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리온 호드에서 법사/기사키우고있는 유저입니다.

어제 퇴근하고 십자군 25인 3넴까지 두캐릭으로 돌아본뒤에 제 경험에 맞추어 간단하게 글을써보겠습니다.


우선 십자군 25인기준이며 10인은 솔직히 아무거나 점사해도 되니까 넘어갈게요.

저의경우는 기사와 법사캐릭 둘다 힐캐릭이 4마리가나왔습니다

조합이 신사 / 암사 / 술사(정/복술) / 드루(나무) / 기사(신/징) / 냥꾼 / 도적 / 전사 / 죽기 / 법사 이렇게 두번이 다 나왔는데요, 조합에 따라 점사순서가 다르긴 하겠지만 이렇게 힐이 열라많을 경우의 공략임을 유의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I. 주지사항

1. 탱커는 필요없다
- 십자군3넴 용사들과의 전투에서 탱커는 필요가없습니다. 혹자는 도발등으로 잠시나마 땡겨주니 유용하다 이런말씀들을 하시는데 10마리의 넴드중 천클이 한방에 끔살나는 몹은 기사뿐으로 이놈도 평타+스킬이 같이들어와야 끔살이 납니다. 앞으로의 공략에도 말씀드리겠지만 잘 피하면서 다니시면 탱커는 필요없습니다만 분명히 탱커중에 스왑안되는분이 한분쯤 계실것이기에 탱커는 필요없지만 있으면 한명정도는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참고로 도발도 점감받음과 동시 도발이후 3초정도지나면 타겟 바로 튑니다. 탱킹자체가 불가능하지요.

2. 점사순서를 명확히하라
- 공대마다 점사순서가 다르겠지만 어떤것부터 잡던지간에 정확한 공지와 경보, 음성등을 통해 단일타겟에 점사하도록 지시해야합니다. 추가로 도트는 절대로 해골찍힌 점사대상에만 넣도록 해야합니다(★★★★☆). 제가 법사본캐라 딜러맘도 압니다. 멀티살폭이나 씨앗, 도트로 디피 올리고싶은게 딜러라면 당연한 욕구입니다만 이곳에선 딜따윈 중요치않습니다. 10초 6초 2.5초의 계속 짧아지는 메즈이지만 도트가 들어가있으면 이게불가능해지며 공략이 불가능해짐을 주지시키시고 점사만이 살길임을 알려주세요

3. 차단과 정화는 이 네임드 공략의 80%이.
- 아래도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저희 경우는 힐러버리고 딜러부터 잡는 공략을 취했습니다. 이유도 아래 설명드리겠지만 힐이 가능한 4개클에 전담 차단을 1명씩 붙였습니다. 도적, 전사, 죽기클이 여기에 해당되며 도적은 사제와 회드에, 전사나 죽기등 판금 클은 술사와 기사에 붙였으며 어짜피 혼자는 피못깎는것을 주지시키고 캐스팅힐의 차단에 주력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뭐 이분들은 울두부터해서 차단에 스페셜리스트분들이실테니 대충 저기붙어서 차단만 해주세요 차단대상이 죽을때까지 차단입니다. 죽으면 다른놈 아무거나 붙어서 차단하세요, 하면 잘해주십니다. 중요도 ★★★☆☆.

