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y-vein을 참고하여 격전의 아제로스 정술 가이드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오역과 의역이 넘쳐나며, 번역이 일관되지 않습니다. 또한, 작성자가 자의로 자른 내용이 많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환영합니다.


아이패드로 작성해서 편집이 어렵습니다. 부족한 내용은 내일 보강하겠습니다.(오늘은 너무 피곤해서...)


———————————————————————————————-



1. 도입


정술은 다채롭고 유연한 도구를 가진 캐스터입니다. 특정 특성을 통해 정술은 상당한 즉발 피해를 입힐 수 있어서 짧은 시간 동안의 교전에서 데미지가 급등할 수 있습니다. 종합적으로, 이 전문화는 모든 상황에 대한 특성이 있지만, 지속적인 단일 타겟 딜이 아쉽습니다.


2.정술의 장/단점
1) 장점
 - 직관적인 플레이스타일
 - 잠재력있는 순간 단일딜과 광역딜
 - 훌륭한 유틸
 - 특성 선택을 통한 유연성 그리고 다양한 플레이스타일


 2) 단점
  - 즉발 이동기가 없음(돌풍님 그맀읍니다 ㅠㅠ)
  - 생존기가 특성에 의존하고 적절하게 쓰기에 불편함
  - 특정 상화 외에는 다른 전문화의 하위호환


3. 정술의 기술들
1) 소용돌이(소돌): 정술의 자원으로서, 전사의 분노와 비슷합니다. 주문과 특정 능력을 통해 생성되며, 강력한 피해를 주는 기술에 사용됩니다. 이 자원 덕분에 정술은 직관적이면서 부드러운 딜사이클을 돌릴 수 있습니다.


2) 기본 기술
 번개화살(번화)은 소돌을 8 만큼 생성하는 기본 필러입니다.
 용암폭발(용폭)은 소돌을 10 생성하며, 화염 충격이 걸린 대상에게 항상 치명타가 터지는, 쿨이 짧은 강한 기술입니다.
 대지 충격(대충)은 소돌을 60 소모하는 즉시시전 기술로서 매우 강한 즉발 피해를 줍니다.
 화염 충격(화충)은 DOT 기술로, 주 대상에게는 풀 유지해야합니다. 데미지 자체는 약하지만, 용암 폭발과의 상호작용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냉기 충격(냉충)은 이동중 필러 기술로서 대상을 6초간 50% 느려지게합니다. 딜은 평범하나 소돌을 생성하지는 않습니다.
 연쇄 번개(연번)는 광치는 상황에서 소용돌이를 생성하는 필러입니다. 타겟당 소돌을 4만큼 생성하며, 최대 5명의 타겟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지진은 광치는 상황에서 소용돌이를 60 소모하는 기술입니다. 6초간 적들에게 큰 데미지를 주며 넘어뜨릴 수 있습니다(점감 적용안되는 짧은 스턴)


 3) 주요 패시브
 용암쇄도는 화염충격이 틱당 15%의 확률로 용폭의 쿨을 초기화 시키는 패시브입니다.
 
4) 쿨기
 불의 정령(불정)은 2.5분 쿨기입니다. 30초동안 강력한 불의 정령을 소환합니다. 




4. 특성트리




단일: 정메-토특-(유틸)-마그마-(유틸)-원정-승천


광:정메-토특-(유틸)-마그마/폭정-(유틸)-원정-폭수


15레벨) 정메

 노출된 원소는 대충이 다음 번화를 강화하는 특성인데, 현재는 너무 약해서 쓰면 안됩니다. 
 정기의 메아리는 용폭이 2회 충전되는데 이 라인에선 젤 좋은 특성입니다.
 정기의 작렬은 4타겟 이상, 몹무리 풀링 이전에 좋습니다.


30레벨) 토특

 여진은 사용한 소용돌이를 25%의 확률로 전부 반환 받습니다.(원래 신발 전설 효과가 여진으로 바뀌었네요) 신발과 장갑 전설이 사라진 격아에서는 많이 안좋아졌지만, 5타겟 이상에서는 좋습니다.
 원소의 대가는 용폭이 다음 자연/냉기 주문을 강화시키며, 2-3타겟에서 좋습니다. 설계하는 플레이(원문이 “weaving”을 선호하면이라 되어있습니다.)를 좋아하면 추천드립니다.
 토템 특화는 2분간 지속되는 특이한 효과를 가진 4개의 토템을 소환하는 주문으로서, 최고의 옵션입니다. 많이 움직이면 다시 깔아야합니다.


