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징벌 성기사

 

1. 특징

2. 현황 

3. 전망

4. 스킬 매커니즘

 

 

Ⅱ. 세팅

 

1. 방식

2. 기본 수칙

3. 특성

4. 문양

 

 

Ⅲ. 아이템 선택

 

1. 무기

2. 장신구

3. 티어

 

 

Ⅳ. 딜링

 

1. 필러

2. 딜 사이클

3. 문장과 딜링

4. 쿨기 분배

5. 매크로

6. 애드온

  

 

 

 

 

Ⅲ. 아이템 선택

 

 

 

 

 

 

1. 무기

 

 

 

 

A. 무기 선택에서 고려해야할 우선순위

 

 

 

아이템 레벨 + 무기의 공격 속도 >>>> 세부 스탯

 

 

* 아이템 레벨이 해당 무기계수의 높낮이를 결정한다.

* 그러나 공격 속도의 차이는 아이템 레벨에 따른 계수의 높낮이와 별개로 작용한다.

* 따라서 아이템 레벨과 무기의 공격 속도를 함께 고려해서 무기를 정하고, 이것으로 부족할 시에 세부 스탯을 살핀다. 

* 공격 속도가 낮은 무기는 전쟁의 기술 발동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는 변수가 있다. 

 

* 예외 : 수치상으로 나오지 않는 부가효과가 있는 무기. T13의 굴타라크를 예시로 들 수 있다.

이런 무기는 부가효과의 성능에 따라 아이템 레벨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일 수도 있고, 그 반대로 될 수도 있다.

 

 

B. 무기와 관련된 스킬의 매커니즘

 

 

 

* 공속 보정 X 스킬 데미지, 평타 한 방 데미지 = 무기 데미지 + (공속 * 전투력/14)

* 평타의 초당 데미지 = 평타 한 방의 데미지 / 공속

* 공속 보정 스킬 데미지 = 무기 데미지 + (3.3 * 전투력/14)

 

 

 

무기 공격 속도의 영향을 받는 스킬

공속 보정 O

데미지 계수

공속 보정 X

데미지 계수

성전사의 일격

{(전투력 / 14 * 3.3) + 무기 데미지} * 135%

기사단의 선고

{(전투력 / 14 * 무기 공속) + 무기 데미지} * 235%

 

 

지휘의 문장

{(전투력 / 14 * 무기 공속) + 무기 데미지} * 7%

 

 

진실의 문장

{(전투력 / 14 * 무기 공속) + 무기 데미지} * 15%

 

 

정의의 문장

무기 공속 * (1.1% * 전투력 + 2.2% * 주문력)

18~23% (데미지 비중)

35~40% (데미지 비중)

 

 

 

* 성전사의 일격, 기사단의 선고에서 발생하는 빛의 손을 합산하여 계산

* 데미지 비중은 25인 하드 발레록에서의 징벌 성기사 로그를 참조해서 계산

* 특화 세팅, T12 4셋 이후의 징벌 성기사가 기준이 됨.

 

 

 

 

C. 실제 무기 선택의 예시 

 

 

 

 

EX) 해골강탈자 거대도끼 (상급) VS 설퍼라스 - 꺼져버린 손 (일반)

 

 

 

 

 

데미지 종류

해골강탈자 (상급)

부호

설퍼라스 (일반)

보정되지 않는 스킬 데미지 및 평타 데미지

무기 데미지 + (3.6 * 전투력/14)

<

무기 데미지 + (3.8 * 전투력/14)

평타 초뎀

평타 데미지 / 3.6

>

평타 데미지 / 3.8

보정되는 스킬 데미지

무기 데미지 + (3.3 * 전투력/14)

무기 데미지 + (3.3 * 전투력/14)

 

 

 

* 전투력은 힘 스탯이 조금 더 붙은 설퍼라스를 착용했을 때 약간 더 높기 때문에 실제 데미지 계수가 해골강탈자보다 조금 더 높을 수도 있으나 대신 해골강탈자는 무기데미지에 직접 드러나지 않는 부가 스탯이 더 높기 때문에 이를 감안하면 별 차이가 없다.

