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먹은게 있을 수도 있고, 점감 부분에 대헤서는,특히 좀 마이너한 메즈의 경우 틀린게 있을 수 있음.

4.0.6a 기준임. 이동방해 및 이속감소는 뺐고,

쓴 이유가 초보자들이 디버프창 보면서 내가 뭔 상황일까 알 수 있게 한다는거라서 차단은 뺐음.

차단 설명정도는 할꺼임.

 

 

1. 메즈,침묵,스턴의 개념.

pvp란 것은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 쉽게 이야기 하면 내가 죽기전에 상대를 죽이면 되는 컨탠츠입니다.

보통 카드게임에 비유를 하게되는데, pvp를 할때 자신의 스킬을 크게 분류해보면

 

1)적을 직접 타격해서 데미지를 주는 스킬.

2)자신에게 받는 데미지를 줄이거나, 받은 데미지를 회복하는 스킬,생존기.

3)상대가 피해를 받기 쉬운 상태로 만드는 스킬.

그리고 더해서

4)상대를 무력화하여 타이밍을 빼앗는 기술 이 있는데 이것이 메즈의 개념입니다.

(5)메즈,견제에서 탈출하는 탈출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이 가장 강력한 공격스킬을 준비하고 있다면, 이것을 메즈하고 상대방 버프의 지속시간을

지나게 해버린다던지, 2:1의 상황에서 한명을 메즈하고 남은 한명과 1:1을 한다던지, 자신의 가장 강력한

기술의 쿨타임을 기다리기 위해 잠시 공격을 쉬고 메즈하여 쿨을 기다린다던지.

 

특히 1:1상황보다는 다수 : 다수 시스템이 많은 와우같은 경우 3:3에서 두명이 메즈된다면 3:1로 경기를 쉽게

풀어나갈 수 있음으로 굉장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물론 저렇게 되버리면 경기가 너무 쉬워짐으로 메즈를

풀 수 있는 수단또한 다양해서, 보통 경기는 상대방의 탈출기를 모두 빼버린 뒤 성공적인 메즈를 하여 경기를

마무리하는 양상을 띄게 됩니다.

 

 

보통 '메즈'라고 하면 양변이나 공포,실명같은 지속시간이 긴 스킬만을 생각하는데, 그것도 맞는 말이지만

엄밀하게 따지자면 3초동안 상대를 무력화하는 동안 한명을 죽일 수도 있는 문제이기에 상대방이 아무것도

못하게 만드는 모든 상황을 메즈라고 불러도 무방합니다.

 

그럼 구어적으로나마 '메즈'라고 불리는 모든 것들을 분류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메즈 - 데미지를 먹으면 바로 풀리거나, 일정 데미지를 먹으면 풀리는 종류로, 말 그대로 상대를 무력화  

            시켜 자신의 캐릭터를 컨트롤 할수없는 상황으로 만듭니다.

2.스턴 - 기절공격으로, 상대방은 자신의 캐릭터를 컨트롤할수 없지만 모든 피해를 그대로 받습니다. 즉

            피해를 받아도 풀리지 않는 특수한 메즈로, 일반적인 메즈처럼 한명을 무력화하는 용도로도 쓰

            지만, 상대가 자기 생존기를 쓰지 못하게 하고 죽이기 위해서도 쓰입니다. 일반적인 메즈에

            비해서 쿨이 길고 지속시간이 짧은편입니다.

3.침묵 - 침묵은 주문을 시전하지 못하게 하는 특수한 형태의 메즈입니다. 물리공격 클래스를 상대로는

            별 의미가 없지만, 캐스터계열의 적에게는 하나의 메즈처럼 사용됩니다.주문시전을 못할 뿐

            이동은 가능합니다.

4.무장해제 - 무기를 떨어트리게 하는 기술로, 캐스터에겐 의미가 없지만 물리공격 클래스에게는 하나의

                  메즈가 되지만 특수한 몇몇 기술을 제외하면 대다수 기술을 사용가능합니다.

