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호드에서 플레이하고 있는 고옷통 이라고 합니다.

7/24일 황폐의 숙주 가이드 추가
밤요와 마찬가지로 많은분들이 고흑을 사랑해주셔서 고흑분들을 위해 지금까지 제가 레이드를 하면서 느낀점과 효율적인 딜링을 위한 가이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작성하는 가이드는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의견이며 절대적인게 아님을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많은분들이 고흑에 대해서 얘기할때 쉽다 혹은 단순하다고 얘기하는데 그것은 부분적으로만 사실입니다. 단순한 캐릭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딜을 베이스로 깔고 가지만, 천상계에서 딜링은 다릅니다. 얼마나 효율적으로 조각과 울타를 관리하고 몰아치느냐, 조각과 울타가 없을때 운영하는 방법등을 아는사람과 모르는사람의 딜량 차이는 하늘과 땅차이입니다. 제가 이 가이드를 쓰는 이유는 가장 효율적으로 딜링을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위함이므로 딜링에 욕심없는분들은 보지 않아도 되는 공략입니다. 

 
1넴 고로스


 

우선순위 전설 : 머리+허리 or 머리+신반지

우선순위 특성 : 재손/전염/마법진/유령 특이점 /불타는 돌진/우월함/은총or전도체

 

사실 아직 표본이 적긴 합니다만 고흑의 단일딜 최고 전설 및 티어조합은 개인적인 생각으로 4/2셋 + 허리 신반지 라고 생각합니다. 전도체 + 허리의 효과로 머리부재로 인한 조각수급부족을 매꿀수 있으며 T19의 불통 딜량 10퍼증가라는 수치는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저는 신반지가 없기때문에 그냥 머리+허리 조합을 단일딜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4/2셋 허리 반지의 경우 제가 직접 사용해본적이 없기때문에 추후 전설을 획득하게 되면 그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넴드 개요 : 고로스의 경우 무빙이 극히 적고 정확히 움직여야할때만 움직이면 되기때문에 재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네임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게 무빙을 해야하는경우가 두가지가 있는데 자신이 산산이 부서지는 별에 걸렸을 경우 또 한가지는 유황의 비입니다. 지옥불 가시 혹은 몰아치는 유성의 경우는 그렇게 무빙이 많이 요구되지는 않기때문에 위에 말한 두가지의 경우에만 무빙에 신경써주시면 되겠습니다. 유황의 비같은경우 제대로 들어가주지 않을경우 공대가 터질확률이 올라가기 때문에 반드시 들어가주셔야됩니다. 다른 스킬들은 크게 치명적이지 않기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딜링 tip:  단일딜을 할때 기억하셔야 하는것은 조각의 갯수와 울타스택의 갯수 운영 방법입니다. 상대적으로 다중타겟일때는 조각 수급이 넉넉한데에 비해 단일딜에서는 한개한개 조각이 소중할정도로 중요합니다. 또한 울타버프가 없을때 조각을 태우는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딜링 방법 입니다.

 

지형을 보시면 4개 등분되어 지옥 분출이 올라옵니다. 그중 한개에 소환진을 깔아두시고 나머지 3개등분에서 노셔야 이동 딜로스를 최소화 하실수 있습니다. 딜링은 기본적인 단일 사이클과 동일합니다. 유령 특이점을 사용하기 때문에 처음 오프닝때 고통-부패-유특-불고-울타-불고-불고 .... 재손 으로 시작하시고 유령 특이점 쿨을 잘 보시고 왠만하면 고통 부패와 불고 사이에 사용하여 불고 딜로스를 최소화 해주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잔무빙이 조금 있지만 딜에 지장이 있을정도는 아니기 때문에 이동하시면서 고통 부패 리필, 생전 혹은 유특을 걸어주시면 됩니다. 공대를 전멸시키지 않을정도의 공략이행만 한다면 기본적으로 흑마는 튼튼하기 때문에 왠만한걸 피하지않아도 죽지 않으니 효율적으로 딜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조각이 한두개 있는데 울타버프가 없다면 다음 고통 부패 리필전까지는 영흡만 유지하시다가 다음 고통 부패 리필전까지 울타가 안쌓인다면 한개씩 태워주시는것도 나쁘지않습니다(허리,전도체로인한 조각 획득) 페이즈는 특별한것 없이 반복이기 때문에 적응하신다면 금방 적응할 쉬운 네임드 입니다.