 

 

* 보정되는 스킬 데미지는 무기 데미지의 차이만 존재하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으나 보정되지 않는 스킬 데미지는 공속이 5% 이상 차이 나기 때문에 스킬 데미지 면에서는 보정되지 않는 스킬 데미지가 더 높은 설퍼라스가 더 높다.

 

 

* 다만 평타 속도는 해골강탈자 (상급)가 더 빠르기 때문에 전체 평타 데미지는 해골강탈자가 더 높다.

 

 

* 이를 감안하면 두 무기의 성능은 거의 비슷하나, 평타 데미지 증가로 얻는 데미지량보다 스킬 데미지 증가로 얻는 데미지량이 더 높기 때문에 설퍼라스가 약간 더 좋다고 할 수 있다.

 

 

* 다만 무기 데미지와는 별개로 공격 속도가 더 빠른 해골강탈자는 퇴마술 발동 확률이 더 높다. 그러나 퇴마술은 경우에 따라 전쟁의 기술 버프가 떠도 바로 쓸 수 있는 상황이 적어 이전 버프가 씹히고 새로 생기는 경우가 빈번하기 때문에, 전쟁의 기술 발동율 증가라는 측면에서 미미함.

 

 

* 실제 계산

 

t12 4셋을 착용한 ITL 384 특화 징기가 풀시너지 상황에서

391 대신 설퍼 일반을 꼈을 때 데미지 분석

 

 

①. 전투력 무기 데미지 계수 보정이 안되는 기술

 

기사단의 선고 (+ 선고 빛의 손)

진실의 문장

지휘의 문장

 

대략 전체 데미지 37.5%

설퍼라스를 꼈을 때 대략 1.9% 정도 더 쎔.

 

0.019 * 0.375 = 0.007125 (0.7125%) ↑

 

 

 

②. 전투력 무기 데미지 계수 보정이 되는 기술

 

성전사의 일격 (+ 성격 빛의 손 + T12 2셋 추가뎀지)

 

대략 전체 데미지 20%

391이 0.9% 정도 더 쎔.

 

0.009 * 0.2 = 0.0018 (0.18%) ↓

 

 

 

③. 평타 데미지 총량

 

 

대략 전체 데미지 9.5%

391 무기가 대략 3.6% 정도 더 쎔.

 

0.095 * 0.036 = 0.00342 (0.342%) ↓

 

 

④. 합산값 : 전체 데미지 0.2 % 증가

 

 

 

 

결론 : 설퍼라스 (일반) ≥ 해골강탈자 (상급)

 

 

 

* 해골강탈자 (상급) 대신 조이드의 대검 (상급)을 적용해도 비슷한 결과가 나올 것으로 추정된다.

 

 

 

 

  

 

 

 

 

2. 장신구

 

 

 

장신구획득처기대값 (DPS)
사멸의 눈 (상급)데스윙의 등 하드4064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상급)울트락시온 하드3703
사멸의 눈 (일반)데스윙의 등 일반3612
뼈고리 우상 (상급)용영 1~6넴 하드3475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일반)울트락시온 일반3281
카즈고로스의 기기 (상급)불땅 착귀 업그레이드3215
사멸의 눈 (무작)데스윙의 등 무작3201
뼈고리 우상 (일반)용영 1~6넴 일반3132
분노의 심장 (상급)키마이론 하드2998
바로덴의 브로치영원의 샘 막넴2964
 

 

 

* 계산 공식 : 수치 * 업타임 * 기대값 * 쿨기중첩도

 

* 기대값 : 힘 3.62 특화 2.31 치명 2.11 가속 1.75 전투력 1.56

(T13 특>치>가 BIS 세팅에서 풀 시너지를 받고 50000회 전투한 결과를 시뮬레이션.)

