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넴 마우트가 떨구는 무기인 '스케울 바즈'가 너무 저평가받는 것 같습니다. 

스케울 바즈의 타락 효과인 '흑요석 피부'의 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흑요석 피부 : 흑요석 피부를 얻어 방어도가 5%만큼 증가한다. 전투 중에는 30초마다 흑요석 파괴로 폭발을 일으켜, 20미터 내에 있는 모든 적에게 방어도의 700%에 해당하는 암흑 피해를 입힌다.


스케울 바즈는 판금 딜러 (딜전, 부죽, 징기)에게는 쓰레기 타락입니다. 템렙 470대인 판금 딜러들의 방어도는 끽해야 
8000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방어도의 700%라고 해봐야 30초마다 꼴랑 49000~56000의 데미지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타락 50이라는 수치에 비해 딜량이 구립니다.


그러나, 혈죽에게 만큼은 좋은 타락입니다. 왜냐하면 탱, 딜을 둘 다 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방어도 5% 증가 패시브는 부족한 혈죽의 방어도를 약간 보완해주어 탱킹에 도움을 줍니다. 꼴랑 방어도 5%라고 생각하실지 모르나, 혈죽이 8.1 때 받은 너프는 방어도 15%p 너프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30초마다 방어도의 700%의 광역피해를 입힙니다. 혈죽은 '힘 양손무기'를 착용하는 유일한 탱커이며, 아무리 혈죽이 방어도가 낮아도 판금딜러와 비교하기는 미안한 수준입니다. 470대 혈죽이 뼈보를 두를 경우 방어도가 13000~14000 가량 나오거든요.


따라서 혈죽이 스케울 바즈를 착용할 경우, 흑요석 피부의 타락딜은 판금 딜러보다 1.5배 이상 높다는 결론에 이릅니다.

아래는 제가 황파 2단계랑 스케울 바즈를 둘 다 착용하고 쐐기를 돈 후 캡쳐한 전체딜 내역입니다. 

마부는 황파(체력 비례 데미지)와 스케울바즈(방어도 비례 데미지)의 딜을 둘 다 올리기 위해 돌가죽으로 하였으며, 영약은 돈아까워서 안먹었고, 음식은 유연 93 먹었습니다. 장신구는 460 생령이랑 470연금돌 들고갔네요.

참고로 저는 475보홈 스케울 바즈를 끼고있습니다.




보랄 14단 2상 전체딜 내역입니다. 전체딜은 4.5만 나왔습니다. 디테일즈상에서 2황파가 17.6%의 딜을 해주었고, 스케울 바즈는 14.1%의 딜을 해주었습니다. 보시다시피 황파2와 스케울바즈의 딜내역은 크게 차이나지 않습니다. 

1스케울바즈 = 1.63황파정도네요.

다른 것도 한번 볼까요?


썩굴 16단 1상 전체딜 내역입니다. 전체딜은 4.4만 나왔습니다. 스케울 바즈가 15.3%의 딜을 해주었고, 2황파는 14.8%의 딜을 해주었습니다. 아까 전과 달리 스케울 바즈가 근소하게 높게 나왔네요. 

아마 3넴에서 버섯이 꼬이는 바람에 리셋시키고 다시 가서, 단일딜 비중이 높아져서 스케울 바즈의 딜이 조금 더 높게 나온게 아닌가 합니다. 


이 외에도 전 쐐기 갈 때 보통 스케울바즈와 황파2를 착용하는 편인데, 클리어 후 전체딜 내역을 까보면 황파2랑 스케울바즈가 거의 1,2위를 하는 편입니다. 보통 2황파가 17%, 스케울바즈가 15-16%정도 해주는 편입니다.


황파2나 스케울바즈나 둘다 타락 수치는 50으로 같고, 위에서 보다시피 쐐기 전체딜 내역도 어느정도 비슷합니다. 근데 스케울 바즈는 방어도도 5% 올려주니 절대 구린 타락이 아닙니다. 

특히나 단일 넴드의 경우, 스케울 바즈가 2황파보다 딜이 더 잘나옵니다. 블러드 말렛 심크상 1스케울바즈 = 2.5황파 정도입니다.




블러드말렛 혈죽 타락 단일딜 심크입니다. (Patchwork)

3황파는 6894의, 2황파는 4608입니다. 스케울바즈는 둘 사이의 딱 중간인 5621이네요. 단일딜에선 2.5황파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습니다. 

같은 50의 타락인데 황파2보다 딜도 잘나오고, 방어도까지 5% 올려주니 무별 선생님이 오시지 않는 이상에야 단일 딜에선 꽤 좋은 타락이며, 탱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이드 단일 넴드에서 탱킹과 딜링을 동시에 챙길 수 있는 좋은 타락입니다.





블러드말렛 혈죽 타락 광딜 심크입니다. (HecticAddCleave)

스케울 바즈는 1황파 혹은 3메공과 거의 유사한 딜을 해줍니다. 블러드말렛의 결과대로라면 쐐기에서 스케울바즈는 타락 50이나 쳐먹고 딜은 1황파 수준 밖에 안되면서, 방어도 꼴랑 5% 올려주는 구린 타락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근데 블러드말렛의 자료는 위에 쐐기 전체딜 내역과 상반되는 결과입니다. 디테일즈 쐐기 전체딜 내역에선 2황파랑 스케울바즈가 엇비슷한 양의 딜링을 해주거든요. 


