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wowhead.com/news=304485/wowheads-visions-of-nzoth-interview-with-mike-bybee-and-steve-danuser

와우헤드가 인터뷰를 나눈 사람은 시니어 게임 프로듀서이자 8.3 패치의 주 프로듀서인 마이클 바이비, 리드 내러티브 디자이너 스티브 대뉴저입니다.

스토리 관련 인터뷰

느조스의 선물을 갖고 있던 플레이어들에게 보상이나 결과물이 있나요?

마이크: 네, 너무 자세히 말씀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그건 저희도 한동안 결과물을 내고 싶었던 것이며 여러분이 느조스의 선물을 갖고 있었는지에 따라 조정될 이야기와 게임플레이 요소가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의 성능이 변경되지는 않겠지만, 눈을 달고 있다면 눈치채게 되실 겁니다.

스티브: 실바나스 충성주의자의 상황을 다뤘던 것과 비슷하게, 저희는 그 부분을 인지하고 여러분에게 뭔가 특별하고 적절한 추가 이야기 및 컨텐츠를 약간 제공하고 싶었습니다. 지금껏 내내 이마에 눈알을 붙이고 다니면서, 현실을 왜곡하고 자신의 옛 심상에 맞게 재창조하고자 하는 존재에게 충성을 보여온 이들에게 좋은 보상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플레이어들이 좋아했으면 하는 재밌고도 멋진 보상입니다.

도입 퀘스트 말고 다른 스토리가 더 있나요? 나이알로사를 끝내면 고대 신의 이야기도 끝나는 걸까요?

스티브: 고대 신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역사와 묶여 있는 흥미로운 존재이며 오랜 시간 동안 아제로스에서 자신들의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느조스는 세계를 감염시킨 최초의 고대 신들 중 마지막 존재이며 그렇기에 지금의 스토리라인이 다뤄지게 되었고 또 저희가 정말 좋은 결말이라고 느껴지는 곳까지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말은 했지만, 고대 신들은 질병 또는 감염에 비유되어 왔으며 우리는 그들이 공허로부터 비롯된 존재임을 알고 있고, 공허는 여전히 현실에서 아주 중요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위협이 정말로 끝난 것인지, 우리가 앞으로 있을 컨텐츠에서 우리의 우주를 탐험하다가 새롭고 흥미로운 방법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닐지 누가 알겠습니까?

래시온은 왜 지금 돌아오기로 한 건가요? 래시온이 용군단의 이야기를 더 이어나갈까요, 아니면 이번에 카메오로 등장했을 뿐인가요?

스티브: 저희는 8,3이 래시온을 복귀시키기에 이상적인 곳이라고 보았습니다. 저희는 정말 검은용으로서의 래시온의 유산, 데스윙이 된 넬타리온에게 닥쳤던 운명, 래시온에게 맞는 자리를 찾고 싶었습니다. 이건 래시온에게 있어 정말 사적인 부분입니다. 네, 래시온은 세계를 구하고 싶어 합니다. 네, 래시온은 자신의 용군단의 과거가 남긴 유산을 만회하고 싶어하지만, 이 힘은 그와 그의 동족의 정신을 헤집어 놓았던 힘입니다. 그래서 래시온은 우리가 그걸 직면하도록 돕고 이를 받아들이는 데 아주 열심입니다. 대격변에서 용들은 데스윙의 위협을 종식시키기 위해 많은 힘을 포기했으며, 제 생각에 래시온은 용들의 미래가 무엇인지 파고드는 데 열중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그런 모습을 아제로스의 정수 퀘스트라인에서 일부 보기도 했고, 저는 앞으로 우리가 아제로스와 용들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래시온이 더 많은 역할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암흑 심문관 자네쉬 전투에서 아즈샤라를 다시 한 번 보게 되는데, 나이알로사에서 아즈샤라의 이야기는 여기서 끝나는 건가요?

스티브: 스포일러의 영역이라 플레이어들이 공격대를 경험하기 전까지는 이야기를 망치고 싶지 않습니다. 그게 스토리라인을 확인하는 최고의 방법이니까요. 제가 말씀드릴 수 있는 거라면, 영원의 궁전에서 여러분이 아즈샤라와 대면했을 때, 여러분이 아즈샤라를 쓰러뜨리기는 했지만 그것이 아즈샤라 이야기의 끝은 아니었고 그녀의 이야기는 나이알로사로 이어져 아즈샤라의 패배가 남긴 영향과 그녀가 맺었던 거래, 그리고 그녀가 공조했던 힘을 조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과정이 진행되는 것을 보고 나면, 아즈샤라라는 캐릭터와 앞으로 이어질 수 있는 흥미로운 몇몇 일들의 기반이 강화되는 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잘아타스는 어떻게 된 거고 우리가 (정말 성공한다면) 느조스를 쓰러뜨린 걸 잘아타스가 어떻게 생각할까요?

