냥꾼님들,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 :)


 안녕하세요. 헬스얼라에서 평화롭게 지내는 냥꾼 노을빛황혼이 인사드립니다.
 
 오랜만에 pvp 공략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원래는 지금처럼 3 시즌 쯤 되면 어느 정도 다들 본인에게 맞는 전문화도 선택하셨을테고, 
 
 스타일도 확립하셨을테니 굳이 공략글을 쓸 필요가 없다고 느꼈는데.....

 냥꾼 게시판에 종종 올라오는 글을 보다보니, 아직 입문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듯 하고 (레이드는 다 깨셨다 이건가요!)

 무엇보다..... 드군이 아직도 6개월도 넘게 남았다는 신뢰할 만한 정보상인(?) 에게 귓이 와서...-_ㅠ  

 해서 한번 잉여로운 이 시점에 공략글을 써볼까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투기장 위주로 글을 쓰려고 합니다.
  
 고급 정보들도 이미 다 돌아다니고 있는 시점이다보니, 사냥꾼을 갓 시작하신 분들이나 아니면 중수를 노리고 계신
 
 분들이 읽으시면 도움이 될 만한 내용으로 작성해보려 합니다.  글의 수준이 낮다 생각되시는 고수냥이님들은 살짝

 뒤로 가기를 눌러주셔도 좋을듯 싶습니다 :)



 
 [1]. 생냥을 선택한 이유

 일단 전문화 중에 어느곳에서나 부담없이 추천드릴 수 있는 특성은 일단 생냥입니다.

 전장 - 3특 모두 가능(평전은 격냥 안됩니다), 투기장 2팀 - 생냥 압도적 우위 , 투기장 3팀 - 조합이 생냥이 많음
 
 여러모로 생냥은 어디에서나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pvp 에 본격적으로 입문하시려면, 야냥/생냥 두개를 특성으로 해주세요!

  
 
 [2]. 템 셋팅

 기본적으로 생냥은 민첩 > 유연 > 특화 > 연타 > 가속 > 치타 정도로 우선 순위를 잡아주시면 됩니다.

 연타는 투기장에서 기본적으로 100프로 효과를 누리지못하지만, 생냥은 패시브로 [번개같은 반사신경],

 [생존주의자]  패시브가 두개 모두 연속타격을 많이 올려주기 때문에 가속과 치타보다 우선순위에 있습니다.

 따라서 심크를 돌려봤을 때, 이상적인 셋팅은 

 티어 2셋 - 머리, 장갑      목걸이,망토,반지- 가속/특화      어깨,바지,신발-유연/특화     가슴-유연/연타

 손목-특화/연타       장신구- 인간: 유연착효/ 유연상징>특화상징=사효, 비인간: 유연급장/유연착효

 그리고 목걸이,망토,반지 2개에 마부는 전부 유연 50 마부를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3]. 특성

 

 

 기본적인 특성입니다. 
 2팀, 3팀 어디에서나 범용적으로 사용하는 특성입니다만, 스왑해야 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밑에 설명)

 
 
 우선 15 레벨의 급가속은 고정으로 사용하여주세요. 
 
 위기모면이 마법류로 분류되어 해제도 될 뿐만 아니라, 생냥은 뱀덫이라는 스킬이 있어서 위기모면의 활용도가 적습니다

 
 

 30레벨의 구속의 사격은 본인의 팀 조합, 그리고 상대편의 팀 조합에 따라, 비룡쐐기로 스왑을 합니다.
 
 비룡쐐기 같은 경우에는 사실, 힐러들이 비룡 땡기는걸 보고 무효화 시킬 수 있는 스킬들이 있습니다.
 
 신기-희축, 복술-진동토템, 운무-민활주, 회드-그림자숨기, 사제-심문관,  심지어 종족이 언데드면 포세이큰까지.
 
 게다가 덫과 점감을 공유하기 때문에, 생냥은 어차피 풀덫을 넣고 점감이 채 끝나기도 전에 다시 덫이 돌아와서
 
 비룡쐐기가 따로 필요 없을것 같지만 생각 외로 많이 사용됩니다. 우선 비룡의 장점으로는 동시에

 2메즈를 할 수 있다는 점이 있겠고, 또 하나는 덫은 넣으려면 일단 적 힐러와 거리가 어느정도 확보되고, 적 힐러가

 자리에 스탠딩이 되어야 되는데 초반 오프닝으로 덫을 넣기 어려운 상황들도 많고,조합들에 따라서는 비룡이

 유용한 경우가 제법 됩니다. 이 부분은 우리편 조합과 상대편 조합에 따라 너무 많은 경우의 수가 존재하니, 투기장에서
 
 차츰 경험을 쌓으시면서 스왑해보시면 좋을듯합니다. 