 

메즈중에는 데미지를 먹으면 풀리는 게 많아서, 종종 문양중에 메즈를 걸 때 대상에 걸린 주기적 피해효과

(도트데미지)를 제거하여 메즈를 쉽게 하도록하는 것이 있습니다.

 

2.점감의 개념

그럼 메즈 점감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볼 시간입니다.

모든 메즈는 점감이라는 개념이 적용됩니다. 점감이란 하나의 메즈 혹은 한 계통의 메즈를 연속해서 사용해

한명이 아예 게임에 참여할 기회조차 얻지 못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적용된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공포'같은 경우 현재 pvp에서 8초 지속으로 상대방을 도망다니게 만드는 메즈기입니다.

만약 이게 점감이 없다면, 공포가 끝나기 전에 다시 공포를 쓰는 방법으로 무한히 공포를 돌릴 수 있습니다.

그렇게되면 2:1의 상황을 해소할 방법이 없고 탈출기의 의미도 없어지기 때문에, 와우는 점감이란 개념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공포를 한번 걸었다면, 상대는 8초동안 공포에 걸리게 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해제 클래스가 이 공포를 해제해버리면 공포가 풀리게 되겠지요.

이 상대에게 공포를 한번 더 걸 경우, 상대는 8초가 아니라 4초동안 공포에 걸리게 됩니다.

그리고 상대가 계급장을 이용해 이 4초짜리 공포를 또 풀어버리면, 다음 공포는 2초가 되고

4번째 공포는 면역이 뜨면서 걸리지 않습니다.

 

즉 공포를 연달아서 쓴다면 아무리 딱딱 맞춰도 한명을 14초동안 메즈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를 통해 상대방이 메즈를 풀 수 있는 기술을 아낄 수 있게 되고, 팀원과 손발을 맞출 수 있게 됩니다.

 

이 점감은 마지막 메즈가 끝난 후에 15초 지나면 리셋이 됩니다.

 

공포로 8초동안 돌아다니다가 공포가 풀린다면, 다음 공포는 4초지속이 되지만 15초후, 즉 첫 공포 시전 후

23초가 지난 후에 다시 공포를 걸면 점감은 리셋이 되어 다시 8초동안 공포를 돌게 됩니다.

 

 

하지만 새로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와우는 다수 : 다수 전투를 지향하기 때문에 메즈의 종류가 직업별로

다르다는 것이 그 문제입니다. 예를들어 공포 8초를 돈후 영절을 맞아 또 8초간 돌아다니고, 위협의외침

을 맞고 다시 8초동안 돌아다니면 점감이 의미가 없지요. 그래서 점감의 경우에는 카테고리를 묶어 해당

메즈들끼리는 상호 점감이 됩니다.

 

다시 예를 들어, 마법사의 '양 변이'와 주술사의 '주술'은 서로 다른 이름,다른 스킬이지만, 이 두 메즈는

점감을 공유합니다. 양을 걸면 8초동안 양이되고, 주술을 이으면 8초동안 주술에 걸리는게 아니라 4초동안

만 주술에 걸린다는 식입니다.

 

이런식의 점감공유는 모든 메즈에서 적용되는게 아니기때문에(ex:양변이와 공포는 점감을 공유하지 않음)

와우에서 투기장을 할때 조합을 중요하게 여기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흑마법사와 주술사는 공포와 주술

이 점감을 공유하지 않기때문에 마법사 주술사 조합보다 메즈라는 부분에서만큼은 우위를 점합니다. 

 

점감은 메즈뿐 아니라 이동방해류(발묶기)에도 적용됩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메즈들을 정리해둔것으로, 디버프창에 아이콘을 보고 내가 무슨메즈에

걸렸구나 신경을 쓰면서 pvp를 배우는게 좋습니다. 한번에 묶은것들끼리는 점감을 공유합니다.

 

1)공포류 : 머리위에 보라색 해골이 뜨는경우 공포로 취급,공포를 푸는 기술로 풀어짐.

(위 스킬들은 모두 점감을 공유합니다)

 

1.

