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즈샤라 서버에서 무전을 하고있는 '테렉'이라고 합니다.

현재 소격아라는 대대적인 패치를 맞이해서 다들 정신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소격아 적용된지 몇일 되지않았지만 꽤 오랫동안 허수도 쳐보고 던전도 많이 돌아봐서 

공유도 할겸 올립니다.


이 글은 일단 현재 무기전사의 주된 고민들에 대하여 정보를 공유하고자 썼습니다.

군단때처럼 어느정도 세팅이 확립되면 공략글도 올릴 생각이니 지적도 달게 받겠습니다.



격아가 진행되면 진행될수록 바뀔 확률도 높습니다.

변화에 따라서 수정, 혹은 재업로드 할 생각입니다.

일단 가볍게 봐주세요.


보다 검증된 공략을 원하신다면 

전게에 '경유알드럼'님이 올리신 와우헤드 무전 공략 번역글을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소격아 초반의 메타로는 무기전사가 다소 떨어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하지만 지금 이상태는 어쩔수없는 상태라고 생각하는데

몇가지 이유를 들어보자면

무기전사가 유물을 얻고 본격적인 딜을 뿜게 해주던 으스러진방어 (거강후 치명타 증가)나 여타 치명타를 올려주던 유물 특성과 스킬들이 모조리 사라졌기 때문인데요

군단에서는 뎀증효과를 가진 거강을 이용해서 뎀뻥을 시키고 특성으로 치명타를 보강해서 딜을 넣던 방식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치명타 보정과 쿨기까지 전부 뺏긴 상태에서 뎀뻥 스킬조차 효과가 적어졌으니 지금까지 특화에 몰빵해오던 

무기전사들은 딜이 나락으로 갈수밖에 없는것 같아요.




현재 소격아에서 블리자드는 군단의 특화를 올려 데미지를 높이고 치명타를 특성에서 보강하던 형태에서

치명타를 스텟으로 올리고 데미지를 스킬 구성에서 보강하는 형태로 미는듯 싶습니다.

실제로 심크에서 스텟 우선도가

1. 치명타
2. 가속 
3. 힘
4. 나머지
5. 저 깊은 심연속에 FU특화CKING.


그리고 이 과정에서 거강 리셋에 의존하던 무전의 무작위성을 줄이기 위해 몇가지 조치를 취한게 보입니다.

대표적으로 전술가가 분노당 1.4퍼센트 (기존 0.75)으로 보다 훨씬 나은 리셋 확률을 보장해 줬고

기본 공격이 치명타로 적중시 분노를 더 수급해주게 해서 

무전의 고질병이던 분노 수급문제도 완화해준것 입니다. 

소격아 초반이라 아직 자리가 안잡혔지만 제대로 세팅이 된 무기전사라면 제가 볼땐


예전보다 훨씬 부드럽게 돌아가는 딜사이클과 함께

순간 폭딜과 휩쓸기 2타겟딜에 특화된 근접 딜러가 되지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선 특성을 봅시다.




현재 단일딜에서 가장 낫다고 생각하는 특성입니다.



15특성중 급살과 해골쪼개기로 나뉘는데

급살을 찍지 않은 이유는 무전의 로또성은 좀 그만 보고싶다는 개인적인 이유와

급살로 뜬 마격이 전술가와 분노 반환 중
어느것 하나 해주지 않는다는 이유가 컸습니다.

하지만 급살도 나쁘지 않은 특성입니다.

해골 쪼개기는 쿨도 그리 길지 않거니와 글쿨 하나가 중요한 무전에게 격돌과 제압보다 더 나은 데미지에

분노수급도 해줘서 딜 사이클을 원활하게 돌리게 해주는 느낌이 강했습니다.

분노를 소모하는 격돌 대신 수급도 해주고 제압보다 데미지도 괜찮은 스킬로써 

딜사이클에 윤활유를 발라주는 기분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아합니다.

