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알아보시는분들도 많으시고;;
그래서 혹쐐에대해 여러가지 질문을 계속 받기도하고
저로써는 혹쐐라는 트리가 그래도 쉬운편이라 생각해서 
혹쐐는 가이드글이 스스로도 그다지 필요없단생각을해왔는데
타특을 하시다 하시는분들은 적응이 많이힘드신지 
혹쐐는 가이드글이없다면서 여러질문을 귓과우편으로 많이주셔서..
그래서 그냥 기본적인방법과 팁같은걸 조금적어봤습니다.

(저는 템렙이낮아서 딜을 잘하는 법사가아니며 
그저 오랫동안 혹쐐만플레이해와서 안하시던분들보단 제가그래도조금더아는거같아서 
기본적인 개념만 정리했습니다.)

저는 착템889 법사이며
유물력은 오늘 마지막특성을찍어 54등급이 되었습니다.


일단 혹쐐딜링의 개념부터 아셔야합니다

특성은 고겨 / 갈얼 /혹쐐가 기본이며
불마vs서폭vs북극은 취향대로 찍으시면됍니다
주문술사와 마룬은 장단점이있는데
마룬은 쐐기같은 짧은전투에 매우 강하나 전투시간이 길어지는 레이드에선 약합니다.
주문술사는 강력한 한방이없으나 현자타임이 없이 지속적인딜링이 가능합니다.
쐐기와레이드를 구분해서 잘쓰시면될거같습니다.

그외 특성들은 취향대로 찍으시면됍니다.
저는 쐐기에서 혹쐐100%크리와 
세푸즈의 적극활용을 위해서 얼음회오리2개짜리를 찍었습니다.




혹쐐는 무엇보다 특화에 의존하는 빌드이며 툴팁상 설명을 보시면
자세하게 설명이되어있습니다







-혹쐐냉법의 특화-
얼음화살로 적에게 피해를 입히면 피해량의 xx.x%가 하나의 고드름이 되어 1분간 저장이된다고 나옵니다.

즉 50%의 특화를 지니고있고
얼음화살데미지가 기본 10만이라면
5만이라는 데미지가 고드름하나에 저장이되는것이죠.

얼음화살 크리가떠서 20만이 뜬다면 
고드름하나에 특화 50%로 10만이저장되며 
얼화 올크리시 저장된데미지만 50만에 달하게됩니다.

제경우 오프닝때 마룬을쓰면 
얼화크리가 50만데미지가 크리로박히는데
특화 53.3%니 크리터질시 고드름1개당 26만정도 저장되겠군요
5개면 고드름 저장데미지만 130만정도가 저장이됩니다






혹한의쐐기 툴팁설명입니다.
혹쐐 기본뎀지48만+고드름에 저장되었던 피해를 추가로 입힌다고나옵니다.

즉 얼화 20만으로 올크리가 들어갈시
혹쐐기본48만+고드름저장 50만으로 
최소 98만의 피해를 입힐수가있으며.
이 98만은 말그대로 가장 최소단위이며 
검은얼음 공격력 100%증가 발동에따라 
같은 얼화데미지가들어갔는데도
혹쐐일반뎀지가 운이없을시 
말그대로 최소인 98만이 나오기도하고 
130만이 나오기도하고 150만이나오는 이유이죠.



한가지 예를들자면.....





혹쐐단일 데미지 한방에 1천2백만 뎀지 보이십니까?
7.1아닙니다
7.15  52%특화의 혹쐐냉법 한방타격치입니다ㅋㅋㅋ

치명이높기에 얼화는 올크리로 들어갔고 
검은얼음까지 제대로발동했기에
저런 어마무시한데미지를 52% 특화로도 한번씩 뽑아내는거죠.
이외에 얼음핏줄, 마력의룬 , 힘의물약 ,혹쐐크리 등등으로 뎀뻥이가능해
운이좋을시 단일에 천만이상의 데미지가 허수아비에 박히는것이죠.