- 고술/정술은 3넴에선 딜을 포기하도록 이야기합니다. 이 두클의 생존은 매우중요하며 담당업무는 해골징표에 들어온 도트힐(HOT)의 칼정화입니다(★★★★★). 요구하는 수준은 정화의 닥연타로 도트가 1틱이 차기전에 해제하기를 요구하고 실제로는 2-3초내에 지워지면 무리없이 진행이 가능합니다. 소생, 보호막, 피생, 회복이 해제가능하며 중간에 블러드쓴다고 메세지떴는데 버프창에서 못본걸 보면 적군의 블러드도 해제가 가능한것 같습니다. 블러드 쓴다고 나오면 사제님들 대무로 딴놈들도 지워주세요(이부분은 확인요망). 술사의 정화로 해골징표의 힐이 제거가 잘된다면 빠르지는 않으나 천천히 네임드의 피가 깎이고 결국 죽게됩니다.
한놈잡을때 대략 1분-1분30초정도 걸린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4. 메즈를 최대한 활용한다.
- 3넴의 적군10명은 전부 메즈가 가능합니다. 추방, 공포, 양변, 얼덫, 냉덫, 실명, 기절 etc. 딜러들은 해골점사대상이외의 딜러캐릭을 항상 메즈하도록, 최대10초에 점감을 받는다 하더라도 그 1회의 메즈가 다른플레이어에겐 1초간의 무적과 같은 효과임을 주지시키고 메즈를 계속 시전하도록 합니다. 3넴의 전투는 난전입니다 장판이나 광역스킬등에 의해 메즈가 바로 깨지기도 부지기수입니다. 기껏했더니 면역도 뜹니다(점감에 의한것입니다). 그래도 메즈합니다(★★★★☆).

5. 원소저주X 언어저주O
- 저주는 언어의 저주를 모든 캐스터에 다 넣어야합니다. 캐스팅하는 몹들 골라서 언어저주 다 넣도록 합시다(★★☆☆☆).

6. 토템 전담 제거반을 둔다
- 술사의 토템은 매우(!!!) 짜증납니다. 광역힐 - 힐량 어마어마 - 진동이 가장 문제가되는데요 냥꾼님 펫으로, 또는 근딜1명이 전담해서 토템을 제거하도록 지시합니다.

7. 치유량을 줄일 수있는 스킬, 독을 활용합시다(★★★★☆).
- 도적님들 독, 죽격등 치유량을 줄일 수있는 스킬을 활용합시다. 추가로 신경독등으로 이속도 관리해주면 굿

8. 투기장템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단, 급장만은 보유하고있다면 착용해줍시다.
- 투기장템은 탄력이 좋지만 대신 적중이 낮아서 쓸모가없습니다, 투기장템입고 적중도 만적이 나온다면 그럼 사용해도 되겠지만 어짜피 끔살도안나는거 걍 일반템 차시고 장신구만 급장차세요. 


II. 공략

위의 글만 보셔도 얼추 감잡으셨을 줄 압니다만 제 공략은 "딜러점사"입니다. 해보신분들은 알겠지만 힐러를 치나 딜러를 치나 결국 힐은 똑같이 들어옵니다. 물론 힐러를 다죽이면 딜러는 녹일수있다라고 하시면 할말은 없지만 제가 감히 장담하건데 힐러잡는동안 적들의 딜클 - 특히 징기와 도적, 그리고 냥꾼 - 은 유유자적하게 본진을 돌며 힐러와 딜러를 썰고있을 것입니다.

