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이글을 쓰는 저역시 다클을 하고 있음을 말씀드리며 이번에 제제가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2클로 전향할 생각임을 말씀드립니다.


캐릭터하나당 습득가능한스킬의 경우 51(기본) 스킬노트+5(기간제) 습득기술지침의뢰서+3(캐쉬 영구제) 스킬북+5(스킬 스킬북으로 봉인) 해서 캐릭당 64개 가능

캐쉬로 스킬확장 안한다고 하면 51개 이중 언어스킬 1칸 차지한다하면 50개 원클로 모든스킬 획득은 무리지만 
투클의경우 언어학을 제외한 모험/전투/교역은 합계 97개(조이참조)로 100개가 안되므로 이론상 가능.

이경우 본캐 부캐의 조합보단 전투+상인클라&모험+상인클라+전투보조쪽으로 가는걸 추천.

우선 두클라 전부 배울만한 스킬은
언어스킬탭의 필수언어1개
모험스킬탭의 항해기술 돛조종 측량 [생존(무보급을 할경우 선택)] 4개
교역스킬탭의 관리기술 바디랭귀지 운용 사교 보관 상품지식[(선택)] 6개
전투스킬탭의 병기기술 조타 수리 /[외과의술 통솔 응급처치(가나돌힐러사용시)]/총격(육상전) 7개
18개를 공통으로 소지할 확률이 있음.

공통을 제외하고 전투+상인클라의경우
전투스킬탭에서 포격전스킬로 포술 회피 탄도학 수평사격 관통 속사 6개 백병전스킬로 검술 노젓기 돌격 방어 수탈  
전술 6개 육상전스킬로는 응용검술을 사용하는걸로 번외스킬로 기뢰설치 1개  1랭최대스킬인 원군요청/해군호위요청(백해바렌츠수탈)/접현 3개의 경우 필요할때만 습득하는 방법을 사용
모험탭의 기뢰발견은 선택사항(에이레네라서 기뢰를 실제로 상대할 일이 없으므로 실제 사용하는스킬인지 모르기에 일단 적어만 두는걸로..)
전부 배운다고 가정할시 15+3

교역스킬의 경우
거래스킬 3발 6품목[공예품/총포류/무기류/미술품/섬유/직물] ,2번발주서 5품목[주류,염료.광석.공업품.기호품]
생산스킬 [조선/주조/공예/봉제] 4종
총 15개 스킬

공통 18개 전투관련 18개교역관련 15개 해서 총 51개 (스킬노트/지침서/스킬보관 미사용기준)

모험+상인/전투보조클라의경우
모험스킬탭의 지리학/고고학/생물학/보물감정/미술/종교학/천문학탐색/인식/생태조사/인양스킬[예항은 예보로]/자물쇠따기/던지기기술/함정 (언어학[배울마음 있다면야..]) 총 17개
교역스킬탭의 
거래스킬 1발 5종[식료품/조미료/가축/의약품/잡화 ]4발 4종[향신료/향료/보석/귀금] 
생산스킬 [연금술/조리/조선] 3종
12개스킬
전투스킬탭의 저격술 활쏘기 2개
총 49개스킬[남는 2칸에 언어혹은 재해관련스킬 사용하면 되는부분]

참고로 거래스킬의 경우 부스터 인게임에서 획득 가능한 부스터 풀로 착용했을때[연성기준] 대학스킬없이 적게는 7랭정도에서부터 10랭 이상하는 부스팅이 가능함.

ps1. 군인+모험+상인스킬 동시에 만랭유지하는건 불가능하지만 거래스킬의경우 부스터로 대체적으로 20랭 근접한 상태를 맞춰줄 수 있으며 기존에도 모험이나 전투를 상인직업으로 하던게 아니라는걸 생각하면 문제없음.

ps2. 부스터 보관이나 선박보유 말씀하실만한 분들에게 '동시에' 2개까지만 키라고 했었지 고정적인 클라 두개키라고 한게 아니며 다음5개 넷마블 5개 계정을 만들 수 있으며 그 계정에서 서버마다 3개씩 캐릭터를 만들어 둘 수 있음.
즉[사용하는 2개 캐릭을 제외하더라도 28개의 창고캐릭을 가질 수 있으며 이말은 112칸의 선박슬롯과 1400칸 이상의 창고를 가질 수 있다는의미임.]

ps3. 이글의 경우 어디까지나 캐쉬템하고 스킬북시스템 사용 안한상황 기준이니 스킬여유는 더 많다고 볼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