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소격아아 적용되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갑자기 복잡해진 고통흑마의 특성과 스킬셋으로 인해 이리저리 해보시고 있을거 같아 오늘 제가 경험해본걸 토대로 간략하게 가이드를 작성해보고자 합니다.

저는 스케일링 전 템렙 951 정도 였구, 현재는 223입니다.
3특 모두 3k~5k정도의 허수딜이 나오는걸 확인 후 공찾/일반 안토러스 레이드를 통해 경험한 것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1. 특성

특성을 보시면 15~100까지 대부분의 특성라인이 하나의 특성이 효율이 압도적으로 높아, 선택의 여지가 거의 없습니다.

단일딜링 기준

죽음의 화살
생명력 착취
유령특이점
유령출몰
죄어오는 죽음

이 거의 고정입니다.

죽활은 도트뎀의 30퍼를 즉발로 넣는 특성스킬로, 허수딜 시 10000~15000(오프닝기준)딜을 볼수 있었습니다. 15 라인 다른 특성에 비해 그냥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유령특이점은 해당 라인의 타락특성과 거의 유사합니다. 이감이 필요하다면 타락/ 아니라면 유특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유령출몰의 경우도 해당라인의 다른특성에 비해 훨씬 직관적으로 강합니다. 쿨이 도는 동안 그냥 15퍼 증댐입니다.

죄어오는 죽음(이름이 헷갈리네요)는 도트속도를 15퍼 증가시키는 특성인데, 현재 전설 머리의 상위호환입니다. 사실상 도트 15퍼 증댐 + 조각수급속도 증가이기 때문에 해당라인의 전도체나, 가속을 올려주는 쿨기보다 훨씬 안정적이고 유리합니다.

군단과 달리 2타겟 특성이 생명력 착취라인에 몰리면서, 비교적 군단에 비해서는 2타겟에 대해 강력함을 잃은것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준수한 수준이엇다고 생각되긴 합니다.

2타겟의 경우 그냥 고통유지를 잘할수 있다면 고통 15 특성 / 유지에 자신이 없다면 완부를 찍으시면 됩니다.
(원래 고흑의 생존력이나 딜링 측면에서 사실, 생착도 2타겟에서 고려해볼만한것 같습니다. 어그로가 튀는 경우가 많이 발생해서...)


2. 딜싸이클

이게 핵심인데요!

기본은

고통 - 부패 - 생착 - 유령출몰 - 고통리필 - 불고(조각 대부분 소모) - 암흑 시선 - 죽음의 화살 입니다.

중요한 점은 오프닝 이후인데요,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유령출몰의 유지와 죽음의 화살 활용입니다.

유령출몰은 15초의 쿨이며 계속 리필만 해주면 15퍼 증댐이 되기 때문에 꼭 유지해주셔야 하고,
죽음의 화살의 경우에는 저같은 경우 고통 부패 생착의 리필을 확인한 후 조각이 3개 이상이 모이면 불고를 당기면서 죽음의 화살을 썻습니다.

현재, 전설 머리까지 있는 상황이라 기본 3도트가 리필타이밍이 상당히 빠르고, 거기에 유령출몰의 유지 + 죽활과 유령출몰의 쿨이 같이 돌아오기 때문에 (15초 , 30초) 불고를 1스택으로 유지하면서 모든 도트를 완벽히 관리하기는 엄청어렵습니다.

그래서 불고를 유지하는 것보다는 불고와 함께 써서 시너지를 볼수 있는 죽활에 집중하는 게 좀더 좋게 느껴졋습니다.

정리하자면, 기본 3도트 유지는 필수지만 상당히 신경써야하고 여기에 유출을 항상 유지 + 죽활을 최대한 쿨마다 활용할수 있도록 조각을 수급하는게 핵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암흑시선의 경우 쿨이 다가오면 죽활 + 조각을 모두 아껴두셧다가 한번에 터트리시면 좋습니다.

P.s 파흑도 해보았는데

1. 이펙트가 이뻐졋다.
2. 오프닝은 갓도레이로 인해 아직도 상당 (순간디피가 6k이상 치솟음)
3. 군단에 비해서도 되게 쉬워져서 조각 수급을 위한 싸이클만 조금 익히면 정말 쉬운 전문화인듯 합니다.

+ 고흑은 개인적인 소감으로는 딜링이나 성능을 떠나서 긍정적인 방향의 패치라고 생각합니다. 꽤 많이 바빠졋고, 최소한의 타격감이 생겨났으며, 상황을 대처하기 위한 경우의 수가 늘어난 점이 캐릭터를 재밌게 만들었습니다. 조각의 활용도가 높아진게 마음에 드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