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포공 골팟 둘 다 다님
본케 포공, 부케 골팟

포공은 길팟레이드 = 화산부터 검둥까지 쭉 잘 유지중. 화산+검둥 하루에 3시간30분정도에 끝냄.

골팟은 그냥 화산 검둥 따로 다님.



포공 = 템을 한번에 빠르게 맞출순 없지만, 천천히 차례차례 템은 맞춰짐. 

골팟= 골드만 있으면 골드로 찍어누르면 빠르게 졸업가능.


그냥 자기가 원하는 스타일대로 다니면되는거 되는건데 왜케 비난들을 하시는지..


검둥 지금 7주차 돈거같은데, 분배금 700씩 받았다고칩시다.(사실 전 200~400을 보통받습니다.)

700씩 7주면 4900골.

이걸로 템 몇개나 살수있을까요. 앵벌이 더해지지않으면, 템맞추는게 사실 힘듭니다.

대신 앵벌을 많이하거나 해서 골드가 많은사람은 빠르게 템 파밍을 할수있죠.



포공. 지금 7주 지난 시점에, 공대원 대부분 티어는 4~6티어(돌아가면서 먹게되니)

그외 템도 돌아가면서 먹고있습니다. 졸업자는 거의 없긴하죠. 느리지만 그래도 템은 서서히 맞춰집니다.

앵벌이 적성에 안맞아서, 겜할 시간이 넉넉하지못해서, 그냥 천천히 템 맞추고싶은 사람에겐 괜찮습니다.

모든 템 빨리먹고 졸업! 이라는 생각이면 적당하지못한 방식이긴하죠.

그냥 다른겁니다. 

이제 우리 포공은 화산도 거의다 졸업수순이라 티어도 다 뽀각수준이라 

이미 졸업자들은 렙55넘으면 부케로 오고, 그외 길드원들 55넘으면 걍 손님으로 와서 뽀각되는 템들 가져가게 하는 수준입니다. 몇개의 코어템 빼곤 거의 뽀각이죠. 그래서 화산은 이제 포인트 지급은 없이, 템 득하면 점수만 소비하는 방식으로 바꾸고, 대부분의 공대원이 점수가 0점에 가까워지면 화산공대는 해산하려합니다.
점수가 낮은사람은 점수가 높은사람보다 템을 먼저 먹은것이니, 점수 높은사람이 템을 먹을수있게 같이 돌아주는 배려가 필요한거죠. 우리는 포인트 경매제가 아닌 고정점수 차감입니다.
이정도면 앵벌없이 잘 즐긴거 아닐까요? (화산,검둥 공대원 같음. 하루에 2개를 같이 돔)

포공은 인원크리가 문제이다~ 하시는데, 일부는 맞아요. 시간이 적은사람들이 선호하니, 40명이 다 모이기가 쉽지않음.
그래서 화산때도, 지금 검둥때도 출장,회식,개인적인일때문에 불참하는 분들이 있어서, 32~36명정도로 항상돌고있고요.
어제도, 36명으로 화산,검둥 돌았네요. 8시시작 11시40분 종료)
아시다시피 인원크리 좀 나도 어렵지 않은 난이도라 클리어하는건 문제가 별로 없어요.
7주동안 크게 먹은건 없어도, 그래도 적당히 검둥템을 하나씩 바꿔나가고있습니다.

검둥 포인트룰은, 코어점수(무기,장신구등 누구나 욕심나는템), 일반점수(티어 및 그외 하급템)으로 나눠놓고,
경매제가 아니라, 템마다 점수표가 있고,
코어템(넬타,회보,암불,아쉬 등등) 이런템 코어점수로만 소비하게되어 누군가 독식을 할수있는 구조도 아닙니다.
그냥 공대원들이 돌아돌아서 먹게되죠.

예를 들면(어제 레이드의 경우),우리 공대는 힐러가 총11명입니다. 어제 운이 좋게, 힐러템이 회보,로크,엘레고리가 나왔죠. 그래서 힐러3명이 먹어갔고, 그럼 남은 8명은 이제 다음 힐템 나오면 먹게되겠죠. 템하나 먹으면 점수가 저~ 밑으로 떨어짐.
회복의 보석 딱 1개템으로만 보면 11번이 나와야 내가 먹게되겠지만, 힐비스템 여러개를 놓고보면, 생각보다 순번이 자주돌아와요.   

또 포공은 힐러만 모집한다는데 케바케지만 우리공대는 힐러가 넘쳐나고, 딜러가 모자름..ㅋㅋ..구인을 딜러 딱 1번해봤음.


위에는 포공의 경우이고,

골팟은 골드만 있으면, 진짜 템 파밍이 빠름.

제 부케가 법사인데, 암불지, 무집고, 사촉,소돌6셋등인데, 내 개인적인 예상보단 빨리 맞춰졌다고 생각함.
대신 골드가 많이 들었음.. 대충 잡아도 2만골은 넘을거같음. 암불지6000,무집고2000,사촉3000,소돌은 기억도 안나고
화산까지하면 지배지 하마검 신비 불마장 화군목 등.. 2만골이 아니라 3만골도 넘을듯...?
그래도 난 앵벌을 많이 하는 편이라 골팟도 만족함. 골드만 있으면 템 나오면 거의 대부분 먹을수있었으니.

두가지 방식을 다 겸하고있지만, 다 장단점이 있고, 그거에 맞춰서 잘 도는 사람들이 있는데,

다름을 인정하면 편하지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