스킬명 : 공포

사용직업 : 흑마법사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맞으면 바로 풀리지 않고 일정데미지를 버틸 수 있으며 당하게 되면 빠른속도로 멀리 도망감.

 

2.

스킬명 : 유혹

사용직업 : 흑마법사(서큐버스 펫)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흑마법사의 펫 중에 서큐버스가 사용하는 메즈. 실명과 아이콘이 같음. 문양사용시 적에게 걸린

               모든 지속적 피해효과를 제거함.

 

3.

스킬명 : 실명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3분/(잠행도적이 특성을 찍으면 2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문양 사용시 적에게 걸린 지속적 피해효과 제거. 마음가짐(잠행특성)기술 사용시 쿨타임이

               초기화됨. 해제스킬로 해제할 수 없음.

 

4.

스킬명 : 영혼의 절규(영절)

사용직업 : 사제

쿨타임 : 30초/(암흑사제가 특성을 찍으면 24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8초

특이사항 : 광역메즈로 시전자 주위의 최대 5명의 적에게 적용됨. 맞으면 멀리 도망가며 일정데미지를

               버틸 수 있음.

 

5.

스킬명 : 위협의 외침(위협)

사용직업 : 전사

쿨타임 : 2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8초

특이사항 : 최대 5명의 적에게 적용되는 광역메즈. 맞으면 멀리 도망감. 해제스킬로 해제할 수 없으며

               공포를 푼다고 써있는 기술로 풀 수 있음. 스킬 시전 전 자신이 대상으로 한 적은 도망가지않음.

 

6.

스킬명 : 공포의 울부짖음(공울)

사용직업 : 흑마법사

쿨타임 : 40초/문양 사용 시 32초

시전시간 : 1.5초/(고통흑마법사가 특성을 찍으면 즉시시전)

지속시간 : 8초

특이사항 : 최대 5명의 적에게 적용되는 광역 메즈.

 

 

 

2)행동불가류

 

1.

스킬명 : 혼절시키기(절)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없음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은신중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대상이 전투중일 경우 사용할 수 없음.

 

2.

스킬명 : 양 변이(양)

사용직업 : 마법사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양 변이를 당한 적은 급격하게 피가 회복됨. 문양 사용시 지속적 피해를 제거함.

               양뿐 아니라 거북이,원숭이,돼지,토끼,고양이,곰,팽귄등으로 변신시키는 경우도 있음.

 

3.

스킬명 : 주술(개구리,헥스)

사용직업 : 주술사

쿨타임 : 45초/문양 사용시 30초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마법이 아닌 저주로, 저주해제로 해제됨. 주술에 걸린 상태에선 아무것도 할 수 없으나

               이동은 자유자재로 가능함. 일정 데미지를 버틸 수 있음.

 

4.

스킬명 : 비룡 쐐기(비룡)

사용직업 : 생존 사냥꾼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수면효과. 마법이 아닌 독으로, 독해제로 해제됨.

 

5.

스킬명 : 빙결의 덫(얼덫이라 부름)

사용직업 : 사냥꾼

쿨타임 : 30초/(생존특성에서 특성을 찍으면 24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대상을 정하는 스킬이 아니라 땅에 덫을 설치하고 밟은 적에게 자동발동. 덫발사스킬로

               원하는 지역에 덫을 설치할 수도 있음.

 

6.

스킬명 : 참회

사용직업 : 징벌 성기사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없음

 

7.

스킬명 : 갈망의 한기(갈한,한기)

사용직업 : 냉기 죽음의 기사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pvp 최대 8초

특이사항 : 근처의 모든 적을 얼어붙게 만듬. 서리열병데미지에는 풀리지 않음.

 

8.

스킬명 : 후려치기(후려)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1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

특이사항 : 적의 후면에선 사용할 수 없음. 문양사용시 후면에서도 사용가능.

 

9.

스킬명 : 코발트 파편 폭탄(수류탄)

사용직업 : 전직업

쿨타임 : 1분/(허리띠에 장착한것은 5분)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기공이 사용하는 폭탄으로 움직이면서 캐스팅이 가능함. 투기장 사용불가.

