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players, World of Warcraft: Battle for Azeroth에 대한 불만 많아요? 당신들을 위한 Q&A를 준비합니다. 왜냐 하면 나는 소통하는 개발자. 따라서 감사합니다 댓글의 이유 될 것이다.


Q. 몹 체력 스케일링을 수정할 계획이 있는지?

A  이건 15개월동안 변경되지 않았음. 군단에서 적용된 사항이고, 아이템 레벨에 따라 몹의 체력만 증가하고 공격력에는 변화가 없음.

왜 이렇게 했냐고? 여러분들의 템렙이 증가함에 따라 필드에서의 (역주: 전역 퀘스트 등의) 보상도 증가함. 그래서 그에 비례하지만 훨씬 느린 속도로 필드도 강해짐. 또 다른 이유는 템렙이 너무 오른 상황에서 몹들이 당신이 건드리기도 전에 죽어버리는걸 방지하기 위한 것.

만렙 찍고 신던 좀 도시면 당신은 약 60~70% 강해짐. 몹 체력은 15%정도밖에 안 오름.


Q. 레벨업에 대한 생각은? 레벨이 오르면 약해지는 기분인데

A. 우리도 걱정임. 새 확팩은 사실상 리셋이기 때문에 확팩이 나올때마다 있을 문제일 것. 월드 스케일링이 안되던 시절엔 만렙 찍으면 대부분의 쪼렙존은 별 상관이 없어지니 월드 스케일링을 도입함.

어쨌든 만렙 찍고 장비 맞추면 해결되는 문제라 괜춘. 추후 확팩에서는 보다 괜찮은 해결법을 찾을 것


Q. 덕분에 110대 유저들이 120짜리 조지고 다니는데 그에 대한 생각은?

A. 템렙은 당연히 pvp에 영향을 줘야 맞지만 쪼렙들에게도 기회를 주고 싶었음. 110대 유저들이 너무 세서 최근 핫픽스에서 좀 너프함


Q. 확팩 초기부터 템렙이 빠르게 오르는데 일부러 이런거? 매 확팩마다 스탯압축이라도 할거임?

A. 매 확팩마다는 아니지만 아마도 매 두 확팩마다는 하게 될 것. 그래서 기술적 변경도 있었고(역주: 스탯압축을 수동으로 한 드군과 달리 이번엔 프로그램 돌려서 일괄적으로 한 걸 말하는 듯)

난이도의 상승이 보상에 유의미한 차이를 주어야 하고, 10~15의 템렙차가 가장 적절함. 몇 년 동안 건드려 봤는데 저 정도에서 만족중


Q. 자동수락/그룹찾기 애드온 없앤건 왜임?

A. 애드온 쓰는 사람이랑 안쓰는 사람이랑 차이가 너무 났음. 유물력 보상 같은건 전역퀘/군도탐험/던전 뭐 그런거랑 적절히 밸런싱하고 있는데, 애드온 사용 여부에 따라 전역퀘 깨는 시간이 2분 걸리는 사람도 있고 15초인 사람도 있고 이러면 밸런싱이 힘듦

전역퀘 애드온 쓰면 퀘스트를 하는 시간보다 필드 돌아다니는 시간이 훨씬 긺. 90% 돌아다니고 10% 퀘하는건 쵸큼;;


Q. 도시섭에서 길드창고나 경매장 좀 수정해줄 계획 있음?

A. 몇 년 동안 기술력도 좋아졌고 덕분에 서버당 인구가 사상 최대치임. 경매장은 너무 구식. 최적화를 할 방법을 찾고 있는 중

Ptr에 곧 적용될 수도 있는 사항이 있음. 수수료 변경인데 템 하나씩 깨작깨작 올리면 뭉치로 올리는 것보다 수수료 훨씬 많이 물게 될 것. 자세한 사항은 곧 알려드림


