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https://www.icy-veins.com/wow/vengeance-demon-hunter-pve-tank-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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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에 대해

이 가이드 글은 복수 악마사냥꾼이 처음 공개된 이후부터 복수 악마사냥꾼의 메인 Theory Crafter를 맡고 있는 Munkky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Munkky는 악마사냥꾼 Discords 서버의 관리자이며, Happy Accidents 길드에서 레이드를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Youtube: https://www.youtube.com/channel/UCEjfv1LNSSmgmmfVhWJgBsA
Twitter: https://twitter.com/MunkkyDH

목차

I. 서론
 1. 직업 개요
 2. 8.0.1 패치 변경점
 3. 강점
 4. 약점
 5. 현 패치에서 복수 악마사냥꾼
II. 입문자용
 1. 기본
 2. 특성 선택
 3. 스탯 우선도
 4. 기본 스킬 운용 및 로테이션
 5. 피해 완화 스킬 및 쿨기
III. 스킬 설명
 1. 서론
 2. 자원
 3. 기본 스킬
  3.1. 이동기
  3.2. 유틸기
 4. 중요점
 5. 피해 완화 스킬과 방어 능력
 6. 쿨기
IV. 특성
V. 아제라이트 특성과 방어구
VI. 스킬 로테이션, 쿨기 및 능력들
 1. 로테이션 (생략)
 2. 피해 완화 스킬과 방어능력 (생략)
 3. 쿨기 (생략)
 4. 도발
 5. 숙련을 위한 읽을거리
  5.1. 방어 능력의 극대화
   5.1.1. 악마의 먹이
   5.1.2. 영혼 폭탄 후에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하기
  5.2. 고통 (생략)
  5.3. 특화: 지옥피
  5.4. 영혼 조각 (생략)
  5.5. 고통 관리
  5.6. 불지옥 일격
VII. 스탯 우선도
 1. 기본
 2. 더 이해하기
VIII. 장신구 순위


1. 직업 개요
  • 복수 악마사냥꾼은 악마사냥꾼의 탱커 전문화로, 소군단 패치에서 새로운 탱커 전문화 직업으로 출시되었습니다.
  • 복수 악마사냥꾼은 기동력의 제왕입니다. 불지옥 일격과 이동성을 돕는 다양한 특성 덕분에 다른 탱커 직업과 비교해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순간 광역 딜링에 매우 뛰어나며, 단일 딜링에서도 강점을 보입니다.
  • 복수 악마사냥꾼의 게임플레이는 자가 치유와 피해 완화의 혼합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는 저비용으로도 높은 업타임을 갖는 피해 완화 스킬, 자주 마법 피해를 완화하는 기능, 매우 높은 순간 치유 능력 등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2. 8.0.1 패치 변경점
  • 탱커가 생성하는 위협도가 상당히 감소합니다. 군단에서, 탱커는 +900%의 위협도 생성 보너스를 가졌지만, 격전의 아제로스에서는 +300%의 위협도를 생성합니다.
  • 방어도 완화가 변경되어, 방어도가 덜 효과적이게 됩니다.
  • 받는 피해로부터 얻는 고통이 삭제됩니다.
  • 특화: 지옥피가 변경됨에 따라, 민첩성으로부터 방어도 보너스를 얻게됩니다.
  • 조각난 영혼의 치유량이 받은 피해를 기준으로 합니다. (최소 치유량: 최대 체력의 1%)
  • 2개의 군단 유물 무기 특성이 새로운 특성으로 편입됩니다. (그을린 피부, 폭식)
  • 불타는 낙인에 1.5초의 글로벌 쿨다운이 적용됩니다.
  • 절단이 항상 하나의 하급 영혼 파편을 생성합니다.
  • 마법 삼키기가 버프 제거기로 변경되고, 새로운 차단기로 분열이 추가되었습니다.
    (기존 마법삼키기 유효 거리의 절반)

3. 강점
  • 높은 기동성
  • 강력한 공대 유틸기 (특히, 혼돈의 낙인)
  • 높은 탱커 DPS
  • Cheat-Death 방식의 특성기 (최후의 수단)

4. 약점
  • 던전에서는 강력하지만, 레이드에서는 유용하지 못한 유틸기
  • 주요 쿨기가 부족

5. 현 패치에서 복수 악마사냥꾼

현재 소격아 단계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문화가 자신이 어느정도 위치에 놓여있는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이는 밸런싱과 튜닝이 문제이기도 하지만 군단에서 사용되어오던 장비와 직업 메커니즘이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향후 패치를 통해 기존까지의 장비와 메커니즘은 대부분 쓸모가 없어질 것이므로, 현재 단계에서 이를 논하는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II. 입문자용

1. 기본
복수 악마사냥꾼은 마법 데미지를 기반으로한 딜링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던전 컨텐츠에서 탱킹을 하는 중에 도움이되는 기동성에 강점을 가집니다.

