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로그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거나 흑마입장에서 플레이한 노하우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소한 팁을 짧게나마 정리 해봤습니다. 

제가 호드 흑마라서 얼라이언스 흑마와는 대처방식이 다소 다를 수 있습니다.


A. 피조물(골렘)지구

1. 패치워크

상대적으로 장기전이지만 특별히 파멸의 소환사 세트나 보이드를 잡아먹는 마의 체력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공대의 택틱에 따라 1파티 맨탱을 서포트하기 위해 임프를 뽑는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

공대 직업 구성에 따라서 빛샘 사제나 술사의 연치를 받아 체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말뚝딜을 하는 단순한 패턴의 네임드이므로 흑마는 꾸준히 일마(또는 체력 상황에 따라 일치나 일급회복물약)를 먹어가며 딜링을 하면 됩니다.


2. 그라불루스

내가 질병 대상이 걸린 경우, 질병 대상자가 늦게 빠지거나 본인 근처에서 해제가 되어 피해를 주는 경우, 중간에 나타나는 슬라임 쫄이 본진으로 와서 지속적인 독 오라 데미지로 캐스팅이 밀리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여 DPS가 상당히 떨어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단순한 패턴의 네임드지만 공대가 유기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그라불루스의 브레스를 여러명이 맞으면 다수의 쫄이 생성되어 본진으로 올 가능성이 높아지고 그로인한 캐스팅 자체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로그는 나락으로 치닫을 수 있습니다.

흑마는 최대 시야를 설정해놓고 탱커진의 움직임을 보면서 최대한 피해를 보지않고 딜링에 집중하면 됩니다.



3. 글루스

통로를 지나 지상으로 착지 후 부패나 어연등의 즉발기를 쓰고 탱커와 글루스의 이동경로로 미리 이동하는게 좋습니다.

흑마의 최대사거리와 글루스의 파킹 거리가 딱 맞아떨어졌을 때 어활을 쏘면 됩니다.

핵심 포인트는 지상 착지 후 얼마나 빠르게 내 딜링 포지션을 잡고 시작하느냐고 중요합니다.

척살을 보게 되는 낮은 RDPS의 공대라면 로그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4. 타디우스

자연데미지가 상당히 아프기때문에 여유가 되면 미리 상자보를 먹고 쿨을 돌리는게 좋습니다.

흑마는 일반적으로 왼쪽 스탈라그를 딜링하게 됩니다. 

시작 초반 또는 탱커 교체시에 어글이 불안하여 흑마를 보고 달려들 수 있습니다. 

코일에서 멀어지면 타디우스를 만나러 가기전에 여러명이 죽을 수 있으므로 어그로 미터기를 주시하고 있어야합니다.

스탈라그와 퓨진 좌우 쫄들을 무사히 잡고 점프까지 안전하게 했다면 타디우스를 잡습니다.

좌마우플 공략은 핵심이고 다만 몇초라도 늦게 움직이면 전멸입니다.

운이 좋아 본인이 극성이 바뀌지 않고 처음부터 끝까지 말뚝딜이 가능하면 누구나 월드랭킹 로그를 찍을 수 있습니다.

네임드 특성상 같은 극성이 모여야지 DPS가 높기때문에 사상자가 발생해버렸다면 로그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악룬을 먹는다면 극성에 따른 6천이상의 폭발적인 데미지로 인해 사망할 수 있습니다. 

타디우스를 잡았다면 마지막 본인이 걸려있던 극성에 맞게끔 이격해주시면 됩니다.(마이너스면 타디우스를 잡은 방에서 이격하여 산개, 플러스면 포탈을 타고 나가 입구쪽에서 이격하고 산개)


B. 역병지구


1. 역병술사 노스

노스가 주기적으로 점멸하는데 이때 어그로 초기화만 조심하면 되는 단순한 네임드입니다. 

물론 저주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무조건 전멸하고 허무하게 풀 버프를 날릴 수도 있는 공대 정신력 측정 네임드입니다.

점멸시 본인이 어그로를 먹었다면 바로 제무물을 먹고 탱커가 어그로를 가져가길 기다리면 됩니다.

공대 RDPS가 낮아 노스가 사라지고 두번의 소환 페이즈를 보는 경우라면 로그작이 어렵습니다.

2. 부정의 헤이건


최대사거리를 잡고 절대 마나 번을 맞지 않아야 하며, 공대 RDPS가 낮아서 댄스타임을 보거나 진실의 방으로 소환 되는 경우에는 로그작이 불가능합니다.

댄스타임에 들어간 경우 부패,죽고,어연등 즉발기를 사용하여 딜링을 하고 격발(똥물) 피하는게 자신이 없다면 상자보를 먹어두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방으로 소환이 되었을 경우 죽지 않고 방을 무사 통과한 뒤 격발 타이밍을 보고 제단으로 착지하셔서 버프를 지킨다면 절반의 성공입니다.

