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채 티어셋트가 없다는 가정하에 쓰여진 글입니다.
주관이 다소 섞여있는 글이므로 생각이 다른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용어설명!!
신조 : 신중한 조준 (대상의 체력이 80% 이상일 때 조준 사격, 고정 사격의 치명타율이 50퍼센트 증가합니다)
희열 : 사냥의 희열
고사 : 고정 사격
조사 : 조준 사격

(1) 기본

1. 사격특성은 집중 관리로 시작해서 집중 관리로 끝납니다.
어느 특성이나 그렇겠지만 격냥은 집중관리 숙달 정도에 따라 딜량이 특히 더 크게 차이납니다. 
이러한 집중 관리의 핵심은 바로 조준 사격인데 이 조준 사격을 뒷받침 하는 것은 바로
'사냥의 희열' 버프입니다. 희열이 뜨느냐 안뜨느냐에 따라 격냥의 희비가 갈리며
예를 들자면 오프닝에 희열이 계속 뜬다면 디피를 10만을 넘기기도 하지만 안뜬다면 6~7만에 그치고 맙니다.

2. 격냥은 사냥의 희열에 의존을 많이 합니다.
 조준 사격의 경우 집중 50이라는 많은 집중을 사용하는데 사냥의 희열은 사용 집중 10당 발동확률 6%를 가지며
50을 사용하는 깡 조사의 경우 발동확률이 30퍼, 희열버프를 받은 집중 30짜리 조사는 18%이고,
키메라 사격(집중35)은 21% 입니다. ( 운빨ㅈ망겜 )

3. 집중관리에 가장 큰 역할을 하는건 바로 치명타 수치입니다.
 치명타 터지는 딜량도 딜량이지만 격냥에게는 조준 사격이 치명타로 적중 시 집중을 20 회복하는 패시브가 있어서
치명타의 중요성이 매우 높습니다. 크리가 잘 떠야 고정 사격을 한번이라도 덜 땡기고 조준사격을 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지금 이글을 읽고 계신분들은 DP 또는 DPS를 올리기 위해서일텐데..
DPS의 뜻이 Damege Per Second(초당 데미지)라는걸 생각 해보면 같은 시간에
조준 사격을 한번이라도 더 쏴야 DPS가 오를 것입니다.

4.그런데 이렇게 집중 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조준 사격 때문만은 아닙니다. 바로 키메라 사격입니다.
키메라 사격은 격냥의 필살기(?)같은 것이라서 9초인 키메라 사격의 쿨타임 돌아올때마다 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하며 최소 35의 집중을 남길 수 있게 관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키메라 사격은 최대 2타겟에게 날아가는데 2타겟이라면 마격보다 더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키메라 사격은 치명타가 터질때 그 어마무시한 데미지의 뽕맛(?)에 많은 사람들이 격냥을 선호하기도 합니다.
중간 요약하자면

1. 집중 관리 가 다른 어느 특성보다도 중요하다. 그래서 조준 사격 의 치명타 가 중요하다.
2. 희열 이 터지길 간절히 기도하자.
3. 키메라 사격 은 쿨 밀리지 말고 특히 2 타겟에선 반드시 어떤 스킬보다도 먼저 사용하자.

*-*-
(2) 특성

※ 15~60특성은 개취. 그렇다고 펫이 필요한 정신의 결속이나 위협을 찍는 바보짓은 하지 않길 바랍니다.

7. 75랩 특성은 레이드에선 공략에 맞게 쇄도나 저까를 바꿔가며 사용하는게 이상적입니다.
필드에선 저까가 더 사용하기 편리하긴 하다. (점멸은 고늑을 찍는 격냥 특성상 찍어선 안됩니다)

8. 90랩 특성은 개취이긴 하지만 탄막이 제일 무난하다. 안 그래도 광딜고자인 격냥에게 탄막은 유일무이한 광역기입니다.
가끔 희열이 너무 안뜨면 60 집중이나 먹는 탄막을 누르기도 한다.(가급적이면 2타겟에, 확률은 36%)

9. 100렙 특성은 고늑 외에는 고려할 것이 없다. 한방 한방이 쌘 격냥에게 공격력 증가 30퍼는 허니버터특성이다.
고늑을 찍는데만 그칠 것이 아니라 마법책에서 고독한 늑대 스킬을 행동단축바에 넣어서 사용하자.
(원하는 버프를 줄 수 있다.)

*-*-

(3) 딜사이클

저까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써보자면

0.오프닝는 조사+키사->저까, 시작은 가능하다면 시작시간 예상해서 조사 미리 땡겨놓고 시작하면 좋음
(흑마해보신 분들은 넴드 시작전에 카볼 시전해놓고 시작했을텐데 그거랑 같습니다.)

1. 신조구간은 조사위주로 사용하되 키사는 쿨마다, (단 가급적이면 키사를 사용하고 조사 쓸 집중은 남겨놔야합니다)
1-1. 사냥의희열 활성화 됐고 조사크리가 터졌을때 (희열 O, 조사크리 O) - 제일 이상적
-> 고사 한번 후에 신조 구간 끝날때까지 조사

1-2 사냥의희열 활성화 됐는데 조사크리가 안터졌을때
-> 고사 2번후 신조 구간 끝날때까지 조사

1-3 사냥의 희열 활성화가 안됐는데 조사크리가 터졌을때
-> 고사 한번 후 조사로 희열을 띄우는 시도함

1-4 사냥의 희열 활성화가 안됐는데 조사크리도 안터졌을때..
-> 고사를 3번 쓰고 단일대상일 경우 조준 사격, 2타겟 이상일 경우 탄막 사용

(※ 1-1부터 1-4 부분은 참고만 하세요.. 이마저도 상황에 따라 엄청 바뀌어서.. 대략적인 예시입니다.)