 
 45 레벨도 역시 강철매로 스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장과 투기장 2팀에서는 결속을 고정하시면 됩니다만
 
 3팀에서 플레이할때, 펫 피를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내가 쎄게 물릴수 있는 조합들-예를들면

 도법힐 or 징냥힐 or 법암기는 한타한타 딜이 너무 아프고, 스턴중에 맞아죽는 조합이라 공저도 못쓰니만큼

 저런 조합을 만나면 필히 강철매로 스왑을 해주셔야 합니다. 대신 타겟이 내가 될지 아군이 될지 모르는 상황이나

 멀티도트딜이 있는 조합 -전고힐, @흑힐 같은 경우에는 우리 힐러가 내 펫 피통까지 봐줄 여력이 안되는 상황이 많으니
 
 강철매 대신 결속을 찍어도 무방합니다. 



 60 레벨부터는 예외 없습니다. 저렇게 찍어주세요. 야냥은 탄막, 상황적응을 찍게 되지만 생냥은 무조건 저대로 갑니다.

 

 [4]. 문양


 
  
  
 
 기본적인 문양셋팅입니다. 

 보조문양은 저대로 가주시면 되구요.

 이제 주 문양에서가 바꾸는 부분이 생기는데,   뱀덫 / 폭덫 은 고정해놓습니다.

 위안의 문양은 2 팀이나 전장에서는 고정입니다. 

 생냥은 도트딜이 주딜이기 때문에, 힐러를 때리거나 타겟을 바꾸는 상황에서 위안 문양이 필수인데, 

 3팀에서는 이제 어차피 상대방 힐러를 굳이 가지 않을 조합이고, 상대방 보다 늦게 나와야 유리한 조합이다 싶을때는

 -예: 도법드, 법암기- 위안 문양 대신 위장술을 사용하는것도 좋습니다.   

 또한, 상대팀의 캐릭터를 하나만 주구장창 밀겠다고 판단하셨을 때는, 위안보다 동물교감-힐량10프로 증가- 를

 사용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위안을 박으면 언제 어떤 상황에서 타겟팅을 변경해도 된다는 점이 플레이의 선택 폭이
  
 넓어집니다.

 
 
 
 [5]. 스킬별 쓰임새

 
 1. 공격 스킬

 1) 폭발사격  = 생냥의 주딜.  우선순위 매우높음. 검화로 인한 실탄장전 버프가 뜬다면 주저없이 폭폭폭
                              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2) 신비한 사격 = 생냥의 주 도트인 독사쐐기를 걸어줍니다. 신사 자체 데미지도 있습니다. 그러니 때리는 대상이
                    독쐐가 없어지지 않게 꾸준히 사용해줍니다. 흑냥 같은 조합을 할때는 멀티 도트 형식으로 점사대상
                    외에 대상에도 신사 한방 정도씩 눌러주면서 독사쐐기 딜을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3) 검은 화살 = 도트딜이며, 도트딜이 터질때마다 20프로 확률로 실탄 장전을 띄워줍니다. 예전에는 상대방 힐러가
                  검화를 해제하면 생냥의 딜이 반토막 나는 기적이 일어났지만, 지금은 해제 되면 쿨이 다시 초기화
                  됩니다. 다만 집중까지 돌려받는건 아니니, 해제 당하면 역시 매우 화가납니다. 

 4) 코브라 사격 = 코브라가 나갑니다. (그래서 뭐)  집중수급용 스킬인데, 검화가 해제 당할 확률도 있고, 독쐐유지가
                    이어지지 않는 순간들도 있으니, 폭딜 타이밍을 제외하면 늘 집중을 40~50 정도는 세이브해놓습니다.

 
 5) 글레이브 투척 = 기력을 작게 먹어서 꽁신사 띄우면 이득인 스킬. 이감을 걸어주기 때문에 쿨마다 꾸준히 써주는것
                      이 좋습니다. 다만 광역딜이라 메즈를 깰 위험이 있으니 점사대상이 메즈대상 근처에 있을때는 사용
                      을 하지않도록 합니다.


 6) 저승까마귀 = 1분 쿨기딜입니다.   독쐐는 사실 기본으로 유지하는 도트라고 생각해보면, 생냥의 쿨기딜은 장신구
                   가 터졌을때, 검은화살+저승까마귀 가 전부입니다. 거기에 꽁폭샷이나 꽁신사 정도 눌러주면 풀쿨딜.

