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제는 과연 지금도 다클이 인플레에 큰 영향을 미치는가라는 의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대다수 사람들은 다클이 인플레의 주요 원인이다라고 생각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번 펙트체크를 해보려 합니다.



통화량의 정의


Money supply
通貨量

일정 시점에서 한 나라의 경제 내에 유통되고 있는 통화의 양을 의미한다. 이 때 통화의 개념을 무엇으로 정의하냐에 따라 통화량이 달라진다. 단순히 통화=돈(현금)의 등식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며, 경우에 따라 예금이나 각종 금융상품까지를 포함시키게 되는데, 특정 자산이 가지고 있는 유동성(liquidity)에 따라 통화지표를 구분하게 된다.



대항해시대에서 통화란 다들 두캇이라고 생각할것입니다.


게임내에서 현금대신 통용되는것이고 현재도 100억당 17000~18000 정도에 거래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원론적으로, 통화의 하나인 두캇은 통화량에 따라 시세가 변하는건 맞습니다.





가령 두캇 거래 사이트인 매니아에 일시적으로 두캇이 많이 풀리면 당연히 현금가격은 경쟁에 의해 내려갑니다.


수요 공급의 법칙에 의해 당연히 시장가격은 정해집니다.




하지만 대항해시대란 게임에서 통화발행의 주체는 유저(게이머) 입니다



즉, 실제 두캇의 통화량이란 게임내에서 육매를 퍼서 팔아 두캇을 만들때 생기는게 아니라 일부유저가 그 두캇을 현금으로 전환하기 위해 시장에 내놓을때 발생합니다.



다클이 아무리 육매를 천만번 퍼날라도 그 두캇을 거래사이트라는 시장에 내놓지 않으면 통화발행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는겁니다. 그냥 게임상의 숫자이고 패킷일뿐이란것이죠.


두캇이란것이 비트코인처럼 채굴량이 정해진것도 아니고 이건 유저 노력에 따라 무한대로 찍어낼수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유저가 두캇을 급하게 대량으로 내다팔지 않는한


두캇의 인플레이션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차라리 두캇의 인플레이션은 게임을 접는 사람이나 운영자의 농단에 의해


유저 이탈로 인해 더 많이 발생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트박템을 팔아 두캇의 현금화를 하는 사람들에 의해서도


통화량은 발생합니다.


육매 다클의 통화량? 캐쉬 아이템을 팔아 재현금화 하려는 사람들이 만들어낸 통화량? 어느것이 많을까요?




이건 매니아에 가보면 바로 알수가 있죠



고가의 장비템과 선박, 그리고 강포 등등 이것은 육매다클이 만든 통화량이 아니라 현질한 유저들이 만든 통화량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여러유저들에게 직접적으로 체감이 가는 일반 소비템의 물가 결정은 어느것이 더 큰 영향을 끼칠까요?



개삼판을 예로 들어봅시다


최근 두캇 가격이 올라갔을때도 개삼판 가격으로 거의 고정을 유지했습니다. 어떤 유저가 왜 개삼판 가격은 내리지 않고?


그대로냐고 물어보기도 했었죠.


100방 부츠를 예로 들어봅시다


두캇이 오르나 떨어지나 거의 고정시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지금 게임내 두캇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레이드나 대투자전등등으로 두캇이 소모된다고 하지만


게임상 두캇의 통화량은 지금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사실 지금 대항내 게임상 두캇은 하이퍼인플레이션이라고 봐야 할것입니다


두캇을 벌어도 고가 캐쉬템이 아니면 사실상 쓸데가 없는 수준에 이르렀죠




여러분들 남만도래로 엄청난 양의 두캇이 풀릴때 갑자기 두캇의 현금가가 수직하락하는것 보셧나요?




아니죠. 약간의 등락은 있을수 있으나 거의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즉, 위의 표와 같이 게임 초반도 아니고 이미 투캇을 풀릴대로 풀렸고 다클의 두캇생성이 더이상 물가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 게임상 두캇 경제 현상황은 하이퍼인플레이션 이라고 봐야 합니다 )




풍신같은 일반 소비템의 물가는 그럼 어떤것에 더 영향을 받을까요?


이건 이벤트나 트박 아이템 종류, 그리고 사재기 되팔이 장사꾼에 의해 더 시장교란이 되는게 현실입니다...


이번달 트박에 소재셋이 나오면 소재 물가는 안정화되고, 몇달이상 델핀셋이 안풀리면 가격이 높아지는 것이죠.


전혀 다클들이 찍어내는 두캇의 양이랑은 상관없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현재도 다클들에 의해 인플레가 조장된다는 뜬금없는 오해가 자리잡게 된걸까요?



그건 실제 두캇의 통화량과 게임상 두캇의 통화량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매니아에 매물로 나오는 두캇과 게임상 교역으로 발생되는 두캇의 통화량을 혼동하는 것이죠.


얼핏보면 다클로 인해 두캇이 많이 생성되니 당연히 물가 인플레를 만든다 생각하기 쉽지만


이미 대항해시대 경제는 하이퍼인플레이션 상태고 두캇의 통화량의 영향은 미미하고 케쉬템은 케쉬템 대로


소비와 구매수요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는 상황입니다.




이로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