 

 

2넴 악마 심문관

 

 

우선순위 전설 : 머리+부패반지 or 머리+신반지

우선순위 특성 : 고몸/완부/마법진/영거/불돌/우월함/은총(or 전도체)

 

다중타겟이 많은 네임드이므로 고몸+완부를 기본적으로 사용하고 영혼 거두기를 이용해 필요한 타이밍에 몰아칠수 있습니다. 또한 완부의 효과를 잘 볼수 있는 네임드이기때문에 부패반지를 사용하고 은총을 찍는것이 좋습니다.

 

네임드 개요 : 기본적으로 영웅과 다른점은 딱히 없습니다. 내부와 외부를 왔다갔다 하는것이 공대장 오더에 따라 하는것 외에는 딱히 다른점이 없습니다. 공대를 딱히 터트리는 스킬도 없기 때문에 자리만 잘 잡고 도트관리만 해주면 고흑은 딜이 잘 나오는 네임드입니다.

 

 

딜링 tip: 위에 지도를 보시면 저는 대체로 소환진을 외곽에 까는 편입니다. 이유는 두가지입니다. 메아리치는 고뇌에 걸렸을 경우 빠르게 공대에서 이탈하기 위해, 또 한가지는 숨막히는 암흑 바닥을 빠르게 빠져나오기 위해서입니다. 숨막히는 암흑 바닥은 원거리를 타겟잡고 몇개를 까는데 이게 대체로 원딜들이 자리를 중앙쪽에 많이 잡기때문에 거의 중앙에 많이 생기는 편입니다. 또 한가지 팁은 이 네임드를 공략하기 위해 헤딩하는 공대에서 사용하기엔 비추하는 팁인데, 불돌을 왠만하면 풀 유지하는것입니다. 바닥이 깔리면 이감이 걸려서 나오기까지 적어도 2틱이상을 맞게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불돌을 유지하고 있으면 빠르게 1틱만 맞고 나올수 있어 고통관리가 수월해집니다. 물론 힐러님들이 싫어하시겠지만 무빙할때를 제외하고는 영흡으로 상쇄가 되니 큰 부담이 되지 않을겁니다. 기본적으로 2타겟 부패 고통(부패는 완부이기 때문에 처음 한번만)을 유지하면서 쫄이 생겼을경우 부패>고통 우선순위로 도트를 뿌려주는것입니다. 만약 공대장 오더에 따라 동시에 나와 쫄을 광치는 공대라면 솔직히 딜이 많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공대는 쫄이 많이 분산되고 오래 살기 때문에 2종도트를 유지해 주시면서 죽을때쯤 영흡으로 조각을 한두개 빨아주시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쫄들에게 도트를 다 뿌리고 나서 생긴 조각으로 불고를 다 박아주시고 다시 도트 리필하는 형식으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조각이 낭비되어서는 안되기때문에 쫄에게 도트를 뿌리다가 조각이 4개이상이된다면 우선적으로 먼저 불고를 사용해 조각을 소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쫄이 없을 경우 조각을 다 사용하고나서 애매한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때는 항상 영흡을 유지해주세요 괜히 도트시간 반정도 더 남았는데 리필하는것은 딜로스입니다. 영거 타이밍은 초반 오프닝때 + 중간에 쿨이 올때 쫄이 있다면 고통 작업후 영거를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마격타이밍때 최대한 10퍼정도때까지 기다렸다가 한번 더 사용할수 있습니다. 영거사용전 왠만하면 조각을 여유있게 남겨주시구 몰아쳐 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진짜 딜딸용 팁인데 첫 고통중첩을 좀 빠르게 쌓는 방법입니다. 공대장이 불러주기 전에 모든걸 밖에있는 넴드들에게 몰아쳐주시고 들어가서 안에 있는 쫄에게 부패를 빠르게 걸기 위해 빠르게 들어갑니다. 완부 특성으로인해 부패가 영구 지속이기때문에 빠르게 들어가 부패를 걸수록 누적딜량은 더욱 올라갑니다. 중요한건 안에 들어가기전 모든 자원과 쿨기를 다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야만 딜로스가 없기 때문이죠. 그 외에 특별한건 없습니다.