 
 
 상대방에게 데미지를 주는 스킬은 이게 전부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전투가 시작되면 신비한 사격으로 독사쐐기를 하나 걸면서 메즈를 하러 갑니다. 평정도 눌러주시구요.

 이론적으로는 전율(꽁신사) 을 띄우기 위해 집중을 많이 소모하는 스킬 두개 - 저승까마귀 / 검은 화살 

 을 먼저 눌러주고 신사를 눌러주는게 맞겠지만, 우리는 허수아비 치거나 레이드 하는게 아니니만큼, 힐러 메즈가 

 들어가면 저승까마귀와 검은 화살을 사용하도록 합시다. 검은 화살까지는 개인취향으로 눌러주면서 메즈를 하러

 갈 수 있겠지만(이것도 비추입니다만) 저승까마귀까지 사용하면 안됩니다. 메즈 들어가면 장신구와 함께 검화/까마귀

 를 돌려주세요. 검화 해제 되면 칼같이 다시 걸어주시고, 꽁폭샷과 꽁신사는 없어지기 전에 꼭 사용해줍니다. 



 2. 메즈 스킬

 1) 빙결의 덫 = 냥꾼의 최우선 주요 메즈 스킬. 상대방을 8 초간 얼립니다.  다른거 별로 필요없습니다. 덫 잘 넣는 
                  
  냥꾼이 잘하는 냥꾼이요 쩔 냥꾼이요 고평가는 냥꾼입니다. 딜은 어차피 손에 익으면 쩔냥들 제외하곤 별 차이가 

  없고 운영이야 많이 하면 나중에 흐름이 눈에 보입니다마는 덫 성공률은 정말 차이들이 많이 납니다. 기본적으로는 

 구속의 사격을 넣고 스턴에 걸린 상대에게 덫을 넣는 것이 기본입니다. 하지만 너무 당연하기 때문에 덫을 넣으러 가는
 
 냥꾼과 상대방 딜러와 힐러와의 눈치게임이 시작되죠. 

 

 저평에서는 구속->빙덫,  뱀덫->빙덫,  충격포->빙덫 만 잘 들어가도 게임을 이기기가 쉽습니다. 

 대신 이제 고평으로 올라갈 수록, 상대방 힐러들이 눈치를 채고 덫을 잘 피하거나 씹기 시작합니다. 

 힐러가 덫을 피하는 방법은 위에 적혀있는 힐러의 종류마다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는데, 여기에 적기는 분량이

 너무 늘어날 것 같으니, 다음이나 그 다음 챕터에 따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허리가 아파와요 오래 앉아있었더니 ㅠㅜ)

 

 2) 구속의 사격 = 구속화살을 던져서 그 안에 있던 상대방이 밖으로 나가면 2.5 초 짜리 스턴에 걸립니다. 기본적으로는
                    상대방 힐러에게 던지고 빙덫을 넣지만, 조합에 따라, 그리고 상황에 따라 딜러들에게 던져서 우리편을
                    보호해 줄수도 있고, 본인이 맞고 있는 경우에도 도망칠 수 있습니다. 

 3) 비룡 쐐기 = 빙덫과 비슷합니다. 상대방 힐러에게 땡겨주면 맞은 대상이 6초동안 잠듭니다. 다만 역시 덫과 비슷하게
                  고평으로 가면 힐러들이 비룡도 씹기 시작합니다. 또한 딜러중에도 해제가 가능한 클래스 들이 있기 때문
                  에 메즈를 잘 넣어보자! 편에 따로 수록하겠습니다. 주시매크로도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4) 뱀 덫 = 생냥만의 고유 스킬로 바뀐 뱀덫입니다. 문양을 박으면 얼음의 덫이 뱀덫으로 바뀝니다. 맞은 대상의 발을
             4초 동안 묶습니다. 거리를 벌릴때, 아군을 보호해줄떄, 상대방 힐러에게 메즈를 넣을때 모두 유용한 스킬입
             니다. 밀리들의 원수가 되는 스킬입니다.

 5) 반격의 사격 = 캐스팅 도중에 냥꾼에게 반격의 사격을 맞으면 해당 스킬이 취소되고 3초동안 침묵에 걸립니다.
                    상대방 힐러의 힐을 끊을때도 있고, 상대방 딜러의 메즈를 끊을때도 사용합니다. 주시매크로 필수!
                    참고로 상대방 캐스터가 시전을 중간에 취소해버렸는데 내 반격의 사격이 날아가면 상대방은 앞으로
                    다시 반격의 사격이 오는 24초 동안 자유롭게 캐스팅을 할수있으니, 상대방의 훼이크에 잘 속지않도록
                    꾸준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보통 캐스팅이 거의 다 올라갔을때 짜르면 안전합니다. 90프로짤, 혹은
                    끝짤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


 
 

 3. 유틸기 

 1) 폭덫 = 폭덫을 밟은 상대방을 뒤로 튕겨냅니다. 캐스팅을 끊을때도 사용하고, 아군에 붙은 상대방 밀리들을 다시 튕겨             낼때도 사용됩니다. 활용도가 참 많은 스킬이니, 잘 사용하도록 합니다.

