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자 주: 7.2.5가 되면서 냉기가 많이 바뀌었고, 그에 따라 혼란스러워 하실 분들이 있을 겁니다. 저 역시 그랬고, 이는 외국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루 종일 혹쐐와 동공을 비교하는 글이 올라오고, 그에 따른 세팅 연구글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이 글의 작성자 HamHam은 7.0부터 혹쐐만 쭉 해왔던 사람으로서, 이론적인 연구(Theorycraft)과 실제 플레이(Warcraftlogs)에서 모두 인정받은 혹한의 쐐기 플레이어입니다. 아무래도 혹쐐는 그동안 비주류 특성이었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 이 글을 보고 궁금증을 조금이나마 해소하셨으면 좋겠습니다>

https://www.altered-time.com/forum/viewtopic.php?f=5&t=3635
(Glacial Spike - How to Ham 101)


목차

    이 가이드에서 여러분은 혹한의 쐐기와 관련한 냉기 특성 선택, 유물/전설 순위, 스킬 사용 순위, 스탯의 비중 등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 정보는 저 혼자서 다 한 것이 아니며, 저는 단지 많은 정보들을 종합했을 뿐입니다. 이러한 점에서, Raweon과 Pataetoe에게 많은 감사를 드립니다. 그들은 여기에 있는 APL/BIS 리스트들을 위해 추가적인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7.2.5. 변경점

    진눈깨비가 더 빠르게 발사되어, 혹한의 쐐기로 하여금 산산조각의 효과를 받게 합니다. 이는 안정적으로 혹한의 쐐기 치명타를 기대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진눈깨비 이후 2얼창이 막히게 되었지만요. 

스탯 순위/우선순위

    치명타 33%를 달성하는 것이 가장 우선순위입니다. 치명타 캡(33%)를 달성하였다면, 그 다음엔 유연성을 올리세요. 나머지 스탯들은 당신의 장비와 상태에 따라서 아주 가변적이므로, 꼭 시뮬레이션을 통해 정확한 스탯 값을 확인하도록 하세요.

    본인 캐릭터로 시뮬레이션(통칭 심크)을 하는 것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치명타 캡 근처에서 스탯 값들은 좀 더 균형잡힌 상태가 됩니다.

    <역자 주: 치명타 캡을 초과하게 되면, 혹쐐 및 진눈 얼창 등이 100% 이상의 치명타 값을 가지게 되므로, 스탯 낭비가 발생하여 치명타 값의 중요도가 엄청나게 하락합니다. 이로 인해 다른 스탯들의 값이 상대적으로 올라가게 되며, 스탯 우선순위가 엄청나게 요동치게 됩니다. 따라서 심크를 직접 돌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장비 하나만 바꿔껴도 우선순위가 바뀌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유연/특화/지능/가속이 지능 1 기준 0.1의 오차내에 있었습니다. 심크 사용법은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심크'로 검색하시면 많이 나옵니다.>


성물

+4는 무기 레벨을 말하는 것입니다(성물 레벨 아님)


Frozen veins: 얼어붙은 핏줄 (얼음화살 극대화 적중시 얼핏 쿨 감소)
Clarity of thought: 사고의 명료함 (두뇌 빙결 발동 확률 증가)
Let it go: 얼음왕국의 은총 (얼음창 극대화 데미지 증가)
Icy caress: 얼음의 은총  (얼음화살 데미지 증가)
Obsidian Lance: 흑요석 창 (얼어붙은 대상에 대한 얼음창 공격력 증가)

이 시뮬레이션은 T20M_GS Profile (살게무덤 신화 BIS템 장착)과 신규전설 머리/엑소다르로 시행되었습니다. 빛바랜 파수꾼 메달(Thw Owl Trinket, 달의 자매 드랍)과 신규 전설 머리가  얼핏 쿨감 특성의 기대값을 엄청나게 올려주기 때문에, 만약 여러분이 마그 손목 + 엑소를 가지고 있다면, 얼핏 쿨감 특성은 사고의 명료함과 비슷한 정도의 기대값을 가지게 됩니다. 

추신: 킬제덴이 드랍하는 성물을 목표로 하거나(다른 드랍템보다 10 높으므로), 얼핏/사고의 명료함 성물을 목표로 하세요. 

<역자 주: 성물의 템레벨이 증가하거나 감소함에 따라 DPS 증가치가 달라져서 서로 격차가 달라질 수는 있습니다. 가령, 얼핏 성물과 얼창 극대화 데미지 증가 성물은 10레벨 차이가 날 때, 구간에 따라 DPS순위가 바뀌게 됩니다. 이런 경우, 심크래프트를 통해 직접 답을 알아내거나, 미묘한 차이이므로 아무거나 끼셔도 됩니다.>


Trinket List [ilvl listed]
 


Tarnished Medallion(owl): 빛 바랜 파수꾼 메달
Terror From Below: 아래에서 덮치는 공포
Whispers in the Dark: 어둠 속의 속삭임
Tome of Unraveling Sanity: 해체되는 이성의 고서
Charm of the Rising Tide: 일어나는 물결의 부적
Spectral Thurible: 유령의 훈로


*비전수정을 포함한 장신구 조합에 대한 DPS

덧: 올빼미 장신구(빛 바랜 파수꾼 메달)는 엄청 강력합니다. 그걸 먹도록 노력하세요. 그 동물과 하나가 되세요. 또한 사용 효과 장신구를 2개 끼지 마세요. 같이 쓰지 못하기 때문에, 그 가치를 떨어트립니다. 그리고 비전수정을 얻도록 노력하세요. 

