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엔 스웨덴 정규 8티어 구축전차인 UDES 03(이하 유데스)입니다.


중형을 분석해보고 싶지만 아직 트리를 연구해놓지 않아서 많이 아쉽습니다


대신에 시즈모드를 사용하는 구축전차인 유데스를 어떻게 타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즈모드란?


X키를 통해 부각을 만들어내는 기능입니다.

주포가 후방에 달려있기 때문에 차체 뒤를 들어서 부각을 만들어내는 것이죠.

코 앞의 지면을 쳐다보면 뒷꿈치를 들고, 하늘을 보면 차체를 내립니다.

이렇게 부각을 만들고 조준시간,명중률,조준시간을 향상시키며 이속이 대폭 감소합니다.

그래도 이동할 수 있다는게 다른 목고자 구축들과는 큰 차이점입니다.


어떻게 바뀌는지 구체적으로 짚어보겠습니다.

 

장전기만 달고 전우애,환풍기,커피와 디저트 미적용 기준


부각 0도 -> -14도

장전시간 10.1초 -> 8.8초

조준원 0.34 -> 0.24

조준시간 2.9초 -> 1.4초

이동속도 전진70, 후진50km/h -> 5km/h

구현,해제 시간 각 2초

시즈모드 중 제자리 회전시 쌍안경,위장막 적용되며 풀리지 않음

시즈모드 중 전,후진시 쌍안경,위장막 풀림


그리고 부각을 만들어내지만 의도적으로 뒷꿈치를 최대한 들어야 할 때가 많습니다.

지형에 적이 가려서 안 보이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분명히 적과 나의 고도가 같거나 거의 비슷한데 중간에 장애물이나 얕은 언덕이 자리잡고 있다면

저격시점으로 봐도 적이 보이질 않습니다.

이럴 땐 코 앞의 땅을 쳐다봐서 뒷꿈치를 드세요


이렇게 보면 항상 시즈모드를 해야겠구나 싶지만

시즈모드를 하면 안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격하면 바로 걸리는 위치에 있을 때

-라인에 합류하여 적을 덮칠 때


시즈모드를 풀면 부각은 0도가 되고 좌우포각이 2도씩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맵을 굉장히 많이 타게 됩니다.


그래서 덮쳐야 할 때는 신중해야 합니다.


또한 제자리 선회시 쌍안경,위장막이 풀려버립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플레이 영상을 먼저 보신 다음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주포의 성능이 좋기 때문에 10티어들을 쉽게 관통 시킬 수 있습니다.

초반 저격위치에서 이득을 보고 수비하기 좋은 위치에서 역시 많은 이득을 봅니다.

특별히 설명할게 없는 무난한 저격 영상입니다.




마스터에 기분좋게 화증 2줄을 달성했네요




그냥 쐈을 뿐인데 딜량이 아주 잘 나옵니다.





유데스의 매력인 높은 위장이 돋보였던 영상입니다.

아군들이 해변을 비워서 TS-5와 양각을 만들어 수비합니다.

물론 제 위치는 위장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곳이었으므로

가까운 거리임에도 불구하고 안전하게 사격합니다.







미니맵 스팟된 것만 가지고 블라인드 샷을 날려

3회의 유효타를 내고 시작합니다.

팁게시판에서 소개해드린 적이 있죠

이후에 0라인의 아군과 호응을 하고나서 헤비라인 쪽을 지원하다가

위기 상황에 처해서 빠르게 산길로 도망을 갑니다.

슈퍼세이브는 그때부터 시작합니다.




짧은 영상입니다.

라인에 합류하는 적절한 시기이며

후방의 적부터 치는게 안전합니다.

그 전까지 피관리를 잘 해야겠습니다.

차체 선회로 적을 조준해야할 때는 자동조준 미리 해놓고 w에서 손 떼세요



그럼 이제 스펙을 살펴보겠습니다.


스펙



105미리 구경

구축은 일단 관통력이 좋아야하죠

은탄 288mm 관통이면 사실상 골탄 쓸 일이 많지 않습니다.

탄속도 매우 빠릅니다.

은탄 1385 m/s

골탄 1560 m/s




평상시(장전기,쌍안경,위장막,위장스킬,전우애 적용)




장전시간 9.8초

조준시간 2.8초

조준원 0.34

이속 70,50km/h

선회 30도

부각은 0도입니다. (tanks.gg 에선 시즈모드 기준으로 부각이 표시되네요)

시야 446m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맘에 듭니다)





시즈모드시(장전기,쌍안경,위장막,위장스킬,전우애 적용)



시즈모드 시

주포의 성능과 이속부분만 바뀝니다.





