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번에 계산한 걸 올리긴 했는데
http://www.inven.co.kr/board/wow/5534/3557?name=subject&keyword=%EB%B6%84%EB%B0%A9%ED%83%B1
약간의 항목을 추가하고 좀 더 정리해서 다시 올립니다.
평어체로 작성한 점 이해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아래 링크는 참고 자료)
https://github.com/magey/classic-warrior/wiki/Attack-table


1) 위협수치 기본
2) 레이드 보스 스펙
3) 스킬 싸이클
4) 가정
5) 탱커의 초당 위협수치 (스킬싸이클)
6) 탱커의 초당 위협수치 (마격)
7) 전딜의 초당 위협수치
8) 예제
9) 결론
10) 추가
 
1) 위협수치 기본
  a. 방가: 261
  b. 방밀: 250
  c. 복수: 315
  d. 영격: 145
  e. 마격 계수: x1.25
  f. 방태 계수: x1.3 x1.15
  g. 전태/광태 계수:x0.8
  h. 구축 계수: x0.7
  i. 근거리 어그로 튀는 조건: 위협수치 1.1배 이상
 
2)    레이드 보스 스펙
  a.    무막: 14% (무기숙련5로 13.8%)
  b.    회피 6.5%:  (무기숙련5로 6.3%)
 
3)    스킬 싸이클
  a.    6초마다 복수+방밀+방가+방가
 
4)    가정
  a.    탱커 스펙: 무기숙련 305,적중 6%, 치명타 15%
  b.    탱커의 평타 DPS (마격타임위협수치 계산용): 80
  c.    분노 부족 등으로 글로벌 쿨타임 낭비에 의한 손실:10%
  d.    레이드 보스 방어도: 0
 
5)    탱커의 초당 위협수치 (스킬싸이클)
  a.    6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기대값 (방밀/복수/방가/방가+영격 1회 가정)
    i.    복수: 351 x (1 – 0.138 – 0.063) = 280.45
    ii.    복수: 351 x (1 – 0.138 – 0.063) = 199.75
    iii.    방가: 261 x 2 = 522
    iv.    영격: 145 x (1 – 0.138 – 0.063) = 115.86
    v.    6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합계 = 1118 TPS
    vi.    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합계 = 186 TPS
    vii.    분노 부족 등으로 글로벌 쿨타임 낭비에 의한 손실 10프로 가정 = 167 TPS
  b.    DPS를 포함한 초당 위협 수치
    i.    DPS가 200일 경우 = (167 + DPS)*1.3 (방태)*1.15(특성) = 548.7 TPS
    ii.    DPS가 150일 경우 = (167 + DPS)*1.3 (방태)*1.15(특성) = 473.9 TPS
    iii.    DPS가 100일 경우 = (167 + DPS)*1.3 (방태)*1.15(특성) = 399.2 TPS
 
6)    탱커의 초당 위협수치 (마격)
  a.    마격연타 위협수치 기대값 (15분노 기준)
    i.    마무리일격 위협수치: 
          {600 x (1 – 0.138 – 0.063 – 0.15) + (1200 x 0.15)} x1.1 (한손무기 연마) x 1.25 x 0.8 / 1.5 = 417.6 TPS
    ii.    분노 부족 등으로 글로벌 쿨타임 낭비에 의한 손실 10프로 가정 = 375.8 TPS
    iii.    평타 위협수치: 80*0.8 (전태) = 64 TPS
    iv.    마격연타 초당 위협수치 합계 = 439.8 TPS
    v.    무희 마격 초당 위협수치 합계: 
         {1200 x (1 – 0.138 – 0.063)} x 1.1 x 1.25 x0.8 / 1.5 + 100 (평타TPS 상승) = 803 TPS
  b.    마격/영격 위협수치 기대값(영격은 2초에 1회)
    i.    마무리일격 위협수치:
        {600 x (1 – 0.138 – 0.063 – 0.15) + (1200 x 0.15)} x1.1 (한손무기 연마) x 1.25 x 0.8 / 1.5 = 417.6 TPS
    ii.    분노 부족 등으로 글로벌 쿨타임 낭비에 의한 손실 10프로 가정 = 375.8 TPS
    iii.    평타(영격) 위협수치: (80+145/2)*0.8(전태) = 122 TPS
    iv.    초당 위협수치 합계 = 497.8 TPS
  c.    코멘트:
    i.    간신히 15분노 마격만 글로벌 쿨타임마다 넣는 수준이면, 전태마격 TPS가 절대 높지 않음.
         추가 분노가 넘쳐나는 경우에서야 겨우 검방탱의TPS를 상회하게 됨. 
         무희마격 타임 전딜의 위협은 약 1000 TPS 내외로 추정.
         마격타임에 자꾸 전딜에게 어그로가 튄다면 맞무희마격이 최후의 수단.
 
