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1 64점

시즌2 4222점

시즌3 4414점

 

 

1.핵,트롤때문에 게임을져도, 그것이 주원인은 아니다.

핵,트롤때문에 게임을 한판졌다. 운이 없는것이다. 멘탈을 챙기고 다음게임을 하면된다. 트롤이 적팀에있을수도있는것이다.

 

많은게임(표본)을 하게되면 자신의점수로 상승혹은 하락한다.(수렴)

자신이 욕을해서 팀원을 트롤로 만들거나 혹은 트롤을하지는않는가? (변수)

자신이 변수가 아니고 팀원을 다독이고 빡겜러라면 점수는 오를수밖에없다.

 

우리팀에도 트롤이있는만큼 적팀에도 분명트롤이있다.

단지 적팀에 트롤이있는것을 자신이 크게 자각하지못할뿐이다.

 

필자는 많은게임을 관전하고 사람들에게 얘기를들었다.

많은사람들이 적팀에 핵이있고 자신팀에 트롤이있는것은 표현을 잘하지만

반대로 적팀에 트롤이있고 자신팀에 핵이있는판은 표현을 잘하지않는다.

 

 

 

2.킬캠,프로필을 보는것은 좋은행동!

죽었다고 화내면서 esc키를 연타하지말자.

상대방의 궁극기상태,포지셔닝,버릇 심지어 에임핵인지도 의심,판별이 가능하다.

자신이 왜죽었는지, 무엇이 부족했는지 반성하고 고친다면 점수향상에 도움이될것이다.

실제로 궁극기상태 브리핑은 한타의 큰 영향을 미친다. 가령 상대라인 대지분쇄가60%인것을 보고 브리핑해주면,

그리고 우리 라인은 궁이있다면 그 다음한타는 대충 예측이 갈 것이다.

 

또, 게임시작전에 프로필을보고 "적팀에 위도우장인있어요 윈스턴잘하시는분 계신가요?"로 카운터를 만들고

적팀 위메의 멘탈을 뿌술수도있다. 혹은 우리팀 프로필을 통해 "솔져님 저보다 솔져잘하시네요. 솔져하실래요?"도

"우리팀은 믿어선안돼 그냥 내가 솔져가야지"하고 칼픽박는것보다 승리를위해 자기보다 잘하는사람에게 양보를하자.

 

 

 

 

3.팀원이 불안해하는 픽은 되도록 피하자. 원챔충이 나쁜것이 아니다. 팀에게 확신을 시켜주자.

 

(오버로그 경쟁전 승률 하위권)

솔직히 필자도 한조,위메 칼픽이 나오면 불안하고 속으로 한숨만나온다..

이미 합을 맞춘 6인이 아니고서야 어떻게든 조합을 맞추려고해도 조합파괴범이고,

상대를 씹어먹을정도의 한조위메면 내점수대보다 더 높은곳에 있을것이다.

 

하지만 자신이 한조,위메,솜브라등 으로만 올라왔다면?

승률이 당연히 평균보다 높을것이다. 팀원에게 확신과 안심을 시켜주자.

그거아니면 한조 감정표현 명상으로 반성하는태도로 임무기여시간 금메달 먹자. 꿀이다.

 

 

 

4.경쟁게임 하기전 손을 풀어주면 에임향상에 도움이된다!

가령 맥크리,솔져 플레이시 "아 샷오바네" "오늘왜캐 샷이안맞지?"를 경험한적이 있을것이다.

어제는 분명 미친 슈퍼에이밍이 나왔을지라도 자고일어나면 몸이 안따라준다.

추운날 손도 녹힐겸 빠대 한두판, 훈련장에서 끌어치기연습등을 해주자. 자신의 커리어하이를 떠올리며..

 

 

 

5.경쟁전 시간은 꿀시간대가 있다.

아무래도 오버워치가 팀게임이다보니 팀에게 캐리를받아서 올리는경우도있고

자신이 캐리해서 올리는경우도있다. 전자일경우 흐뭇할것이다. 나는뻘짓하다 아무것도 못하고 죽었는데

리스폰되고나니까 우리팀이 거점먹는 매직.

 

경험상 한국서버는 오후1시~오후4시 오후10시~오전1시가 골든타임이다.

10시전에는 안부쟁이 급식들이 판을치고 1시이후에는 술에취한 사리판단못하는 친구들이 헤헤 거리며 던진다.

