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식에서 회드로 처음 힐 하는데, 힐이 너무 빡세서 회드는 대체 어떻게 힐을 하나 궁금했습니다. 

 다들 '탱에 도트힐 유지하면서 4렙 치손 쓰세요' 라고 하는데, 
 막상 탱에 도트힐 유지해보면 엠 금방 오링나서 빌빌댈수밖에 없거든요. 

 그럼 탱에 도트힐을 안써야 될까요? 아니면 저렙 도트힐을 써야 하나요? 
 저렙 도트힐이면 몇렙을 써야 되나요? 
 그럼 또 '재생은 마나 효율이 안좋으니 봉인하세요' 라고 하는데 정말 봉인하는게 맞나요?   

 이런 궁금증이 계속 생겼는데, 딱히 자세히 적어준 글이 없더라고요... 

 다행히 시대가 좋아서, 상위공대 로그가 공개되어 있어서 최상위권 회드 힐 택틱을 좀 구경할수 있었습니다. 
 조사 자료는 꽤 방대하지만, 엑기스만 적어서 정리해 둡니다. 
 게임에 정답은 없지만 가이드는 있습니다. 
 각자 참고하신후 취향과 상황에 맞춰 수정하여 쓰시면 될것 같습니다. 


1. 특성 

24/0/27 이 현재로썬 가장 무난해 보입니다. 
조화에서 자연의 은혜 (주문 극대화시 다음 캐스팅 시간 0.5초 감소) , 달빛 (힐스킬 마나 9% 감소) 를 찍어주고, 나머지는 힐을 찍은 것입니다. 
아래는 예시입니다. 조화쪽은 자연의 은혜와 달빛 빼고는 맘대로 찍어도 되고, 회복쪽도 취향대로 튜닝 가능합니다. 


경쟁자 특성들은 간단히만 소개합니다.  

- 21/0/30 특성
회복트리의 재생크리 특성을 찍으면 재생 크리율이 60% 정도 나오는 것을 이용한 트리입니다. 
주력힐은 재생 이고, 재생 크리가 자연의 은혜와 콤보로 연계되면서 hps 가 어마어마합니다. 
단, 마나소모가 너무 심해서 화심템으로는 아직 하기 힘듭니다.
로그에 이 트리 쓰는 것 같은 사람이 보이던데, 주력힐이 재생 3렙이더군요. 그마저도 라그에서는 재생난사 안해요. 

- 신속한 치유 특성 
회복 31 특성인 신속한 치유까지 가는 특성입니다. 사실, 회복에 31을 주는 순간 조화와 야성에는 힐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없습니다. 그래서 보통 회복에 올인하고 나머지는 취향껏 올리곤 하죠. 
하지만 신속한 치유가 4대인던에서는 매우 유용하고 재생크리도 쏠쏠하니
4대인던도 회드로 가실분들은 이 특성도 고려해 보시면 좋을듯 합니다. 

- 0/30/21 특성 
야성트리의 야생의정수 (지능 20% 뻥튀기) 특성과 회복트리의 자연의 신속함까지 찍은 특성입니다. 
아무래도 전문 힐특성보다는 힐량은 딸리지만 지능뻥튀기 때문에 유지력이 상당하고, 자연의 신속함이 있어서 위기대처도 어느정도 가능하는 바람에 꽤 쓸만합니다. 
사실 가장 큰 메리트는 야성 30 쪽을 이용해서 탱/힐 스왑을 노려보던지 pvp 를 노려볼수 있다는 점.  


2. 사용 스킬 

주로 쓰는 스킬입니다. 스킬창에 꺼내두세요. 

재생 9렙, 재생 5~6렙 
회복 10렙,
치손 10렙, 치손 3렙, 치손 4렙  


3. 회드 기본 힐 택틱 

공대 딜에 따라 전투시간이 달라지고, 그에따라 힐 택틱이 달라집니다. 
전투가 끝나는 순간에 마나통이 오링나는게 가장 좋으니까요. 
사실, 힐 택틱 고민의 핵심은 마나관리고, 마나관리의 핵심은 재생을 어떻게 쓸까 입니다. 
나머지는 뭐, 회복유지하고 쪼렙 치손쓰다가 가끔 힐량 밀리면 만렙치손쓰고 그게 다에요. 