 

 

3)스턴류

 

1.

스킬명 : 비열한 습격(비습)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

특이사항 : 은신상태에서만 사용 가능함.

 

2.

스킬명 : 급소 가격(급가)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2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1초+대상에게 쌓은 연계점수

특이사항 : 도적의 마무리일격(연계점수를 모아서 그것을 소비해 사용하는 기술).

               연계점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바뀜.

 

3.

스킬명 : 무력화

사용직업 : 드루이드

쿨타임 : 1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대상에게 쌓은 연계점수

특이사항 : 퓨마상태의 드루이드의 마무리일격. 연계점수에 따라 지속시간이 바뀜.

 

4.

스킬명 : 강타

사용직업 : 드루이드

쿨타임 : 1분(야성 드루이드가 특성찍으면 5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야성 드루이드가 특성찍으면 5초)

특이사항 : 곰상태의 드루이드만 사용가능.

 

5.

스킬명 : 심판의 망치(심망)

사용직업 : 성기사

쿨타임 : 1분(보호특성 성기사가 특성찍으면 4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6초

특이사항 : 중거리 스턴.

 

6.

스킬명 : 동결

사용직업 : 냉기 마법사

쿨타임 : 3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얼어붙은 적에게만 사용 가능. 서리의 손가락 효과가 있으면 그냥 사용가능.

               매서운 한파 스킬을 사용해 쿨 초기화 가능.

 

7.

스킬명 : 쓰러트리기 

사용직업 : 무기 전사

쿨타임 : 4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전투태세에서만 사용 가능. 쓰러짐 효과가 있어 즉시 탈출기를 써도 반응이 늦어짐.

 

8.

스킬명 : 봉쇄/돌진

사용직업 : 전사

쿨타임 : 30초/1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2초(문양시 3초)/1.5초

특이사항 : 광폭태세에서만 사용가능(방어특성 시 태세 관계없이 사용가능)/전투태세에서만,

               비전투상태에서만 사용가능(무기특성 시 20초쿨,전투중 시전 가능,방어특성시 태세

               관계없이 전투중 사용 가능.)

               무기특성시에 두 스킬은 쿨타임을 공유함.

 

9.

스킬명 : 도끼 던지기(도끼)

사용직업 : 악마 흑마법사의 펫 지옥수호병

쿨타임 : 3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

특이사항 : 악마 특성의 흑마법사만 뽑는 지옥수호병 펫이 사용함. 쓰러짐 효과.

 

10.

스킬명 : 어둠의 격노(어격)

사용직업 : 파괴 흑마법사

쿨타임 : 2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범위 지정 광역스턴기.

 

11.

스킬명 : 위협

사용직업 : 야수 사냥꾼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사냥꾼이 사용하면 펫의 다음 공격이 3초 스턴기능을 포함해 나가는 방식.

 

12.

스킬명 : 충격의 일격

사용직업 : 방어 전사

쿨타임 : 3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없음

 

13.

스킬명 : 충격파

사용직업 : 방어 전사

쿨타임 : 2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전방 부채꼴로 광역스턴.

 

14.

스킬명 : 전투 발구르기(쿵따)

사용직업 : 종족특성(타우렌)

쿨타임 : 2분

시전시간 : 0.5초

지속시간 : 2초

특이사항 : 주위 최대 5명의 적에게 스턴을 거는 종족특성. 타우렌 종족 모든 직업이 사용가능.

 

15.

스킬명 : 악마의 도약

사용직업 : 악마 흑마법사

쿨타임 : 4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2초

특이사항 : 탈태를 사용한 악마흑마법사만 사용 가능, 전방으로 날아서 착지지점 근처 적들에게 스턴을 검.

 

16.

스킬명 : 물어뜯기

사용직업 : 부정 죽음의 기사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부정특성 죽기의 구울펫이 사용함.

 

 

 

3)극시한 공포류:특수한 형태의 메즈로, 스턴은 아니지만 데미지를 맞아도 풀리지 않음.

                       스턴공격에 대한 탈출기로 탈출 불가능.