그외 얼화크리의 연쇄적인 효과로는

1.얼음핏줄 쿨이 감소되어 
저처럼 유난히 높은치명을 가진 혹쐐냉법의경우 
밤요 노티어로도 70%정도 얼화크리가 나오는데
3분쿨인 얼핏쿨을 크게 감소시켜
사실상 1분~2분쿨로 쓸수있습니다

2.높은얼화크리는 고드름 저장데미지가 더욱 많이 늘어 
혹쐐 데미지와도 당연히 즉결됩니다

3.서손얼음창을 혹쐐와같이발사하는특성상 
크리가높은 혹쐐냉법은 혹쐐발사전 고드름작을하면서 
높은치명때문에 높은얼화크리를 보이기때문에 
혹쐐냉법이 혹쐐와 같이 발사하는 얼음창은 
사실상 항상 연쇄3중첩 얼창만 들어가게될 확률이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혹쐐는 이런 여러가지이유들로인해 
얼화크리가 가장중요하다 볼수있습니다.
  



기본적인 딜싸이클은 얼화를 땡기며 
다섯개의 고드름을 만든후 
혹한의쐐기를 서리얼음창과 동시 발사한다인데

얼화를땡기던중에 두뇌빙결이 생기면
얼음화살 크리유도로 우선 사용해주시면됍니다.







칠흑화살도 칠흑화살을 먼저시전하고 그후 생성된두빙을 뒤이어 발사해도
두빙이먼저들어가고 칠흑화살이 늦게박히기때문에
칠흑화살또한 100%크리가 나옵니다.


거리는
15미터~최대사거리인 40미터 이내라면 
얼음화살/칠흑화살이 확정크리로 들어가게됩니다.

얼화(두빙생성) ->바로 진눈->얼창->다시얼화
이런식이죠.

핫픽스로 인해 진눈이 빠르게박히기때문에
얼음화살이든 칠흑화살이든 시전을 먼저하고 
뒤이어 진눈을쏘아도 
치명이 33.34%이상일시 
100%의 확률로 무조건 크리가 터집니다.

블핏이나 마핏 오프닝같은 
짧은시간내에 최대한많은 딜을 넣어야할상황이 올때만
개인적으로 판단하셔서 두뇌빙결을 혹쐐와 같이소모하실건지
얼화크리용으로 남길것인지를 결정하시면됍니다. 
오프닝의경우는 개인경험과 개인스타일이 가장중요한거같네요

 
 
현자타임때 두뇌빙결은 꼭 얼음화살에다 주세요.
현자타임때 기초딜링법은 짧은영상을 하나보여드리겠습니다.





이제는 대부분분들이 많이들 아시겠지만
두뇌빙결이떳을때 
얼화를 100%크리로만드는법과
칠흑화살을 100%크리로 만드는 영상입니다.

이방법을 응용해 종합적인 혹쐐딜링은
블러드 2억 // 노블러드3억 영상 둘다있긴한데
다시게재하긴 조금 그래서 
그냥 저의 지난게시물을 참고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2억 3억영상에보면 기초지만 
종합적인 딜링이기에 어느정도 나옵니다.
딜은뭐 크게 기대마세요 스펙자체가 낮은지라 
법게뛰어난분들하고 견줄만한 디피도아니고 
그냥 제템렙에 맞게나온거같습니다 ㅎㅎ

영상은 허수아비같은 보스기준이고
쫄을상대할땐 서리손가락이 떠있지않더라도 
혹쐐발사이후 깡얼창을 꼭넣어주셔야합니다
쫄에게 혹쐐가들어가면 쫄이 얼어붙는건 아시죠?


 

끝으로 
혹쐐의 고단쐐기를 평가하자면 굉장히 강력합니다.
고단쐐기 특성상 소규모 투타겟위주딜링이라
고겨/갈얼/혹쐐라는 온갖 투타겟무기로 장착된 혹쐐냉법은
쫄이 피통이많아서 잘죽지않는
고단으로오를수록 쐐기에서 정말 강한 모습을 보여주죠

9단이하 한꺼번에 몰이잡이식 저단쐐기에선 
냉법은 정말 딜이안나옵니다.
  
 
그리고 이건 최근에 제가 깨달은건데




제가 글제목에 말했듯
혹한의쐐기 100% 크리띄우는 꼼수입니다.
보스가 아닌 쫄에게만 통하는법이며 
특히 고단쐐기에서 굉장히 유용한방법입니다.

