코보들이 유리한 점에 대해선 해외에서도 의견이 분분한데,
맑은 날씨일 때 약간 더 빠르다던가, 평범한 날씨에서 적응력이 상승한다던가 하는 설이 있으나
분명하진 않으니 확실한 자료를 찾으신다면 보충 감사드립니다.

현재로선 거친 날씨 초코보가 더 유리하다고는 하나, 날씨 성향에 의한 차이가 그다지 심하지 않을뿐더러
교배를 통하여 새로운 초코보를 탄생시키면 날씨 성향도 무작위로 다시 정해지니 (부모의 성향에 영향받지 않음)
캐릭터 종족에 의한 초기 스탯 값 차이 정도로 여기시고,
초코보 파밍(...)이 끝나갈 무렵에나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코스별 날씨 출현 확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골리 사막 - 맑음 55% / 평범 25% / 거칢 20%
코스타 델 솔 - 맑음 50% / 평범 28% / 거칢 22%
고요한 야영지 - 맑음 50% / 평범 26% / 거칢 24%


+) 미립자 팁
경주용 초코보에게도 모험가님들이 습득하신 초코보 갑주를 입힐 수 있어요!
착용 방법은 버디와 동일합니다.


굉징히 길어졌으니 이 글은 이만 여기서 줄이기로 하고
'골드 소서 초코보 경주 팁 : 교배편'으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