기본적으로, 싸우는 동안의 주된 목표는 방어 능력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생존을 하는 것입니다. 고통(자원)을 많이 생성할수록 생존력이 높아지므로 고통을 생성하는 것 또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악마 쐐기 악마 쐐기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피해를 완화시키고 자가치유를 위해 고통을 사용해야합니다.

2. 특성 선택
아래의 특성 선택은 사용하기 쉬운 것에 최적화되었습니다. 즉, 생존력이나 DPS 측면에 있어 최선의 선택이 아닙니다.
  •  99 레벨:  심연의 일격 심연의 일격 (또는, 기동성을 포기하고 고통의 불꽃 고통의 불꽃을 선택해 광역 딜링 향상)
  • 100 레벨: 낙진 낙진
  • 102 레벨: 불꽃 충돌 불꽃 충돌
  • 104 레벨: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
  • 106 레벨: 집중된 인장 집중된 인장 (다만, 이 라인의 특성은 상황에 따라 어느것을 선택해도 무방)
  • 108 레벨: 영혼 폭탄 영혼 폭탄
  • 110 레벨: 최후의 수단 최후의 수단

3. 스탯 우선도
현재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를 가져야합니다. (초심자용입니다!...만 다 쓰고보니 별 차이 없습니다.)
  1. 민첩성
  2. 가속
  3. 유연성
  4. 특화
  5. 치명타

4. 기본 스킬 운용 및 로테이션
복수 악마사냥꾼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우선순위에 의해 사용되어야 합니다.

  1. 영혼 폭탄 영혼 폭탄: 영혼 조각이 4~5개 일 때
  2. 균열 균열: 고통과 영혼 조각이 넘치지 않을 때까지
  3.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 고통과 영혼 조각이 넘치지 않을 때까지
  4.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 잉여 고통을 사용하기 위해
  5. 불꽃의 인장 불꽃의 인장
  6. 절단 절단: 필러 / 고통과 영혼 조각이 넘치지 않을 때까지
  7. 글레이브 투척 글레이브 투척: 필러

추가적으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는 스킬로써, 불지옥 일격 불지옥 일격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1개의 충전을 남겨두는 것이 좋지만, 기동력이 전혀 필요없다고 생각되는 전투에서는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피해 완화 스킬 및 쿨기

복수 악마 사냥꾼은 악마 쐐기 악마 쐐기라는 하나의 피해 완화 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되어야 하는 스킬이며, 자동공격(평타)를 막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충전이 되고 있는 동안에 적어도 하나의 악마 쐐기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생존을 위한 두개의 스킬이 존재합니다.
  •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는 추가적인 치유가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에 사용되어야 합니다.
  •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은 높은 피해가 들어올 것이라 예상될 때나, 피해 절감이 필요한 때 사용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주요 생존용 쿨기로 탈태 탈태가 있습니다. 탈태 탈태는 피해가 들어오기 전에 사용함으로써 전체 체력을 증가시키는 용도로 사용할 수도 있고, 체력이 낮은 상황에서 긴급용 쿨기로써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탈태 탈태가 생성하는 추가적인 고통으로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하여 더 많은 치유를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III. 스킬 설명

1. 서론

복수 악마사냥꾼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이 틀은 스킬을 이해하고 복수 전문화가 어떻게 동작하는지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틀에서는 복수 악마사냥꾼은 어떤 스킬을 가지고 있는지, 사용되는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주요 쿨기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만약 복수 악마사냥꾼을 플레이해본 경험이 있거나, 군단동안 이에 대해 익숙해져 있는 상태라면 이 틀을 생략하고 다른 틀을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자원

복수 악마사냥꾼은 고통이라 불리는 자원을 사용합니다. 고통은 전사 클래스의 분노 자원, 수호 드루이드의 분노 자원과 비슷한 기능을 합니다.

고통의 최대 수치는 100으로, 기본적으로 0에서부터 시작합니다. 고통은 전투에서 벗어났을 때, 초당 1씩 감소합니다. 전투 중에는 줄어들지 않습니다. 고통은 몇개의 스킬을 사용하여 수급합니다.

  •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는 6초에 걸쳐 2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 절단 절단은 사용할 때마다 1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 균열 균열(절단 대체)은 사용할 때마다 25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 탈태 탈태는 지속시간 15초동안 초당 7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총 105)
  • 분열 분열을 사용해 시전을 차단하는 것에 성공하면 30의 고통이 생성됩니다.
  • 마법 삼키기 마법 삼키기를 이용해 대상의 버프를 지워내면 20의 고통이 생성됩니다.