일부 유저분들이 걱정하시는게 근딜의문사를 걱정하시던데
사실 크게 그런걱정할필요가없습니다
영상을 보시면아시겠지만 워낙 순간적입니다. 
체감상 0.1초정도 얼어붙는다 보시면돼요. 
아니 눈에보이지도않아서 얼어붙는지조차 느끼지못하죠 사실 ㅎㅎ
그래서 정말 이방법을 자주애용하지만 워낙 순간적이라그런지
쐐기에서 근딜분들에게 민폐를 끼친적이 아직은 한번도없습니다.

그래도 위험요소는 있으니 
초보자분들은 고단에서 쫄이많을시엔 사용을조금경계해주시고
소규모쫄무리일시엔 혹쐐가 갈얼로 
한발이아니라 혹쐐가 두발씩들어가는걸 생각해 적극활용해주시면돼겠습니다.
  
나중에 저처럼 혹쐐100%크리가 적응이 많이 되시면
얼음회오리 반경 12미터 끝부분에 걸쳐서 쓰시게될텐데
저처럼 그리 쓰게되신다면 사고확률이 그냥 제로가 될겁니다. 

그래도 위험요소가 아예 없는건 아니니 되도록이면 조심해서 사용해주세요.












이방법을 응용해 검떼12단진행하다 
중간쯤에서 급사용했던 혹쐐100프로 크리샷입니다 
예전 885땐가 찍었던 짤입니다.

혹쐐가 얼회쿨등의 이유로 일반딜링이 들어간거빼곤 
현재내역 81%의 치명률을 보여주고있으며
전체내역으로봐도 70%가까운 치명율을 보여주었습니다.
12단검떼 또한 물론 사고한번없이 클리어했습니다.


사실 혹쐐는 뎀지가 워낙크기에 
순간순간 어떤스킬을 누르느냐 하는 선택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혹쐐냉법 7.1때와는 완전히 달라졌기에
딜싸이클 만만하게 보시면 절대안됍니다 
부딜활용과 유틸기활용을 못하고 
예전패치때처럼 혹쐐에만 올인한다면 절대 딜을 뽑지못합니다.


7.15들어 높은특화와 높은치명을 함께 요구하기에 
템셋팅하는게 사냉동공보다 더까다롭다는것도 한가지 문제지요

그리고 사냉동공 얘기가나와서말인데
두트리를 굳이 비교하자면 각자 장단점이있습니다

사냉동공은 강력한 단일덕에 혹쐐보다 레이드에 특화되어있고
혹쐐는 강력한 2타겟덕에 사냉동공보다 쐐기에 더특화되어있죠.
혹쐐의 2타겟딜은 사냉이 비벼볼수준을 훨씬넘어서있습니다.
혹쐐2발 사정권안에 들어오는순간 
2타겟딜하나만큼은 전클에서 그냥 최상위급입니다.






이건 착889 노블러드 / 풀도핑이며 
주문술사대신 
짧은전투에 좋은 마룬으로 1억딜만한건데
얼음창 맥뎀을 보시면아실거에요


특성자체가 고겨특성이라 
마그를끼지않아도 얼음창 한방 데미지자체가 사냉을 압도합니다.
템렙 880대에 지능이 이제 풀도핑해서 41000정도인데 
(도핑안하면 딱4만정도겠네요)
얼창 맥스뎀이 150만정도나오고 
평균데미지가 1백만정도가 나오니 말다한거죠
게다가 혹쐐라는 훌륭한 투타깃무기를 장착하고있죠.


그래서 2타겟에선 사냉동공보다 혹쐐가 더강하며
단일은 물론 사냉동공이 더강합니다.

 

템셋팅의 경우
사냉은 33.34이상 맞추지않는데

혹쇄경우는 얼창이 중요한게아니라 
얼화크리를 올려 얼핏감소 3중첩얼창 혹쐐뎀증을 늘리는게 가장크기때문에 
33.34 치명... 솔직히 저는 그거로도 많은부족함을 느꼈습니다.