그 이유는 쐐기라고 항상 광딜만 하는 것도 아니고, 보스 단일칠 때만큼은 스케울바즈가 2.5황파만큼의 딜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결국 전체딜 내역을 까보면 2황파랑 스케울바즈의 딜량이 엇비슷해지는 것이죠. 고로, 스케울 바즈는 경화 주간보단 폭군 주간에서 조금 더 딜링 효율이 높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스케울바즈가 넴드 단일에선 2황파보다 좋으므로]


그리고 황파가 워낙 운빨로 터지는 타락인 데다, 직선으로 뻗어나가며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항상 안정적인 딜링을 기대하긴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드리블을 치는데 이상한 방향으로 황파가 나간다든가, 몹 다뒤지고 한마리 남았는데 황파가 터진다든가하는 경우도 적지 않으니까요.


반면, 스케울 바즈는 캐릭터에서 20미터 범위의 모든 몹에게 피해를 주며, 발동 또한 운빨이 아닌 30초마다 터지기 때문에 황파에 비해 딜링이 안정적인 편입니다. 게다가 방어도까지 올려주니 금상첨화죠. 


스케울 바즈랑 황파는 둘 다 50의 타락수치를 갖는데, 쐐기 전체딜 내역이 비슷하게 나오는 편인 데다 스케울 바즈는 방어도도 올려주니 혈죽에게 탱과 딜을 동시에 챙길 수 있게 해주는 괜찮은 타락입니다.


따라서, 스케울 바즈는 생각보다 저평가받고 있다는 게 제가 내린 결론입니다. (물론 판금딜러한텐 쓰레기니까 정화 ㄱ)




제 생각에 스케울 바즈가 저평가 받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초반에 쓰레기였다.
- 스케울 바즈가 초반에는 방어도의 꼴랑 300% 피해밖에 주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700%의 피해를 주니까 반토막보다도 못한 셈이네요. 300%일 때 창렬 타락으로 워낙 악명이 높았기에 그 때의 인식이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게 아닌가 합니다.



2. 판금 딜러한테는 쓰레기다.
- 상기했듯, 탱인 혈죽보다 방어도가 낮은 판금딜러에게만큼은, 방어도 비례 데미지를 주는 스케울 바즈는 쓰레기 타락입니다. 판금딜러에게 스케울바즈는 타락은 50이나 쳐먹으면서 딜은 구린 창렬타락에 불과합니다. 

아무래도 혈죽 유저보다야 판금딜러 유저가 몇배는 많을 거고, 그런 판금딜러들에게 스케울 바즈는 창렬타락으로 욕을 먹을테니, 입소문(?)이 여기까지 퍼진 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3. 특화가 붙어있다.
- 다들 아시다시피 혈죽의 스탯 우선도는 가속, 유연>치명>특화입니다. 근데 스케울 바즈는 스탯이 '가특'이 붙기 때문에, 스탯만 놓고 보면 혈죽에게 그리 적합치는 않습니다. 워낙 혈죽이 가속유연을 밀기도 하고, 요새는 그것도 모자라 가속보다도 유연을 챙기는 판국이니까요.

특화가 아니라 유연이 붙어있었다면 지금보다 훨씬 평가가 좋았으리라 생각합니다.



4. 느조스가 470 3황파 무기를 떨군다.
- 혈죽은 황파 파밍이 제일 쉬운 탱커입니다. 왜냐하면 영웅 막넴따위가 470 3황파 무기를 떨구니까요. 스탯도 치가라서 가특인 스케울 바즈보단 좀 낫죠. 

영웅 마우트는 460 스케울 바즈를 떨구는데, 영웅 느조스는 470 3황파 무기를 떨구니, 신화를 가지 않는 이상에야 스케울 바즈를 굳이 쓸 이유가 없는 겁니다.

솔직히 방어도 5% 상승을 고려해도 황파3이 스케울바즈보다 압도적인 건 팩트인 데다, 영웅 막넴이 470 3황파 무기를 떨구다보니 스케울 바즈랑 여러모로 비교되죠.



결론

1. 레이드 단일 넴드에서 스케울바즈가 2.5황파급 딜해준다.

2. 쐐기 전체딜에서도 스케울바즈가 2황파랑 비슷한 딜해준다.

3. 거기에 방어도까지 올려주니 충분히 괜찮은 타락이다.




* 다른 타락보다 스케울 바즈가 훨씬 좋다는 찬양성 글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길 바랍니다.

* 필자는 영웅 막넴 무기와 피격시 유연 증가 타락도 갖고있습니다. 근데 그 두개를 같이 끼면 타락이 44라서 착용이 꺼려지는 상황이라, 추후에 망토업글 후 세팅해보고 또 후기 남기겠습니다.

* 혈죽에게 가장 좋은 타락 조합은 황파 + 유연이 아닌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