- 전투시간이 2분대 또는 그 이하  : 
재생 최고렙, 회복 최고렙을 탱커에 풀유지 + 저렙 재생/회복/치손으로 공대힐 하고 치손10렙은 상황에 따라. 
힐량 지분 1위는 재생입니다. 

-  전투시간이 3분대: 
재생은 5~6렙, 회복은 최고렙을 탱커에 풀유지 저렙 재생/회복/치손으로 공대힐 하고 치손10렙은 상황에 따라.
힐량 지분 1위는 재생/회복이 비슷비슷. 

- 전투시간이 4분대, 또는 그 이상  (라그 2페를 보는 대부분의 막공) : 
재생 풀 유지는 포기하고 재생 저렙 부분적 유지, 회복 최고렙 탱커풀유지 저렙 재생/회복/치손으로 공대힐 하고 치손10렙은 상황에 따라.
힐량 지분 1위는 치손 입니다. 

- 2회드 이상 일때, 치유량 1위가 아닌 회드 :
재생은 봉인, 치손 3렙, 치손4렙을 난사하고 회복과 치손 10렙을 상황에 따라 사용합니다. 

3.1  회드 힐택틱 변형 예시  

위를 기본으로 하고 취향에 따라 변형하시면 됩니다. 로그를 보면서 관찰한 변형 예시입니다. 

- 2분대 킬이면 만렙 재생을 사용해도 마나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만렙 재생 대신 저렙재생을 쓰되, 재생을 탱커 뿐만 아니라 공대 전체에 뿌리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2분대 킬이면 만렙 재생을 사용해도 마나가 충분합니다. 하지만 만렙 재생 대신 저렙재생을 사용하고, 남는 마나로 신속한 치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보입니다. (신치 특성일 경우)
3분대 킬이면 만렙 재생을 유지하면 마나가 딸립니다. 하지만 만랩 재생을을 유지해주는 대신, 5초룰을 꼬박꼬박 활용하여 마나회복을 챙겨주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 제 2 회드임에도 저렙 재생을 활용하는 경우가 꽤 있었습니다. 특히 신속한 치유가 있는 특성일 경우에 자주 보이네요. 


4. 그럼 한국 막공 회드는 어떻게? (개인 의견 포함) 

- 로그에 올라온 드루의 경우 자극을 자신에게 쓰는 경우가 많으니 자극을 타인에 줄 경우는 마나세이브에 좀 더 신경쓰셔야 됩니다. 재생사용 레벨과 빈도를 적당히 조절하라는 말.


한국 막공의 경우 라그 전투시간을 대략 4~5분 잡으면 됩니다. 
- 치유량 1등 회드라면 탱커에 재생 5~6렙에 회복 최고렙 유지하고, 저렙 치손을 쓰되 5초룰 이용한 마나세이브를 최대한 활용하는게 어떨까 합니다. 공대 피가 쭉 빠지는 타이밍에 맞춰 저렙치손 활용하고, 탱커피만 빠질때는 마나세이브
- 치유량 2등 회드라면 그냥 3렙 4렙 치손 연타에 탱급사위기시 신속힐이 답인것 같습니다.

- 치손 3렙 (시전 2초)  vs 치손 4렙 (시전 2.5초): 
치손 3렙이 hps 는 딸리지만 마나효율과 시전시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치증이 낮으면 치손 3렙 힐량이 너무 떨어져서 별로니 치증 400은 넘기고 치손 3렙 쓰시는게 좋아 보입니다 (치증 400 정도면 치손 3렙이 400후반대 힐량) 


아, 혹시나 내템은 구려서 최상위권 회드를 기준으로 조사한 택틱을 쓰면 안되는거 아니냐? 할수있는데
1페라서 사람들 템이 다 거기서 거기에요. 
마나통이 좀 딸리다 싶으면 적당히 재생 렙을 낮추는 식으로 튜닝해서 쓰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