힐러를 치나 딜러를 치나 결국 도트힐은 똑같이 들어옵니다 정화도 똑같이해야하고 차단도 똑같이 해야하는데 이때 딜러하나가 묶여서 잡혀있는경우와(다구리중) 이놈이 놀면서 뒤에서 슥슥하고있으면 차이가 크지요. 특히 최초에 1마리는 블러드와 각종 툴기를 통해 금방잡혀주기에 적어도 도적이나 기사의 한녀석은 순삭시키고 시작하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적의 공격력을 무력화시키고 그 이후에 힐러를 천천히 잡는쪽이 훨씬 여유가있고 쉽더군요. 
잡는순서는 도적 → 징기 → 냥꾼 → 암사 → 전사 → 죽기 → 신사 → 술사 → 법사 → 회드 순으로 잡습니다.
징기잡을때까지 공대 주력이 생존했다면 잡았다고 보면 됩니다(개인적인 의견).
순서를 정한 방식은 공대원 생존에 위협이 되는 순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그밟질하는 도적은 힐/딜러 끔살의 1순위원인이 됩니다. 아드돌리고와서 때려대면 옆에사람도 같이눕고 그러더군요 -ㅅ-; 징기는 공격력이 제일 강합니다. 아무래도 지휘문장에 평타가 같이들어와서 그런듯합니다. 대신 근접기뿐이고 위에서 말한듯 판금한명이 스토킹중이니 빨리녹이면 됩니다.
냥꾼은 한방한방에 평타가 따라들어오면 끔살위협이큽니다. 뭔가 캐스팅하면 한명쓰러질수있음을 기억하세요. 암사는 영절이 짜증납니다. 거의 무한으로 쓰는듯한데 운없어서 한대맞고 쫓기는데 영절당함 거의 100퍼 죽는다 보시면됩니다. 전사 죽기는 휠윈드와 죽손이 제일 짜증나지만 그다지 위협적이진 않습니다. 천클이 방당 3-7천정도 들어오더군요. 신사는 메즈를 깹니다. 술사는 딜도 하고요, 법사랑 회드는 뭘잡아도 되지만 회드는 공격자체가 없는듯합니다. 걍 서서 구경하더군요. 마지막에 힐러도 딜할수 있도록 법사부터 잡는게 좋겠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모든 메즈에 점감이있음을 기억하시고 법사클이 후열의 딜러중 순위가 낮은놈을 옆에서부터 들어가서 양변풀을 합니다.
→ 몹들이 이동하기 시작하겠죠 덫과 메즈는 가능한한 투기장 바깥쪽에, 점사대상은 중앙쪽에서 잡으면 좋습니다. 첨에 돌진해서 구석에서 잡게되면 카메라 회전시의 시야확보 및 메즈유지등이 힘들고 도망갈 장소가 협소해집니다. 최초 양변풀 → 따라오는 몹들 센터에서 인터셉트 하는쪽이 공간의 효율이 좋습니다.
2. 차단지정된 클래스는 바로 자신의 차단대상을 스토킹합니다. 상감독 언어저주등 미리 약속된 스킬을 적용할 5초정도의 시간을 둔뒤 바로 블러드를 돌리고 최초의 타겟을 점사합니다. 
→ 위에도 말한바와같이 술사의 정화가 딜의 키포인트입니다. 정화가 안되면 딜이 밀려서 만피를 보는수가 허다합니다. 여기선 정화300번씩 맡아서 해주셔야함을 다시 확인해주세요.
3. 공대분들은 현재 레이드중이 아니라 투기장플레이중이라는 걸 알고 뭐가 근처에 오면 바로바로 피하는 센스를 보여야합니다.
→한방엔 안죽지만 두방엔 죽습니다. 오는거 보고 피해도 한대는 맞는다는걸 기억하세요.
4. 한명 죽으면 다음으로 진행하는데 항상 다음 녀석은 징표를 하나 찍어둬서 찾기 쉽도록 해주세요 난전이기에 빠른 타겟이동이 힘듭니다.
5. 법사 얼회와 냉돌, 전사/사제 영절등 광역 메즈기는 매우 유용합니다. 냥꾼님들은 얼덫보다는 냉덫위주로 본진에 깔아주시면 좋겠습니다. 
6. 자신이 맡은일을 하되 적이 가까이오면 알아서 튀었다가 가고나서 다시붙어주시면서 하면 됩니다. 할일하는것도 중요하지만 힐한번 해제하겠다고, 도트/저주하나 넣겠다고 뻐팅기다가 죽으면 그게 더손해입니다. 

뭐 장황하게써서 매우 길어졌지만 결론을 말하자면 

- 생존하면 답이보인다.

가 되겠네요. 



긴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맘에 드시면 참치나 한마리..



PS. 기사님들 무적 성희쓰실떈 주의하세요 넋놓고있다가 죽투 대무날아오면 성희에 끔살납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