 

* 업타임 : 사용 효과 - 지속시간 / 재사용 대기시간, 착용 효과 - 지속시간 / 내부 대기시간, 중첩 효과 - 쌓일 때까지 걸리는 시간 감안

 

* 쿨기 중첩도 보너스 : 응징의 격노 1.22, 열광 1.45 (T13 4셋), 고대 왕의 수호자 + 물약 1.07

 

* T13까지 나온 장신구를 기대값 순대로 10위까지 나열함

 

* 카즈고로스의 기기는 특화 발동 형태만 계산함. 특화 발동했을 때 효율이 제일 높기 때문에 특화 세팅의 징벌 성기사가 이 장신구를 쓰고자하면 의도적으로 특화를 1순위로 만들어야함. 가속의 용기를 함께 사용할 경우 이를 추가적으로 고려해야 함. 카즈고로스의 기기 특화 발동시, 열광의 보너스를 1.45에서 1.7로 조정함.

 

* 뼈고리 우상은 로그 상으로 시너지를 모두 받고서 평균적으로 하드는 33900, 일반은 30000, 공격대 찾기는 26600 정도 나온다고 하는데,  전투력 보정을 받기 때문에 일정값을 말하기 힘듬. 보통 전체딜 2.5% 정도 나온다고 하니, 하드는 2.7%, 일반은 2.5%, 공격대 찾기는 2.3%로 계산함

 

* 숙련, 적중은 재연마 과정을 거치는 스탯이기 때문에 숙련, 적중의 기대값이 아닌 특화의 기대값을 적용함. 다만 숙련의 경우는 징벌 성기사의 상급 문양 때문에 더욱 저평가함. 

 

* 언제나 그렇듯이 시뮬이 정확한건 아닙니다. 단지 참고자료용으로만 이용해주시길.

 

 

 

1. 사멸의 눈 상급 (데스윙의 등 하드) --- 4064 dps = 990*0.986*3.62*1.15
 

스탯 : 힘 99 * 10, 근접 타격 시 중첩됨. 10초 지속

 

내용 : 근접 물리 공격 (평타, 성격, 선고, 천폭) 적중 시 중첩이 쌓이는데 금방 쌓이나, 근접 타격을 하지 못하는 경우 끊긴다. 심판에도 쌓인다. 

 

 

 

2.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상급 (울트락시온 하드) --- 3703 dps = 517*3.62*1.15+3278*2.11*20/115*1.29

 

스탯 : 힘 517 증가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초간 치명타 3278 증가

 

내용 : 근접 공격, 물리 공격이 아니라 모든 공격이다. 불신임에도 터진다. 따라서 굉장히 발동은 잘된다. 다만 내부쿨이 115초라서 발동 효과로서 업타임이 크다고 보기엔 힘들고, 그렇다고 쿨기에 맞추기도 힘들다.  

 

 

 

 

3. 사멸의 눈 일반 (데스윙의 등 일반) --- 3612 dps = 880*0.986*3.62*1.15
 

스탯 : 힘 88 * 10, 근접 타격 시 중첩됨. 10초 지속

 

내용 : 사멸의 눈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4. 뼈고리 우상 상급 (용의 영혼 1~6넴 하드) --- 3475 dps517*3.62*1.15+0.027*49000 

 

스탯 : 힘 517 + 근접 공격 시 주위 모든 타겟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는 효과 발동

 

내용 :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이 되며 내부쿨은 대략 30초라고 함. 전투력에 따라 피해량이 달라지며 광딜 시에는 다른 장신구를 씹어먹는 효율을 보여준다.