3. 기본 스킬

 아래 스킬들은 특성에 상관없이 주어지는 주요 스킬들로, 복수 전문화를 플레이함에 있어 핵심적인 스킬입니다.
  •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 8미터 반경의 모든 적들에게 큰 화염 데미지를 즉시 입힙니다. 이후, 1초마다 처음보다 낮은 데미지가 6초동안 지속됩니다. 15초의 쿨다운을 가지며(가속값에 영향을 받습니다.), 6초에 걸쳐 2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광역 딜링의 상황에서 위협도를 생성하는데 좋은 스킬입니다.
  • 절단 절단: 단일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며, 1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하급 영혼 조각을하나 생성합니다.
  •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 30의 고통을 필요로 합니다. 전방의 모든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며, 25미터 반경 내의 영혼 조각을 최대 2개까지 흡수합니다. 추가적인 치유가 필요하거나, 고통이 많지만 영혼조각이 없을 때 사용합니다.
  • 불꽃의 인장 불꽃의 인장: 대상 지면에 인장을 배치하고 2초 뒤에 인장 위에 있는 모든 적에게 화염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후 6초에 걸쳐 화염 도트 데미지를 입힙니다. 원거리의 적을 풀링하는데 있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글레이브 투척 글레이브 투척: 대상에게 글레이브를 던져 물리 데미지를 입히고, 10미터 내에 있는 추가적인 2명의 대상에게 튕깁니다. 3초의 쿨다운을 가지며, (가속값에 영향을 받습니다.) 높은 수준의 위협도를 생성합니다. 원거리에 있는 적을 풀링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성기 균열을 선택했을 때, 필러기로써 사용할 수 있습니다.

  3.1. 이동기
  • 불지옥 일격 불지옥 일격: 20초의 쿨다운을 가지며, 2충전이 되는 스킬입니다. 30미터 내의 원하는 위치로 도약하여 이동합니다. 또한 착지 지점으로부터 6미터 내의 모든 적에게 화염 데미지를 입힙니다. 이동기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데미지 딜링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2. 유틸기
  • 침묵의 인장 침묵의 인장: 대상 지면에 인장을 배치하고 2초 뒤에 인장 위에 있는 모든 적을 6초동안 침묵시킵니다. 1분의 쿨다운을 가집니다. 캐스터형 몹을 끌어오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또는, 파티 내에 침묵기가 부족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분열 분열: 대상의 시전을 방해하고, 방해한 스킬과 같은 계열의 스킬을 3초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15초의 쿨다운을 가지며, 10미터의 유효거리를 가집니다. 차단에 성공했을 때, 30의 고통을 생성하므로 가능한한 시전 방해에 성공하도록 사용해야합니다.
  • 마법 삼키기 마법 삼키기: 대상의 이로운 마법효과를 하나 제거합니다. 제거에 성공했을 때, 2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4. 중요점

영혼 조각은 복수 악마사냥꾼만의 독특한 메커니즘입니다. 영혼 조각의 베이스라인은 조각난 영혼 패시브로부터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상을 처치했을 때, 영혼 조각을 생성할 기회를 가집니다. 영혼 조각은 서있는 자리 근처로 떨어지게 되며, 20초동안 유지됩니다. 영혼 조각 근처로 이동하면 파편을 흡수하여 일정량(공격력의 348.075%)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자신에 의해 생성된 영혼조각만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악마로부터 생성된 영혼 파편을 흡수하면, 15초동안 공격력이 20% 증가합니다.

추가적으로, 영혼 조각 외에도 하급 영혼 조각이 있습니다. 하급 영혼 조각은 절단 절단 절단절단을 사용해 대상에게 피해를 줬을 때 생성됩니다. 영혼 조각과 하급 영혼 조각은 같은 방식으로 작용하지만, 하급 영혼 파편을 흡수했을 때는 일정량의 체력이 아닌, 지난 5초동안 받은 모든 피해의 8%에 해당하는 체력력을 회복합니다. (최소 치유량은 최대 체력의 1%)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는 즉시 25미터 내의 영혼 조각 2개를 흡수합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점으로, 영혼 베어내기의 사용 빈도를 생각해 봤을 때, 직접 돌아다니면서 영혼 조각을 흡수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5. 피해 완화 스킬과 방어 능력
  • 악마 쐐기 악마 쐐기: 글로벌 쿨다운이 없는 스킬입니다. 6초동안 무기막기 확률을 20% 증가시켜주며, 방어도를 증가 보너스가 있습니다. (방어도 증가의 총량은 민첩성과 특화값에 영향을 받습니다.) 2개의 충전을 가지며 재충전하는데 20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충전 시간은 가속값에 영향을 받습니다.) 악마 쐐기는 자주 사용되어야 하며, 충전이 되고 있는 동안에 적어도 하나의 악마 쐐기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 1분의 쿨다운을 갖는 스킬입니다. 대상에게 데미지를 주고, 8초동안 대상이 시전자에게 주는 모든 피해를 40% 감소시켜주는 디버프를 부여합니다. 불타는 낙인은 대상으로부터 큰 피해가 들어올것이 예상될 때 사용하거나, 별도의 생존기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될 때 공격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쿨기
  • 탈태 탈태: 탈태는 15초동안 현재 체력과 최대 체력을 30% 증가시키고 방어력이 100% 증가합니다. 또한, 초당 7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3분의 쿨다운을 가지며, 사용하는데 고통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이 틀에서는 격전의 아제로스 8.0.1에서 복수 악마사냥꾼의 실용적인 특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각각의 특성이 무엇을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추천 특성 트리
  • 심연의 일격 심연의 일격
  • 낙진 낙진
  • 불꽃 충돌 불꽃 충돌
  •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생존) /  균열 균열(딜링)
  • 사슬의 인장 사슬의 인장
  • 영혼 폭탄 영혼 폭탄
  • 최후의 수단 최후의 수단/ 공허의 절단기 공허의 절단기/ 영혼 방벽 영혼 방벽