3. 로데브


힐을 받을 수 없으므로 생전을 해야만 딜을 할 수 있는 흑마에게 가장 치명적인 네임드입니다.

파멸의 소환사 세트나 파밍이 된 상태라면 역병의 심장 티어를 입어서 스탯을 최대한 늘리도록 합니다.

시작전에 상암보를 먹고 쿨이 돌면 리필하고 생전,일치(또는 일급회복물약),붕대가 필수로 준비 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서큐버스를 먹고 딜링을 해야만 로그작을 할 수 있고, 모든 준비물을 사용했음에도 공대 RDPS가 낮아서 전투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생사의 기로에 서 있는 경우라면 보이드를 잡아먹고 마의 체력으로 버티도록 합시다.

혹시라도 물약 타이밍이 꼬인다면 암흑계 수호를 적절히 이용해주세요. (경매장에서 6페이즈 새로나온 암흑계 수호 최고렙 책을 사서 꼭 배우는것을 추천합니다.)

30초마다 로데브가 저주해제를 하기 때문에 디버프칸을 주시하거나 위크오라의 도움을 받아 담당 저주를 즉각 리필해야합니다.

최대한 이동동선을 줄이기 위해 미리 포자 생성 위치를 파악한 후에 포자를 받기전에 포지션을 잡는게 좋습니다.

네임드가 쓰러질때까지 피 할수 없는 파멸에 죽지 않고 각종 소모품을 이용하여 버티며 자기 차례의 포자를 반드시 받고 난 뒤 최대한 딜링을 하는것이 관건입니다.


C. 거미지구 


1. 아눕레칸


기본적으로 두 마리의 쫄은 밀리 묻딜로 처리하고 아눕레칸 본체를 극딜하여 녹이는게 로그작에 가장 좋습니다.

꿰뚫기를 맞거나 중간에 소환되는 쇠똥구리한테 맞게되면 안퀴라즈 쌍둥이 트리오의 쫄이 때리는것 처럼 캐스팅이 밀리게 되어 로그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공대원들이 산개하여 꿰뚫기의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며 시야를 멀리 하고 최대사거리를 잡고 극딜합니다.

단순한 패턴의 네임드일수록 딜링의 빈부격차도 크기때문에 로그 올리기가 생각보다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귀부인 팰리나


기본적으로 멀리서 냥꾼,법사,흑마등이 한 마리의 추종자를 대상으로 미리 딜링 스킬을 캐스팅하여 빠르게 점사한 후 나머지 추종자와 팰리나를 극딜하는게 로그작에 가장 좋습니다.

추종자의 광역 침묵을 맞았는데 즉각 해제가 안 될 경우, 숭배자의 귀부인의 은총타이밍에 팰리나 옆에 있다가 캐스팅 시전 지연 디버프가 걸리는 경우, 서 있는 지점마다 불비가 떨어져 계속 이동해야하는 경우 로그작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인간형몹이므로 언데드형몹에게만 효과가 있는 여명의 룬이나 켈투자드 성물함 장신구는 빼시고 단명류의 액티브 장신구를 끼셔야합니다.

3. 맥스나


언데드가 아닌 야수형몹이며, 기본적으로 고치 처리 특임조에 걸린 경우 로그작에 불리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가 가장 긴 냥꾼과 법사가 처리하는것이 가장 좋지만 중간에 나오는 쫄처리 때문에 법사 대신 흑마를 지정하는 공대가 있습니다.

본인 공대가 법사에게 특임조를 주거나 로그작을 위해 특정 주간에 맥스나 본체 딜을 할 수 있도록 배려가 가능한 공대라면 어렵지 않게 99점을 찍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고치 처리를 해야하는 압박감땜에 손이 꼬여서 고치를 찾느냐고 30초 이상 아무것도 하지 못 했지만 99점을 찍었을 정도로 로그작이 쉬운 네임드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고치를 처리해야하는 경우에는 시야와 사거리 조절, 그리고 맥스나에서 고치로 타겟전환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리고 부패를 넣을 수 있는 공대라면 거미줄 뿌리기 타이밍에 앞서 부패를 넣거나 리필을 해서 딜을 하지못할 때 피해를 유지해주는것도 좋습니다.

만약 고치로 소환되는 경우 로그작이 불리하며, 이 때 처리가 되지않거나 힐을 받지 못할 때 최악의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지만 보통 탱커만 눕지 않으면 쉽게 잡을 수 있는 단순한 패턴의 네임드입니다.




D. 군사지구 

1. 훈련교관 라주비어스


당연한 얘기지만 수습생 정배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분열외침만 피하면 되는 단순한 네임드입니다.