스티브: 잘아타스 퀘스트라인은 정말 재밌게 작업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군단의 유물 중 하나였죠. 잘아타스는 고대 신과 이어져 있으며 클라우디아 크리스티안의 훌륭한 음성이 가미되었고 그 무기는 플레이어들을 정말 매혹시키는 
성격을 갖게 되었습니다. 퀘스트라인 초반부에 그녀를 다시 만나 칼날로부터 꺼내줄 수 있었던 건 정말 재밌었습니다. 확실히 잘아타스라는 존재는 분명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잘아타스는 우리를 떠났지만 우리를 다시 보게 될 거라고 아주 확신하고 있었으며 저희도 실제로 그것이 드러나기를 정말 고대하고 있습니다. 정말 재밌었죠.

데이터마이닝된 알레리아의 PTR 대사에 따르면, 우리가 "느조스를 쓰러뜨렸는데도" 알레리아는 여전히 귓속말이 들리며 그건 오히려 더욱 강렬해진 것 같다고 나옵니다. 그건 고대 신의 귓속말인가요 아니면 뭔가 다른 건가요?

스티브: 앞서 말씀드렸듯이, 고대 신은 공허에 뿌리를 둔 존재입니다. 그들은 공허가 파견한 감염체이며 공허는 가능성을 다룹니다. 그 부분이 하나의 진실된 길만을 보는 빛 등의 다른 모든 우주적 힘과 공허를 구분짓는 것입니다. 공허는 이 모든 무한한 가능성들을 봅니다. 공허에게 있어 이 모든 가능성들은 현실입니다. 그러니 귓속말은 필멸자들이 인지할 수 있는 일종의 자연적인 징후라고 할 수 있는데, 그 모든 가능성들이 각기 다른 형태의 목소리를 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은, 고대 신들이 이 수많은 목소리의 도관이었는가 아니면 목소리들이 뭔가 더 거대한 존재로부터 나온 것인가입니다. 바로 그것이 아제로스의 다른 거주자들은 물론 알레리아 본인이 알아내야 하는 것이죠.

왜 새로운 지역을 만들지 않고 골짜기나 울둠처럼 이미 존재하는 지역을 변형시키기로 한 건가요? 과거 고대 신과의 접점 때문이었나요?

마이크: 네, 여기엔 저희가 생각했던 요소가 몇 가지 있습니다. 울둠에 시초의 용광로가 있었다는 사실, 그 용광로는 본래 고대 신에 대항하기 위한 무기로서 건설되었던 거였기에 완벽하게 이치에 맞았습니다. 골짜기에 관해서는, 판다리아 지하에 존재했던 티탄 시설과 연관되어 있기는 하지만, 사실 저희가 전하고 싶었던 스토리에 골짜기는 굉장히 잘 들어맞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가장 좋아했던 지역 중 하나를 다시 방문할 훌륭한 기회이기도 하다고 여겼습니다. 이번 패치는 또 다른 새로운 지역을 조명하기보다는 이 세계 전체가 얼마나 큰 위험에 빠져 있는지 보여줄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든 지역이 공격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었기에 패치 주제와 가장 잘 맞는 것 같은 곳들을 골랐고, 전 저희가 구 컨텐츠를 가져와 정말 멋지고 새롭고 현대적인 것으로 만들어낸 것이 정말 기분 좋습니다.

스티브: 그리고 여러분이 퀘스트라인을 플레이해보신다면, 어째서 이 특정한 지역들이 느조스에게, 그리고 자신의 환영을 실현시키려는 그의 목적에 중요했는지 이해하시게 될 겁니다. 그래서 이 지역들을 고른 것은 합당합니다. 골짜기는 우리가 세계의 상태를 지금처럼 바꿀 능력을 갖기 전에 변경되었습니다. 이번이 본래의 옛 골짜기의 느낌을 일부 다시 돌려놓으면서도 "어..어.."하는 면을 보여줄 좋은 기회였습니다. 온통 샤의 타락으로 뒤덮여 있던 때보다 더 예뻐졌다고 해서 안전하다는 의미는 아니니까요. 이제 다른 누군가가 또 다른 목적으로 골짜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전쟁 대장정 이후 호드는 사이가 좋아 보이지만 얼라이언스는 불안해 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계속해서 드러날까요?

스티브: 전쟁은 모든 문화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그저 전쟁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지난 2년 동안 아제로스의 강력한 이 두 세력이 서로 지독하게 싸웠던 여파도 겪게 됩니다. 저희는 이것을 인물 중심적인 방식으로 보여주고 싶었습니다. 즉 사람들은 이렇게나 격렬하고 복수심에 불탔던 전쟁에서 그냥 빠져 나와 일상으로 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저희는 격전의 아제로스의 반향이 앞으로 찾아올 오랜 시간 동안 우리의 캐릭터와, 우리의 문화와, 우리의 세계를 통해 메아리치도록 의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런 파장을 전부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새로운 위협이 목전에 와 있지만, 느조스가 세계를 노리며 다가오지만, 어둠땅이 저 밖에 있지만, 이 전쟁은 세계에 아주 개별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우리는 수년 동안 아제로스에서 그 반향을 보게 될 것입니다. 

8.3에 비밀이 추가됐나요?

마이크: 비밀에 관해선 말할 게 없습니다.

스티브: 비밀의 첫 번째 규칙은 비밀에 대해 말하지 않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