45레벨) 영혼 늑대

 영혼 늑대는 늑정폼일때 뎀감을 얻습니다. 썩 좋은 성능은 아니지만, 레이드에서 전하 충전을 쓸 일이 없으면 보통 찍게되는 특성입니다.
 대지의 보호막은 늑폼을 거의 안쓸 솔플에 매우 편한 특성입니다. 아 지금 생각해보니 렙업할 때 이 특성 찍을껄;;;
 전하 충전은 스턴이 자주 필요한 상황에서 좋습니다. 쐐기에서는 고정으로 갑니다.


60레벨)마그마토템

 과충전은 50%확률로 연번과 번화가 두번째 정기 과부하를 일으키게 합니다. 고특화에서는 매우 좋지만, 스펙이 낮은 현재는 약한 특성입니다.
 폭풍의 정령은 불정을 대체하며, 폭정이 주문을 시전해 다음 번화/연번을 강화시키는 스택을 중첩해줍니다. 순간 광딜에는 좋지만, 현재는 아쉽습니다
 마그마 토템은 현재 단일타겟과 광딜에 모두 좋습니다.


75레벨)자연의 수호자

 자연의 수호자는 체력이 35%이하로 떨어지면 20%만큼 힐해주는 내부쿨 45초짜리 생존기입니다. 기본적으로 고르는 특성입니다.
 고대의 인도는 딜/힐의 20%만큼으로 주위 3명에게 힐하는 2분짜리 미니 공생기입니다. 암사의 흡선과 유사합니다. 딜이 강하게 들어오는 페이즈에서 살아남기 위해 혹은 자연의수호자가 필요없을 것이라고 판단되는 상황에서 좋습니다.(이게 어떤 상황일까 고민해보니 바리마트라스 같은 네임드에선 자수가 쓸모가 없겠네요) 개인적으로 복술한테 다시 주었음 좋겠네요... 힐하는 소리 너무 심심함
 바람 질주 토템은 쇄포같은 공대 이동기입니다. 이 특성은 체계적인 전투에서 쓸모 있습니다.


90레벨) 원시의 정령술사

 대지의 분노는 가장 최근에 공격한 적에게 도트 피해를 줍니다. 단일 딜에서 좋습니다.
 원시의 정령술사는 정령이 80%강해지고 추가적인 기술을 얻게합니다. 주목할 만한 점으로, 대지의 정령을 쓰면 데미지가 40%감소하는 기술을 씁니다. 또한 이 특성 사용시 정령 둘 이상 동시에 활성화 못하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한 매크로를 사용하도록 합시다.(http://m.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4&l=84434) 현재는 이 특성이 가장 좋다고 평가 받습니다.
 얼음 격노는 30초 쿨을 가진 소용돌이 생성기이며, 다음 4회의 냉충 공격력을 강화시키지만, 현재는 너무 약하다고 평가 받습니다.


100레벨) 폭풍수호자/승천

 무한한 힘은 정기 과부화가 발동 되었을 때 10초간 가속이 2%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중첩되지만, 새로운 스택이 기존 스택을 갱신 시키지는 않습니다. 이 특성은 고특화에 빛을 보며, 과전압과 시너지가 있지만, 현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폭풍수호자는 다음 2회의 번화/연번이 즉시 시전되고 정기과부화를 일으키는 특성으로서, 정술의 유물스킬에서 따왔습니다. 쐐기에서는 고정적으로 가는 특성입니다.
 승천은 3분 쿨기로서, 전투시간이 짧거나 딜을 모는 것이 필요할때 좋습니다. 현재는 단일 타겟에서 고정적으로 찍습니다.


5.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2/3티어의 특성(340미만은 2티어 340이상은 3티어)과 +5아이템 레벨 보너스를 가진 방어구로서 군단의 전설과 유물 특성을 합친 효과입니다.


첫번째 티어는 각 직업에 특화된 특성과 공용 특성 중에서 고릅니다.

두번째 티어는 스탯과 관련된 효과로서, 340 미만의 템에는 없습니다.

세번째 티어는 방어, 치유관련 효과 입니다.

모든 아제라이트 방어구는 고정된 스탯과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레이드 방어구 이전 특성 추천)
(각 특성이 뭔지는 http://m.ruliweb.com/family/4454/board/100159/read/9343485?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5041072&page=2에서 확인하십시오.)