이외의 더 다양한 장신구 조합은, 시뮬레이션을 해보세요. 이건 약간의 예시일 뿐입니다!

전설

모든 전설 조합은 T20 4피스 효과와 함께 시뮬레이션됐습니다. 


전설 비교

Shard: 엑소다르의 파편
CmS_Helm/Sindra: 신규 전설 (신드라고사)
Mag: 마그테리돈의 팔보호구
KJBW: 킬제덴의 불타는 소원
Belovir: 벨로비르의 마지막 저항
Norg: 노르간논의 선견지명
Sephuz: 세푸즈의 비밀
Ice_Time: 얼음시간
Archmage: 신규 반지(대마법사)
Zannesu: 잔에수의 여정
Prydaz: 프라이다즈


1타겟 


2 타겟


4 타겟


T19 및 밤의 요새까지 고려한 전설 조합 및 세팅 비교 (1타겟)

T19 2피스/T20 4피스 조합은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유의미한 변화는 엑소/마그손목이 신규머리/엑소와 비슷한 정도로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T19는 신화 레벨 아이템 기준이고, w910은 어둠 속의 속삭임 910레벨을 뜻합니다. 
GS= 혹한의 쐐기
TV= 열기 동공




종족 비교

혹한의 쐐기 T20기준입니다. 



특성
Tier 1 : Level 15
    고독한 겨울이 최적의 특성인데, 왜냐하면 물의 정령은 혹한의 쐐기와 어울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Tier 2 : Level 30
    일렁임 이나 얼음발 중에 편한 걸 택하세요. 
Tier 3 : Level 45
    주문술사의 흐름이 가장 좋은 특성인데, 왜냐하면 마력의 룬을 택할 이유가 그다지 없기 때문입니다. 
Tier 4 : Level 60
    갈라지는 얼음. 다른 건 고려해볼 가치도 없습니다. 
Tier 5 : Level 75
    개인의 취향입니다. 
Tier 6 : Level 90
    불안정한 마법 을 택합니다. 눈보라를 쓰는 곳이라면 북극의 돌풍을 선택하세요. 
Tier 7 : Level 100
    아마도 혜성 폭풍....이 아닌 혹한의 쐐기. 


딜링 방법(Rotations)

주요 스펠 사용법 

오프닝 
    (풀링 전) - 시뮬레이션에선 항상 얼음화살이 더 좋은 결과를 가져왔으므로, 여기서도 그걸 따릅니다. <역자 주: 이에 대해 직접 원저자에게 질문해보았는데, 심크 상의 문제가 있어 얼음화살을 오프너로 선택한 것이며, 칠흑화살을 오프너로 사용하는 것이 약간의 DPS 상승이 있을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 차이는 아주 미미하므로 편한대로 사용하면 된다고 합니다!>
    (쿨타임) - 얼음 핏줄, 종족 특성, 장신구

기술 우선 순위
    (스펠 사용의 예시)
    칠흑화살->진눈깨비->얼음창
    얼음창: 서리의 손가락으로 발동됐다면 사용하세요. 
    혹한의 쐐기: 고드름 5개가 됐따면 사용하시고, 두뇌빙결로 진눈깨비가 발동됐다면 혹한의 쐐기 시전 이후 즉시 사용하세요 
    얼음화살: 서리의 손가락이나 두뇌 빙결 이 발동할 때까지 사용하세요

고드름이 3~4개라면, 두뇌빙결로 인한 진눈깨비를 아꼈다가 혹한의 쐐기와 함께 사용하세요

T20 2피스가 갖춰진 경우라면
2피스: 얼어붙은 구슬 사용 시 10초 동안 자신의 극대화 피해량이 20% 증가합니다. 
4피스: 두뇌 빙결 효과를 얻을 때마다 얼어붙은 구슬 재사용 대기시간이 5초만큼 감소합니다. 

    얼어붙은 구슬의 쿨다운이 10초 미만이라면, 혹한의 쐐기, 칠흑화살, 서리의 손가락을 아끼세요. 
    이는 얼어붙은 구슬로 인해 생긴 2피스 버프가 있을 때 최대한 많은 딜링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칠흑화살은 그 뒤에 발동되는 두뇌 빙결로 인해 항상 크리가 터지게 됩니다.
    역자 주: 시전 시간이 짧고, 거의 크리가 터지게 되는 서리의 손가락이나, 그 이후 주문을 크리 터지게 해주는 두뇌 빙결, 강력한 딜링인 혹한의 쐐기가 여기에 해당하며, 칠흑화살 역시 그로 인해 발동되는 두뇌 빙결로 인해 무조건 크리티컬로 들어가기에 여기에 해당합니다.
진눈깨비를 사용하는 방법: 얼음화살/칠흑화살/혹한의 쐐기 -> 진눈깨비-> 얼음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