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군+상 보다는


모상+군상 추천.


1. 공통습득(36개)
-모험계열(15개)
돛조종, 측량, 생존, 생태조사, 낚시, 행군, 인식, 채집, 구조, 구제, 자물쇠 따기, 항해기술, 인양, 조교, 탐색

-상인계열(10개)
회계, 주조, 경계, 바디랭귀지, 운용, 보관, 사교, 공예, 연금술, 관리기술

-군인계열(10개)
조타, 검술, 응용검술, 수탈, 총격, 저격술, 수리, 응급처치, 질병학, 병기기술

-기타(1개)
언어








2. 모험+상인캐릭만 배운 스킬
-모험계열(12개)
지리학, 고고학, 종교학, 생물학, 미술, 보물 감정, 천문학, 관찰, 언어학, 예항, 함정, 던지기(스킬북)

-상인계열(12개)
식료품거래, 조미료거래, 향료거래(스킬북), 주류거래, 기호품거래, 향신료거래, 의약품거래,
귀금속거래, 보석거래, 공예품거래, 잡화거래, 조리

-군인계열
없음.








3. 군인+상인캐릭만 배운 스킬
-모험계열
없음(채집 스킬북)

-상인계열(6개)
섬유거래, 직물거래, 광물거래 ,총포류거래, 공업품거래, 봉제

-군인계열(16개)
노젓기, 회피, 방어, 돌격, 포술, 탄도학, 수평사격, 속사, 관통, 조선, 통솔, 전술, 외과의술, 소화, 감시, 해군호위요청










후기
1. 초창기 캐릭을 키울 때 모험캐릭은 모험만, 군인캐릭은 백병만 해서 발견물 차이가 심하게 많이 남.
(현재 기준 1836개)

2. 상인 스킬을 나누는 기준은
공통-공예(선체 만드는데 많이 써서 못지우겠...), 주조(학술협회 업뎃 이후로 학점작), 연금술(금서메모리얼)
모상-조리, 공예, 연금, 남만
군상-봉제, 주조(재봉사와 대장공 두개로 생산, 거래스킬 전부 커버함)

무엇보다 각 캐릭별로 어디서든 자급자족을 하고 1721과 같은 주특기를 가질 수 있도록 셋팅.
어차피 발주서별로 나눠봐야 동시우대 직업 찾는것도 귀찮고 쓰는 발주서 수량은 같으니.


3. 캐릭터 별 특징
모상-발견물 올클하고 군렙은 갑판과 기뢰로 올림. -_- 흑해 해역토벌을 갑판으로 200 채우는 분이 계시면 다른 의미로 겜 좀 한다는 말을 해드리고 싶음. 추가로초창기 모험만 할 땐 언어를 14개씩 배우고 다녔었음.

군상-모상 캐릭보다 모렙이 낮은거 빼고 잘 다님.
모험퀘스트를 한두번씩 다른 걸 받을 때가 있는데 관찰스킬이 없어 난해한 경우가 있음.


4. 습득하지 않은 거래랭
무기, 염료, 가축, 미술품 + 향료거래(스킬북 봉인)
나열한 5개 스킬은 도대체 어디에 써먹어야 할 지 모르는 스킬이라 그냥 배우지도 않고
남만을 위해 배운 향료거래는 향신료거래에 막혀 안쓰다보니 스킬북 봉인.


5. 스킬수가 좀 난해할정도로 헷갈리게 많습니다.
캐시템+스킬노트+스킬북 다 한 모든 스킬을 나열한 것이니 저기서 필요없는 스킬은 빼셔도 됩니다.
(솔직히 모험캐릭에 생존과 언어학은 학술협회 때문에 배운거지 랭작한 게 아까워서 못지우는 스킬이에요.)


6. 던전 셋팅
모상-볼캐닉 피스톨을 최근에 구입함으로써 궁정 정원사 고정(함정, 총격, 저격 우대) 
군상-창 사용. 검사 도적 택1(도적은 자따전문 검술 수탈우대, 검사는 검술전문 응검 수탈 우대)




끝~






추가로 학술협회 진행하시는 분들, 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