 

 

 

 

5.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일반 (울트락시온 일반) --- 3281 dps = 458*3.62*1.15+2904*2.11*20/115*1.29 

 

스탯 : 힘 458 증가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초간 치명타 3278 증가

 

내용 :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6. 카즈고로스의 기기 상급 (불땅 일반몹 착귀 업그레이드) --- 3215 dps = 433*3.62*1.15 + 1150*15/360*2.31*2.219 + 2875*(15+15)/360*2.31*2.219*0.95

 

스탯 : 힘 433 + 2분 쿨, 중첩 형 사용 효과로 15초 동안 특화 2875 증가

 

내용 : 근접 물리 공격 (평타, 성격, 선고, 심판, 천망) 치명타 발동 시 중첩이 쌓이는데 초반에 중첩 쌓기가 빡빡하며 타겟 변환 등으로 딜로스가 심한 네임드에서는 중첩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긴 하지만 2분 쿨이라 다른 쿨기와 같이 돌릴 수 있기 때문에 특히 특화나 가속으로 발동되었을 때 열광과의 시너지 효과가 상당하며 착효로 힘이 올라가는 것도 좋음.

 

 

 

 

7. 사멸의 눈 공격대찾기 (데스윙의 등 무작위) --- 3201 dps = 780*0.986*3.62*1.15
 

스탯 : 힘 78 * 10, 근접 타격 시 중첩됨. 10초 지속

 

내용 : 사멸의 눈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8. 뼈고리 우상 일반 (용의 영혼 1~6넴 일반) --- 3132 dps458*3.62*1.15+0.025*49000 

 

스탯 : 힘 458 + 근접 공격 시 주위 모든 타겟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는 효과 발동

 

내용 : 뼈고리 우상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9. 분노의 심장 상급 (키마이론 하드) ------------------------- 2998 dps = 363*2.31*1.15 + 2178*0.2*3.62*1.29

 

스탯 : 숙련 363 + 발동 시 20초 동안 힘 2178 증가, 내부쿨 90초지만 발동의 변동성 때문에 실질적 내부쿨 약 100초

여기서 숙련 363은 항상 재연마 대상이므로 그냥 숙련 기대값이 아닌 특화 기대값을 적용함

 

내용 :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발동이 되며 열광, 응격보다 내부쿨이 짧기 때문에 같이 발동되는 걸 노리는 건 불가능하지만 그래도 겹치는 경우가 상당함. 완전히 겹치는게 아니더라도 반정도는 겹치는 경우가 생기고 초반엔 분심발동되는 걸 보고 쿨기를 돌리는 것도 가능함. 쿨기에 같이 묶지 못한다는 단점을 상쇄하는 압도적인 힘 수치와 상대적으로 짧은 내부쿨 때문에 템렙을 상회하는 성능을 보일 수 있으나 성능의 기복이 심함. 쿨기 3번 중에 1번이 맞물려 들어가는 1.29의 보너스를 부여했음.

 

 

 

 

10. 바로덴의 브로치 (영원의 샘 만노로스와 바로덴) --- 2964 dps = 383*3.62*1.15+1149*2.31*20/50*1.29

 

스탯 : 힘 383 +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초간 특화도 1149 증가

 

내용 : 스탯이 작은 만큼 내부쿨이 짧다. 파밍 초기의 징기에게 아주 좋아보임

 

 

 

 

11.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공격대찾기 (울트락시온 무작위) --- 2908 dps = 406*3.62*1.15+2573*2.11*20/115*1.29

 

스탯 : 힘 406 증가 +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초간 치명타 3278 증가

 

내용 : 마지막 용의 보금자리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12. 가속의 용기 상급 (라그나로스 하드)---------------- 2855 dps = 458*3.62*1.15 + 460*0.85*2.11*1.15

 

스탯 : 힘 458 + 치명 460 (5중첩시)

 

내용 : 근접 물리 공격 (평타, 성격, 선고, 심판, 천망) 치명타 발동 시 중첩이 쌓이는데 초반에 중첩 쌓기가 빡빡하며 타겟 변환 등으로 딜로스가 심한 네임드에서는 중첩을 잃어버릴 위험이 있긴 하지만 아이템 레벨이 압도적이라 전체적으로 스탯 올려주는게 그런걸 뒤엎음. 4.3 이후 중첩이 매우 잘 끊어짐.

