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호드의 '붉은고술'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업무중이라 바쁘긴 하지만 고술 초심자들을 위해 딜사이클을 정리해 올리려고 하는데

 

일단 정리는 안되었더라도 기존에 제가 댓글로 달아드린 내용을 일단 올리고자 합니다.

 

추후에 제대로 정리된 글로 교체 하겠으니 임시방편으로 보시면 될듯합니다. ㅠ

 

 

템 셋팅

0.스탯 ep 값에 관하여

고술은 뭐를 위하여 템세팅 계획을 잡아나가느냐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제 글은 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슴을 공시합니다.

 

 

0-1. 고양 템렙 720기준 단일EP값(가>연=치=유=특)

보시다시피 단일딜시 가속이 가장 큰 효율을 보이고 이후에 연타,치타,유연,특화 순입니다. 보통의 고술이 가,특을 위주로 템을 착용하실겁니다. 하지만 저는 광역딜이 기본적으로 좋은 고술이라 생각하기 때문에.. 가속에 집착은 하지만 특화에 집착하진 않습니다. 이미지대로 단일딜을 상대로 할때 특화의 EP값은 가장 낮습니다(가속외엔 큰차이가 없지만) 그래서 저는 템을 볼때 가속만! 봅니다. 가속만 빵빵히 붙어있다면 나머지 하나 붙은 스탯이 연치유특 뭐가 되든지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0-2. 고양 템렙 720기준 광역EP값(특=가>연=유=치)

광역딜링 면에 있어서는 2차스탯중 특화가 가장 큰 지분을 차지합니다. 거의 가속과 동등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국 단일,광역 통틀어서 가장 큰효율을 보여주는 스탯은 역시 가속이지요. 가속을 낮추거나 가속을 줄여서

특화에 투자하시게 되면 원래 강한 광역딜링이 점점강화 되기는 하겠지만 단일타겟 기준으로 특화는 가장 낮은 효율을

보여주기 때문에 가뜩이나 단일딜이 암울한 고술의 단일딜은 점점 암울해질 수도 있습니다.

 

0-3. 종합(가>가>가>가>가>특=연=치=유

결국 고술의 2차 스탯의 문제는 가속이 갑인건 변하지 않습니다. 가속에 따라 공속,시전속도,쿨타임,심지어 글쿨까지..빨라지기 때문에.. 문제는 가속외에 어떤 스탯을 맞춘느냐 하는것인데.. 저도 처음에 가특을 고집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원래 좋은 광역을 보충하기위해 특화를 선택하기보단 단일딜,광역딜 모든면에서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주는 극가속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극가속을 선택하여 가속을 변태처럼 올리는게 단일,광역 모든부분에서 딜누수를 줄일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했습니다.

 

0-4. 요약(템선택) 템렙>가속>가속 외 무관

템선택가이드

1.템렙(민첩,체력 등)

2.가속(가속뻥튀기)

티어를 제외하곤 무조건 가속이 많이 붙은 템을 착용합니다. 보통 템을보면 1번째줄에 높은스탯증가가 붙어있고

2번재 줄에 상대적으로 낮은 스탯증가가 붙어있습니다. 이경우 무조건 1번째줄에 가속이 많이 붙은 장비를 착용합니다.

3.가속을 제외한 나머지는 무관

극가속세팅을 하면서 가속을 극한까지 올리는걸 기준으로 삼을경우 장비에 2번재줄에 뭐가 붙어있건 효율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마음이 편합니다. 광역은 기본적으로 잘 나오니 단일딜을 중요시하는 저로서는 위에 단일 EP값을 보시게 되면 가속을 제외하곤 효율이 다 거기서 거기라고 생각합니다.

 

 

 

딜사이클

1. 오프닝

오프닝은  4초전 늑정부터 ->불정->정령걸음->마그마->오크격노->1초전 물약 후 정폭을 쓰면서 접근하면서 화충->접근시 폭격으로 축전기 발동 시키자마자 -> 지배력->바람의 일격->용채->바람의일격->용채->번화->냉충  이런식으로 시작합니다.

 

2. 오프닝 이후(단일)

오프닝 이후에는 고술의 높은 가속으로 인해 매순간순간 스킬이 선택의 기로에 서지만
스킬을 뭐다음 뭐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참 애매하구요. 일단 우선순위로 치자면
(일단 성채4셋에 가속 최소 35%이상, 용채,불회,냉충 문양)
단일
1. 토템유지, 화충유지, 정폭유지는 0순위로 항상 끊김없이 유지합니다.
2. 번개 화살 - 성채4셋이라면 티어의 꿀효과를 극대화 시키기 위해 티어가 없을때,
   소무 스택을 버리지 않기위해 소무 3~5중첩에 사용하셨다면 성채 4셋이 갖추어지셨
   다면 항상 5스택 이상을 유지하시고 8~10중첩에 사용하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폭격1 용채0 (정기의 메아리 스택입니다.) 항상 저상태로 스킬횟수를 최대한 유지한
   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용채는 화충패시브로 인해서 언제 1회가 충전될지 모르는 
   상황이기 때문에 항상 용채는 횟수를 0으로 최대한 유지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폭격의 경우 2회가 되기전에 무조건 사용하시는데 1스택은 항상 최후 보루로
   남겨놓으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유는 그렇게 일정한 간격으로 사용하게 되면
   폭격의 번화 치명디버프가 자연스레 끊기지 않고 유지가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1번 유지가 다 되고 있는 상태에서 
폭격1 용채0 소무7중첩일 경우 냉충을 사용하여 시간을 벌고, 냉충 또한 쿨일 경우
손이 놀게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보루로 남겨두었던 5스택 번화를 사용하기도합니다. 가속이 35%이상에 냉충 문양을 사용하시게 되면 고술은 손이 놀게 되는경우가 정말 극히 드물다고 보셔도 됩니다. 