전쟁기계는 쫄이 많이나오는 보스나 던전에서 쓰면 좋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45특성들인데 사실 무난하게 쓸 수 있는건 대학살이라고 생각합니다.

분쇄는 몹이 좀 많아지면 관리가 힘든반면에 단일딜에선 뛰어난 효과를 보여줍니다.

단일딜은 분쇄나 대학살 둘 중 하나를 쓰면 되는데 어느게 더 데미지가 나은지는 상황에 따라 다른거 같습니다.

마격탐이 길어지면 당연히 대학살이 좋겠죠.

열정 특성은 소격아 이후로 분노 소모가 더 심해진 무전에게 오히려 독이라고 생각하는데

딱 하나의 경우. 몹이 많은 던전이나 보스에서 전쟁기계와 시너지를 이루는 경우에 쓰면 좋습니다.

단일...딜에선 글쎄요. 분노대비 딜은 괜찮아 보이지만 굳이 또 로또질을 하고싶진 않네요.

아까 말했듯이 대학살은 특화도 터지고 휩쓸기로 큰데미지를 다른몹에게도 줄수있단 점에서 

무난하게 쓸 수 있는것 같습니다.




75 특성은 전부 괜찮아 보이는 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 무난하게 쓸 수 있는건 전쟁파괴자인데

전과 달리 전쟁파괴자 자체의 데미지가 꽤 높아져서 순간 광딜이 좋기도 하고

부수적인 피해나 회전베기보다 생각할게 별로 없어서 무난하게 쓰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부수적인 피해는 용전이나 아귀같이 쎈 몹들이 소수로 나오는 경우에 쓰기가 좋았습니다.

회전베기는 안정적으로 특화를 자주 발라주고 싶을때 썼는데이것 또한 괜찮았습니다. 

몹을 좀 오래쳐야 할때 쓰면 좋을 것 같습니다.




90레벨은 투신과 살상의 기회 둘 중 하나인데 

사실 제가 투신을 별로 안써봤습니다.

폭딜 구간에선 꽤 좋았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래도 저는 살상을 쓰는데 그 이유는 분노제어와의 시너지 때문입니다.간단해요. 

그냥 분노제어로 거강(전쟁파괴자)를 자주쓰니 가속 수급이 자주된다 이거죠.



100레벨 특성은 무난하게 쓰는건 분노제어와 일격무쌍입니다.

쇠날발톱은... 그냥 빨리 광파이 먹고싶을때 쓰면 좋을거 같습니다.

분노제어는 이제 단일딜에서도 좋은 데미지를 주는 칼폭의 쿨도 줄여줘서 

전체적인 딜량 상승에 기여를 해주고 쿨기도 자주 쓰게 해줘서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일격무쌍은 제가 아주아주 좋아하는 특성인데,때문에 저는 신반지로 분노제어와 일격무쌍을 같이 찍고 다닙니다.

제압을 하나 더 충전해줘서 글쿨도 보강하고 분노 소모없는 스킬이라 분노 수급도 원활하게 해줘서

해골쪼개기 처럼 딜사이클을 부드럽게 해주는데 일조합니다.



광칠때 특성은 아까 말씀드렸다시피 가고자 하는 컨텐츠의 특성을 보고

 전쟁기계 - 열정을 타주시면 되겠습니다.

몹이 많으면 많을수록 전쟁기계 열정 트리가 더 좋아집니다.

그 외에는 75특성에서 입맛따라 골라 쓰시면 됩니다. 










딜사이클입니다.

재 제가 하고있는 딜 사이클은

몇가지 신경써야 할것이 있습니다.

일단 저는 아까 말씀 드렸다시피 일격무쌍을 쓰고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분노를 소모하는 스킬을 쓰기전에 

반드시 제압을 최소 1개는 소모 시켜주고 씁니다.

또한 필사의 일격은 무조건 쿨 될때마다 쓰도록 노력합니다.


그 이후 분노소모 기술을 썼을때 제압을 하나충전하면 개이득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자면, 오프닝딜을 저는 이렇게합니다.