 

 

 

 

13. 빛의 묵주  (황혼의 시간 베네딕투스) --- 2845 dps = 383*3.62*1.15+1149*2.11*20/50*1.29

 

스탯 : 힘 383 + 근접 공격 시 일정 확률로 20초간 치명타 1149 증가

 

내용 : 스탯이 작은 만큼 내부쿨이 짧다. 바로덴의 브로치보다 약간 구림

 

 

 

 

14. 카즈고로스의 기기 일반 (불의 땅 일반몹) ------------ 2842 dps = 383*3.62*1.15 + 1016*15/360*2.31*2.219 + 2540*(15+15)/360*2.31*2.219*0.95

 

스탯 : 힘 383 증가 +  2분 쿨, 중첩 형 사용 효과로 15초 동안 특화 2540 증가

 

내용 : 카즈고로스의 기기 상급 (특화) 와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15. 썩어가는 해골 (용맹 점수 상인) --- 2839 dps = (275*2.11+183*2.31)*1.15 + 2290*3.62*1.22/6

스탯 : 치명 458 + 1분 30초 쿨, 사용 시 15초간 힘 2290 증가

 

내용 : T13의 유일한 사용 장신구이다. 징기의 쿨기와 어긋나는 1분 30초의 쿨로 평소에는 효율이 별로 좋지 않으나 쿨이 1분 30초라는 것이 장점이 되는 데스윙의 등 하드에서는 효능이 탁월하다. 

 

 

 

 

16. 뼈고리 우상 공격대찾기 (용의 영혼 1~6넴 무작위) --- 2817 dps406*3.62*1.15+0.023*49000

 

스탯 : 힘 406 + 근접 공격 시 주위 모든 타겟에게 물리 피해를 입히는 효과 발동

 

내용 : 뼈고리 우상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17. 젊음의 조바심 (톨바라드 평판) --------------------------- 2683 dps = 321*2.31*1.15 + 1605/6*3.62*1.89

 

스탯 : 특화 321 + 사용 시 힘 1605 증가, 쿨 2분

 

내용 : 어떤 상황에서건 쿨기와 완전히 같이 돌리는게 가능하며 올라가는 스탯도 특화 + 힘이라 기대값이 정직함. 그러나 아이템 레벨이 낮은 관계로 효용성이 점점 떨어지고 있음.

 

 

 

18. 영원한 불꽃의 정수 (평판 매우 우호) ------------------ 2682 dps = 383*2.31*1.15 + 1277*0.25*3.62*1.44

 

스탯 : 특화 383 + 사용 시 15초 동안 힘 1277 증가, 쿨 1분 

 

내용 : 젊음의 조바심처럼 안정적인 기대값을 보여주나, 쿨이 1분이고 그에 따라 스탯이 낮아서 조바심에 비하면 쿨기와 같이 돌렸을 때 뻥튀기 되는 기대값이 낮지만 아이템 레벨이 월등히 높음. 기계공학 보너스인 기공 손가락과 쿨이 같이 도는 관계로 기공 올린 사람은 사용하기 조금 빡빡하지만 사용하지 못하는 건 아님.

 

 

 

19. 가속의 용기 일반 (라그나로스) ------------------------- 2536 dps = 406*3.62*1.15 + 410*0.85*2.11*1.15

  

스탯 : 힘 406 + 치명 410 (5중첩)

 

내용 : 가속의 용기 상급과 매커니즘이 동일하며 스탯만 떨어짐

  

  

 

 

20. 드위어의 투척나무 (불의 땅 일퀘 보상) --------------------------------- 2504 dps = 340*3.62*1.15 + 1020*20/51*2.11*1.29

 

스탯 : 힘 340 + 발동시 20초 동안 치명 1020 증가, 내부쿨 약 50초 

 

내용 :  착효가 힘 340이며 발동 스탯이 낮은 대신 자주 발동되어 안정적인 기대값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됨.