Tier 1 (Level 99)


  • 심연의 일격 심연의 일격: 불지옥 일격 불지옥 일격의 사정거리가 10미터만큼 증가하고, 쿨다운이 8초만큼 감소합니다.
  • 고통의 불꽃 고통의 불꽃: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 사용 시, 이동 속도가 30%만큼, 공격력이 20%만큼 증가합니다.
  • 날카로운 쐐기 날카로운 쐐기: 악마 쐐기 악마 쐐기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물리 공격력이 15%만큼 증가하고, 근접 공격시 대상의 이동속도를 20%만큼 감소시킵니다.

심연의 일격 심연의 일격이 거의 모든 상황에서 가장 나은 선택입니다.

고통의 불꽃 날카로운 쐐기는 피해 완화 스킬인 악마 쐐기 악마 쐐기를 공격적인 쿨기로 사용할 수 있게끔 해줍니다. 괜찮은 순간 데미지를 제공해주만, 심연의 일격 심연의 일격보다는 전체적으로 낮은 데미지를 제공합니다.

날카로운 쐐기 고통의 불꽃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Tier 2 (Level 100)


  • 영혼의 향연 영혼의 향연: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가 6초에 걸쳐 주가적인 치유량을 제공합니다.
  • 낙진 낙진: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가 최초 폭발 시 일정 확률로 적들에게서 하급 영혼 파편을 생성합니다.
  • 화형 화형: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이 2초마다 데미지를 입히고, 또한 2초마다 주위의 대상 하나에게 확산됩니다. (최초 불타는 낙인을 사용한 대상으로부터만 확산됩니다.)

낙진 낙진
이 일반적으로 이 티어에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영혼의 향연 영혼의 향연은 단일 타겟을 대상으로 순수 생존력을 높이는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좋은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화형 화형은 유효한 효과를 얻기 위해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리고, 같은 티어의 다른 특성들에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Tier 3 (Level 102)


  • 불꽃 충돌 불꽃 충돌: 불지옥 일격 불지옥 일격을 사용 후, 착지 지점에 불꽃의 인장 불꽃의 인장을 생성합니다.
  • 그을린 피부 그을린 피부: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이 시전자가 대상에게 입히는 화염 피해를 20% 증가시킵니다.
  • 지옥칼 지옥칼: 15미터의 유효 거리와 12초의 쿨다운을 가지는 스킬입니다. 대상에게 돌진하여 화염 피해를 입히고 30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절단 절단( 균열 균열) 사용시, 일정 확률로 쿨다운이 초기화 됩니다.

불꽃 충돌 불꽃 충돌
은 단일 대상 딜링과 광역 딜링 모두에 이점을 보입니다.

지옥칼 지옥칼은 온전히 수비적인 측면으로 플레이하고, 영혼 베어내기를 가능한 많이 쓰려고하는 플레이를 할 때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을린 피부 그을린 피부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습니다.

Tier 4 (Level 104)


  • 영혼 분쇄 영혼 분쇄: 생기 흡수가 5%만큼 증가합니다. 탈태 탈태가 활성화되어 있는 동안 추가로 25%만큼 증가합니다.
  •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 영혼 파편을 흡수하면 악마 쐐기 악마 쐐기의 쿨다운이 0.5초만큼 감소합니다.
  • 균열 균열: 절단 절단을 대체합니다. 2개의 충전과 4.5초의 쿨다운을 갖게 됩니다. 절단보다 큰 데미지를 제공하며 하급 영혼 파편 2개를 생성하고, 25의 고통을 생성합니다.

균열 균열
은 생존 측면에서나 데미지 딜링 측면에서나 가장 나은 선택입니다. 영혼 파편을 수급하고 고통을 생성하는데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또한, 복수 악마사냥꾼을 플레이함에 있어 약간의 '컨트롤'을 더 가미하게 됩니다.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는 더 많은 악마 쐐기 악마 쐐기 업타임을 통해 받는 피해를 절감하는 것이 필요할 때 최고의 선택입니다.

영혼 분쇄 영혼 분쇄는 이 티어에서 가장 약한 선택지로, 아직까지 사용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Tier 5 (Level 106)


  • 집중된 인장 집중된 인장: 모든 인장이 자신의 위치에 생성되고, 효과의 지속시간이 2초 증가합니다.
  • 촉진된 인장 촉진된 인장: 모든 인장이 1초 빨리 활성화되고, 쿨다운이 20% 감소합니다.
  • 사슬의 인장 사슬의 인장: 대상 지면에 인장을 배치하고, 2초 후에 인장 위의 모든 적을 중앙으로 끌어들이고, 6초동안 이동속도를 70% 감소시킵니다.

