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델타 영웅 4층은 '알마게스트' 라는 스킬을 효과적으로 뎀감하여 처리할 수록
힐러의 광역힐과 탱커의 어그로 관리가 편해지는 던전입니다.
그런 이유로 매번 알마게스트 때마다 아래의 뎀감류 스킬을 종종 보게 됩니다.

   

하지만 파판의 시스템과 이 스킬들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해서
스킬을 쓰고 있지만, 데미지 감소는 전혀 되지 않는 사태도 종종 벌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올바른 스킬의 이해를 위해 이 글에서는 3가지를 설명할 예정입니다.

1. 파판의 도트 적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
2. 스킬의 적용 방식 이해
3. 실전에서 추천하는 스킬 사용 방법


1. 파판의 도트 적용 시스템에 대한 이해

우선 파판의 모든 도트는 3초 마다 발생합니다.
이때 각 도트마다 따로 발동하는게 아니라
종류별로 묶어서 동시에 발동됩니다.

리제네+메디카라+성소를 1초간격으로 받아도
회복되는 수치는 하나의 도트힐처럼 동시에 합산되어 회복됩니다.
심지어 힐러 여러명에게 도트힐을 다 몰아받아도
회복되는 도트힐은 1개로 합산되서 보입니다.
이는 힐뿐만 아니라 도트딜도 마찬가지입니다.

도트의 3초 적용은 고정인데 플레이어의 스킬 시전은 자율적으로 하니
결과적으로 첫 틱이 랜덤하게 적용되는것 처럼 보이게 됩니다.
즉 파판에서의 모든 도트는 따로따로 제 각각 시전해도
하나로 묶여서 동시에 3초마다 발생합니다..


또한 이 도트들의 종류는 크게 3가지 입니다.
이를 분류해둔 이유는 같은 종류의 모든 도트끼리 묶어서 동시에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A. 버프류 도트
버프류 도트는 주로 스킬의 버프 대상이 플레이어인 경우입니다.
ex) 리제네, 야전, 수레바퀴, 자각몽

B. 디버프류 도트
디버프류 도트는 주로 스킬의 디버프 대상이 적일 경우입니다.
ex)각종 도트딜

C. 자연 마나 리젠

예를들면 자각몽은 마나를 회복시켜주지만 버프류 도트에 속합니다.
그러므로 마나 리젠과 다른 독자적인 회복 타임을 가집니다.
리제네와 자각몽을 동시에 켜고 지켜보시면, 자각몽의 마나 회복과
리제네의 회복이 동시에 뜨는걸 볼 수 있을겁니다.


이후 저희가 다룰 내용은 버프류 도트에 한정되므로
디버프류 도트와 자연 마나 리젠은 없는 것으로 생각하고
모든 버프가 하나의 틱으로 묶여서 발동됨을 전제로 설명하겠습니다.


2. 스킬의 적용 방식 이해

앞서 말한 3초마다 도트가 적용된다는 것을 이해하셨다면
이제 뎀감류 버프들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결연한 수호자'를 시전하면 파티원들에게
'수호자의 결의'가 바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빨리될 때도 있고, 늦게 될 때도 있습니다.

바로 이 '수호자의 결의' 뎀감이 적용되는 타이밍은
위에서 말한 도트힐 적용 타이밍과 동일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리제네를 걸고
결연한 수호자로 테스트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야전과 수레바퀴 모두 동일합니다.
야전도 깔고나서 바로 적용되지 않고
리제네 도트 타이밍과 동시에 적용이 됩니다.

수레바퀴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참고로 수레바퀴에는 도트힐이 포함되어있으며,
뎀감 적용과 동시에 첫 도트힐이 함께 올라갑니다.
때문에 버프 적용 타임은 최소 0초 ~ 최대 3초 소요되며 랜덤적용 됩니다.

그리고 툴팁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위 3개의 뎀감류 버프는 마지막 갱신 이후 5초의 지속시간을 가집니다.
즉 야전에서 뎀감 디버프를 받자마자 도망치면 5초간 그 버프가 유지됩니다.
결연한 수호자와 수레바퀴 또한 동일합니다.


3. 실전에서 추천하는 스킬 사용 방법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델타 영웅 4층편 '알마게스트'에
결연한 수호자를 적용 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알마게스트는 시전시간 5초의 스킬입니다.
하지만 파판은 캐스팅 스킬의 판정이 조금 빠르므로
알마게스트 시전완료 1초 전에 파티원에게 '수호자의 결의'가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결연의 수호자는 시전 후 0초~3초 랜덤 발동되는 스킬입니다.
따라서 알마게스트 캐스팅 시작 1초 후 쯤에 결연의 수호자를 시전해야 
안정적으로 알마게스트 시전완료 1초전에 파티원에게 '수호자의 결의'가 적용됩니다.

그리므로 뎀감을 적용해야 하는 기믹이 발동되기 4초전에
뎀감 스킬을 시전하면 변수 없이 뎀감이 가능합니다.


※ 수호자의 결의가 0초뒤에(즉시) 적용된 경우

- 5.0초 : 알마게스트 시전 시작
- 4.0초 : 나이트 "결연한 수호자" 시전 & 파티원에게 "수호자의 결의" 적용
- 3.0초 : 나이트 "결연한 수호자" 시전 종료
- 2.0초 
- 1.0초 
- 0.5초 : 알마게스트 판정 종료
  0.0초 : 알마게스트 발동
+ 1.0초 : 파티원 "수호자의 결의" 종료


※ 수호자의 결의가 3초뒤에 적용된 경우

- 5.0초 : 알마게스트 시전 시작
- 4.0초 : 나이트 "결연한 수호자" 시전
- 3.0초
- 2.0초 
- 1.0초 : 파티원에게 "수호자의 결의" 적용
- 0.5초 : 알마게스트 판정 종료 & 나이트 "결연한 수호자" 시전 종료
  0.0초 : 알마게스트 발동
+ 1.0초
+ 2.0초
+ 3.0초
+ 4.0초 : 파티원 "수호자의 결의" 종료



4. 예제 영상


위 영상은 꼭 자막을 켜주시고, 0.5배속으로 보시는걸 추천합니다.

위의 영상과 같은 상황에서 알마게스트 3초전에 뎀감 스킬을 시전한다면,
알마게스트에 뎀감이 적용되지 않는 사태가 벌어지게됩니다.
실제로 4층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5. 3줄 요약

1. 파판 도트 & 간접 버프는 시전 후 0~3초 사이 랜덤 적용된다.

2. 지속시간이 보이지 않는 뎀감 버프들은 마지막 갱신 후 5초간 유지된다.
3. 뎀감하고싶은 기믹이 발동되기 4초 전에 뎀감 스킬(  )을 쓰면 변수없이 적용된다.

p.s 알마게스트 시전은 5초므로 알마게스트 시전 20%쯤에 쓰면 됩니다.
    '결연한 수호자'랑 '수레바퀴'는 파티원한테 뎀감 들어가면 바로 캔슬하면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