 2) 충격포 = 맞은 대상의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힐러에게 충포를 넣고 덫을 넣기도 하고, 상대방 딜러에게 꾸준히 충포
              를 유지해서 마우스를 던지게 만드는것도 가능합니다. 쿨마다 사용하신 다고 보면 됩니다. 주시매크로 필수

 3) 철수 = 말 그대로 뒤로 뛰어 철수합니다. 급가속이 고정이기 때문에 철수 후에 발이 매우 빠릅니다. 그 상태로 상대
            힐러에게 덫을 넣기도 편하고, 밀리들을 떼어내기에도 좋습니다. 다만, 주인의 부름이 없는 상황에서 철수가
            끝나면 거리를 유지할 방법이 없어서 쳐맞쳐맞이 시작되니 아무때나 쓰시면 안됩니다.

 4) 주인의 부름 = 해당 대상의 이동속도를 다시 원래대로 해줍니다. 4초간 지속. 우리편 아군의 발을 풀어줄 때도 사용
                    하고 내가 물리면 나의 발을 풀어주는데도 사용됩니다. 본인대상 매크로와 팀원 매크로 만듭시다.

 5) 희생의 포효 = 펫의 특성을 '교활' 로 해놓으면 이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사용은 꺼주시고, 이 스킬을 
                    사용하면, 스킬을 받은 대상은 12초 동안 상대방의 치명타 공격에 면역이 됩니다. 마음대로 쓰시지
                    마시고, 상대방의 쿨기딜에 맞춰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본인대상 매크로와 팀원 매크로 만듭시다.

 6) 평정의 사격 = 상대방에게 이로운 버프를 하나 지웁니다. 너프되고 너프되어서....이젠 10초에 한번 사용할 수 있습
                    니다. 다만 상대방에 이로운 버프들은 보통 3~10 개 정도 걸려있는데 원하는것(주로 희축,보축) 만
                    딱 지우는건 로또에 가까우니, 게임이 시작되면 쿨마다 눌러주세요. 나중에 지우기 편합니다.

 7) 위장술 = 문양박으면 아예 은신이고, 안박으면 상대방이 나를 타겟팅 할 수 없게만 만듭니다. 생냥은 보통
              위안,뱀덫,폭덫이라 위장술 문양을 박을 칸이 없지만 상대방 조합에 따라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나를 대상으로 한 상대방의 캐스팅을 끊을때도 사용됩니다.  


8) 죽은 척 하기 = 줄여서 죽척. 일반적으로 죽척을 시전하면 상대방이 나에 대한 타겟팅이 풀립니다. 캐스팅을 끊을
                   때도 사용됩니다. 좀더 고급 팁으로 넘어가자면, 죽척은 상대방이 나에 대한 타겟팅이 풀리고 가까이
                   있는 대상으로 자동으로 타겟팅이 넘어가기 때문에, 우리편 힐러가 변이나 덫 등의 메즈에 맞았다면
                   내가 힐러 쪽으로 가서 상대방의 딜 타이밍에 죽척을 사용해주면 우리편 힐러로 타겟팅이 바뀌어서 
                   가끔 메즈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으니 가끔 성공하면 위아더월드? :)

9) 섬광 = 해당지역에 둥글게 빛을 보이게 합니다. 상대방 은신 클래스들은 이곳에서 은신이 풀립니다. 또한 만약 도적
           을 때리고 있으면 상대방 도적이 소멸을 타지못하게 그 위치에 섬광을 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6]. 필수/선택 매크로

 [7]. 추천 에드온

 [8].힐러별 메즈시 유의사항 및 고급팁  

 [9]. 조합을 짜보자 

 [10]. 상대방 조합에 따른 개략적인 대처법 및 운영
 




 등등으로 생각하고 있는데 아 계속 앉아있었더니 허리가 너무 아픕니다.  

 20 대 창창한 청년의 허리에 큰 문제가 생겼읍니다. 이건 슬픈일입니다 ㅠㅜ 

 
 그러니 나머지는 일단 좀 쉬었다가 작성하도록 해보겠습니다.



 피드백 혹은 잘못된 정보 수정 등은 댓글로 말씀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지적 환영합니당 :)

 

 
 ps. 다음글, 링크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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