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 기사의 기본적인 적용 공식들을 정리합니다. 체력은 유물렙과 종특 때문에

이리저리 달라지니 패스합니다.

 

 

1. 무기 막기

 

- 무기 막기는 2가지 스탯에 의해 올라갑니다. 힘과 극대화죠.

 

점감전 기준 무막 1%를 위한 수치

 

힘 : 1310

극대화 : 515

(힘 증가량입니다. 나체 상태에서의 힘 스탯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점감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점감전 무막률 : P

점감후 무막률 : Pd

 

Pd = P / (P*0.018 + 1/0.94)

 

 

그리고 여기에 기본 3%, 그리고 유물 특성으로 4%가 추가되죠.

예를 들어 힘 증가량 16388, 극대 6032인 보기가 유물 4포 주면 무막률은 아래와 같죠.

 

P = (16388/1310 + 6153/515) '=. 24.2225

Pd = 24.22/ (24.22* 0.018 + 1/0.94) '=. 16.14893

 

그리고 기본 3%와 무막 유물특 4%를 더하면 23.15%가 나오죠. (소숫점 3째자리에서 반올림)

중요한 점은, 인간 종특으로 인한 2차 스탯 3% 증가가 여기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인간 종특은 가속, 극대, 특화, 유연성을 2% 올려준다고 했지 무막숙을 2% 올려준다고 말한 적은 없거든요.

 

 

 

2. 방패 막기

 

- 방패 막기는 특화에 의해 올라갑니다.

 

점감전 기준 방막 1%를 위한 수치

 

특화 : 400

 

그리고 점감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점감전 특화로 인한 방막률 : BSm

점감후 특화로 인한 방막률 : BSmd

 

BSmd = BSm / (BSm*0.018 + 1/0.94)

(무막 공식과 동일함)

 

 

이걸 바탕으로 기본 방막 3%를 더해주고, 유물로 인한 8%를 더해주면 됩니다. 신방 15%를 더할 수도 있구요.

예를 들어 특화 8876인 보기의 경우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BSm = 8876 / 400 + 8 = 30.19 (특화는 기본 8% 적용)

BSmd = 30.19 / (30.19 * 0.018 + 1/0.94) = 18.78364

 

여기에 기본 방막 3%와 유물 8%를 더해주면 29.784364가 되고, 신방 15% 더해주면 44.78364%가 됩니다.

 

 

3. 가속도

 

- 가속 공식은 점감이 없어 단순합니다.

 

가속 1%를 위한 가속 수치 : 375

 

 

기본 쿨타임 : T

실제 쿨타임 = Tr

가속 스탯 : H

 

Tr = T / ((100 + H/375)/100)

 

가속 수치가 12572인 경우 가속은 12572 / 375 '=. 33.52가 되며, 기본 16초인 정패의 쿨타임은 아래와 같아집니다.

 

16 / ((100+33.52)/100) = 11.982초

 

 

4. 유연도

 

- 유연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는 심플합니다.

 

유연 1%를 위한 유연 수치 : 475

유연으로 인한 데미지 감소 1%를 위한 수치 : 950

 

유연 1166의 경우 유연으로 인한 뎀감은 1166 / 950 = 1.227가 되겠군요.

 

 

5. 정패 데미지 감소율

 

- 정패는 특화에 의해 데미지 감소율이 높아지는 스킬이나, 외부 요인이 많아 적용이 복잡합니다.

 

정패 뎀감 1%를 위한 특화도 : 2% (800)

기본 특화 8%

기본 정패 뎀감률 25%

 

실제 정패 뎀감 공식

 

((특화 / 400 + 8)/2 + 25 + 유물특) * 1.2(신성화) * 1.08(5금테)

티어 19 2셋이 있으면 1.2가 아니라 1.3을 곱해주면 됩니다.

 

만약 특화 10510의 보기가 정패 3성물 사용해서 7포 만들고, 신성화 위에서 5금테를 적용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0510/400+8)/2 + 25 + 7) * 1.3 * 1.08 = 68.98905

 

데미지 감소율이 68.99%가 되고 받는 데미지는 31.01%가 됩니다.

 

 

6. 방어도로 인한 물리 데미지 감소율

 

- 방어도로 인한 물리 데미지 감소율은 방어도에 의해서만 적용됩니다.

다크문 힘 장신구나 네루비안 장신구로인한 방어도 증가량은 4금테 방어도 10% 증가를 적용

받지 않습니다.

 

방어도로 인한 물리 데미지 감소 : DRa

방어도 : Armor

 

DRa = Armor / (Armor + 7390)

 

예를 들어 방어도 7744의 보기는 물리 데미지가 7744 / (7744 + 7390) = 51.16%가 됩니다.

(사실 방어도는 정말 좋은 옵션인데 올릴 방법이랄게 몇개 없어서 문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