Q. 길드 기능들을 이전으로 되돌릴 생각이 있음?

A. 길드는 와우 커뮤니티의 중심임. 그동안 변경점은 계속 있었음. 길드쪽지 수정 가능이라던지 길마가 등급 수정한다던지.

이번 변경은 길드를 배틀넷 커뮤니티 기능과 연계시켰고 덕분에 좋은 기능들이 생김. 보이스챗이나 배틀넷 그룹이라던지. 하지만 이것 때문에 길드 인터페이스를 갈아엎을 수밖에 없었음


Q. 커뮤니티 기능을 더 확대할 계획이 있음?

관리기능이 추후에 추가될 예정임. 공개 커뮤니티 추방을 계정단위로 할 수 있게 바꾼다던지. 하지만 아직은 계속 지켜보는 단계임


Q. 군도탐험 보상 너무 창렬인데

A. 보상이 너무 적었던 문제가 있어서 핫픽스함. 주간퀘가 일종의 상한선을 만들어 놓음. 4만만 모으면 한 주 동안 안해도 됨

그리고 어쨌든 시간당 유물력 효율은 군도탐험이 제일 큼

여담인데 아제템 먹으면 1단계 바로 찍을만한 유물력은 모으게 해주는게 목표임


Q. 아제템 왜 교환불가임?

A. 실수였음. 다음주 리셋에 풀거임


Q. 유물력 따라잡기 시스템 설명좀

A. 시간이 지나면 목걸이 렙업에 필요한 요구 유물력이 줄어듦. 다음주 리셋부터 적용됨


Q. 전쟁모드 보상 상향계획 있음?

A. Pvp 안하고 싶은 사람도 있어서 무작정 올리긴 좀 힘듦


Q. RP섭에서 pvp 키면 다른섭이랑 위상 합쳐짐?

A. ㄴㄴ 서버 그대로임. 다른 rp섭이랑 합쳐지는건 고려중인데 피드백좀


Q. Pvp 템보상이 왜 고정되어 있는거임?

A. 상인한테 살때도 어차피 평점제한이나 뭐 그런거 때문에 고정된거나 마찬가지임. 그리고 상인한테 살때는 실수할 수도 있고


Q. 특정 아제부위를 저격해서 파밍할 방법을 만들어 줄거임?

A. 주간상자는 모든 던전에서 나올 수 있는 템을 다 주고, 이걸 보완할 시스템은 없긴 한데 지금도 괜찮은거 같음


Q. 몇몇 던전은 쫄이 너무 많음. 수정계획은?

A. 없음. 클리어 시간은 군단이랑 별로 다르지 않음. 적응되면 ㄱㅊ


Q. 평판 올확고되면 전역퀘 할 이유가?

A. 유물력+전쟁자원. 뭐 굳이 안해도 됨


Q. 늑인이랑 고블린 모델링 수정계획은 어케 되감?

A. 진행중. 정보가 더 많아지면 영상이나 사진으로 보여줄 것


Q. 쿨티라스에서 현상수배퀘 해도 명예결속단 평판 안오름. 의도된거임?

A. 몇개는 주고 몇개는 안줌. 이게 무슨 영향을 준다면 다 주게 바꾸고 퀘 리셋할것


Q. 사절퀘 보상이 왜 진영마다 다름?

A. 랜덤이라서. 근데 똑같은 사절이 연속으로 나오게는 안함


Q. 도대체 퀘스트가 왜이리 많음?

A. 군단에서의 비판 중 하나가 하나의 지역이 단순히 하나의 스토리만 보여준다는 거였음. 더 많은 사이드 퀘스트를 추가해서 변화를 줌. 그래도 사이드퀘 다 안해도 메인스토리 이해하는데는 문제 없음


Q. 진영간 전쟁이 아제로스의 다른 종족들이게도 영향을 줌?

A. ㅇㅇ 호드랑 얼라는 서로 다른 종족이 모인 집단이고 이 전쟁은 각 종족마다 다른 의미를 가질 것


Korean players 불만이 더 있어요? 아마 없을 것이다, 나의 완벽한 대답 때문에.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십시오, 마치 355 titanforged 망토 먹은 나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