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지날 유저로서, 그리고 격아까지 플레이 한 와우저로서
검둥 공략은 분명히 "쉬울" 것이다 라고 이야기 했지만, 어디까지나 비교 대상은 오리지날 그 때 그 시절입니다.

절대 쉽지만은 않습니다.

1넴에 수 시간을 꼬라박고 연습하고 렉과의 사투를 벌이고, 2넴에서 버티고 버텨서 광폭을 보고 다음 주를 기약하던게 
오리지날 보통 정공의 검은날개둥지 첫 입성때의 평범한 진행도였을겁니다.

검은날개 둥지는 화산심장부에 비해 공략이 많이 필요합니다. 택틱도 다양하고, 새로운 부분들이 많습니다.

공대장은 하루종일 공략 공부 하고 연습하고, 브리핑을 짜도 사실 첫 주엔 모자랍니다.

공대원들은 적어도 공략을 영상이든 글이든 알아보고, 뭘 해야 하는지는 숙지해서 와야 합니다.


막상 그래봐야 격전의 아제로스... 아니, 리치왕의 분노 정도의 레이드를 경험해 본 유저라면

이십분의 일 수준의 난이도 밖에 안 된다고 평가할, 아주 기초적인 레이드지만

진짜 레이드가 레이드다워지는 역사의 첫 장을 열었던 그런 검은날개둥지인 만큼

걱정은 할 필요가 없되, 긴장은 하고 가야 한다는 점이 제 의견입니다.



현재(2월 15일 새벽)까지 로그 확인가능한 네파까지 올킬한 한국의 공격대 중, 

정기술사는 단 두 명 뿐이니, 아직 고민중이신 정술분들은....

당장 복원으로 갈아타세요.


딜이 안 나온다, 할 수 있는 역할이 적다. 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할 수 있는 역할은 아래에 적어두긴 하겠지만, 힐을 하는게 공대 내 만족도가 더 높습니다.



자, 그래도 굳이 정술로 가시겠다고 한다면, 제 할일은 확실히 해야겠죠?
적어도 정술도 나쁘지 않군! 정도의 공대장 소감이 나와야 한다 이 말입니다.



전체적으로 공략 시간이 많이 깁니다.

화산심장부에서 하던 셋팅은 아무런 의미가 없고, 
최대한의 지능, 최대한의 마젠을 들고가는 화산심장부 초창기의 셋팅이 오히려 더 좋습니다.

저의 경우엔 모든 공략을 이미 구버전으로 다 겪어보기도 했고,
일단 첫 주는 로그보다는 새로운 공략을 익히고 [정술]이 할 수 있는 역할,
더 나은 딜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쪽으로 중점을 잡고 플레이했습니다.

아래의 내용들은 기본 공략은 숙지하셨다는 전제 하에 설명되니, 
검은날개둥지의 공략을 전혀 모르시는 분이라면 따로 조금 찾아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네임드, 폭군 서슬송곳니

게임 센스가 높은 사람들이 많을수록 쉬운 네임드입니다.
영절,공포? 맘대로 치세요. 줄파락식 몹 드리블? 다 하세요. 렉도 없고 아주 쾌적한 환경입니다.
당신이 할 수 있는 슈퍼플레이를 다 보여 주세요.
가운데서 얼화만 쏘는 법사, 번화만 날리는 정술은 최악입니다. 그럴거면 도적전사를 데려갔죠.

정술로 보주 특임을 자원했으나, 사실 그것보다 보주호위를 하는 쪽이 더욱 좋았습니다.
기본 딜량과 몰아치기가 높은 편이고 다양한 유틸토템들을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보주 정신지배자의 한 쪽면을 거의 완벽하게 커버해 낼 수 있습니다. 방패 사용을 추천.

* 번개화살 1레벨 적극 활용, 보주쪽 호위 가능.
* 속박의 토템을 이용, 냉덫보다 더 유연한 플레이 가능.
* 높은 방어를 통해 어느정도 탱킹까지 가능.
* 마법사와 함께 2인 1조로 자연스러운 드리블 슈퍼플레이 가능.




마나셋팅: 
번화무한난사가 아니고, 아무리 빨라도 1페이즈 공략 시간이 4분대이기 때문에 
마젠이 좋다 수준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비늘의 파편이 있고, 적당히 마젠을 주워넣었다면 일마 두 개로 쾌적까진 아니어도 충분히 여유있게 마나 남습니다.
마젠이 없다면?  당신의 마나, 평타로 대체되었다.