 

 

3넴 하르자탄

 

 

우선순위 전설 : 머리+부패반지 / 머리+신반지

우선순위 특성 : 고몸/완부/마법진/부씨/불돌/우월함/은총

 

역시나 다중타겟이 많기 때문에 고몸+완부트리와 은총을 사용합니다. 전설은 머리 고정에 부패 반지or 신반지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임드 개요 : 바닥 중첩만 조심하면 위험한 스킬이 없습니다. 쫄 주시 잡혔을때 드리블 잘해주시구 기존 영웅하는것 처럼 하시면 됩니다. 알이 새로 나오긴 하는데 ... 그닥 어렵지 않습니다.

 

딜링 tip : 기본적으로 다중타겟 네임드이기 때문에 네임드에 고통 부패 유지하시면서 쫄이 튀어나올때마다 도트를 잘 걸어주셔야 합니다. 공대마다 스타일이 다르긴하지만 전반적으로 다 동일한 편입니다. 정상적인 공대라면 알이 깨지기전 나오는 쫄들은 딜을 시작하기도 전에 녹아내릴겁니다. 일단 잠분효과를 볼수있게 부패만 걸어주고 죽기전에 영흡으로 조각만 잘 빨아줍니다. 보통 진형을 탱에 뭉쳐서 계속 이동하다가 알을 깬 후에 산개를 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알이 한개인곳을 깰때는 박치기 이후에 바로 맵 가운데로 나와 쫄들이 나올곳을 미리 봐두고 도트 작업을 준비합니다. 좀 뭉쳐서 나오는곳이 있다면 바로 부씨를 뿌리고 재손으로 부패를 최대한 발라주고 나머지 몹들에게도 부패 및 고통을 뿌려줍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점은 조각이 4개이상 쌓이지 않게 하르자탄에게 지속적으로 소모해주는 것입니다. 부패 고통의 비중이 아무리 크다하더라도 결국 불고의 딜량에 의해서 딜 차이가 많이 나게 되어있습니다. 알이 많이 나오는 곳을 깰때는 첨에 고통을 알 한두개에 발라주고 박치기가 들어감과 동시에 부씨가 들어가게 준비해줍니다. 그럼 최소한 부씨 두방은 박을수 있는데 알이 7~8개 뭉쳐있으므로 딜량이 상당히 상승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죽기전에는 영흡으로 조각을 최대한 빨아주도록 합시다. 페이즈는 계속 반복이기 때문에 위에 말씀드린것만 주의하신다면 딱히 어려운점은 없습니다.

 

4넴 달의자매

 

 

우선순위 전설 : 머리+신반지 / 머리+허리 (or 2/4셋 허리+신반지)

우선순위 특성 : 재손/전염/마법진/유특/마갑/우월함/은총or전도체

 

 

네임드 개요 : 보통 막공이나 정공의 첫번째 장벽이 되는 달의 자매입니다. 2페때 나오는 달갈퀴때문에 깡 단일은 아니지만 보통 2페 블러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달갈퀴를 적으면 1~2번 많으면 2~3번 나오기 때문에 비중이 크지 않습니다. 다만

노하우가 없다면 무빙을 많이 해야할수도 있기때문에 공략숙지가 제일 중요합니다. 왠만하면 흑마는 안죽기 때문에 우리 튼튼한 흑타늄을 죽일수 있는 스킬은 항상 숙지하고 피해줍시다.