 

  

 

 

 

 

 

21. 학살 면허 (정의 점수 장신구) -------------------------------- 2397 dps = 321*2.31*1.15 + 371*3.62*1.15

 

스탯 : 적중 321 + 10 중첩시 힘 380 증가

 

내용 : 그냥 근접 타격만 하면 중첩이 쌓이기 때문에 한번 쌓은 중첩은 아예 딜을 못하는 상황이 아니면 끊기지 않으며 숙련에 비해 적중이란 스탯은 그래도 재연마하기 용이함. 아이템 레벨에 비해 오르는 힘의 수치가 높아 T11때는 졸업 장신구였지만 지금 상황에서는 다른 장신구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편임. 

 

 

 

 

 

22. 압도하는 무게 상급 (승천의회 하드) ---------------------- 2396 dps = 363*3.62*1.15 + 2178*0.18*1.75*1.29


 

스탯 : 힘 363, 발동 시 15초동안 가속 2178 증가, 내부쿨 75초지만 실질적 내부쿨 85~90초

 

내용 : 발동되어도 그냥 2필러를 쓰면 기대값이 상대적으로 낮지만, 발동에 1필러 방식으로 딜을 하면서 이것이 열광과 겹치면 기대값이 상당히 상승할 여지가 있음.

 

 

 

 

 

 

 

3. 티어

 

 

 

 

* 어떤 부위를 제외하고 4셋을 구성할 때, 혹은 2 + 2셋을 구성할 때 원칙

 

1순위 : 전체 아이템 레벨을 최대한 높이는 것

2순위 : 아이템 스탯, 특히 숙련이 붙은 아이템을 배제함.

 

EX) 391 모든 티어 부위와 아이템이 있는 상태에서는 가슴보호구 제외 4셋이 제일 효율적임.

그러나 391 티어 투구만 없는 상태라면 숙련이 붙었더라도 티어 가슴보호구를 착용하고 머리 제외 4셋을 해야함.

 

 

T11

 

 

 

 

* 숙련이 붙은 아이템 : 투구

 

 

* 2셋 효과 : 기사단의 선고 데미지 10% 증가

곱연산 기준 전체 데미지 약 2% 증가 (곱연산 기준)

 

* 4셋 효과 : 심문의 효과가 신성한 힘 1개만큼 증가함

5분 전투 기준으로 신성한 힘 약 11개를 아낄 수 있음

 

 

T12

 

 

 

 

* 숙련이 붙은 아이템 : 가슴보호구

 

 

* 2셋 효과 : 성전사의 일격에 15%의 추가 화염데미지

전체 데미지 약 1.7% 증가

 

* 4셋 효과 : 열광의 지속시간이 15초 늘어남

5분 전투 기준으로 신성한 힘 약 23개를 추가로 얻음

 

 

* T11에서 T12로 아이템이 바뀌는 과정

 

T11 4셋과 2+2셋 중에서 선택해야 한다면 T11 아이템 중에 359 아이템이 하나라도 있다면 2+2 셋으로 바꿔야 함.

T11 4셋이 전부 372 아이템이라도, T12 아이템 중에 391 아이템이 하나라도 있다면 2+2셋으로 바꿔야 함.

 

 

T13

 

 

 

 

* 숙련이 붙은 아이템 : 투구 (가속 옵션 -> 적중 옵션으로 변경됨)

 

 

* 2셋 효과 : 심판 시전 시 신성한 힘 1개 획득

5분 전투 기준으로 신성한 힘 약 25개를 추가로 얻음

 

 

* 4셋 효과 : 열광 지속시간 동안 기술 공격력이 18% 증가함. 

전체 데미지 약 3.6% 증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