오전에 아침일찍 일어난 부지런한 빡겜러가 많다고 생각하겠지만 아니다. 밤새서 피곤에 찌든 친구들이많다.

 

 

 

6.장비선택 및 인게임 세팅?

무조건 자신에게 맞는 세팅과 장비가좋다.

어떤 프로가 인게임감도 2쓰던데 4쓰던데~ 하고 15쓰던유저가 2로 바꾸고 "어우 이거 왜이리 느려 어떻게쓰냐?"

하지말고 천천히 낮추거나 혹은 올리면서 자신의 감도를 찾기바란다.

고감도와 저감도의 정답은없다. 고감도유저도 있고 저감도유저도 있기때문.

 

 

 

7.연승포인트, 점수많이올리는법?

필자는 최대 약120점까지먹어봤다.

11연승정도때 점수를 가장많이먹었고 그이후에는 똑같이먹었다.

그리고 그랜드마스터 4100점부터는 100점이상씩먹던 연승포인트 적용이안되는것같다.

이겨도 15~40점밖에오르질않는다.

메달과 상관없이 폭주시간이 높을수록 점수를 약간씩 더먹는다.

 

 

 

인게임

 

 

1.궁낭비를 하지말고 적재적소에 써주자.

예를들어 우리팀이 상대 빠가돈에 6인이 걸리고 적겐지or 뽕받은 솔져가 궁을킨상황!

이때 젠야타가 Q만눌러준다면 모든것이 해결된다.(힐밴은쿨이라고가정)

상대방은 3~4개의 궁을썼지만 우리팀은 1개만쓴상태에서 빠가돈에서 풀려났다.

그 다음은 볼것도없이 우리팀의 반격으로 한타를 이기고 추가로 궁도 아껴서 다음한타도 볼수가있다

 

하지만 눈치없는 우리팀 루시우가 젠야타궁과 겹쳐서쓴다면? 이렇게되면 궁낭비가 하나하나씩 이어진다.

 

궁낭비를 막기위해 보이스로 미리 얘기해놓는것도좋다.

반대로 우리팀이 빠가돈을 썼으면 흥분하지말고 거기다가 궁을 마구 끼얹지말자.

 

오버워치 특정맵은 궁극기싸움이라고해도 과언이아니다. 어느쪽이 궁이더많고 어느쪽이 뻘궁을더많이썼는가.

 

 

 

2.포킹시 자신의 궁극기가 100%라면 수비적인 포킹으로!

라인방벽이 없을때 딜러들이 포킹을하다가 훅딜이 들어와서 짤리는경우가 많다.

더군다나 먼거리에서 히트스캔 포킹만으로 킬을내기는 하늘에 별따기급.

궁극기가 100%라면 공격적인 포킹은 자제하고 궁쓸각을 더 보는게 낫다.

 

궁있는상태에서 적과 딜맞교환을한다면 상대방은 그대로 궁극기게이지를 채우지만 본인은 얻는게없다.

상대방이 이득을 취하지못하게 해주자.

 

 

 

3.들어갈때는 확실히 들어가고, 빠질때는 확실히 빠지자

포킹하다가 한명을 짤랐다?! 루시우님 스피드비트 주세요 와 함께

누가봐도 유리한 5대6 한타를 만들자. 한명이 탈주를해서 5대6게임을 이겨본적이있는가?

거의 없을것이다. 반대로 우리팀이 짤렸을때는 뒤로 쭈욱 빼서 다시 뭉치던가 그렇지 못할경우에는

빠르게 한타를유도해서 다음한타를 보는것이 맞다. 어중간하게 빼서 한명이 또죽으면 그만큼 손해는 점점더커진다.

 

 

 

4.카운터를 자신있게 칠수있는 캐릭을 능숙하게 할줄안다면 당신은 올라갈준비가되있는 사람.

상대방의 솔져or맥크리가 잘한다? 지금 하고있는 캐릭을 내리고 라인,디바를들어서 상대 솔맥을 짜증나게해주고

나아가서 킬까지내보자. 위메가 자리선정,샷이 미쳤다? 윈스턴을 들어주자. 4탱조합이다? 파라로 쁑쁑쏴주자.

 

+궁극기가 있다고 계속아끼면서 시간끌다가 거점비빌때쯤 궁쓰고 바꾸면 좋지않다. 피해는 계속늘고있다. 최대한 빠르게 바꿔주자. 

 

+능숙하게 다루는 캐릭폭이 높다면 최고.