두 번째 네임드, 타락한 벨라스트라즈

타락의 인지 타락한 인지를 볼 정신도 없었네요. 초창기엔 오역이 많아서 돌심장이라거나 저런 자잘한 오류가 많았습니다.
RDPS가 오리때보다 두 배 이상 올라간 지금은 어그로만 걱정하면 되는 쉬운 편의 네임드입니다.
어글튐 - 바로 브레스로 본진+밀리가 한방에 쓸려버렸을땐 조금 심난하더라구요.

애드온의 폐해로, DBM에서 아드레날린 경보가 따로 뜨지 않습니다.

자신의 디버프 창을 잘 보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서 공대장이 꼭 불러 주는게 좋습니다.

Tip. 벨라스트라즈가 탱을 보던 중간에 갑자기 뒤돌거나 하며 다른 사람을 보는데, 
이건 어그로가 튄게 아니라 아드를 거는 행동입니다.
재빠르게 아드자 확인하고 콜 해주면 됩니다. 공대장이 불러주면 좋은데, 안되면 내가 빼야죠.

본진 아드자가 안 빠져서 내가 빠진 뒤에 채팅창으로 불러줬더니 다행히 빠지셨습니다. 대신 딜이 좀 나락으로 가 버리긴 했는데요, 다음주부턴 별 문제가 안 생기겠죠.

* 지속딜로 인하여 시전이 계속 밀려 미칩니다. 법사는 신마강보다 얼보법사가 더 낫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 혹시라도 밀리팟에 들어갔다면 질풍말고 평온을 초반에 좀 깔아버립시다. 분명 공대레벨에서도 도움되는 일일거야.

마나셋팅:
더 설명할 필요도 없겠지만 지능,마젠관련을 모두 제거하고 극단적으로 높은 증뎀을 챙기면 됩니다.





세 번째 네임드, 용기대장 래쉬레이어

용기대장까지 가는 길에 정술이 해 줄 일은 딜입니다. 속박같은게 도움 될 것도 아니고...
그냥 연번 불회 광을 열심히 치면, 딜 상위권은 충분히 할 만하니 그냥 정술의 딜을 보여줍시다.
근데 이게 피로도가 좀 높은 편이니, 애매하면 그냥 힐을 해 줬습니다. 
힐 해도 아무도 안 알아주는건 슬프지만, 죽을 사람을 살렸을 힐이기에 뿌듯해 해도 됩니다.

네임드의 공략 부분은 탱이 알아서 다 할겁니다.

포지션 문제인지, 쫄 새끼용이 계속 애드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쫄 새끼용 딜이 제 딜의 30%를 차지한 부분이 있는데, 큰 상관은 없는 일인 듯하네요.

* 원딜러는 그냥 닥딜.
* 새끼용이 혹시나 붙으면 제발 처리좀.

마나 셋팅:
전투시간이 짧지는 않습니다. 당분간 전체 유저 스펙이 오를 때까지 지능+마젠 셋팅이 필요할 듯합니다.



화염아귀

본격적으로 팁이 필요한 네임드입니다.
일단 공략부터 읽고 오세요.
탱커가 다 알아서 하는 네임드기에 딜러는 자신만의 싸움을 하면 되는 네임드입니다.

* 힐이 많이 남는 경우가 아니라면 힐을 거부하십시오. 정술한테 힐 주지 말라고 단호히 해도 됩니다.
* 체력 버린 셋팅을 했으면 힘듭니다. 티어셋 등으로 체력을 조금 챙깁니다.
* 중첩 저항을 조금 볼 수 있으면 많이 좋습니다. 줄기보다 화반(화저18)이 좋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절대 안 죽습니다. 쫄지 마세요. 극한까지 딜 하고 확실하게 중첩 지우고 다시 딜 하고의 반복입니다.
원딜 포지션에서는 밀리보다 훨씬 아슬아슬하게 빠져도 됩니다. 의외의 딜 같은것도 없습니다.


마나셋팅:
숙련도가 높으면 시간이 많이 단축될 것 같은데, 현재는 3분가량 걸리는 듯합니다.
지능+마젠 필요. 체력+화저도 도움이 됨. 얼마나 되는지는 연구 필요.


플레임고르

* 불회 뎀 때문에 시전 밀립니다. (나중에 로그 할 때는 화보 먹을 듯)
* 닥딜
* 힐이 밀릴 리는 없는데, 혹시나 밀리면 힐이나 좀 해줍시다.