1) 단일 타겟: 천둥작렬 > 등 뒤의 단도 > 화성암의 잠재력 > 레잔의 격노 > 파멸뿌리 주입 > 굽이치는 물결 > 정령의 메아리 > 타락주입  > 소용돌이치는 모래
 실질적으로, 화성암의 잠재력 특성을 가진 방어구는 반드시 하나 있어야합니다. 또한, 천둥작렬, 등 뒤의 단도, 화성암의 잠재력이 나머지보다 살짝 앞서지만 천둥작렬과 등 뒤의 단도는 발동되는데 걸리는 시간이 많고, 패치워크가 아닌 상황에서 실용성이 떨어집니다.(황천빛 도가니의 약자고문과 비슷) 그래서 파멸뿌리 주입과 소용돌이치는 모래를 많이 추천 드립니다. 모든 속성을 비교한 것은 어느 정도 안정화된 뒤에 알려준다고 합니다.


2) 다중 타겟/광: 파멸뿌리 주입 > 소용돌이치는 모래 > 아제로스의 용사 > 고대의 공명 > 불안정한 촉매 > 무역풍
 위의 세 특성은 오직 하나의 아제라이트 방어구에만 존재한다(월드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것 제외). 고대의 공명은 웅심이 올라가 있을 때 매우 강하다. 불안정한 촉매와 무역풍은 추천하지 않는다. 신경전달 충격은 위 항목들과 비슷하게 좋으며, 얻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6. 딜사이클

6-1. 단일딜(추천 특성 정메-토특-마그마-원정-승천)

 1) 토템특화가 없거나/범위에서 벗어났거나/승천시전 전에 승천 중간에 만료될 것으로 예상될 시 토템특화 시전
 2) 화염충격이 없거나/6초이하로 남았거나/승천시전 전에 승천 중간에 만료될 것으로 예상될 시 화염충격 시전
 3) 쿨이 아닐 시 불의 정령을 시전하십시오. 가급적이면 웅심 같은 가속 버프가 있을 때 사용하세요.
 4) 불의 정령이 없으면서 쿨이 아닐 때 대지의 정령을 쓰세요.
 5) 마그마 토템을 가능할때마다 쓰세요. 다만 멀티타겟이 나오기 직전에는 아끼세요
 6) 소돌이 90이상이면 대충을 쓰세요.
 7) 승천을 쓰고 용폭을 시전하세요.  승천중에 소돌이 90 넘으면 대충을 쓰세요.
 8) 용폭을 가능할 때마다 시전하세요.
 9) 토특이 9초 이하로 남으면 리필하세요
 10) 소돌이 60 이상이고 용암쇄도가 없을 때 대충을 쓰세요.
 11) 말뚝 딜 중에는 번화를 필러로, 무빙 중에는 냉충을 필러로 쓰세요.
(*여기서 6과 10 때문에 헷갈리시는 분이 많아서 사족을 답니다. 소돌 90이상일때 쓰라는데 60이상 일때 쓰라는게 뭐나면, 소돌이 90넘어가면 
대충의 우선순위가 가장 높아지지만 60이상이면 용폭의 우선순위가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6-2. 광/다중타겟(승천을 폭수로 바꿈)

2-3타겟: 모든 타겟에 화충을 묻히고/소돌이 60 넘으면 지진을/번화 대신 연번을 필러로
4타겟+: 토특 버프는 풀유지/폭수는 쿨마다/마그마토템도 쿨마다/지진은 소돌 될때마다/필러는 연번


6-3. 쿨기 관리


1) 승천: 화충 풀유지/보스 패턴 때문에 딜 못하는 상황 없게 하기/최소한의 소돌로 시작/모든 용쇄 버프와 용폭 충전횟수는 지우고 시작/시작전에 정기 작렬 캐스팅. 승천 중에 정작 캐스팅하는게 좋다. 소돌 90 넘으면 대충! 용암 광선은 효율 떨어진다. 쫄이 있더라도 무시하고 용폭 써라

2) 불의 정령: 가속 버프 있을 때 쓰라. 그러나 이것에 집착해서 쿨기를 덜 쓰게하면 안된다.(3번 쓸 것을 2번 쓰는 상황 등)

3) 폭풍수호자: 폭수 때문에 딜사이클 상 더 중요한 것(가령 용폭)을 안쓰는 건 자제하라. 쫄 나오기 30-40초 전에는 가급적이면 아껴라.


7. 쐐기 던전에서의 팁

 정술은 쐐기에서 원거리 전문화 중에서 평균가는 딜러입니다. 정술은 강한 순간 및 지속 광딜을 제공하고 다양한 유틸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강한 광딜 위주의 특성은 순간 단일딜을 약화시키므로 양자택일을 해야하며, 단일 딜은 썩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쐐기에서의 딜사이클은 6-1,2에서 소개한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매 쫄무리가 끝날때마다 소용돌이를 아끼는 테크닉이 중요합니다.