사슬의 인장 사슬의 인장
은 신화 쐐기 던전을 플레이함에 있어 강력한 유틸기이며, 가장 나은 선택입니다. 또한 몇몇 특정 레이드 네임드에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집중된 인장 집중된 인장불꽃의 인장 불꽃의 인장을 데미지 딜링을 극대화 시키고자 할 때 선택합니다. 또는 다른 인장을 통한 유틸기 제공에 크게 관심이 없을 때 사용합니다.

촉진된 인장 촉진된 인장은 나쁜 선택은 아닙니다만, 다른 두개의 선택지의 강점에 밀리는 감이 있습니다.

Tier 6 (Level 108)


  • 폭식 폭식: 영혼 파편을 흡수하면 일정 확률로 5초동안 탈태 탈태가 활성화됩니다.
  • 영혼 폭탄 영혼 폭탄: 25미터 내의 영혼 파편을 최대 5개까지 흡수하여 폭발을 일으켜 주위의 모든 적에게 피해를 주고, 약화 효과를 부여합니다. 약화된 적에게 입히는 피해의 10%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 지옥 황폐 지옥 황폐: 1분의 쿨다운을 갖고, 20미터의 유효거리를 갖는 스킬입니다. 2초에 걸쳐 전방 직선상의 적에데 데미지를 입히고, 자신은 체력을 회복합니다.

영혼 폭탄 영혼 폭탄은 이 티어에서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하급 영혼 파편은 최대 5개로 제한되어 있으므로, 4~5개의 영혼 조각이 있을 때 영혼 폭탄을 사용함으로써 최대한 많은 글로벌 쿨다운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폭식 폭식은 평범한 내부 쿨다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발동률은 괜찮은 편이지만, 랜덤하게 활성화되는 탈태는 탱킹을 함에 있어 불확실함과 낮은 신뢰도를 제공합니다.

지옥 황폐 지옥 황폐는 이 티어에서 최악의 선택으로 아직까지 사용하는 사람을 본적이 없습니다.

Tier 7 (Level 110)


  • 최후의 수단 최후의 수단: 8분의 쿨다운을 가집니다. 죽음에 이르는 피해(최대 체력의 200%까지)를 입으면 탈태 탈태가 활성화되고, 체력을 최대 체력의 30%만큼 회복합니다. 탈태 스킬의 쿨다운에는 영향을 주거나 받지 않습니다. 최후의 수단이 활성화된 동안 탈태를 사용하면, 탈태의 지속시간이 새로 고쳐집니다. (추가X)
  • 공허의 절단기 공허의 절단기: 영혼 베어내기 영혼 베어내기를 맞은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가 12초동안 6% 감소합니다.
  • 영혼 방벽 영혼 방벽: 30초의 쿨다운을 갖습니다. 12초 동안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자신에게 씌웁니다. 25미터 내의 모든 영혼 파편을 흡수하여 조각당 추가 보호막을 얻습니다.

최후의 수단 최후의 수단
은 어떤 컨텐츠를 트라이하는 동안 좋은 선택입니다. 생존을 통해 공대의 전멸을 막을 수 있습니다. 때때로 강력한 스킬을 받아낼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컨텐츠에 익숙하지 않은 상태일 때 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공허의 절단기 공허 절단기는 일반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입니다. 적으로부터 받는 피해 감소를 제공하며 이는 항상 유용합니다. 최후의 수단이 필요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쿨기가 필요하지 않다면 유용한 특성입니다.

영혼 방벽 영혼 방벽은 마법 피해에 대응하는 데 있어 최고의 선택입니다. 또는 추가적인 쿨기가 필요할 때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혼 조각이 5개일 때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V. 아제라이트 특성과 방어구

1. 말하기에 앞서

현재 아제라이트 특성은 조정중인 상태이며, 시뮬레이션 툴에서도 해당 특성 모두를 적절하게 반영을 하고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이 틀에서 말하는 내용은 어느정도의 가정을 기반으로 하며, 실제 플레이 테스팅과 Theorycrafting을 통해 계속해서 내용을 수정해갈 것 입니다.

2. 상대적으로 강력한 복수 악마 사냥꾼의 아제라이트 특성

아래 리스트는 각 고리에서 가장 좋은 특성을 기술해 놓았습니다.
(인게임 확인은 하지 못하고 번역으로 기술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인게임 확인 후 수정하겠습니다.)

 2.1. 바깥 고리 특성
  1. 악마 쐐기 단단한 거죽 (이 고리에서, 생존과 레이드를 위한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
  2. 제물의 오라 지옥불 갑옷 (이 고리에서, 생존과 레이드를 위한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
  3. 불꽃의 인장 속박의 순환 (던전을 위해 1개 추천)
  4. 절단 정수 절단 (던전을 위해 1개 추천)
 2.2. 가운데 고리 특성
  1. 수정 갑피 (생존을 위한 2번째 선택지; 3개 방어구 모두 이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2. 전쟁의 바람
 2.3. 안쪽 고리 특성
  1. 보석같은 가죽 (생존을 위한 최고의 선택지; 3개 방어구 모두 이것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
  2. 영혼선동자 (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 특성을 선택하여 매우 방어적인 스타일의 플레이를 할 때, 매우 강력한 선택지)
  3. 불타는 영혼

3. 아제라이트 방어구
아래 아이템 리스트는 신화+ 던전과 레이드 모두에서 가장 좋은 아이템 입니다.