그렇다고 화법처럼 치명만 올인하기엔 
혹쐐냉법은 높은특화도 필요하고 어느정도 받쳐줄 가속도 매우중요하고
혹쐐냉법의 특화 가속 치명은 사실 한계라는게 없다봐도 무방할정도입니다.
그저 어느 스텟에 더비중을 더두냐에따라 갈릴뿐
올리면 올릴수록 무조건 좋은거라
솔직히 혹쐐냉법 템셋팅 여간 머리아픈게아니죠.

제가 냉법코어라는 바쉬+마그 둘다 보유하고있는데 
둘다 창고에 처박아두고 
엉뚱하게 벨로비르+세푸즈쓰는게 
2차스텟 세팅문제가 가장큰이유였던거죠
 
템렙업할수록 성장하는건 눈에잘보이는데
템셋팅은 점점까다로워지네요
  
아무튼 초보자분들 최대한알기쉽게ㅔ 한번써봤는데 도움이많이될런지모르겠습니다.

혹쐐단일 2타겟 굉장히 훌륭한편인건 맞는데
일단기본적으로 유물력도많이필요하며 
무엇보다 혹쐐냉법은 템셋팅이 굉장히 까다롭기에
접근하기가 아마 그리 쉽지는않을꺼에요
저도 솔직히 860비전수정 없었으면 템셋팅 어떻게했을까 싶을정도니까요.


군단초창기 9월10월 이땐 온통화법이고 
진짜 혹쐐냉법하는사람 저포함 열손가락안에들었을거같은데 ㅋㅋ
물론있으셨겟지만
거의10월까지도 혹쐐냉법을 마주친적이 
전장빼고는 단한번도없었을정도로 전무하다시피했네요
암튼 요즘 혹쐐하는분들 많이보여서 굉장히 반갑더군요

840때부터 혹쐐냉법을 5~6개월째 하고있는데
확실히 말씀드릴수있는건 경험도쌓이고 템도파밍이되면
놀라운 결과를보여주는건 분명합니다.
몇달동안 840~889 가되면서 
딜링에 실망한적이 한번도없었으니까요.
템렙이낮아 뛰어난딜을 뽑지못하기에 아직 갈길이 멀긴합니다만 
여전히 잠재력이 굉장한특성인건분명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드디어 소원성취했습니다 드디어 제게도 히든이........
지난번에 히든날려먹고 히든재팝업까지 한달이 넘게걸린거같네요

와... 전당포탈타다가 드레노어이동되면 히든형상주니까 
절대 저처럼 렉인줄알고 그냥돌아오지마세요 
(근데 생각해보니 신기하네요? 바로어제 히든땜에 징징대면서 문의글 법게에다 썻는데 
다음날인 오늘 바로히든주네..........)





2부 - 혹쐐냉법 딜링법 심화편










저도 인증게시물이 다되어보네요 ㅠ.ㅠ 감격스럽고 신기합니다 ㅎㅎ

혹쐐냉법 딜링법 심화편을 다시 쓰겠습니다


먼저 캐릭터스펙에대해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부에선 889혹쐐냉법이었으나 그동안 파밍을좀했습니다.

2부 케릭터 스펙


착템 - 895
지능 - 노도핑 41200
치명 - 38% 발징시 40%
가속 - 15%
특화 - 52%
유물 - 54등급
성물 - 창기사(받는피해감소) / 진눈깨비공격력증가 / 얼구극대화피해증가
무기레벨 - 910

입니다.


저는 허수 2억딜시 평균을따지자면 70만전후 즉 
풀도핑블러드시 2억딜 평균70만정도가 나오고있습니다
밤요티어2셋착용 / 마그손목+세푸즈착용 하고있습니다.


지난번에 말씀드렸다시피 
혹쐐냉법은 치명타가 아무리못해도 동공트리보단 높아야합니다
혹쐐트리는 혹쐐트리지
얼음창이 주딜인 동공트리가 아닙니다 

혹쐐트리는 어차피 주딜이 얼음창이 아니라 혹쐐란소리고 
혹쐐데미지의 가장중요한포인트는 얼음화살 데미지에 달려있습니다.
그래서
얼음창 max치명만으론 부족하단이야기이죠.