 

 

 

5.보이스로 브리핑할수있는 방법은 무궁무진하다.

공통 - (킬캠확인후)상대 궁 xx%, 상대 누구 궁없어요.

(좁은길뚫기 어려울때) 상대 정크,시메등 있으니까 좁은길말고 넓은길로 스피드키고가죠

(궁극기)xx님 저랑 궁안겹치게써요(ex:젠야타,루시우)

 

딜러 - 한타 끝났으니 저 고지대좀 다시먹을게요.

저 옆길돌고있으니 아직 한타 이니시 ㄴㄴ

 

탱커 - 딜좀해라,힐좀해라

 

힐러 - 저 죽었어요, 거기 힐안닿아요. 힐못드려요.

어디쪽 누구오는사운드(캐릭별 발소리가다르다). 역으로 저랑같이 잡아요.

 

 

 

6.자신의 역할이 무엇인지 확실히 파악하자.

딜러 - 많이죽으면서 많은딜량을 내는 딜러보다는 프리딜을 내면서 안정적으로 딜을뽑는 딜러가낫다.

예를들어서, 자신이 고지대를먹고 있는 솔져인데 1층에있는 힐러를 딜하는도중에 힐러가 딸피로 1층건물로 숨어버렸다고

자신이 고지대를 버리고 내려가서 건물안으로들어간다거나, 전술조준경을 켰는데 라인이 방벽으로 방해한다고

냅다 라인방향으로 돌진하는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다.

게다가 혼자 죽는것은 고사하고 우리팀 힐러가 힐을 주러따라가는 참사가 발생할수도있다.

에이밍,판단,자리선정을 중요시하는 역할.

 

탱커 - 힐러를 믿으면서 뎀감이있는 우월한 방어력, 자동회복 방어막으로 어그로도 끌고,

딜러들이 딜링하기 쉬운 구도를 만들어준다. 그리고 팀파이트를 여는 한방기가 있는 궁극기.

너무 앞으로가서 진영이 붕괴(딜러가 딜을못넣고 힐러가 힐을못넣음)된다거나, 공격에 눈이멀어 힐을하기도전에 죽는다거나.. 좋지않다.

판단,오더,센스를 중요시하는 역할.

 

힐러 - 죽는게 곧 리스크. 딜러가 안정적인 프리딜 지향이라면 힐러 또한 딜러,탱커에맞춰서 살아야한다.

힐러가 가장먼저 죽는다면 딜로스는 점점쌓이고 포킹만해도 힐러없는쪽이 피말려서 한타를 뻇긴다.

자리선정,판단,도주,합류를 중요시하는 역할

 

 

 

7.공격로와 과정을 확실히 정하면좋다.

가장뚫기힘든 아누비스A 왼쪽방. 눔바니A 2층. 여기서 시간이 지체되면 A를 밟아보지도못하고 끝난다.

이때 각 포지션마다 꽤나 먹히는 스킬들이있다.

트레이서의 '3점멸'로 순간적으로 에이밍흐뜨리기+ 디바의 '매트릭스+부스터'로 뺑소니 + 루시우의 스피드볼륨업

 

트레이서는 쏘지않고 상대방의 공격을 최대한 유심히보다가 점멸만 써서 상대주요스킬을 2~3개만빼도 이득이다.

갈고리가없는 로드호그? 히오스가없는 솔져? 섬광탄이없는 맥크리? 쿨은 돌고 한타는 이미 시작됬고.

 

디바는 매트릭스부스터로 상대방의 에임을 흐뜨리기에 매우좋다. 고지대 점령(66국도 주유소위)에서도 한건한다.

 

루시우 스피드볼륨업은 뭐 다들아시다시피 진입기로 최강이니까.

 

 

 

8.점령맵에서 똑같은 기량이라면 무조건 선빵이좋다.

선빵필승. "우리 자리야 궁못쓰고죽었네?" "솔져궁 저금했다가 이자먹게요?"

수비진영에서도 선빵이좋다. 똑같이 3인궁이나올꺼면 선빵이좋다.

이미 대지분쇄에 넘어지고 이미 빠가돈에빨려들어갔는데 궁을쓸수가있나. 그리고 궁아끼다 지면 얼마나아까운가.

 

 

 

이상 15가지 팁이었습니다

팁게에서 글은 처음써보네요

상당히 주관적인것같기도하고...

무튼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솔져질문도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