수습생 탱킹 위치를 미리 파악하고 좌우 모퉁이에 서서 딜링을 하다가 분열외침 타이밍에는 구조물을 이용해 숨고 끝나면 다시 나와서 딜을 하는 단순한 패턴입니다.

분열외침은 물리데미지이므로 제무물을 먹으면 면역이기 때문에 한 턴을 씹고 딜이 가능합니다.

분열외침시에 죽지 않고 이동 동선을 줄이고 딜을 한다면 쉽게 99점을 찍을 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혹시라도 정배사고가 발생할 시에는 오른쪽 구석에 보이는 상자가 쌓여 있는 수레 쪽으로 도망쳐서 리셋을 기다리면 됩니다.


2. 영혼수확자 고딕


전투시간 버그로 인해서 WCL 로그 메인페이지에서 아예 빠져버린 넴드입니다.

흑마는 왼쪽에서 전투를 하게 되는데 공대가 정한 메즈 타이밍과 점사순서를 숙지하고 그냥 고딕이 방으로 내려올때까지 쫄을 잡아주면 됩니다.

암흑데미지를 주는 기마병이 나오니 암흑계수호를 써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3. 4인의 기사단


4기사단과 상층부의 사피론, 켈투자드는 외부버프 의존도가 높은 네임드입니다.

일반적으로 외부버프와 풀도핑이 있는 공대라면 RDPS가 좋을것이고, 코스아즈 점사 후 모그레인,블라미우스,젤리에크를 잡는 손쉬운 공략이 가능합니다.

호드의 경우 밀리 딜러들이 주술사의 토템 버프 효과를 거의 받지 못하기 때문에 얼라이언스 공대에 비해 공략 시간 단축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구축이 없으므로 탱커 인계타이밍에 어글이 튀어서 역적이 될 수 있음을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상암보는 복용과 리필이 필수이고 기사단의 징표 3중첩이 넘어가면 반드시 이동해야합니다.(단, 코스아즈 점사시에 공대 RDPS 상황에 따라 4중첩을 넘어서까지 버텨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기사단의 징표 타이밍을 보고 안전지대에서 대기를 하거나 정해진 로테이션에 따라 딜을 하러 이동하면 됩니다.

안전지대에 머무는 시간이 적으면 적을수록 징표 관리를 잘 한것이고 꾸준한 데미지 딜링을 할 수 있으므로 로그작에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처음 4기사단이 모이고 각자 탱킹 구역으로 흩어질 때 공대에 따라서 기공폭과 성수를 던져 DPS를 올릴 수 있으나 담당 탱커의 첫 공격이 아예 들어가지 않을 경우 어글이 튀어 위험할 수 있으니 상황을 잘 보시고 사용해야 합니다.

강제 인원 로테이션이 진행되는 네임드라서 디버프 칸의 여유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상황을 보고 도트를 넣는 것도 딜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3중첩을 보고 다음 로테이션 장소로 이동할 때 부패, 제물까지 넣어줄 수 있다면 좋습니다.)

자신이 머물고 있는 동안 가용한 딜링 스킬을 모두 이용하여 최대한의 딜을 뽑고 다음 자리로 이동 하는것이 핵심입니다.

기사단이 죽으면 유령이 생기는데 유령도 근접공격을 하니 혹시라도 근처에 있다가 죽을 수 있음을 유의해야합니다.

3-1. 코스아즈 : 안퀴라즈 쌍둥이 가는 골목에 있는 쫄들처럼 광역메테오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대원들과 한점에 뭉쳐야합니다.
공대에 따라서 전원이 탱커 밀리쪽에 붙는 곳이 있고 밀리진과 캐스터진 두 점으로 나누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3-2. 모그레인 : 화염데미지를 주며 탱커와 담당힐러들에겐 골치 아픈 네임드지만 흑마는 사거리를 잡고 딜을 하면 되는 제일 간단한 패턴의 네임드입니다.

3-3. 블라미우스 : 지속적으로 검고 동그란 공허의 지대를 생성하는데 바로 피하지않고 그 안에 서 있으면 죽습니다. 
이것만 유의하고 딜링하면 됩니다.

3-4. 젤리에크 : 안퀴라즈 쑨의 안광처럼 신의 격노라는 광선을 쓰는데 근처에 플레이어가 있으면 튕겨나가 즉사에 이르게하는 스킬이므로 개인거리 이격이 필수입니다. 

또한 신의 격노를 시전하는 최대사거리가 35M이기때문에 어활 최대사거리(파괴쪽 특성을 찍어 36M)에서 공격을 해야합니다. 
저주 사거리는 30M이기때문에 마이크로 컨트롤로 걸고 빠지거나 애초에 첫 전투시작 때 젤리에크는 저주를 미리 걸고 시작 하는것도 방법입니다. 