아무리못해도 최저 35%이상은 맞추셔야
유물특성 15%포함해
얼화크리율 총50%

즉 캐릭터스펙만으로 얼화크리를 절반은 먹고들어갈수가있고
두빙 유틸기를 활용해 아무리못해도 평균60퍼이상에서 70퍼이상까지 
먹고들어간다는소리입니다.

막말로 여러분의 얼화크리와 저의얼화크리는 천지차이이신게보이실겁니다.
비단 이영상뿐 아니라
지난번 쐐기15단 영상에도 얼화크리가 얼마나잘뜨는지 보이실거에요.

티어2셋에 두빙확률증가성물이라도있으면모를까 
절반도 안뜨는 얼화크리론 혹쐐딜 솔직히 기대하기 힘듭니다.

혹쐐는 고드름저장데미지가 가장 중요한데
고드름저장데미지 자체가 크리와 노크리는 무려 두배차이입니다.

혹쐐냉법에게 얼화크리가 얼마나중요한지는 (혹쐐두배뎀증/얼핏쿨크게감소/연쇄반응3중첩률 등)
지난번의 제글 딜링가이드를 보신분들이라면 
아마 아실겁니다.

그리고 눈치빠른분계시다면
제얼화크리가 얼마나 유난히 잘뜨는지 보이실겁니다
저는 기본적으로 치명이 높기에 평균이 항상 저래요.

 
아무튼 제가드디어 마그손목을 드디어 착용함으로써
딜싸이클자체도 조금 달라졌습니다.

기존 서리손가락 소모는
저의경우 
혹쐐와 동시발사말고는 얼화땡기던중에 뜨더라도 모조리 무시했습니다
스킬전체 1초간 쿨이도는 글로벌쿨때문에
딜로스가 났기때문이죠.

하지만 
이제 그리하시면안됍니다.
혹쐐발사와 동시에 서리얼음창 발사는 기존그대로 틀을 유지하시되

얼음화살시전때라도 서리손가락이뜨면

마그손목없으신경우 
최저 연쇄3중첩이상

마그손목있으신경우 
연쇄2중첩(20%)+마그3중첩(9%)이상일시
 
혹쐐타이밍이 아니더라도
서리손가락이뜨면 
얼음화살과 얼음창을 동시에넣어주시면됍니다

그리고 연쇄반응과 마그중첩보시고 
서리손가락투얼창도 적극활용하세요.

얼화시전중에 서리손가락이 2개가 떠있는데
연쇄2중첩+마그3중첩이상이다
혹은 연쇄3중첩이다.

(여기서 연쇄반응중첩유지가 가능한경우)
얼음화살+얼음창->얼음화살+얼음창->다시얼음화살
이런식으로 하시면돼고

(연쇄반응중첩유지가 불가능한경우)
얼음화살+얼음창+얼음창->다시얼음화살

혹쐐타이밍시에 연쇄반응3중첩에 서리손가락2개이상이시면
혹쐐+얼음창->얼음화살+얼음창 -> 다시얼화
이리하시면됍니다.


고겨찍은 연쇄3중첩얼음창은 딜이 한방에 즉시전으로 1백만이 나옵니다.
단독1백만도 아니고 
얼화+얼음창1백만 , 혹쐐+얼음창1백만 
이모든걸 생각해보았을때 이제는 절대 버릴수없는 데미지지요 

저는되도록이면 마그6중첩+연쇄3중첩+서리손가락
얼음창 총공격력 48%증가된 얼음창을 놓치지않으려 많이노력했습니다만

게임을 몇일안했기도했고,
오늘 딜싸이클을 바꾼지라 
아직 익숙치않아서 실수가잦았습니다만.......
그래도 몇번은성공했습니다

성공짤들 몇개보여드리겠습니다






노쿨기

마그6중첩+연쇄반응3중첩+서리손가락 = 얼음창 120만






노얼핏

마그6중첩+연쇄반응3중첩+서리손가락=얼음창 121만






노얼핏

마그6중첩+연쇄반응3중첩+서리손가락=얼음창 114만






노얼핏

6중첩(18%) + 연쇄반응1중첩(10%) = 얼음창 공격력 28%증가 100만


이런식입니다.

저는 계속하면서 몸으로 때우며 감을 익히는타입이라 
위크오라는 지금껏 한번도 쓰고있지않지만
왠만하면 위크오라가 필수겠습니다.