3.1. 레이드
  • 머리: 유동적인 계략의 수도두건 (폭풍의 사원: 속삭임의 볼지스)
    • 바깥 고리: 굽이치는 파도, 지옥불 갑옷, 격노의 눈
    • 가운데 고리: 내 부름에 응하라, 희미한 빛의 안식처, 대지 연결
    • 안쪽 고리: 영혼 선동자, 보석 같은 가죽
  • 어깨: 총잡이의 어깨덮개 (톨 다고르: 감독관 톨다고르)
    • 바깥 고리: 절묘한 계획, 집어삼킬 듯한 아귀, 목마른 칼날
    • 가운데 고리: 내장 파열, 활력의 속도, 내 부름에 응하라
    • 안쪽 고리: 아제라이트 강화, 보석같은 가죽
  • 가슴: 머리가죽 재킷 (보랄러스 공성전: 비크고스)
    • 바깥 고리: 등 뒤의 단도, 집어 삼킬듯한 아귀, 격노의 응시
    • 가운데 고리: 피의 착취, 수정 갑피, 불안정한 불길
    • 안쪽 고리: 흡혈귀의 신속함, 보석 같은 가죽
3.2. 신화+ 던전
  • 머리: 무쇠파도 선장의 모자 (자유지대: 할란 스위트)
    • 바깥 고리: 등 뒤의 단도, 고통의 축연, 격노의 응시
    • 가운데 고리: 압도적인 힘, 전쟁의 바람, 피의 착취
    • 안쪽 고리: 보석 같은 가죽, 흡혈귀의 신속함
  • 어깨: 촉수 끈 어깨덮개 (폭풍의 사원: 속삭임의 볼지스)
    • 바깥 고리: 심연의 비밀, 정수 절단, 회전 칼날
    • 가운데 고리: 정령 소용돌이, 수정 갑피, 아제라이트 방울
    • 안쪽 고리: 불타는 영혼, 협공 방호벽
  • 가슴: 핏덩이 튀긴 조끼 (썩은굴: 풀려난 흉물)
    • 바깥 고리: 타락 주입, 속박의 순환, 격노의 눈
    • 가운데 고리: 내부름에 응하라, 아제라이트 핏줄, 아제라이트 방울
    • 안쪽 고리: 불타는 영혼, 무감각한 표정

4. 복수 전문화 아제라이트 특성
  • 불꽃의 인장 속박의 순환은 인장 스킬이 폭발 할 때마다, 재사용 중인 모든 인장 스킬들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줄여줍니다. 또한,  불꽃 충돌 불꽃 충돌의 효과로 발생하는 불꽃의 인장의 영향도 받습니다. 이 특성은 던전에서 매우 강력한 선택지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이 특성을 여러개 찍어도 쿨다운 감소 효과는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3개 방어구에서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절단 정수 절단은 대상에게 절단절단이나  균열균열을 사용할 때, 주변의 적에게서 최대 5개까지 추가적인 영혼 조각을 생성할 기회를 가집니다. 이 특성 또한 던전에서 매우 강력한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특성을 여러개 찍어도 RPPM(분당 실제 발동률)은 중첩이 되지 않으므로, 3개 방어구에서 하나만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영혼 베어내기 집어삼킬 듯한 아귀는 영혼 베어내기가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이 보호막은 체력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현재 이 특성은 매우 약한 특성입니다.
  • 제물의 오라 지옥불 갑옷은  제물의 오라제물의 오라가 활성화된 동안 추가적인 방어도와 적에게 공격을 받았을 때 데미지를 주는 효과를 제공합니다. 이 특성은 방어적인 스타일로 플레이할 때와 레이드를 할 때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이 특성과 악마 쐐기 단단한 거죽 특성의 우위는 전투에 따라, 다른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 불타는 낙인 고통의 축연은  불타는 낙인 불타는 낙인이 활성화 된 동안 입힌 피해에 기반해 불타는 낙인이 만료될 때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이 생깁니다. 이 특성은 실망스러운 특성으로 게임 플레이 중에 많이 볼 수 없는 특성입니다. (보호막의 최대치가 정해져 있음)
  • 악마 쐐기 단단한 거죽은 방어적인 스타일로 플레이할 때와 레이드를 할 때 최고의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이 특성과 제물의 오라 지옥불 갑옷 특성의 우위는 전투에 따라, 다른 아제라이트 방어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VI. 스킬 로테이션, 쿨기 및 능력들

이 틀에서 나오는 내용들은, 앞서 II. 입문자용III. 스킬 설명 틀에서 설명된 내용이 많습니다. 아래 적어 놓은 섹션에는 추가적인 몇가지 코멘트가 있지만 앞선 내용과 큰 변화는 없으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1. 로테이션

2. 피해 완화 스킬과 방어 능력
3. 쿨기
5.2. 고통
5.4. 영혼 조각

4. 도발

복수 악마사냥꾼은 고문 고문이라는 스킬이 유일한 도발 스킬입니다. 하나의 대상에 대해서만 작동을 하며, 8초간의 쿨다운이 존재합니다. 3초동안 도발된 대상이 시전자를 공격하게 하며, 해당 시간동안 대상에 대해 생성되는 위협도를 증가시킵니다.