 

딜링 tip : 일단 고로스와 비슷한느낌으로 단일딜을 하시면됩니다. 1페때는 무형의 사격때만 들어와주고 다시 외각으로 나감면 됩니다. 공장이 정해준 순서를 잘 기억하고 무빙을 최소화하기위해 바닥이 어느정도왔을때 내가 바닥을 바꿔타는지 기억해 두었다가 매번 그쪽에 자리 잡아주시면 됩니다. 마법진을 9시쪽에 까는 이유는 화마에 대처하기 위해서입니다. 화마가 걸렸을경우 마법진을 타주면 바로 풀리기 때문에 저 자리에 마법진을 까는 것이 좋습니다. 1페는 어려운게 없고 2페에 글레이브 폭풍때 피하는법이 흑마라서 가능한 방법이 있습니다. 호랑이타고 다니는 애를 잘 주시했다가 글레이브 폭풍전에 아예 옆에 서있다가 3개로 나뉠때 튕겨저 나오는 방향을 보고 대략 안오는 위치를 파악할수가 있습니다. 이게 다른 클래스들은 보막을 치흡 보막을 벗겨야 하지만 저희 갓 고흑들은 생흡좀만 해주면 바로 벗겨집니다. 무빙도 최소화할수 있고 운이좋으면 아예 안움직일수도 있기때문에 그렇게 하는것이 딜링에 도움이 많이됩니다. 달갈퀴가 나왔을시 고통 부패만 유지해 주시고 달갈퀴 딜이 부족해서 공대피해가 극심하면 달갈퀴부터 딜하시면 되고 아니라면 최대한 조각을 잘 뽑아 먹을수 있도록 네임드를 딜해줍시다. 유특도 쫄이 나오면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론 죽기전에 영흡으로 조각을 빨아주는것은 기본이구요. 3페가 되면 솔직히 바닥이 헬이 되기때문에 살기위해서 딜은 포기해야합니다. 무형의 사격+글레이브 폭풍이기 때문에 더이상 외곽으로 혼자 빠질수 없고 공대에 합류해 같이 맞아주어야 하므로 무빙에 신경을 써주시면서 최대한 딜을 잘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무빙할때는 항상 말씀드리지만 도트 리필 혹은 생전을 사용하는것을 습관들여 주셔야 합니다.

 

5넴 황폐의 숙주

 

 

우선순위 전설 : 머리+부패반지

우선순위 특성 : 고몸/완부/마법진/유령특이점or영거/불돌/우월함/은총

 

많은 다중타겟으로 인한 고몸+완부 특성과 영거or유특으로 나뉘는데 사실 영거가 훨씬 좋은거같습니다. 저는 유특을 찍고 로그를 올리긴했지만 다음주부터 영거로 가려고 합니다. 전설은 머리 부패반지 고정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네임드 개요 : 숙주는 공장님이 외부 혹은 내부조에 어떻게 배정하냐에 따라 공략이 많이 달라집니다. 사실 외부에서 흑마가 훨씬 좋다고 볼수는 없지만 내부에 있는 것보다는 더 좋기 때문에 왠만하면 어필하셔서 외부로 나가시는걸 추천합니다. 딱히 위험한 기술이 없으며 고뇌의 창을 맞을때 연속으로 오게 되면 생존기가 없어서 끔살이 날수도 있으므로 생존기가 빠졌을경우 외부힐러에게 귓말을 해서 생존기를 받아서 살아봅시다. 내부의 경우 치명적인 기술은 없지만 절규를 이용한 공대장님의 지시를 잘 따라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공대장님의 대노를 볼수 있습니다 ㅋㅋ 마법진은 대충 저 위치에 깔면 결속에 대응하기 편하고 관문은 저런식으로 깔아 외침을 빠르게 대응할수 있게 해줍니다.