버프중첩을 눈으로만 캐치하시기엔 처음엔 많이힘드실겁니다.

한가지팁을 드리자면
연쇄반응버프를 보지않고 캐치할수있는 쉬운법은

가속15%이상일때
얼화첫크리이후 -> 두번째얼화 노크리 -> 세번째얼화가 크리가뜨면
연쇄1중첩에서 연쇄2중첩이 꺼지지않고 다시 유지됩니다.
얼음화살크리뜨는것만보셔도 연쇄반응3중첩 정도는 금방캐치가되실겁니다.









아깐 2억딜 72만9천나와서 기뻐서 글썻는데




영상찍어 다시 올릴라니까 
2억 찍으니 67만이되버렸네요 ㅋㅋ
혹쐐 최고맥뎀이 제길 겨우 480만에서 끝났습니다ㅋㅋㅋ
뭐이딴경우가..ㅋㅋㅋ

그래도 2억딜할동안 노크리2백만정도에 
크리는 3~400만정도가 평균이었으니
뭐 크게불만족스럽진않습니다.

아무튼 이건 버프창인데요

치명높은 치쐐냉법(현재케릭치명40%육박)의 버프가 
어떤식으로 운용되고있는지 잘보여줍니다.

치명이높고 두빙이라는 유틸기운용까지가능하기에
평균 70퍼정도의 얼화크리율을 보이는데.
이정도 크리율이나오면
연쇄반응이 모든버프중에 거의 1,2위합니다

저는연쇄반응또한 굉장히 높은편인데
이유는 아시겠죠?
연쇄반응은 얼화크리가 떠야 연쇄반응이 생깁니다.

치명이높아 얼화크리가 지속적으로 들어가니
저같은경우 연쇄반응이 딜내내 유지되는편입니다.

그리고 마그손목또한 중요합니다.

기존처럼 혹쐐발사때만 서리얼음창을 썻다면
마그손목이 버프1위를 먹지못했을것입니다

혹쐐타이밍이 아니더라도 
마그중첩 연쇄반응을 보고 
중간중간에 얼음창을 적극 활용했기에 마그손목이 버프1위가된거죠.


딜내역을보신다면
예전 두뇌빙결 핫픽스로인해 
진눈깨비가 고정2위였으나

이제는 단일딜에서도 
얼음창이 무조건 혹쐐다음으로 다시 2위 고정입니다.







아까 허수 2억딜 짤에도 얼음창이 2위이죠.



핫픽스 진눈꺠비가 얼마나 강해졌는지는 왠만한혹쐐냉법님들이라면 잘아실겁니다.
단일딜에서 딜내역도 진눈깨비가 거의 2등이었죠

근데
핫픽스로 인해 매우 강력해진 두빙진눈깨비마저 
더강력해진 얼음창이 다시 제껴버리고 
얼음창이 다시 치고올라온거죠
 
공격력이 중첩된 얼음창을 얼마나 잘활용하느냐가 중요해진겁니다.



  
제가생각하는 혹쐐냉법의 장점은 정말 분명합니다
특성자체가 완전한 2타겟용이라 
당연히 동공에비해 단일이 많이 떨어지긴하나  
그래도 매우 준수한 단일딜,
거기다 쐐기에선 운용능력에따라 막강한파워를 보여주는게 바로 혹쐐트리죠.

혹쐐가 두발다들어가는 사정거리내에서 2타겟딜할시 
거기다 혹쐐100퍼 크리까지 활용한다면
동템일경우 같은법사들은 물론이고 
어느클래스도 범접할수가 없을정도로 매우막강합니다
  
혹쐐냉법은 사실 인구수가 정말적은데요.
정말 재밌는트리에 숨겨진장점이 생각보다 엄청난트리입니다. 
혹쐐냉법님들 언제나 화이팅하세요!





마지막으로 이건 3월15일날 허수쳐본건데 
혹쐐치명이 케릭치명에 딱맞게나와서 
좋은예가 될거같아서 올립니다
치명 40퍼 혹쐐냉법 딜내역 세부사항입니다
참고하고가세요




혹쐐치명






얼창 평균데미지







얼화치명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