정지 위장과 기동 위장은 각각 60과 30을 넘어갑니다.

굉장히 높죠. (위장스킬,전우애,위장막,차체위장 필수!)

수풀 뒤 15m 샷을 하기 위해서는 이동을 해야 하므로 두 수치 모두 중요합니다.


설마 차체 위장 안 하시는 분 안 계시겠죠?

위장으로 먹고 사는 전차이므로 당연히 차체 위장 필수입니다.



장갑은 20mm로 절대도탄각을 만들어내도 주포 구경이 60mm를 초과하면 그냥 뚫습니다.


8~10티어 구간에서 57mm 주포를 쓰는 전차는 없습니다.


따라서 다 뚫리며 빨간색 부분은 30mm로 90미리 주포에 내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넓지 않아 큰 의미는 없습니다...


그리고 좌우 파란 부분은 공간장갑만으로 구성되어 피격시에도 도탄 판정 혹은 무피해입니다.


7티어 때 평지 이속은 45km/h였다면


8티어 유데스는 이보다 10km 빠른 55km/h 로 다닌다고 보시면 됩니다.


70km/h까지 도달하려면 먼 거리를 이동해야 합니다.


후진 속도가 비약적으로 빨라졌죠


50km/h라서 적응 못해가지고 익사 두번 했습니다.


후진하다가 핑튀어서 쭉 밀려납니다. 쭈-욱


고갯길,어부의 항구 잊을 수 없는 치욕사...


내구도는 1천 밖에 되지 않으므로 걸렸을 때 생존률이 확 낮아집니다.


그리고 이 전차의 최대 단점은 승무원 호환성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8티어 승무원: 전차장,조종수,무전수

7티어 승무원: 전차장,조종수,포수,장전수


기껏 키워서 티어 올렸더니 승무원 절반이 바껴버립니다.

그래서 전우애를 적용시키기가 어려워요



스킬


1차: 위장

2차: 전우애

3차: 육감,험지주파나 선회향상 중 택,상황인식


저는 스킬이 꼬여서 한번 재훈련 할 생각입니다.


이큅


장전기,환풍기,쌍안경,위장막 중 골라서 조합하시면 됩니다.

저는 가장 무난한 장전기,쌍안경,위장막을 추천해드립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장점


-빠른 기동

-고성능 주포(관통,탄속,정확)

-높은 위장

-시즈모드를 통한 주포성능 향상과 부각 창조



단점


-느린 선회

-형편없는 장갑과 내구도

-승무원 호환성



운영 팁


-시즈모드를 항상 해야되는 건 아니며 들켰을 때 빨리 풀고 튀어야 한다.

 이때 쏘면 들키겠지 하고 바로 푸는 것과 탄이 날아오고부터 푸는 것은 생사를 가릅니다.


-수풀 뒤 15m를 구사하기 위해 최대한 13~14m에 위치하여 뒤로 살짝만 이동하면 바로 15m가 될 수 있게 합니다.


-시즈모드를 하고 헐다운을 하게 되면 면적 노출을 최소화 하게 됩니다.

 이것은 Ikb 90B와 마찬가지로 적의 정확도를 시험에 들게하죠.

 지근탄 혹은 홈런볼을 유도합니다. (슈퍼세이브 영상 마지막 부분, 라메 상대할 때 나옵니다)


-뭔가 라인에서 아군과 적이 1:1 대치중이거나 수가 많아 유리할 때, 그리고 내가 다른 라인에서 할 게 없어졌을 때

 빠르게 라인에 합류하여 적을 치웁니다. 이때 시즈모드는 하지 않고 적의 뒤나 옆을 잡습니다.

 환풍기,전우애,커피와 디저트,선회향상,험지주파면 선회속도가 35도까지 좋아집니다.


-뒷꿈치 들기

 적과 나 사이에 지형이나 장애물에 가려질만한 장소에서는 평지 시즈모드여도 뒷꿈치를 들어서

 수월하게 공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평딜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시즈모드를 통해 주포 성능을 향상시키고 지형을 극복할 수 있는 굉장히 좋은 전차입니다.

선회세팅을 하면 키가 큰 중전차들의 옆을 잡을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드네요

흥미롭고 재밌습니다.


이상 유데스 잘 타시기를 바라며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