5. 숙련을 위한 읽을거리

상기된 로테이션과 스킬 운용법을 통해, 어느정도 괜찮은 퍼포먼스를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만, 몇 가지 더 고려해야할 점들이 있습니다.


5.1. 방어 능력의 극대화

앞서 기술된 가이드를 통해 공격과 수비를 혼합한 스타일에 대한 것을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틀에서는 공격적인 성향을 줄이고, 방어적인 능력을 극대화하고자 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대해 설명합니다.

방어적인 성향을 극대화  하기 위해 2가지 전략이 존재합니다.

5.1.1 악마의 먹이

첫 번째는 악마의 먹이 악마의 먹이 특성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피해 완화 스킬인 악마 쐐기의 업타임을 증가시켜 줍니다. 하지만 이것을 선택함으로써, 균열 균열을 포기하게되고, 순간 치유능력은 균열을 선택했을 때보다 떨어지게 됩니다.

전투의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전반적으로 더 부드럽게 운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영혼을 흡수하는 것과 가속값에 크게 영향을 받으며, 높은 가속값을 세팅함으로써 낮은 글로벌 쿨다운과 악마쐐기 쿨다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플레이 스타일은 확장팩의 초기에는 선호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이후 좋은 장비를 얻게된다면 충분히 고려해볼만합니다.

5.1.2 영혼 폭탄 후에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하기
두 번째는 영혼 베어내기를 영혼 폭탄 이후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상기한 스킬 로테이션 우선순위는 영혼 폭탄의 사용과 혼합적인 플레이스타일에 기반하며, 이는 공격력과 방어력 모두 좋은 수준을 보여줍니다.

영혼 조각과 고통을 상한선까지 아낀 후,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며, 이는 항상 5개의 영혼 조각과 60 이상의 고통이 유지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후에는 두 가지 선택지가 존재하는데, 첫번째는 영혼 조각이 5개 모였을 때 영혼 폭탄을 사용하고, 이후에 빠르게 5개의 영혼 조각을 모아 영혼 폭탄을 사용하여 큰 순간 치유를 하는 것입니다. 두번째는 영혼 폭탄을 사용한 후,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했다면, 적어도 3개의 영혼 조각과 30의 고통이 남아있을 것이므로 한번 더 영혼 베어내기를 사용해 추가적인 큰 치유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5.2 고통 (생략, 위쪽 틀 참고)


5.3. 특화: 지옥 피

특화: 지옥피는 악마 쐐기의 물리 피해 감소에 보너스 값을 부여하고, 공격력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 증가되는 총량은 특화값이 얼마나 많은가에 영향을 받습니다.


5.4. 영혼 조각 (생략, 위쪽 틀 참고)


5.5. 고통 관리

일반적으로, 고통을 관리하는 것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80 이상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하여) 넘쳐서 낭비되는 고통이 없게 유지해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영혼 베어내기와 영혼 폭탄을 사용하기위해 어느정도의 고통을 유지시켜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5.6. 불지옥 일격

불지옥 일격은 글로벌 쿨다운이 없는 스킬로, 데미지 딜링 또한 가능합니다. 그르므로 가능하면 많이 사용하는것이 좋흡니다. 다만, 이동기가 필요한 경우라면 어느정도 아껴놓는 것이 좋습니다.

불꽃 충돌 불꽃 충돌 특성을 선택했다면, 불꽃의 인장 불꽃의 인장 디버프와 함께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보통 불꽃의 인장 사이에 불지옥 일격을 사용하게 될텐데, 불지옥 일격을 사용해서 활강-착륙-불꽃 충돌 효과로 이한 불꽃의 인장이 폭발할 때까지 약 3초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불꽃의 인장 디버프가 3초 이내로 남았을 때, 불지옥 일격을 사용하십시오. 이것은 불꽃의 인장 2개를 축적시켜 조금 더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3개의 불꽃의 인장은 축적시키는 것은 로스가 발생합니다. 즉, 불꽃의 인장을 사용한 후, 즉시 불지옥 일격을 사용하면 대상에게 2개의 불꽃의 인장 데미지가 들어가고, 두번째 불지옥 일격은 불꽃의 인장은 폭발하는 시점과 첫번째 불꽃의 인장이 만료되는 시점이 일치할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사용자 인터페이스 상에서는 2개 이상이 축적된 인장은 보여주지 않는다는 점을 유의하세요.


1. 기본
  1. 민첩성
  2. 가속
  3. 유연성
  4. 특화
  5. 치명타
단순히 상기한 스탯 우선도를 기반으로 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에 스탯과 아이템 레벨에 대한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일반적인 규칙이 있습니다.

