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샤아입니다.

이번 글은 복원 주술사의 틱 힐 스킬의 필요 가속도 정리 본입니다.

수정사항 : 

 4.3에 변경점은 없습니다만, 이전 시트가 가로 넓이가 넓어 공지에 올라가기 좋지 않고, 소수점이 많이 계산되어있던것을 2 자리로 변경하였습니다.

복원 주술사의 틱힐은 3가지가 있습니다.

* 일명 도트힐 이라고 하는데 도트의 의미가 DOT : Damage Over Time 을 의미한다고 생각했을때 사실 HOT 가 맞는 -_-; ( Heal Over Time )  이 겠지만... 어감이 좋지 않아서 전 그냥 틱힐이라고 표현합니다.



1. 성난해일
2. 대지 생명의 무기
3. 치유의 비



여기서 사실 주력 스킬은 성난 해일이 될것이고, 치유의 비는 마나소모와 산개 되는 형태의 택틱이 많은 관계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은 아닙니다. ( 쓰기 어려운 스킬인듯 합니다. 영던에서는 바닥인줄 알고 피하기도 -_-; )

수정 : 

4.3 데스윙의 광기와 함께 치유의 비의 활용도가 굉장히 높아 졌습니다.

덕분에 덩달아서 복원 술사로써의 입지 역시 아주 넓어졌는데요,

요르사지와 존오즈의 경우 복원술사가 힐량이 1등이면 헬팟 이다 라는 격언을 사라지게 해줄만한 구간입니다.

( 이전부터 복원 술사들을 열받게 하던 멘트였죠. )

4넴 하가라의 경우 다소 치유의 비로 재미를 보기는 힘듭니다만,

6넴 블랙혼에서도 모여서 맞는 바닥과 함께 재미를 좀 볼 수가 있습니다.

5넴 울트락시온, 7넴 데스윙 등판의 경우 요르사지, 존오즈와 함께 복원술사로 뽕맛 볼수 있는 구간입니다.

데스윙의 광기의 경우에도 블리자드가 왠일로 술사를 살려주려는것인지 아주 좁은 필드를 제공해줘서 치유의 비가 완소 스킬로 자리 매김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마음 대로 쓸수 없다는 면에서 대지 생명의 무기 역시 활용도에 있어서 의구심이 생길수도 있습니다만, 힐 미터기가 보여주는 힐 비중을 볼때 역시 염두에 두어야할 스킬이 맞는듯 합니다.

역시나 이 글도 복원 술사 셋팅에 있어서 힐 틱의 수에 어떤 가속이 필요한지를 체크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성난해일.


* 표 보는 법은 기본적으로 전에 올렸던 화충 시트와 똑같습니다.

먼저 문양 없을때 기준입니다.

문양 박는것이 유행이긴 합니다만, 3명 풀 유지 하더라도 대부분 오버힐로 잡힌다는 약점이 있기 때문에 요즘은 박지 않는 분들도 꽤 되시고, 대지 생명의 무기와 둘중에 고민하시는 분들도 심심찮게 보이는 분위기입니다.

이번 시트는 단위가 ms : 밀리세컨드로 되어있고, 소수점 2자리로 반올림입니다.

블러드 러스트/영웅심의 경우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보시다시피 성난해일의 경우 15초 지속, 3초 간격으로 5틱입니다.

고블린 아닌 천벌의 토템을 기준으로 할때는 609의 가속이 필요하네요.

4.3 에서는 고블린의 경우 7틱으로 성난해일을 허용 가능한 수치에서 만드는것이 가능해졌습니다.

( 4.2 에서도 가능은 했습니다. )






다음은 문양 있는 상태입니다.

문양이 있을때는 기본적으로 틱을 2틱 더 먹고 들어가는것을 확일 할 수 있습니다.

8 틱 역시 현실적인 숫자의 가속으로 가능해 지네요.

9틱의 경우에도 초 고가속이라고 표현하지 않을 수치의 가속으로도 가능해집니다.






대지 생명의 무기.









대지 생명의 무기의 경우 많은 복원술사분들이 가속 916의 맞추는 이유에 기인하는 스킬입니다.

고블린 분들의 경우에도 916을 맞추는 경우가 있던데 고블린의 경우 780만 맞추시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6틱은... 모두 불가능한 수치를 보여주고 있군요 -_-;;;

4.3 에서도 불가능 ;





치유의 비.








치유의 비의 경우 생각보다 요구 가속 수치가 높지 않습니다.

이미 틱이 2초에 한번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기도 하고...

4.3 데스윙의 광기에서 활용도가 아주 높아진 만큼 해당 네임드만을 위한 셋팅이라면 7틱 역시 노려볼만한 것 같습니다.




의외로 복원 술사의 경우 2번째 틱을 추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주력 스킬에 따라서 첫번째 틱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가는 셋팅이 추천할 만 하네요.




초 고가속, 정신력 셋팅 술사의 경우 ( 극대화의 경우 지능 우선 셋팅을 하게 되면 어차피 20% ~ 25%가 나오게 되고, 특화도의 경우 신경 안써도 이상하게 높은 이상한 수치임 ) 의외로 엠이 마르지 않습니다.

까칠만땅그녀님의 글을 검색해보시면 가속 술사에 대한 고찰에 관한 글이 있는데요, 해당 글의 댓글과 함께 보시면 많은 분들이 엠 관리에 조금 신경 써주는 수준에서 만족할 만한 가속 복원 술사 플레이를 하고 계십니다.

가속 복술 = 엠이 마른다.

라는 공식은 제 생각에는 해보지 않고 머릿속에서 시뮬레이션 해본 분들의 의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극특화셋팅 ( 극 치명 셋팅은 본적이 없네요. 20% 이상 올라가게 되면 점점 효율이 떨어지고 30%부터는 낭비에 가까운 수치임이 확인되다 시피하기도 한 스탯이구요 ) 이나 극 정신력 셋팅에 비해서는 당연히 엠에 허덕이는 느낌이 있을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주술사는 힐러중에서 지구력으로 승부한다면 다른 어떤 클래스보다 승부수가 많은 클래스 입니다.

( 티어 13의 경우 더더욱 그런 면모가 늘어났습니다 )

한번 타 보실 만한 셋팅에는 틀림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