기본적으로는 위와같은 개념만 숙지하시고 매순간 생각하시면서 딜사이클을 유동적으로 돌리시는게 최선입니다. 고술은 위에 규칙대로만 하시면 스킬 사용순서는 크게 영향이 없습니다. 스킬이 2회가 풀로차서 쿨타임 손해만 안보시면 됩니다.

예외적인 경우로 반지나, 축전기가 발동된 상황이라면 똑같이 딜사이클을 돌리시다가도 대미지가 방출되기까지 3초이하로 남은상황이면 소무가 5중첩이상이라면 무조건 넣으시고 대미지가 쌘 폭격을 오히려 용채보다도 축전기 발동시간 안에 우겨넣어야 합니다. 

쿨기의 경우 지극히 평범한 상황에서는 시작 블러드때 다 켜시고 다음 부터는
늑정,오크격노는 상황에 따라 그냥 사용하고 싶을때 사용하셔도 되는데
지배력과 두번째 물약의 경우는 안정적인 딜을 할 타이밍에 축전기가 터짐과
동시에 물약과 지배력을 함께 사용합니다. 물약+지배력은 운명공동체 입니다.
(신화 이스카르 같은 경우에는 예외로 1공명때 지배력 2공명때 물약 나눠쓰기도합니다

 

 

3.광역

광역의 경우에는
고술은 일단 광역은 타겟이 많을 수록 딜이 증폭됩니다. 때문에 이버프 저버프 챙기면서 클굴 돌리다가는 다른 딜러들에게 몹들이 녹아 내가 딜할것 까지 남들이 야금야금 먹어버립니다. 이런상황은 정말 최악의 상황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단일일때 1번이 광역때도 유지가 된다면 좋은경우겠지만 안될경우 그걸 유지하려고 노력하기보다 그냥 빠른대처가 훨신 딜이 잘 나옵니다.

때문에 아군 딜러진이 템렙이 높아 다중타겟이 가능한 쫄들이 빠른시간에 녹는 상황이라면 불필요한 절차들은 바로 삭제 합니다.

기본적인 광딜 사이클이
용암토템>마그마토템>정폭>화충>용채>불회>불회 라고 한다면
여기서 소용되는 글쿨만 5번 이상이 됩니다. 아무리 가속이 높다고 하더라도 저시간이면 약한쫄들 예를들어 코름록 붙잡는손도 다 녹아서 사라지고 없습니다.

그래서 미리 준비를 합니다
용암토템>마그마토템>정폭>화충 까지 준비를 해놓고 나오자마자 코름록 대상으로
용채>불회>불회>연번 
이렇게 한다면 붙잡느손이 빨리 녹아도 불회2번 연번1번 은 충분히 들어갑니다.

그리고 미리 준비가 불가능한 쫄구간이라던가 아니면 정신이 없어서 사전 준비를 못해놨다? 하는상황이 생긴다면.. 토템,마그마토템,정폭까지 과정을 바로 생략합니다.
바로
화충>용채>불회>불회>연번 or
화충을 뛰어가면서 걸어두었다면 
용채>불회>불회>연번

마그마 토템의 경우는 최소 설치가 되고 나서부터 7,8초이상 넉넉히 딜할수 있는 체력이 웬만큼 있는 다중타겟이 아닌 이상 효율은 급격히 감소합니다. 때문에 급한경우 사용하지 않는게 오히려 딜로스가 줄어듭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건 불회치시다가 불회를 다 쓰신경우 불회가 오는 쿨타임바를 보셔야됩니다. 다른스킬을 사용하다가 글쿨때문에 불회가 밀리는경우도 방지 하셔야 됩니다.
이경우 그냥 손이 0.3~0.5 초정도 놀리는 한이 있더라도 불회가 돌아오는것을 기다렸다가 바로 사용하시는것이 좋습니다. 

불회는 무조건 타겟이 하나라도 더 많을때 사용해야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다른 손이 놀거나 다른 폭격 용채를 사용하지 않는 한이 있더라도 무조건 초반에 몰아치시는게 좋습니다.

 

3.광역(추가내용)

추가적으로 성채 1넴 지옥불공성전 같은 경우 

용토>마그마>정폭>화충>용채>불회>불회>연번>불회 이후에 

불회 쿨을 기다리면서 폭격을 사용하기 보단 

불회는 쿨이 올때마다 치면서 

정폭리필 -> 이동하면서 화충리필-> 몹들이 새로 나오거나 다른 몹들이 있는 장소로 진형을 옮길경우->용채를 주기적으로 치면서 화충이 묻지 않은 쫄들에게 뭍혀줍니다.-> 그러면서 계속 불회 불회 

화충을 리필하기 전까진
대략 불회->불회->연번->불회->용채->불회->불회->연번->용채->불회->불회
이러면서 무빙하면서 화충을 계속해서 퍼트리면서 불회를 주력으로 사용하시면 굿.

화충 지속시간이 끝나간다면
불회>불회>정폭>불회>화충>불회>용채>불회>연번>불회 이런식으로 

불회는 쿨마다 끊임없이 계속 돌려주면서 중간중간에 남는 시간에 사전작업을 동시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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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술을 위한 기본이해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64121

 

 

 

PS. 6.2.3패치에 주술사 상향내용도 추가가 되었습니다.

경사가 났네요. 고술유저들도 늘어날 거라 생각합니다.ㅎ

하지만 한편으로 고술의 희소성이 떨어지니 아쉽네요..ㅎ

나만 하고 싶은 고술! 고술이여 흥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