 특성은 정메(정작)-여진(토특)-전하충전(영혼늑대)-마그마토템/폭정-자수/고인-원정-폭수(승천)을 찍습니다.

 정술은 다양한 하드 CC와 디스펠, 힐링을 제공합니다. 예시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진은 쫄들을 넘어지게 합니다. DPS 손해 없이 상당한 CC기를 제공합니다.
 - 치유의 파도는 빠른 시전시간, 적당한 힐량을 가진 기술입니다. 당신의 마나의 25%를 소모합니다. 자기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쓰는 것을 주저하지 마십시오.
 - 대지의 정령은 1분 동안 탱킹을 도와주는 소환수입니다.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적절한 데미지와 함께
 - 날카로운 돌풍은 당신의 차단기입니다. 대부분의 원딜과 달리, 30야드 사거리에 12초 쿨다운인 점이 특이합니다. 이것이 이 차단기가 게임에서 최고의 차단기로 만들어주며, 많이 써야합니다,
 - 축전 토템은 대상을 스턴시키는 한 방법입니다. 1분쿨이며, 전하 충전 특성으로 쿨을 줄일수도 있습니다.
 - 사술은 주술사의 양변입니다. 인간형과 야수한테만 쓸 수 있는 60초 메즈기입니다.
 - 속박 토템은 20초간 슬로우를 제공하는 토템입니다.
 - 천둥폭풍은 약한 데미지와 함께 주변 적을 튕겨내고 느려지게합니다. 적을 특정 장소에서 제거할때 유용합니다.
 - 진동 토템은 10초간  모든 공포,현혹,수면을 제거합니다.
 - 정화는 적에게서 1개의 이로운 효과를 제거합니다.
 - 정화는 아군의 모든 저주를 제거합니다.

8. 스탯, 보석, 도핑, 마부 그리고 BiS

스탯 우선 순위: 지능(1)>가속(0.6)>유연성(0.2)>치명타(0.1)=특화(0.1)

광치는 상황에서는 치명타가 유연성보다 좋아집니다.(각각 0.2, 0.1)

보석은 한 소캣에는 지능의 크라켄의 눈을, 다른 소켓들에는 쾌속의 올빼미눈을 박으십시오

마부는 반지에는 가속의 서약을 무기에는 재빠른 항해 마부를 바르십시오.

영약은 끝없는 심연의 영약(지능 238 증가), 물약은 지능의 전투물약(25초간 900증가)를 먹으십시오. 음식은 푸짐한 선장의 잔칫상(지능증가) 혹은 늪지 물고기와 튀김(가속 증가)를 드세요.

생명석은 해안의 마나 물약보다 치유되는 양이 많습니다.

티탄벼림과 아제라이트 방어구 때문에 정확한 BiS를 책정하기는 어렵습니다. 레이드봇이나 심크를 이용해 내 캐릭터의 심크를 돌려서 무엇이 가장 좋은 템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신구의 경우 bloodmallet에서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당 사이트에 의하면 정술 에게 가장 좋은 장신구는 드러스트 룬 고드름인데, 필드보스(우박피조물)드랍이므로, 또 다른 비전수정입니다. 더 현실적인 BiS 장신구는 부인 웨이크레스트의 음악 상자(웨이크레스트 저택 4넴 드랍)로서, 대부분의 상황에서 좋은 장신구입니다. 단일 타겟에서는 부패범벅 부두 인형(썩은 굴 장로 리악사 드랍)이 좋습니다. 또한, 재앙불꽃 가지(웨이크레스트 저택 2넴 드랍)가 심크상으론 좋지 않지만, 승천과 시너지가 좋으므로 한번 시도해 보십시오.


장신구와 아제라이트 부위 제외 BiS는 다음과 같습니다.

망토: 의심스러운 의도의망토(왕노다지광산!! 릭사드랍)
손목: 라울의 통갈고리 팔보호구(자유지대 선장의 의회 드랍)
장갑: 물구체자(폭풍의 사원 아쿠시르 드랍)
허리: 핏빛 열정의 허리보호대(썩은굴 장로 리악사드랍_
다리: 안개비늘 다리보호구(제작 방어구)
신발: 안개비늘 장화(제작 방어구)
반지1: 의심스러운 충성의 문장(자유지대 선장의 의회드랍)
반지2: 의식 결속사의 반지(왕들의 안식처 드랍)
무기
 지팡이: 바닷바람 지팡이 (폭풍의 사원 파도 현자 의회 드랍)
 주무기/보조장비: 아연 도금 폭풍분쇄자(세스랄리스 사원 갈비스트 드랍)/OF-77-IZ13 군중 퇴치기(왕노다지 광산 군중 투입식 군중 난타기 드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