에본로크

탱이 다 하는 네임드.

* 닥딜.

헬팟되면 마나가 노답으로 모자랄 수 있습니다.


크로마구스

매커니즘을 알면 너무나 안전하게, 쉽게, 재미있게 잡을 수 있습니다.

공략의 핵심은 받는 피해 증가 속성입니다.

속성 콜을 빠르게 해 주는 공대면 좋습니다.
(해당 속성 변환을 알 수 있는 애드온이 있으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일단 기본 UI에서는 크로마구스의 피해증가 속성을 바로 알 수는 없고, 한 번 쳐야 했습니다.

주술사는 불타는 토템 유지로 화염을 알 수 있고,
번개화살 1레벨로 자연을 알 수 있고,
냉기충격 1레벨로 냉기를 알 수 있습니다.

* 속성 셋 중 하나가 뜨면 그 속성으로 최대한 열심히 패면 됩니다.

냉기 - 냉충 쿨마다 연사하고 냉기무기로 바꿔서 밀리랑 같이 포지션 잡습니다.
화염 - 화충 쿨마다 연사하고 화염무기로 바꿔서 밀리랑 같이 포지션 잡습니다. (내 도트가 제일 세니 걱정 ㄴㄴ)
자연 - 정깨켜고 개극딜 합니다.

여기도 탱커가 안전하게 다 해 놨습니다. 숨결만 안 맞으면 돼요.

DBM이라는 사기적인 애드온이 있기 때문에, 쿨타임 보면서 움직입니다.

청동을 맞은 경우엔 쿨타임이 다 되는 순간 빠지면 되고, 청동이 없을땐 숨결 시전하는 순간까지 딜 해도 됩니다.
물론 이런짓 하면 눈에 많이 띌텐데, 이러다 숨결 맞으면 진짜 할 말 없고 분제당해도 싸니 숙련자만 합시다.

** 추가 **
시간의 쇠퇴가 걸린 경우엔 공대 택틱을 따릅니다. 여기서 나대는건 위험.
 

* 대망의 해제는..
일단 우리 파티 독 질병은 제가 100% 완벽하게 보겠다고 애기합시다. 면역으로 만들어 드리겠다고 당당하게 말 하면 됩니다. 독, 질병이 보이는 순간 바로 토템을 깔아줍시다. 알아줄 사람은 알아줄거라 믿습니다.

자연냉기화염이 아닐땐 다른 파티 적당히 해제나 봅시다. 정술한테 탱커 해제를 시킬 리도 없고, 독 질병이 막 엄청 치명적인건 아니라 쪼끔 늦어도 되긴 합니다.

마나상태 :
전투 시간이 4분대로 긴 편이지만, 딜을 항상 하는게 아니므로 소비량은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대신, 항상 주문 시전은 하고 있기 때문에 마젠의 효율이 엄청나게 높습니다. 


네파리안

어지간한 공대 딜이면 1페이즈 후 앉을 시간이 나옵니다. 
물빵 이외에도 만두(달축제)나 케이크(겨울축제), 할로윈 사탕같은걸 같이 먹어주면 됩니다.
혹시나 해서 챙겨간 할로윈 사탕이 도움됐습니다. 만두 많이 바꿔놓으신 분이 승리자.

그 외엔 닥딜합니다.
토템은 광역 면역이니 광 치지 말라고 공대장이 이야기 안 하면, 따로 해주세요.

* 성수는 얼회를 보고 뿌리세요.
* 1페이즈 끝나고 전투 풀리자마자 꼭꼭 물 마시세요.

끝. 쉽습니다.

마나상태 :
전투 시간은 매우 긴 편이니 마젠이 충분해야 합니다.


예상했던대로 쉽지만은 않은 레이드였고, 숙련이 올라갈수록 딜이 폭발적으로 늘어 쉬워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드디어 닥딜을 잘 하는 사람보다는 게임 센스가 높은 사람이 선호되는 레이드입니다.

하지만 정술은 게임 센스도 높고 닥딜도 잘 해야 합니다. 특임이 아닌 한 어느정도 로그는 만들어야 하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전투시간이 매우매우 깁니다. 마젠 많이 맞추세용!  

평균 전투시간 4분쯤 잡고, 주문력이 1일때, 지능은 1.18, 마젠은 3.5


첫 주에 폭풍우 경갑과 폭풍우 흉갑 먹었습니다!