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 오픈베타때부터 대격변까지 함.
오리때는 문자 그대로 와창인생. 하드코어 유져였음. 
레이드 1세대였고.... 템X 이었고....암튼 그랬음. (사제) (그래도 명예 작업은 안했음)

그 때는 레이드 준비 시간 많았음.
실제 레이드 시간도 많이 걸렸고. 레이드 자체가 어려웠음. 
레이드가 어려웠던 이유는 뭐... 여러가지임.
그중에 가장 큰 이유가 유져들 수준이 상당히 낮았다는 거임.
추가 설명은 PASS. 글이 조낸 길어지니깐.

암튼.....불성 때도 레이드는 어려웠음. 리분, 대격변 때는 "하드모드".

오리, 불성, 리분, 대격변.
레이드가 어려운 만큼 보상은 확실했음.
ㅇㅇ. 아이템. 
니들은 근래에 절.대.로 먹을 수 없는 아이템.
직장인 같은 라이트 유져는 꿈도 못꿀 아이템.

이제 감이 오는감?

ㅇㅇ. 현재 클래식은 난이도 조절 완전 대실패임.
병.신 같은 양놈 꼰대들의 노체인지 노체인지~ 
RPG 게임으로서는 치명적인 문제.
개나 소나 골드만 있으면 와창들이 착용하고 다니는 아이템을 득할 수 있음.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함?
개나소나 남녀노소 구분없이 죄다 최상급 템 둘둘 말면 왜 게임이 X 같아 지는지
설명이 필요함?

이 현상이 못해도 사원 막넴 전까지 이어질거라 예상함. 확신함. 
왜? 사원 막넴전까지는 그냥 들이대면 깨지는 난이도 거등. 
닥탱, 닥딜, 닥힐 하면 깨짐. 오리 때 어중이떠중이들이 조~~낸 꼴아박아가며 다 깼으니깐. 

클래식의 레이드는 어떤 느낌이냐면....
조또 재미 없는 일퀘? 평판작업? 같음.
안하면 뒤쳐짐. 무.조.건 뒤쳐짐. 
개나소나 누구나 하는건데 나만 안하면 당연히 뒤쳐지는거지.

남들보다 앞설려고 하는거
VS
남들보다 뒤쳐지지 않을려고 하는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