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보라 서버에서 [데티스]라는 팀명으로 캐릭터를 키우는 중인 유저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현재 315 아이템이 제작이 가능해지면서 많은 분들이 [방패]에 훌륭한 옵션에 너도나도

[에멘가드 실드]를 찾고 계신데요. [에멘가드 실드]가 현재 오류로 인해서 [아이아스]보다 [블럭]스탯을

적게 올려주는 상황이어서 이렇게 글을 연구한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방패 아이템에는 [블럭] 옵션과 [블럭율] 옵션 2가지가 존재합니다. 이 두 능력치가 캐릭터 스테이터스창

[블럭] 부분에서 어떻게 적용 되는지는 감사하게도 이전에 [팁과 노하우]게시판에 연구하신 결과가 있습니다.

[블럭]과 [블럭율]에 대한 연구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185&l=10796

당시에 작성자이신 "아넬레이드" 님께서는 해외 레딧에 있는 글을 참고 하셨습니다.

해당 링크(https://www.reddit.com/r/treeofsavior/comments/4hnzsj/full_con_and_block_vs_block_rate/)를

보시면 그 내용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시에 "아넬레이드"님의 실험에 의하면 

 소드맨이 아닌 경우, 

 ( 레벨 / 2 ) + 체력 + ( 0.03 x 레벨 ) + (아이템 블럭)

 소드맨인 경우,

 ( 레벨 / 2 ) + 체력 + ( 0.03 x 레벨 ) x 2 + (아이템 블럭) 

의 공식으로 [블럭]스탯이 결정된다고 결론이 났지만 사실은 숨은 계수가 있습니다.

바로  ( 0.03 x 레벨 )x블럭율  블럭율 계수가 숨겨져 있습니다. 

이 [블럭율]은 위에서 보시다시피 모든 방패 아이템에 공통적으로 붙은 능력치입니다만...

위의 연구에 따르면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았습니다.

외국 레딧을 통해서 정보를 찾던 도중에 저는 우연히 해외 트리오브세이비어 포럼에서 실제 인게임 코드를

발견할수있었습니다.



@_@ 처음 봤을때는 각각이 무슨 의미를 가진 함수인지 몰랐지만 

[ blkrate = byLevel * 0.5 + stat + blk + isShield * byLevel * 0.03; ]

부분을 보니 어디서 눈에 익은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바로 [블럭]스탯 공식이었습니다.

[ ( 레벨 / 2 ) + 체력 + ( 0.03 x 레벨 ) + (아이템 블럭) ] 에서 순서만 바뀐 것입니다.

[ 블럭(blkrate) = (레벨(byLevel) * 0.5) + 체력(stat) + 아이템블럭(blk) + (블럭율(isShield)* 레벨(byLevel) * 0.03));

하지만, 아이아스나 디델타워실드는 블럭율이 2배 차이지만 실험을 통해서는 차이가 없었습니다. 

왜?

위에 포럼의 글을 해석하신 분은 이미 아실것입니다. 

[ 1보다 블럭율이 높을 경우 블럭율을 1로 치환. ]


[ 블럭율의 실적용 최대 제한은 1 ]

라는 엄청난 해골물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소드맨은 계수가 2라는 것도 사실은 [ 블럭율 X 2 ]에서 블럭율 상한이 1이기 때문에

2로 고정되어 유저들의 입장에서는 착각 할 수 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그래서 무려 블럭율을 43이나 증가시켜주는 [마가스 레이피어]의 경우 300레벨 소드맨이 장착할 경우

[블럭]스탯을 (43 x 300 x 0.03)x2 = 774 나 상승시켜주는데 현재 아무런 능력치의 변화가 없는것도

이러한 상한의 문제로 생각됩니다.

현재 이 문제에 관해서는 고객센터의 문의를 끝낸 상태입니다.

하지만, 왜 상한이 1인데 7이나 올려주도록 아이템을 설계한 것일까. 저 포럼에 올라온 공식이

현재의 공식과 다르지만 지금은 다른 이유로 적용이 되지 않는지는 답변이 와야 알수있는 부분인듯 합니다.


*추가

제 글을 읽으시고 [블럭율]과 실제 사냥할때 몬스터의 공격에서 [블럭]이 뜨는 확률인 [블럭 확율]을

햇갈려 하시는 분이 계셔서 블럭율 공식을 참조하시라고 올립니다.

(your block - opponent block penetration) * scaling calculation = final block chance

여기에서 scaling calculation 은 계수 계산입니다. 회피율의 경우는 ( 45 / 공격자의 Lv ) 이 scaling calculation 입니다.




*한줄요약 : 블럭율이 높은 방패를 껴도 블럭스탯이 안오르는 것은 블럭율 상한이 1이기 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