  1. 생존력에 대한 스탯 가중치는 얻을 수 없습니다.
  2. 15+의 아이템 레벨 차이는 항상 교체할만한 가치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3. 10의 아이템 레벨 차이에서는 아이템의 특성을 확인해봐야합니다. (아이템에 부가 능력이 있는지 등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높은 레벨의 아이템이 더 좋습니다.
  4. 5의 아이템 레벨 차이에서는 스탯 우선도에 더 잘 맞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반지와 목걸이, 티어 세트, 장신구는 아이템 레벨에서의 큰 차이가 나지 않는 이상, 이러한 규칙을 따르지 않습니다.
  6. 언제나 최고의 스탯을 위해 보석과 마법부여를 하십시오.

이러한 통계는 일반적 상식, 인게임 테스트 및 SimulationCraft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결과로부터 얻어낸 결론입니다.

2. 더 이해하기 

민첩성은 공격력과 회피율, 자기 치유 능력(치유력이 공격력에 비례하므로)을 증가시킵니다.

특화: 지옥피는 공격력을 증가시켜주고, 민첩성에 따라 악마 쐐기 악마 쐐기에서 얻는 피해 감소량을 증가시킵니다.

치명타 및 극대화는 데미지 딜링과 치유 능력이 2배의 효과를 낼 수 있는 기회를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무기 막기 기회로 변환됩니다.

유연성은 모든 데미지 딜링 능력과 치유 능력을 증가시켜 줍니다. 또한, 모든 받는 피해를 감소시켜 줍니다.

가속은 글로벌 쿨 다운을 최소 50%까지 감소시켜줍니다. 그리고 악마 쐐기 악마 쐐기, 제물의 오라 제물의 오라, 글레이브 투척 글레이브 투척, 지옥칼 지옥칼의 쿨 다운을 줄여줍니다.

대부분의 상황에서, 완화할 수 없는 피해나, 회피가 불가능한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공격에 죽기 전에 치유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서는 적절한/최소한의 체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체력은 대부분의 경우에는 장비를 통해 얻게 됩니다. 따라서, 체력을 결정짓는 중요 요소로써 아이템 레벨을 충분히 고려해야합니다.




아이템 레벨은 385 (울디르 신화) 기준입니다.
깨어난 파멸은 와우헤드 상에서 아이템 레벨에 따른 사용효과 효과치가 변동이 없는데, 의도된 사항인지 모르겠습니다.

1. 영구적인 서리가 박힌 심장 (필드보스: 우박 피조물)
유연성 +176
착용 효과: 공격시 일정 확률로 3초마다 민첩성이 309만큼 증가합니다. 15초 동안 지속됩니다.
RPPM: 1.5

2. 아제로크의 공명하는 심장 (왕노다지 광산!!: 아제로크)
특화 +176
착용 효과: 공격 시 일정 확률로 파편과 조화를 이루어 15초 동안 민첩성이 1310만큼 증가합니다
RPPM: 1

3. 반짝이는 금빛 깃털 (왕들의 안식처: 황금 독사)
민첩성 +155
사용 효과: 20초 동안 유연성이 884만큼 증가합니다. (2분 재사용 대기시간)

4. 깨어난 파멸 (필드보스: 사자의 포효)
특화 +176
사용 효과: 깨어난 파멸을 방출하여 10초 동안 2초마다 자신의 민첩성을 379만큼 증가시키고, 추가로 6초 동안 유지시킵니다. 

5. 명사수의 망원경 (보랄러스 공성전: 공포의 선장 록우드)
민첩성 +155
착용 효과: 공격 시 일정 확률로 대상에게 죽음 임박의 징표를 겁니다. 걸린 대상을 공격하면 10초 동안 치명타 및 극대화가 155만큼 증가합니다 최대 5번 중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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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7.27)
  • 첨엔 악탱 연구할 겸, 심심해서 시작한건데 하고보니 엄청힘드네요... 우선 보시는데 중요한 특성까지만 정리를 하고, 이후 하루마다가 되었든 격일마다가 되었든 남은 내용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번역 솜씨도 엉망이고, 글 솜씨도 엉망이지만 끝까지 봐주신 분이 계시다면 감사합니다.
  • 혹시 제 임의로 번역하여 이렇게 글 올리는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는지, 확실히 아시는 분이 계시다면 말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8.07.29)
  • V.스킬 로테이션, 쿨기 및 능력들. 파트 추가
  • VII. 스탯 우선도. 파트 추가
  • 목차 추가
(2018.08.21)
  • 아제라이트 방어구 특성과 방어구 추가
  • 장신구 순위 추가
  • 원문에는 상술된 것 외의 다른 아제라이트 특성에 대해서는 기술해 놓지 않았습니다. 이후 업데이트에서는, 이번 시즌 복수 악마 사냥꾼의 모든 아제라이트 특성과, 각 방어구별 아제라이트 특성을 정리 할 예정입니다. (언제 업데이트 할 지는 저도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