쓰고보니 말로 설명하는게 더 쉽네요.. 글로 설명하려니까.. 좀 잘 설명이 안된부분이 많은데.

그 외엔 질문 올라오면 답변해드릴게요..

저도 허접인데 왠지 주제넘게 글 쓴거 같기도 하고.. (시무룩)

++) 인증글에 왔네요.. 감사합니다. 지금 한번 썼다가 날려먹어서 다시 쓰는중.. ㅂㄷㅂㄷ..

2. 속사 쓰는 타이밍은 오프닝에 쓰는게 제일 좋습니다. 착효, 사효 장신구에 물약까지 모조리 다 적용 받을 수 있을때
쓰는 속사야 말로 격냥 오프닝 폭딜의 기본이죠. 신중한 조준 구역(100~80%)를 지나서 쓰는건
드군 초기 격냥 대세였을때 탬랩이 낮던 시절, 영던에서나 쓰던 방법이고, 지금은 그 방식은 맞지 않습니다.
속사를 오프닝에 쓰는 방법은 위에 언급한 딜 사이클에서 추가만 하면됩니다. (속사 중에도 키메라 사격은 꼭 사용해야함)

이 역시 물약조사-키사-저까를 사용하는 딜사이클입니다.

※ 물약은 드레나이 민첩성 물약이라고 해서 연금술 제작이나 경매장에서 구입가능하며 24초간 민첩을 올려줍니다. 보통 네임드 공략 시작전에 물약을 미리 먹습니다.
비전투중에 물약을 먹으면 쿨타임이 돌아가는걸 이용해서 미리 먹고 전투에 돌입하면
전투중에 한번 더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죠

2-1. 사냥의희열 활성화 됐고 조사크리가 터졌을 때 (희열 O, 조사크리 O) - 제일 이상적
-> 고사 한번 후에 속사 사용 후 조사

2-2 사냥의희열 활성화 됐는데 조사크리가 안터졌을 때 (희열 O, 조사크리 X)
-> 고사 2번 후 속사 사용, 조사

2-3 사냥의 희열 활성화가 안됐는데 조사크리가 터졌을 때 (희열 X, 조사크리 O)
-> 고사 한번 후 희열이 뜨건 안뜨건 속사 사용 후 조준사격

4-4 사냥의 희열 활성화가 안됐는데 조사크리도 안터졌을때.. (희열 X, 조사크리 X)
-> 고사를 3번 쓰고 속사 사용 후 단일대상일 경우 조준 사격, 2타겟 이상일 경우 탄막 사용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키메라 사격은 빼먹으면 안됩니다.

3. 보면 속사 쓰기전에 고사를 사용하는데, 희열이 뜬 경우 60이상의 집중을 채우고 속사를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왜 속사를 쓰기 전에 고정 사격으로 집중을 채우냐면
1) 속사때 고정사격을 안쓰기 위해서입니다.
2) 키메라 사격 쿨을 밀리지 않습니다.

4. 쇄도를 사용하는 경우엔 첫 물약-조사-키사에
(1) 희열이 뜨면 쇄도 사용 후 바로 속사 쓰고 조준사격을 하시면되고
(2) 희열이 안뜨면 고정 사격 한번 사용해서 집중을 100근처로 만든뒤 조준사격을 쓰면 됩니다.

5. 초블에도 속사를 쓰시면 됩니다. 어짜피 가속을 잘 올리지 않는 격냥 특성상 조사가 1초아래로 내려가는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같이 쓰면 조사를 더 많이 쑤셔 넣을 수 있어서 좋습니다.
(초블에 속사면 탄막을 써도 손해가 아닙니다. 희열이 안뜨면 단일에도 쓰시면 좋다고 봅니다)
단, 트롤 종특(광폭화)는 초블일시 따로 쓰는게 속사 끝난 후에 바로 이어주거나 하는 식으로 따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
요약 :
1) 속사 는 오프닝에 쓰는게 좋고, 집중을 60이상 만든 후 속사 를 사용하는게 좋다.
2) 역시나 희열 이 뜨도록 기도하자.
3) 초블에도 속사 쓰자.

이렇게 말로 설명해도.. 결국 본인이 허수아비도 쳐보고 연습해보시지 않으면 이해가 잘 안되실겁니다...
연습이 제일 중요하구요 국영수위주로 공부..가 아니고.. 아쉬란에 허수아비 치는 곳 가면
피가 깎이는 허수아비가 있습니다. 피통은 약 1100만 정도고 신조구간 부터 마격까지 다 해볼 수 있습니다.
(쇄도는 쓰지마세요, 허수아비가 야수들 한마리씩 때려잡습니다(...))
집중 관리가 중요한 만큼 집중바를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두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JS헌터바 추천)

마격의 경우 애드온으로 보이게 하면 좋긴 하지만
격냥의 마격의 경우 대상의 피통 35%부터 칠 수 있기 때문에 NamePlate 애드온을 사용해서 적 피통의 퍼센트를 보고
마격을 사용합니다. 마우스오버로 사용하면 타겟을 바꾸지 않고도 마격을 칠 수 있기 때문에 보스를 치다가도
35% 미만인 쫄에게 마격을 마우스 오버로 날려주신다면 디피 상승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시전 중지 후 마우스 오버 마격 매크로

#showtooltip 마무리 사격
/stopcasting
/시전 [target=mouseover, harm,nodead][@target, harm] 마무리 사격


허접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