E. 상층부

1. 사피론

공대 여건에 따라 준비하는 냉저수치의 차이가 있겠지만 빠듯하게 잡는 경우 노버프 최소 150 이상 맞추시는것을 권장 드리며, 아직 공략이 매끄럽지 않은 경우 200 이상의 극냉저를 맞추고 하는 공대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서큐버스를 먹고 진행하며 노버프에 힐러숫자가 부족하여 공략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 보이드를 먹고 로그보다 생존과 클리어에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공대원들의 스펙이 좋을 수록 냉저를 낮추고 딜템의 비율을 높일 수 있고 이는 로그 상승에 아주 큰 도움이 됩니다.

2분 쿨타임 마다 상냉보 리필은 필수이며, 사피론의 생명력 흡수 디버프 해제가 늦을 것에 대비하여 상암보를 먹는것도 도움이 됩니다. 

사피론이 땅에서 공격하는 지상 페이즈 때는 사피론을 중앙에 놓고 좌우 옆구리에 서서 딜을 하고, 공중으로 올라 가는 페이즈 때에는 10M 이상 이격하여 사피론의 냉기화살 광역피해를 받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사피론이 공중으로 올라갔을 때에도 오닉시아와 마찬가지로 꾸준히 딜을 해줘야합니다.

냉기 화살을 맞아 얼방 상태가 됐을 경우에는 딜을 할 수도 없기 때문에 로그작에 불리하며, 냉기 화살 데미지와 이어지는 냉기 오라 도트 데미지로 힐을 받지 못한다면 금방 죽을 수도 있습니다.

본인이 냉기 화살 대상이 아닌 경우 최소한 4번째 냉기화살 까지의 위치를 보고 이동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하며 절대로 냉기 브레스를 맞아 즉사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지상-공중 페이즈가 지속되며 냉보 리필과 저해, 개인간격 유지가 관건인 네임드며 흑마의 딜링이 공대 상위권으로 나올 수 있는 네임드입니다.



2. 켈투자드

낙스라마스의 최종 보스이며 1 페이즈 쫄 처리, 2 페이즈 켈투자드와의 전투, 3 페이즈 수호자 등장 패턴으로 전투를 하게 됩니다.

켈투자드의 공략이 불안한 경우 얼음 화살에 부담을 느껴 냉저템을 입고 공략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냥 일반적인 딜템을 입고 합시다. 공격이 최선의 방어입니다. 

와우 클래식은 사피론을 제외하고 무조건 딜링으로 밀어붙이는게 최고의 결과를 낳는다고 생각합니다.

1페이즈 때는 밴시 위주로 저주를 넣고 극딜을 하고 근처로 다가오는 해골은 불고로 빠르게 점사, 골렘은 밀리딜러가 처리하니 여유가 있다면 부패정도만 지원 해주면 됩니다.

로그 집계는 2페이즈 때 켈투자드가 등장함과 동시에 남아있는 쫄들을 포함하여 시작이 되며 밴시가 남아있다면 빠르게 녹여줘야합니다.

2페이즈부터는 켈투자드가 광역 얼음화살을 쏘기때문에 사피론과 마찬가지로 2분 쿨타임마다 상냉보를 리필해줘야 합니다.

로그를 보면 극소수의 공대가 켈투자드의 얼음화살 차단이 불안하여 어둠저주를 포기하고 *언어저주를 사용하는 경우가 있어 이 경우에 로그는 포기해야지만 일반적으로는 밀리차단조를 구성하면 언저 없이도 원활하게 차단이 가능합니다. 

* 단일대상을 상대로 쏘는 켈투자드의 얼음화살은 언어저주가 먹히지 않아 걸어도 시전시간 2초로 동일합니다. 담당저주를 쓰시면 됩니다.

켈투자드의 2페이즈 역시 사피론 공중 페이즈와 마찬가지로 개인 간격 유지가 중요하며, 마나 폭발과 냉기작열로 인해 사망이 발생하지 않게 항상 시야를 넓게 쓰고 움직이셔야 합니다.

탱커가 정신지배가 걸릴 경우 어그로가 넘어오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딜컷을 해주어야 하고 공대의 정배자 대처가 미흡 할 경우 공포를 돌려줌으로 서포트 해줄 수 있습니다.

3페이즈가 되면 나오는 수호자들 때문에 난전 양상으로 치닫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만 평정심을 유지하시고 꼭 개인 간격 유지를 해주면서 캘투자드를 극딜하여 마무리 해주면 됩니다.

----
머릿속으로 생각나는 것은 이 정도입니다.

더 좋은 팁이나 잘못된 점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부족한 글이지만 흑마를 플레이하는 유저분들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