4)침묵류

5)무장해제류

 

1.

스킬명 : 죽음의 고리(죽고)

사용직업 : 흑마법사

쿨타임 : 1분 3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죽음의 고리로 입힌 피해량에 비례해서 흑마법사의 체력회복

 

2.

스킬명 : 정신적 공포(정공)

사용직업 : 암흑 사제

쿨타임 : 2분(문양 사용시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극심한 공포와 함께 10초간 무장해제 효과가 있음.

 

3.

스킬명 : 죄와 벌

사용직업 : 암흑 사제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없음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암흑사제가 건 흡혈의 손길을 해제할 경우 해제자 주위에 있는 모든 아군에게 걸리는

               특수한 메즈.

 

---

4.

스킬명 : 질식시키기(질식)

사용직업 : 죽음의 기사

쿨타임 : 2분(혈기특성에서 특성을 찍을 시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주문 시전중인 상대에게 사용하면 7초침묵

 

5.

스킬명 : 비전 격류(비격)

사용직업 : 블러드엘프 종족특성

쿨타임 : 2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2초

특이사항 : 종족특성으로 블러드엘프 종족 전직업 사용가능 

 

6.

스킬명 : 침묵 - 마법 차단 연마(마차,깡마)

사용직업 : 마법사

쿨타임 : 24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

특이사항 : 주문 차단시 7초 차단이며, 그냥사용할 시 4초동안 침묵

 

7.

스킬명 : 주문 잠금

사용직업 : 흑마법사의 지옥사냥개 소환수

쿨타임 : 24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흑마법사의 지옥사냥개 펫이 사용하는 차단기로 그냥 사용시 3초침묵이 붙어있음.

 

 

8.

스킬명 : 침묵

사용직업 : 암흑 사제

쿨타임 : 4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없음

 

9.

스킬명 : 응징의 방패

사용직업 : 보호 성기사

쿨타임 : 1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문양박으면 멍해짐 효과가 동반됨.아이콘이 바뀐걸로 기억함.

 

10.

스킬명 : 침묵의 사격 

사용직업 : 사격 사냥꾼

쿨타임 : 2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만반의 준비 사용시 연속적으로 사용 가능.

 

11.

스킬명 : 목조르기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문양 사용시 5초)

특이사항 : 은신중에만 사용할 수 있음.

 

 

---

12.

스킬명 : 무장 해제

사용직업 : 전사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10초

특이사항 : 방어 태세가 필요함

 

13.

스킬명 : 장비 분해

사용직업 : 도적

쿨타임 : 1분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10초

특이사항 : 없음

 

 

6)특수 점감

1.

스킬명 : 산탄 사격(산탄)

사용직업 : 사냥꾼

쿨타임 : 30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4초

특이사항 :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도 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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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스킬명 : 용의 숨결(용숨)

사용직업 : 화염 마법사

쿨타임 : 20초/(문양시 17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5초

특이사항 : 도트데미지에 의해서는 풀리지 않지만 직접 피해스킬을 맞으면 즉시 풀림

 

3.

스킬명 : 신의 권능 : 응징(응징)

사용직업 : 신성 사제

쿨타임 : 25초

시전시간 : 즉시시전

지속시간 : 3초

특이사항 :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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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스킬명 : 회오리바람(회리)

사용직업 : 드루이드

쿨타임 : 없음

시전시간 : 1.5초

지속시간 : 6초

특이사항 : 변신상태에선 사용 불가능, 급장을 제외한 어떤 수단으로도 풀 수 없음.

               야성드루이드의 경우 야생의 포식자 특성을 이용해 즉시시전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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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쓰고보니 스턴에 마법사 충돌을 빼먹음. 아마 점감테이블이 지혼자 따로 도는 특수스턴일꺼임.

화염특성 2번째줄 특성찍으면 일정확률로 뜨는 버프가 생기고, 이 상태에서 화염작렬을 쓰면 스턴 2초.

냉기마법사도 찍을 수 있음.

 

 

그림을 이상하게 올린건 인벤이 한번에 그림 5개씩밖에 못올리게 해놔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