돌진 - 제압 - (분쇄가 있다면 분쇄) - 거강 - 필격 - (해골쪼개기가 있다면 해골 쪼개기) - 제압 - 

(제압리셋시) 제압, 제압 없으면 격돌 - 필격



돌진과 제압동안 분쇄의 분노가 채워지고 거강 이후 필격 쓸 분노도 있게됩니다. 

해골쪼개기를 초반부터 쓸까 생각도 해보고 있는데 거강 사이에 더 큰 데미지를 주기위해

필격과 필격사이 있는 3번의 글쿨사이에 해골쪼개기를 넣었습니다.

필격은 제압 스택이 몇이든 상관없이 쿨오면 무조건 쓰지만 아까 말씀드렸듯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씁니다.

한마디로, 스킬의 우선도는

1. 분쇄
2. 거강
3. 필격
4. 제압
5. 격돌

해골 쪼개기를 말하지 않은 이유는 분노 수급용으로 써야겠다 싶을때도 있고

걍 딜용으로 써야겠다 싶은 경우도 있어서 그냥 자기가 편할때 쓰면 됩니다.

그래서 이 스킬이 더더욱 좋다고 생각합니다. 빈공간을 채워주는 느낌이랄까요...

보통 분노가 적으면 적을수록 해골쪼개기의 우선도가 높아집니다.


마격타임에도 비슷한데

지금 분노 유물 특성이 사라져서 분노 보유량이 적기때문에

마격 몇번 치면 분노가 없습니다.

고로 제압과 여타 다른 스킬들을 적절히 조합해서 써야합니다.

아까와 같이 제압 리셋을 염두에 두고 마격을 칩니다.

제압 1스택을 소모한 상태에서

마격 - 마격 - ( 제압 2충전시 OR 분노 없을때 ) 제압 - (제압 2스택일 경우) 필격 - 마격

고로 마격타임때 스킬 우선도는

1. 제압 2스택일때의 필격
2. 마격
3. (분노 없거나 제압이 풀충전일때) 제압

좀 해보니까 보통 

제압 - 마격 - 제압 - 필격 -마격 -마격........

이런식으로 돌아가더라구요.



군단때는 거강리셋만 기다리며 격돌격돌격돌... 쳤는데

격아에선 정작 격돌은 중간에 할거없을때 치고

대부분 의미있는 스킬들로 쾅쾅 쳐대는 느낌이라 

아주 맘에들어요.





전설은 어떨까요?

현재 전설 중 잘 쓰이는것중에는

1. 대지의 무게
2. 아카본
3. 전투군주의 영혼  이 있죠.

하나씩 보자면 

대지의 무게는 사실 소격아의 시스템적 허점을 찔러서 쓰이는데요

거강이 쿨기로 변해버린 지금 쿨기 버프를 유지를 시켜줄수 있다는 이유로 대지의 무게가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딜사이클 도중 펄-쩍 뛰어서 거강 버프를 해줘야 하는데

전 개인적으로 이거 별로 안좋아해서...ㅎㅎ... ㅋㅋㅋ!


아카본은 심플하게 필격 분노소모를 줄여주는데

필격 분노소모가 많아진 지금 아주 좋은 전설입니다.


전투군주의 영혼은 시너지가 좋은 살상- 분노 특성외에

일격무쌍이나 쇠날 발톱을 쓸 수 있게 해주는데

평소 딜사이클을 부드럽게 해주는 일격무쌍과 

폭딜을 자주 넣게 해주는 살상-분노 트리가 합쳐져서 아주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저는 원래 대지무게와 신반지를 썼는데

대지무게때문에 펄쩍펄쩍 뛰면서 거강 신경쓰다보니...

내가 뭐하고있지 싶어서...ㅎㅎ...;;

무난하게 딜사이클 촥촥 잘돌아가는 아카본 신반지 씁니다.





봐주셔서 감사하구요. 

더 추가할게 있다면 나중에 하겠습니다.

지금은 밤이라 ㅎ

다들 색다른 의견 더 보여주시면 수용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