7)    전딜의 초당 위협수치
  a.    DPS를 포함한 초당 위협 수치 (영격 2초당 1회)
    i.    DPS가 800일 경우 = (800 + 145/2)*0.8(광태)*0.7(구축)  = 488.6 TPS
    ii.    DPS가 1200일 경우= (1200 + 145/2)*0.8(광태)*0.7(구축) = 712.6 TPS
 
8)    예제
  a.    탱커 DPS 200이 받아낼수 있는 전딜 DPS 최대값
    i.    548.7TPS < (DPS + 145/2)*0.8*0.7/1.1 (어그로 튀는 조건) 
         DPS = 1005
  b.    탱커 DPS 150이 받아낼수 있는 전딜 DPS 최대값
    i.    473.9TPS < (DPS + 145/2)*0.8*0.7/1.1 
        DPS = 858
  c.    탱커 DPS 100이 받아낼수 있는 전딜 DPS 최대값
    i.    399.2TPS < (DPS + 145/2)*0.8*0.7/1.1 
        DPS = 711
 
9)    쌍수분방탱의 초당 위협수치
  a.    6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기대값 (방밀/피갈/방가/방가+영격 3회 가정)
    i.    복수: 351 x (1 – 0.138 – 0.063) = 280.45
    ii.    피갈: 0 (DPS 위협수치에 포함)
    iii.    방가: 261 x 2 = 522
    iv.    영격: 145 x (1 – 0.138 – 0.063) x 3 = 347.56
  b.    6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합계 = 1150TPS
  c.    초당 스킬로 인한 위협수치 합계 = 191.7TPS
  d.   분노 부족 등으로 글로벌 쿨타임 낭비에 의한 손실 10프로 가정 = 172 TPS
  e.    DPS를 포함한 초당 위협 수치
    i.    DPS가 400일 경우 = (172 + DPS)*1.3 (방태)*1.15(특성) = 855.1 TPS
         855.1 TPS = (DPS + 145/2)*0.8*0.7/1.1 (어그로 튀는 조건) 로 계산하면, 
         전딜DPS 1607까지 받아낼 수 있음
    ii.    DPS가 300일 경우 = (172 + DPS)*1.3 (방태)*1.15(특성) = 620.5 TPS
         620.5 TPS = (DPS + 145/2)*0.8*0.7/1.1 (어그로 튀는 조건) 로 계산하면,
        전딜DPS 1146까지 받아낼 수 있음
 
10)  결론
  a.    쌍수분방탱으로 DPS 300이하면 할 이유가 없음. (검방/방특으로 가능한 TPS수준)
  b.    얼라이언스 기준 검방/방특탱으로 대부분 충분함. 필요할 경우 딜템 섞어입는 것으로 해결. 
  c.    호드 기준 막공에서 딜전이 밥값만 해도 어그로 충분히 튈 수 있음.

11)  부록
  a.    우레폭풍 발동의 초당 위협수치 생성
    i.    발동당 위협: 149+92+270 = 511
    ii.    발동 확률: 무기 타격당 25% (1.12 기준)
    iii.    초당 무기타격 횟수: (6/1.9+3)/6*(1-0.138-0.063) = 0.82
    iv.    초당 위협수치: 511 x 0.25 x 0.82 x 1.3 x 1.15 = 156 TPS
          예제: 기존 방특/검방탱 DPS 200 이었던 탱이 우레폭풍을 들 경우: 704.7 TPS
          전딜DPS 1312까지 받아낼 수 있음
          (왜 사원 이후 극딜을 위해 메인탱 우레폭풍이 꼭 필요했는지 쉽게 알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