 

딜링 tip : 일단 본격적으로 딜딸 네임드라고 알려져 있고 많은 공장분들이 고흑분들에게 태클을 걸기 시작하는 네임드입니다. 뭐 굳이 따지자면 딜딸입니다. 하지만 공대를 터트리지 않고 공략을 이행하면서 하는 딜딸은 충분히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제가 하는 딜링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외부조라고 가정하고 시작은 내부에서 합니다. 내부조에서 시작하는 이유는 완부를 찍엇기에 중보에게 부패를 걸어주면 넴드딜에 상당히 도움이 됩니다. 또한 흑마는 생전으로 인해 피를 50퍼 이하로 깍을수 있기 때문에 힐러분들에게 힐을 좀 자제해달라고 부탁하고 내부에서 시작합니다. 오프닝은 일단 내부탱이 누구인지에 따라 살짝 달라집니다. 만약 내부탱이 죽탱이라면 여사제 한마리를 전투시작과 함께 죽손으로 빼기 때문에 물약 3초에먹고 부씨+고통을 박고 영흡으로 도트를 빠르게 터트려서 나머지 쫄에 부패를 뿌려줍니다. 만약 죽탱이 아니라면 그냥 일일히 하나씩 부패만 걸고 빠르게 외부로 나와줍니다. 하나하나 도트를 뿌리는 이유는 잠분+울타 조각 수급을 위해서입니다. 공장이 정해준 여사제는 절대로 부패를 걸지 않습니다. 잘못해서 걸었다면 미리 석고대죄를 준비하세요. 여튼 도트작업이 끝났다면 입구쪽에 있는 영혼샘을 타고 바로 나와줍니다. 나오는 동시에 앞에 3탱님이 탱하는 기사단이 보일겁니다. 절대로 첫번째쫄에 부패를 걸지마세요. 어떤 탱커냐 따라 다르긴하지만 딜이 쌘 탱커의 경우 분명히 죽습니다. 왠만하면 네임드 전투전에 미리 귓말로 양해를 구하고 증강 몇개 쥐어드리면서 최소한으로 쳐달라고 부탁하는게 제일 좋습니다. (사실상 딜링가이드의 핵심) 첫쫄은 고통 중첩이 유지되지않게만 리필 유지해주시면 됩니다. 외부로 나왔으면 일단 기계근처에 쫄들이 모여있을겁니다. 바로 부씨 한번 뿌려주고 고통 다 걸어줍니다. 대충 이때쯤이면 내부에서 죽인 잔류물들이 나올겁니다 부패>고통 순으로 다 걸어주시고 바로 영거를 사용합니다. 이 이후로는 반복입니다. 모든조각은 기계에 소모-> 조각 다 사용시 모든 쫄 고통리필 ->죽을거같은 몹이 있으면 영흡으로 조각 수급-> 모든 조각 기계에 소모 이 과정 반복입니다. 공대 딜이 좋다면 대충 2번째 기사단부터 부패 고통을 걸어도 죽지 않을겁니다. 중요한게 고통을 유지시키기 보다는 중첩을 끊어서 딜이 최소한으로 들어가게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네임드 피에 비해 기사단 피가 넉넉하다면 유지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런식으로 반복하시면서 결속 잘 빠져주시고 창 맞을때 생존기 잘 올려주시고 외침만 잘빼는것만 해주시면 됩니다. 조각이 엄청나게 남기때문에 바쁘게 소비해주셔야 할겁니다. 여튼 이렇게 2페로 넘어가면 왠만한 쫄들은 다 죽었을테고 숙주+기계+기사단원 4마리가 외부에 남아있을겁니다. 마찬가지로 올 고통 부패 유지하시고 이때 제일 중요한게 은총효과 때문에 기계를 때리시는게 더 이득입니다. 실제로 공략상으로도 그게 맞습니다. 신나게 조각을 박아주면서 세계를 가르는 파멸때만 잘 들어와서 같이 맞아줍니다. 이것만 주의하시면 아마 미터기를 뚫고 계실겁니다. 요약해서 공략의 핵심은 로비와 공대장에게 어필해서 내부에서 시작하는것.... 만약 공장님께서 딜딸가지고 뭐라하신다면 부패를 빼고 걍 고통만 박아줍시다. 자원수급을 하는 고흑과 안하는 고흑은 차이가 심합니다.

 

 

제 신화 로그입니다. 사스즈인 39점 부들부들 하네요 .... 다음주에 꼭 갱신하겠다는...

 

 

하루에 다 쓰려고 하다보니 너무 오래 걸리네요 ㅎㅎ 시간이 없으므로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